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6일 25도~33도 태풍전야 폭염 밤부터 비바람


아무래도 올해는 집에서 키운 과일을 먹기는 글러보인다. 최장 기간의 장마가 큰 타격을 준데다 이후 폭염에 태풍이라니..... 물론 이런 환경적인 영향과 함께 농약을 치지않고 기르겠다는 야심도 한몫했지만 말이다.



사과는 벌레들이 가한 흔적으로 점박이가 됐다. 점점 익어가고는 있지만 제대로 따 먹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포도는 말벌을 비롯해 개미 등 벌레와 곤충들 좋은 일만 시켰다. 열과로 인해 벌레들이 몰려들기 시작해 남은 것 하나없이 싹 먹어치웠다. 약을 한 번 쳐볼까 하는 마음이 들었지만, 그냥 두었다.



대추는 용케 잘 버티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 열매가 전부 다 땅에 떨어져버렸다. 상한 것들이야 떨어지는게 당연하지만, 성한 것들도 다 낙과가 되니 허탈하다. 대추가 심겨진 곳은 지난번 장마로 땅이 쓸려내려간 곳이라 이렇게 살아있는 것만으로도 고마워해야 할려나. 



올해 과일은 다 먹었구나 포기하고 있는데, 어라? 생각지도 못한 미니사과 알프스오토메가 열려있는 것이 보인다. 과연 이것들은 익어가는 기간을 잘 견뎌낼 수 있을까. 


과일을 심고 관리하다보니 계속 유혹이 생긴다. 농약에 대한 유혹! 생태계의 균형을 통해 어느 정도는 수확할 수 있는 양이 생겨날 것이라는 믿음과 함께 과연 그게 가능할까라는 의구심이 드는 것이다. 생태계 균형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2~3년 정도 더 두고 보아야 할련지, 아니면 친환경약재라도 쳐서 관리를 할 것인지 고민이다. 대부분 식물추출물들로 이루어져 있는 친환경약재는 현재 유기농인증을 받는 농가에서도 사용하는 것들인지라 인체에는 해가 없다. 하지만 이런 친환경약재는 외부투입을 최소화한다는 원칙에도 맞지않을뿐더러, 약재를 구입하는 비용도 만만치않다. 일단은 내년까지는 두고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