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로 쓰여있는데 읽을 수 없는 슬픔



수하님의 이 글(https://blog.aladin.co.kr/suha/14807668; 한국어로 쓰여있는데 읽을 수 없는 슬픔)에 대한 댓글로 작성한 글입니다. 




수하님의 고민, 저의 고민인 것이며.... 한편으로는 수하님은 공부할 수 있는 기관도 알아보시고 하신 거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진지하게이 문제를 생각해 본 적은 없지만 수하님 글을 찬찬히 2번 읽으며, 나는 어떻게 했던가 혹은 어떻게 하려고 하는가, 생각해 봤거든요.


저는 그렇게 했던 거 같아요. 그 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일단 몰라도 '무조건' 읽는 방향으로. 그냥 읽는 걸로 합니다. 일전에 읽었던 책인데, 우치타 다쓰루 책이었던 거 같은데요. 이런 문장이 있어요.















롤랑 바르트도, 푸코도, 데리다도, 라캉도, ‘어째서 여러분은 이렇게 어렵게 글을 씁니까? 하는 질문을 받는다면 깜짝 놀라서 이렇게 말하겠지요. “내 글이 어렵다고? 그건 네가 독자로 상정되지 않았다는 뜻이야. 그러니까 읽지 않아도 돼!” (<어떤 글이 살아남는가>)

 



프랑스만을 두고 생각했을 때 언어 사용 자체가 계층의 차이를 나타낸다고 했을 때, 고급 독자층이 아닌 데다가 외국인인 저 같은 경우, 그가 상정한 독자의 범위에 들어있지 않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러기에 더욱더(열받아서!!), 그의 책을 읽어야 한다고 혹은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해되지 않는다는 것의 의미를 어떻게 두느냐에 따라 큰 차이가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 이해되지 않는다고 해도 그 책을 끝까지 읽을 수는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성의 역사> <젠더 트러블>그렇게읽었다고 생각해요. 다만, ‘읽었다는 사실자체에만 의미를 둔다면 그게 진정한 의미의 공부인가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모르겠고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우치다 다쓰루나 양자오 시리즈처럼 고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저자들의 책을 십분 이용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우리나라 저자는 그런 사람들이 눈에 안 띄니 그건 또 그것대로 아쉽지만요.





























수하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자신의 전공 분야를 자신의 언어로 공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본이 우리보다 앞서 갈 수 있고, 또 일본의 학생들이 분명 우리나라 학생들보다 유리한 점이 있을 것 같고요. 뒤쳐진 우리는 몇 배나 더 열심히 달리고 또 달려야 하는구나, 그런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마침 <감시와 처벌>을 읽어야 하는 처지의 저는, 이 책을 다시 한 번 읽어볼까 합니다. 쉽고 재밌게 읽었는데 기억이 하나도 안 나는 현실왜 읽는 걸까요, 저는

 

















댓글(32) 먼댓글(1)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읽을 수 없는 슬픔 3
    from 책이 있는 풍경 2023-08-08 09:46 
    이 두서 없는 글을, 제 생각의 시작점이 되어주신 수하님과 귀한 댓글을 달아주신 쟝쟝님, 그리고 알라딘의 떠오르는 샛별 유수님에게 바칩니다. <공부, 읽기, 번역>에 관한 수하님의 좋은 글에 제가 짧은 먼댓글을 달았는데 쟝님이 좋은 댓글을 달아주셔서 거기에 이어서 조금만 더 이야기해 보면 좋을 것 같아 씁니다. 두 글(https://blog.aladin.co.kr/suha/14807668: 한국어로 쓰여있는데 읽을 수 없는 슬픔, http
 
 
건수하 2023-08-06 15:1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공감에 글까지 써 주셔서 넘 좋아요. 사랑합니다~~ 🫶 좋아요 여러 번 누르고 싶네요 ^^

읽지 않아도 된다니까 더 읽고 싶은 이 마음은 뭘까요 ㅎㅎ
철학을 공부하면 생각하는 법을 훈련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생각하는 법 보다는 배경지식이 더 부족한 것 같아서... 저도 그냥 일단 ‘무조건’ 읽어보려고요. 뭔가 조금 부스러기라도 얻는 게 있겠죠?

