마인드 세트
존 나이스비트 지음, 안진환 외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우리를 움직이는 것은 발이 아니라 마음이다"라는 서문이 책의 성격을 잘 드러내준다. 그렇다고 일체유심조와 같은 철학적 형이상학적 사유를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마음을 먹고 살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마음이 어떻게 우리를 움직이는가를 보여주는 탁월한 예가 있다.

망치를 손에 쥔 어린 소년에게는 모든 것이 못으로 보이기 마련이다.(20쪽)

이와 비슷한 경험은 누구나 한번쯤 가지고 있을 것이다. 남자의 경우라면 군대 제대 후 길거리에서 군복을 입은 사람들이 자주 눈에 띌 수 있고, 여자의 경우 결혼 이후 임신한 여자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걸 깨우치게 된다는 등등.

즉 그 사람이 어떤 마음상태에 있는냐에 따라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도 결정되고, 그것에 맞추어 행동도 결정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책의 주장이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세상을 좀더 제대로 보기 위한 방법으로 11가지를 제안한다.

1. 아무리 많은 것들이 변한다 해도 대부분은 변하지 않는다.

2. 미래는 현재에 있다

3. 게임 스코어에 집중하라

4. 언제나 옳을 필요는 없다

5. 그림 퍼즐처럼 미래를 분석하라

6. 너무 앞서서 행진하지 말라

7. 변화에 대한 저항은 현실의 이익 앞에 굴복한다

8. 기대했던 일은 언제나 더디게 일어난다

9. 성과를 얻으려면 기회를 활용하라

10. 덜어낼 수 없다면 더하지 말라

11. 기술의 생태학을 명심하라

게임 스코어에 집중하라라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 자신이 바라는 결론을 얻기 위해 정보를 왜곡시키기 때문에 사실적 기록에만 집중하라라는 것을 말한다. 즉 꿈이나 회고, 계획, 포부 등에 현혹되지 말고 기록에만 충실하라라는 것이다.

언제나 옳을 필요는 없다라는 것은 누가 옳을까 보다는 무엇이 옳을까가 중요하다라는 의미이다. 즉 누가 옳을까에 집착한다는 것은 내가 항상 옳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가져올 수 있기에 무엇이 옳은 가에 집중한다면 이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림퍼즐처럼 미래를 분석하는 것은 순열처럼 나열된 연관성이 아니라 조각 조각의 귀퉁이를 맞추어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다.

성과를 얻으려면 기회를 활용하라는 환경을 탓하지 않고 환경을 찾고 또는 만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의 생택학이란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새로운 기회를 찾을 것인가의 선택으로 해결보다는 새로운 기회를 찾아가도록 하자는 것이다. 무엇이 개선되고 무엇이 사라지며 어떤 것들이 변화로 인해 대체될 것인가에 집중해야 한다.

보편화되어 갈수록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우리는 문화적 정체성에 집착한다. 경제를 바라보는 것도 국가적 경계이기 보다는 휴대폰, 자동차 와 같은 일정 품목을 도메인으로 바라보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우리는 미래를 두려워했다. 그래서 운명이나 점 등에 시선을 돌리고 미래학에 관심을 쏟는다. 어떻게해서라도 미래를 엿볼 수 있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마인드세트가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에 도움을 줘 미래를 가늠할 수 있음으로 인해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그런데 이 11가지 방식 결코 만만치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