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7월 25일 맑음 23도~32도


연일 풀뽑기 작업이다. 뽑고 뒤돌아서면 다시 풀이 자라 있으니 끝이 없는 일일게다. 추석이 지나고 나면 풀이 자라는 속도가 좀 더뎌지곤 하는데, 그때까지는 별 수 없는 노릇인 것이다.


예전엔 풀을 베기만 했지 뽑지를 않았는데, 올해는 풀 뽑기를 하다보니 새롭게 마주치는 것이 있다. 바로 개미다. 어떤 풀을 뽑으면 뿌리가 뽑히면서 흙이 함께 묻어나오고, 그와 함께 개미들이 쏟아진다.



게다가 지금이 산란철인지 알들이 가득하다. 마치 쌀처럼 보이는 알들이 보이고 주위로 개미들이 쏟아져 나와 경계를 하듯 돌아다닌다. 자칫 모르고 지나치다보면 이 개미들이 발을 타고 올라오거나 풀을 뽑는 손을 타고 올라와 이곳저곳을 물기 시작한다. 따끔거리는 느낌이 오면 어김없이 개미가 있다. 개미들이 너무 많아서 이대로 놔두면 안되지 않을까 싶은데,,, 달리 대책이 없다. 붕산과 설탕을 섞어서 놔두면 개미 퇴치에 좋다고 하는데, 어떨 때는 개미들이 먹는 것 같고, 어떤 곳에서는 전혀 다가오지도 않는다. 개미 퇴치가 쉽지 않다. 


베트남에서는 개미알을 요리 재료로 쓴다고 한다. 물론 아무 개미알이 아니라 검은뿔개미의 알을 주로 쓴다고 하는데, 튀김이나 볶음밥 재료 등으로 사용된다고 한다. 만약 우리나라도 개미알 요리가 발달했다면, 그야말로 요리 재료가 사방에 깔려있는 셈이니 ^^; 이렇게 걱정할 일이 아니라, 즐거워할 일일 것이다. ㅋ 


개미를 볼 때면 항상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 <개미>가 떠오른다. 마지막 결말의 반전이 주는 충격은 아직까지 잊혀지지 않을 정도로 강렬했다. 그리고 개미의 생명력 또한 그렇게 강렬한 듯 보인다. 작물에 피해만 끼치지 않는다면 좋겠는데.... 이런 동물들이 사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은 아닐지니, 사람의 뜻대로 움직이지도 않을테고. 아무튼 너무 퍼지지 않고 적절하게 개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붕산+설탕+빵가루 라는 대책을 계속 써보아야 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부자아빠 2022-07-26 14: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올려 주시는 내용들 잘 보고 있습니다.

하루살이 2022-07-26 15:09   좋아요 1 | URL
관심을 가질 만한 내용이 있다면 다행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