우치다 타츠루, 다쓰루... 이런 분을 저는 이제야 알았으니, 이제 이 분들 책도 읽고.. 또 읽고 하렵니다.
<푸코, 바르트, 레비스트로스, 라캉 쉽게 읽기> 찾는 중..

단발머리 2023-08-08 09:58   좋아요 1 | URL
저는 이번에 수하님께 배운 바가 있어 읽다가 막히는 부분은 조금씩 ‘찾아 보면서‘ 읽으려고 합니다. 저는 ‘무턱대고 읽어파‘ 답게 원서 읽을 때도 단어 안 찾고 읽어버리는, 그래서 다 잊어버리는 스타일이거든요.

<푸코, 바르트, 레비스트로스, 라캉... >저도 읽으려고요. 저는 다 까먹어서 ㅋㅋㅋㅋㅋㅋㅋ

청아 2023-08-06 15:2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단발머리님의 이런 태도가 너무 예뻐보이고 동요되네요!!
환경이 여러모로 열악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읽어가는 정신이 필요합니다. ^^

단발머리 2023-08-08 10:00   좋아요 1 | URL
좋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미미님! 우리 오래오래 열심히 꾸준히 읽어보아요.
포기하지 않는 정신은 미미님께 맡겨놓고요 ㅋㅋㅋㅋㅋ 필요할 때 찾으러 갈게요!!

독서괭 2023-08-06 20: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 수하님 글 읽고 여기로 넘어와서 푸코, 바르트, 어쩌고 책 보관함에 담으니 알라딘이 넌 이미 2017년에 이 책을 담았다고 알려주네요 ㅋㅋ

건수하 2023-08-07 10:04   좋아요 2 | URL
2017년에 이미!

단발머리 2023-08-08 10:00   좋아요 1 | URL
이렇게 우리 ㅋㅋㅋㅋㅋㅋ 같이 읽기 들어가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3-08-06 22:04   좋아요 8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저급 독자에서 고급 독자로 점핑하기 위한 가장 빠른 방법 *독후감 쓰기~~*를 추천드리고 싶어 오랜만에 댓글 답니다.
그렇다고 제가 고급 독자는 아니고요. 왜. 읽을 수 없는가. 에서 주저 앉지 않기 위한 나만의 비법을 공유하고 싶어요.

먼저 읽을 수 없는 이유는 내탓이 아닙니다. 그건 확실하게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해요. 절대로 내 탓 아님. 하지만 읽을 수 없다는게 읽는 것을 포기할 이유가 된다면 지금까지 읽어온 게 아깝잖아요?

단발님의 댓글->> 고급 독자층이 아닌 데다가 외국인인 저 같은 경우, 그가 상정한 ‘독자’의 범위에 들어있지 않다고 생각해요.

저도 공감하고 동의합니다. 근데 그거랑 별개로 한국의 *언어 내 번역*은 심각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희진샘의 팟캐를 듣다가 그런 생각도 들었어요. 연구하고 공부해야하는 사람들은 자기들안의 지식커뮤니티가 있고 거기 안에서 읽고 글쓰고 논문쓰고 하겠구나. 그 안에서의 경쟁이란 또 엄청 치열하겠구나. 그러니 대중독자들을 겨냥해서 조금 더 쉽게 이해시키는 글을 쓰기란 엄청 어려운 일이겠구나.....

하지만 페미니즘의 경우 점점 읽는 사람들의 수요도 있으니까 김은주님이나 정희진샘처럼... 좋은 입문서 격이나 해제들...!!이 많이 나오게 되지 않을까요? 그건 추후의 일이고... 당장 읽고 싶지만 읽을 수 없는 것들이 많은 것도 사실이니까요.

