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메이저리그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쳤던 류현진이 어떤 팀과 계약을 맺을지 야구팬들에겐 초미의 관심사다. 과연 몸값은 얼마나 뛸까. 19일엔 김광현이 세이트루이스와 계약을 맺기도 했다. 이렇게 시즌이 끝나고 선수와 팀 간에 계약을 맺고 옮기는 기간을 스토브리그라고 한다.

 

 

팀은 자신들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줄 선수들을 찾는 것이고, 선수는 자신들의 능력에 맞는 몸값을 찾아, 그리고 자신을 필요로 하는 팀을 찾아 떠나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필요로 한다는 기준은 무엇일까.

 

바로 수치다. 그런데 어떤 수치로 평가하는 것일까. 영화 [머니볼] 에서 다루었던 오클랜드 단장의 파격적 선수 선발법 이전과 이후로 그 수치를 바라보는 관점은 극적으로 바뀌었다. 예전엔 홈런 몇 개, 타율, 도루, 적시타, 승수, 방어율 등을 기본으로 해서 나이, 부상, 사생활을 함께 살펴보았다면 머니볼 이후엔 승리 기여도를 비롯해 다양한 통계를 들고 나온 것이다. 이 통계를 통해 선수의 전성기를 가늠하고, 성장여부를 예측할 수도 있다. 소위 우리가 지금 말하고 있는 빅데이터인 셈이다. 물론 당시 머니볼 통계에선 수비 기여도를 측정하는 데이터가 없었다. 지금은 수비를 평가하는 각종 수치가 존재한다. 이제는 넘쳐나는 수치 속에서 데이터의 범위와 그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실력을 가늠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드라마 [스토브리그]는 '머니볼'적 감각을 지닌 새로운 단장(남궁민)이 만년 꼴찌팀을 어떻게 바꾸어나갈지를 보여준다. 겉으론 거만하고 오만해 보이는 단장이지만 팀을 재건하는데는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아무도 납득하지 못하는 결정이라 생각하지만 그 근거를 바로 수치를 통해 밝힌다. 누구도 반박하지 못하도록. 여기에 더해 수치로만 판단할 수 없는 팀워크의 중요함도 빼놓지 않는다. 야구는 개인 경기가 아니라 팀 플레이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팀을 재건하는 과정에서 갈등도 발생한다. 새롭게 바뀐다는 것은 기존의 조직 구성원들에겐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프런트 직원들은 물론이거니와 선수들과도 갈등이 계속 일어날 것이다. 이 갈등과 해결과정이 드라마의 재미를 좌우할 터이다. 1,2회는 백승수 단장(남궁민 분)과 프랜차이즈 선수 임동규(조한선 분)의 갈등이 주를 이루었다. 드라마적 요소가 많지만 재미는 있다. 앞으로 드림즈라는 꼴찌팀이 어떻게 환골탈태하게 될지 궁금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송도둘리 2019-12-20 12: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스토브리그> 생각했던 것보다 재미있더라고요. 잘 읽고 갑니다.

하루살이 2019-12-20 13:04   좋아요 1 | URL
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정말 ‘스토브리그‘는 앞으로의 이야기가 궁금해지는 드라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