1. 이해못해도 그냥 읽는다. (그걸 겹쳐서 계속 읽어가는 방법... 페미니즘 책 계속 읽다보면... 나온 사람 또 나옵니다. 보니까 푸코 계속 나오고 라깡 계속 나오고 그럽디다. 히히. ) 저는 냉장고에 이름들로만 지도를 만들어서 붙여뒀어요. 열심히 선을 그어둡니다. 그들의 관계망을. 새로운 이름이 나오면 추가를 시키고요, 계속 업데이트(?) 하는 중입니다. (메이야수와 그레이엄 하먼까지 나왔습니다...).
2. 왠지 끌리는 사람이 있다? 그럼 그 사람을 판다. (푸코 파다가 데리다를 알았는데... 엘렌 식수 남친이었고 그런 사연...) 평전 읽기 -> 입문서 읽기 -> 저작 읽기 -> 해제 있으면 저작과 해제 같이 읽기!! (이 역시 그 사람을 중심으로 관계 망들이 쭉 만들어지면 좀 재밌어요. 위에 말한 그림이 점점 촘촘해 집니다~)
3. 좋은 입문서!!!를 읽는다. 그런데여기 가 문제이지요. 좋은 입문서.....는.................. (친일파 주의) 일본이 짱입니다. 그러나 페미니즘은....... 일본이 꽝이고요. 한국이 나은것 같습.....

이렇게 쓰고 보니 단발님이 다 정리해주신 거네요.


마지막... 철학하는 법은.... 페미니즘 공부만한 것이 없다는 게 저의 지론이며 우리 선생님의 강조지점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푸코와 아렌트 둘자 철학자이길 거부했어요. 무슨 말이냐면. 이분 들이 거부한 방식의 철학(?)에 대해 파투를 놓는 철학으로서의 페미니즘(가장 사적인 것이 가장 정치적인 것이다)이 의의가 있는 것입니다. 아마도. 우리가 철학자들 앞에서 주눅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겠지만요... 에... 그럴 필요가 있는가? 하는 지점이 분명 있고요. 아렌트가 그런 말을 했어요. 삶과 사유가 하나이고 같은 것이라고. 삶과 괴리된 언어를 굳이....? 지금 내게 필요한것. 내게 이해관계가 있는 것. 내게 중요하게 느껴지는 것을 중심으로 계속 겹쳐서 읽어가는 것이 .. 읽은 것들과 물음표를 함께 적어두는 것이..... 좋은 독자가 되는 빠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겹쳐진 선들이 어떤 그림과 지도로 쫙 나타나는 순간이 오실거예요... 희진샘은 맵핑이라고 부르더라고요? 자기 문제에서 시작해야 기억도 잘할 수 있다고. 내가 이걸 왜 이해하려는 지를 알아야 잘 기억할 수 있다고... 오늘 읽은 뇌과학 책도 말하더라고용..

무튼 그들은 저희를 독자로 상정하지 않았어요. 그렇지만 배울 것이 있다면 배우고 싶은 우리의 마음은 소중합니다. 내 인식의 범위를 약간은 벗어나는 어려운 책을 읽을 수 있어졌을 때, 다시 읽었을 때 이해가 되는 부분이 많아졌을 때의 기쁨과 희열이 우리의 삶에 계속 벌어지기를^^ 고오급 독자들을 상정하고 쓴 이들도 처음에는 다 알지 못하고 읽을 수 없었겠죠...? 1세계의 여성들처럼 읽을 수는 없겠지만. 읽을 수 있는 데까지는 읽어가 보아요~~ 화이팅~~~!!

단발머리 2023-08-06 23:11   좋아요 2 | URL
주옥같은 댓글들이 주르륵 ㅋㅋㅋ내일 이어서 써보겠어요. from 코로나 바이러스 어택 때문에 헤롱헤롱한 단발머리🤪

책읽는나무 2023-08-07 09:27   좋아요 2 | URL
쟝 님...안녕?^^
단발 님...코로나 또 걸리신 거에요? 어째...ㅜㅜ

건수하 2023-08-07 10:11   좋아요 3 | URL
공쟝쟝님 정성스러운 댓글 감사해요. 쟝님 댓글은 항상 따뜻하고 진심이 듬뿍 느껴집니다...

내 문제가 뭔지 잊지 않으면서 (맵핑...) 힘내서 열심히 읽을게요!

건수하 2023-08-07 10:11   좋아요 3 | URL
단발님 코로나요...? ㅠㅠ

글은 좀 천천히 쓰셔도 되니 푹 쉬시고 나으시길 ㅠㅠ

공쟝쟝 2023-08-07 17:11   좋아요 3 | URL
수하님 따뜻하다고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차갑게 분노하는 따뜻한 사람이 되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잊지 말아야할 것(?)이라고 스스로 생각하는 부분이 생겨서 돌아왔습니다..
페미니즘 읽다 말고 제가 푸코를 읽는 이유랑도 일맥상통할텐데요.
조금 용기내서... 그리고 조금은... 주저하면서 (미련에 찬 결단으로 ㅋㅋㅋㅋ) 아주 조금 거창하게...(?) 적자면요...

그렇다면 이걸 왜- 이해하려고 하는 지.인데요. 제가 왜 이해하고 싶은지, 제가 왜 읽기 시작했는 지, 제가 왜 (물음표 살인마입니다..) 더 읽자고 하는 지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무엇이 폭력(권력)인지 묻기 위해서 입니다. 성기를 성기에 동의없이 밀어넣는 것만이 폭력은 아니라고 생각하게 되었기 때문예요. 그게 저한테 매우 중요해졌기 때문예요. 페미니즘으로 시작했지만 어쩌면 결국 철학(함)으로 가게 되는 까닭이기도 한 것 같고요. 책의 세계에서 길을 잃지 않으려고 붙잡을 때 종종 떠올려요. 나 어쩌다가 뒤늦게 책콴자가 되었더라? 종교도 없는 내가 이 세계에서. 더 망가지지 않고. 나를 망치지 않고.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은 읽고 써보는 것 밖에 없잖아 하고요.

그렇다면 질문은 계속 됩니다. 왜 읽을 수 없는가--에도 불구하고 왜 읽고 싶은가. 읽고 싶은데 읽지 못하게 하는 그것들은 폭력(권력)이 아닌가?... 그리고 재밌지만 책의 세계에는 그런 고민들을 다들 미리 해놨더라고요. 가끔 운명처럼 질문의 수준을 높여주는 내 앞에 책들이 나타납니다.

저는 수하님이 겸손하게 매번 말씀하시지만 ^^;;; 저와 비슷한 동기에서 책을 읽으려고 하신다고 생각합니다. 세계를 여전히 아프게 감각하는 사람들의 언어가 더 많아 졌음 좋겠고.. 이번의 최은영 단편집이 어떤 의미에서는 대단하더라고요. 물론 살만한 사람들에게는 과민한 환자일테지만요.... .

건수하 2023-08-07 21:20   좋아요 3 | URL
쟝쟝님 🥹

네, 제가 페미니즘에 강하게 끌리는 것도 쟝쟝님 말씀하신 이유와 비슷한 것 같아요. 그런데 그걸 언어로 표현해보지 못했어요. 그냥 너무 좋고 공감되고 그러느라 바빴네요 .

저는 현재 기혼이고 아이가 있다보니 제 상황을 당장 크게 바꾸기 어려워서, 개인적 문제의 해결보다 제가 생각하는 상식 - 불평등이 있음을 인식하게 하고 상대적 약자 타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 - 과 통한다는 점 때문에 페미니즘을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더디지만 책읽기 덕분에 제가 조금씩 바뀌는 것을 느껴요. 이제는 백인 남성들의 세계가 부럽지 않은 것도 큽니다 대신 다수의 백인 여성들을 흠모하고는 있습니다만…

최은영 작가 신간을 보니 전에 젊은작가상 수상했던 작품이 표제작인가봐요. 오랫만의 단편집 읽어야겠어요. 부지런히(?) 읽어도 그보다 더 빨리 읽을 거리가 쌓이는군요..

책읽는나무 2023-08-07 22:50   좋아요 3 | URL
두 분의 대화를 몰래 읽으며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대해 저도 생각을 다시 해보게 됩니다.
그동안은 그저 어렵다. 조금 더 읽어본 후 이 책을 읽어야 이해가 될 것이다.라고 나름 단계를 정해 일단 밀어두기 방식을 고집해 왔었는데 밀어두고 다시 꽂아둬도 그 책을 글이라도 읽어내지 않아, 스스로의 계단을 밟고 올라서지 못하고 계속 첫 번째 계단에서 벌벌 떨고 있는 제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었네요.^^
일단은 읽어내야 할 일이 우선이고,
그리고 계속 마인드 맵을 그려나가야 할 일이로군요.
멈추지 말아야 한다는 것!
아래 화가 님의 10년을 넘게 역사 분야의 책을 읽어 오셨고, 지난 번엔 한자공부를 어떻게 하셨느냐고 여쭈니 한자공부도 계속 오년을 해오셨다고 해서 조금 놀랐습니다.
꾸준함을 유지하려면 이렇게 계속 자극을 주고 받으며 읽어나가는 수밖에 없겠어요.
일단 저는 페미니즘 책을 한 달에 한 권만 겨우 읽으면서 징징거렸는데 버릇 고치고 한 달에 두 권씩은 읽어야겠다는 다짐을 했구요.
철학 공부에는 관심이 좀 많지만 엄두가 안 나서 미루고만 있었는데 이제 진짜 시작해봐야겠습니다.
읽다 멈췄던 에코의 철학책도 다시 붙잡고...단발 님이 올려주신 책들도 천천히 읽어볼랍니다.
덕분에 도움 많이 받고 갑니다.
모두 복 받으시옵소서!!^^

단발머리 2023-08-08 09:54   좋아요 2 | URL
쟝님, 수하님, 책나무님~~~

아름답고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제가 여러분의 뜻을 제대로 이해한 것인지 저는 정확히 알지 못한 채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의 모든 대화는 커뮤니케이션이기는 하되 완벽할 수는 없으니까요) 대댓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사랑과 애정과 관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꾸벅!

https://blog.aladin.co.kr/798187174/14813238

공쟝쟝 2023-08-08 13:08   좋아요 2 | URL
단발머리 // 멋진 대댓글 감사합니다. 잘 읽어보았어요. 저도 방금 제 블로그에 단발머리님의 글 속의 제 댓글을 (이 미친 자기애 ㅋㅋㅋㅋ) 인용해왔음을 알리며.... https://blog.naver.com/jyanggrim/223177977604

수하님// 상대적 약자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것이 철학함이 아니라면 대체 무엇이 철학이겠습니까? 내 상황이나 세계를 바꾸기 위해 당장 도약하거나 면벽 수도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와 관계맺는 방식 - 내가 타자와 관계 맺는 방식 - 내가 공동체와 관계 맺는 방식을 성찰하고 조금씩 스스로 변화하는 것이 해방이고, 서구의 근대 철학이 삭제해버리고 누락시킨 철학이기도 해요. 수하님은 찐 철학자.

책나무님//언제나 겸손하신 나무님, 저는 가장 똑똑한 사람이 가장 잘배우려고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똑똑함 친구의 법칙에 따라... 우리 친구인거 잊지 않으셨죠? 저... 희진샘이 인정하신 ... 이리 똑똑 쟝선생이온데...ㅋㅋㅋㅋ 그렇게치면 언제나 배울지점을 알뜰하게 찾아내시어 자신을 돌아보는 나무님이야 말로 가장 똑똑하신분이며 제게 큰 배움을 항상 주시는 분 이십니다. 고맙고 귀합니다~!! 다음 계단을 디디는 모습 보러 종종 올게요!

책읽는나무 2023-08-08 13:38   좋아요 3 | URL
밥 잘 챙겨 먹어요.^^
희진 샘이 인정하신 똑쟝 선생님!!ㅋㅋ
고마워요.❤

은오 2023-08-07 02:5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그거 궁금해요!! 단발님이 적재적소에 인용하시는 문장들, 어떻게 기억해서 가져오시는건가요?

건수하 2023-08-07 10:12   좋아요 3 | URL
오, 저도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단발님을 흠모하며 봐온 바론 기억력이 좀 많이 좋으신 것 같기도 했어요 :)

단발머리 2023-08-08 10:06   좋아요 2 | URL
은오님 / 은오님은 어쩜 말도 이리 이쁘게 하시는지.... 적재적소랄 것도 없습니다. 저는 읽은 책들의 3분의 1 정도 밑줄긋기 남겨놓고요. 글을 쓰고 나서 알라딘에 올릴 때 ‘태그‘에 신경 쓰는 편인데 요즘엔 그거저거 다 없이, 그냥 ‘읽었어요‘만 표시하고 있어요ㅠㅠㅠ 전 에버노트 무료 사용하고는 있는데 쓴 글을 그냥 복사해서 붙이는 정도여서 자료를 잘 정리하고 그러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바른나무 꿈나무 은오님은 착실히 잘 정리하고 계시리라 믿쑵니다!!

수하님 / 설마요~~~ ㅋㅋㅋㅋㅋㅋ주변 지인들은 저의 기억력을 전혀 신뢰하지 않는데요. 제가 알라딘에서는 좀 기억력이 ㅋㅋㅋㅋㅋ 활성화되는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댓글로 읽었던 것들 오래 기억하고 있더라구요. 알라딘에서만 기억력 좋은 걸로!

건수하 2023-08-08 10:20   좋아요 3 | URL
단발머리님/

<정희진처럼 읽기> 또 적재적소에 가져오셨길래 질문을 다시 하다가, 댓글이 달려서 지웠습니다. 1/3 정도의 밑줄을 남겨두셨었다니.. 역시 어딘가 아카이브가 있었군요 ^^ 저는 서재일까 했는데 :)

단발머리 2023-08-08 10:22   좋아요 3 | URL
수하님 /
앗!!!!!!!! 그 3분의 1의 50퍼센트 이상을 글에 인용합니다 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아카이브에 남는 게 별로 없다는 ㅋㅋㅋㅋㅋㅋ
서재가 제 보물창고입니다. 그게 전부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3-08-08 10:37   좋아요 2 | URL
제 댓글 답 호출이 와서 읽다가 저도 너무나도 궁금했었던 질문이라 언능 찾아서 읽었네요.
적재적소 인용문이 준비된 에버노트란 앱에서 붙여 넣기를 하셨단 말씀인가요?
저도 처음엔 아...하며 훌륭하다! 인용이 탁월하다! 단발 님의 지적임을 친구 맺기 전부터 알고 있었기에 끄덕끄덕 하며 읽었거든요.
근데 몇 년 지켜보면서 인용문을 어딘가에 저장해 놓으시나보다! 그렇지 않고서야...어떻게 이 많은 인용문을 기억하실까? 그러다가....
이젠 뭐....거의 단발 님의 지식에 두 손 두 발을 다 들었어요. 아무리 붙여 넣기를 한다고 해도 그 많은 책들 그리고 그 많은 인용문들 중 그 적재적소의 구절을 다 기억해내어 찾아오기도 쉽지 않은 일이란 생각을 했어요. 그 점 또한 상당한 기억력과 이해력의 능력을 갖추지 않고선 힘든 일이다! 결론을 내렸구요.
제 마음 속엔 단발 님은 신격화되어 있습니다.ㅋㅋㅋ
단발 님도 제게 단물을 뿌려 주시옵소서!

참 단발 님의 적재적소 책 인용 덕분에 두 번 세 번....자꾸 책 표지를 보게 되니까 자동적으로 외워지게 되어 책을 구매하거나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오는 행위로 전달 시켜주는 동기부여가 되고 있습니다. 알라딘은 단발 님께 여름 보너스를 드려야지 않나? 싶네요.^^

은오 2023-08-09 03:33   좋아요 2 | URL
아 역시 단발님도.. 특별한 방법을 쓰시는 건 아니었군요.... 이건 이제 기억력과 이해력의 차이였던 것이다 ㅋㅋㅋㅋ 저도 그럼 나무님과 함께 단발님이 뿌려주시는 단물을 받아먹는걸로 ㅋㅋㅋㅋ

거리의화가 2023-08-07 10: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멋진 글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저도 단발머리님과 비슷해요. 어쩌면 성향 때문이기도 한데 책을 읽다가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아요. 끝까지 어쨌든 읽습니다. 처음에는 모르는 부분 투성이라 체크할 부분이 많지요. 그렇지만 반복해서 읽다 보면 그것들이 줄어드는 경험을 하게 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번역 부분은 저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예전에 전공서 읽을 때도 번역서가 엉망인 경우가 많아서 그냥 원서 그대로 읽는 경우가 오히려 도움이 많이 되었었죠. 이제는 원전이라고 불리는 책들, 이론서들을 이해하는 개념서들이 많이 나와야할 것 같아요.
몸조리 잘하십쇼!

단발머리 2023-08-08 10:09   좋아요 2 | URL
거리의화가님이 경험 나눠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끝까지 어쨌든 읽어내는 힘이 있어서 거리의 화가님이 두꺼운 책, 어려워보이는 책들도 잘 읽으시는 것 같아요. 그걸 반복해서 읽다보면 ‘저절로‘ 깨우치는 경험도(저는 아직 그런 경험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우리 나라 번역에 대해서는 아쉬운 점이 많기는 한데요. 번역자에 대한 처우가 제일 문제인것 같아요. 이제 AI하고도 경쟁해야 하는 판이니 더 어려운 상황이 될 수도 있겠네요 ㅠㅠㅠ
다정한 말씀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이 좋아졌어요, 헤헤!

책읽는나무 2023-08-07 10: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어제 오늘은 수하 님과 단발 님 그리고 무수한 댓글들을 읽고 저 또한 마음과 기본 자세를 고쳐 잡고 책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네요.
이게 또 돌아서면 다시 도루묵이라 문제긴 합니다만.......저도 이해를 했든 말든 잡은 책은 완독해보려고 노력은 합니다만, 그게 또 몆 년에 걸쳐 완독한다는 게 함정이네요.ㅋㅋ
요즘 코로나 또 급증했다는 소식들이 들려오던데....빨리 나으시길^^

단발머리 2023-08-08 10:19   좋아요 3 | URL
책나무님은 이미 너무나 잘하고 계세요~~~ 근데 책나무님은 성정이 너무나 겸손하셔서 그걸 잘 모르시는 것 같고요.
이미 너무나 충분히 잘 하고 계십니다!!!!!!!!!!!!!!!!!!!!!!!

제가 대댓글 달면서 또 한 가지 팁, ‘어려운 책 읽으면서 간식 먹기‘도 쓰려고 했는데 분명 처음 글을 쓰기 시작할 때는 기억하고 있었는데, 그래서 책나무님 서재에서 간식 사진 두어장 빌려와야지 생각하고 있었는데, 밤늦게 돌아온 아롱이와 식구들과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그만 잊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저는 진짜 ‘어려운 책 읽으면서 간식 준비 & 간식 먹기‘가 너무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다음에 우리 또 두꺼운 책 읽게 될 때 다양한 간식과 음료로 ‘당 충전을 통한 읽기의 활성화‘를 책나무님과 함께 실천해 보고 싶습니다. 저의 좋은 동반자 책나무님! 그 때 우리 같이 달리기로 약속합니다!! (혼자 외치고 있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3-08-08 10:27   좋아요 3 | URL
어려운 책 읽으면서 간식 먹기... 아주 핫한 페이퍼가 될 것 같습니다 ㅎ

전 뭔가 하면서 먹는 걸 좀 귀찮아 하는 편인데, 중요하다고 하시니... 음...

단발머리 2023-08-08 10:39   좋아요 4 | URL
(오예스 봉지를 뜯으며) 그게 왜 중요하냐면요.... (우적우적) 그게.... 어려운 책은 (우적우적)..... 그니까...... 쩝쩝

책읽는나무 2023-08-08 10:49   좋아요 1 | URL
저 아침 먹고 ‘악귀‘ 드라마 마지막 두 편 정도 마저 보다가 꾸벅 꾸벅 졸다가 일어났거든요.
고개가 아파 일어났는데 눈 뜨자마자 아이스크림 바로 꺼내서 당 충전 중입니다.
티코 아이스크림 문구 ‘맛있게 먹어‘와 ‘화 내지마‘를 읽으며 아이스크림이 나한테 말을 거네? 백래시를 읽을까? SF 소설을 읽을까? 아이스크림 더 먹을까? 그러고 있던 참이었습니다.
‘어려운 책 읽으면서 간식 먹기‘ 글귀에 빵 터졌습니다.ㅋㅋㅋ
정말 이러한 행동도 읽기의 중요도에 기여하는 건가요?ㅋㅋㅋ
전 작년에 매번 여성주의 책 읽기 전에 의식처럼 행하긴 했었는데요. 페이퍼에 작성하고 나선 한 번씩 이건 너무 장난스럽지 않나? 그런 생각도 좀 했었어요.
다들 심각하게 여성주의 이론 책 얘기인데 저는 맨날 먹는 타령만!!!!ㅋㅋㅋ
좋게 보아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그리고 저의 겸손의 성정은 아마도 자신감 부족의 성격도 있지 않을까? 싶어요.
자신감이 높아졌다 낮아졌다 반복 중이거든요.
그래도 요즘은 여성주의 책 읽으면서 자신감이 많이 생긴 편입니다.
남편이 저더러 최근 제가 좀 변했다고 할 정도니까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