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폴에 갔을 때였다. 그때 우리는 호텔을 잡지 않고 동생 숙소에서 머물렀다. 동생이 출근하면 수영장으로 나가 한국에서 가져간 돌고래 튜브에 바람을 잔뜩 불어 넣고는 작은 애를 태워 큰애가 쓱쓱 밀고 다녔고, 동생이 돌아오면 큰애와 동생이 펼치는 삼촌-조카배 수영대회를 구경하기도 했다.

 


한가한 오전에 동네를 배회할 때면 휠체어를 밀고 있는 사람과 휠체어에 앉은 사람을 자주 볼 수 있었다. 휠체어에 앉은 사람은 대부분 남성 노인이었고, 휠체어를 밀고 있는 사람은 젊은 여성이었다. 인종적 구분이 무의미하지만 내가 쓰려는 것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고 생각해 굳이 언급하자면 휠체어의 노인은 아시아인이었고, 뒤쪽의 여성은 좀 더 검은 피부였다. 세탁실 뒤쪽으로 작은 공간이 있었고, 동생은 그곳이 메이드가 살도록 만들어진 방이라고 했다. 1평이나 됨직한 좁은 공간이었다. 필리핀 출신의 젊은 여성들이 싱가폴에 살면서 가사 도우미, 간병인, 메이드 등의 일을 하면서 본국으로 돈을 송금하는데 그 금액이 필리핀 의사의 월급과 비슷하다는 말도 했다. 10년 전 일이다.

 


가사 도우미 일을 하던 젊은 여성들의 추락사가 흔하다는 말도 했다. 앞 베란다라는 개념 자체가 없는 싱가폴 주택의 경우, 문을 열면 바로 바깥으로 연결되는데, 돈을 모아 본국으로 보내고 부모님과 동생들의 생활비를 내어주던, 실질적 가장 역할을 하던 젊은 여성이 어느 날 갑자기 창문 밖으로 추락할 일이 무엇일까. 남자 고용주의 노골적인 성적 학대와 이를 질투하는 여성 고용주. 안쪽에서 밀지 않고서야 스스로는 떨어질 수 없는데의심은 남성 고용주와 여성 고용주에게로 향하지만, 대부분은 이유를 알 수 없는 자살로 결론지어진다고 했다.

 

 
















'사회적 재생산'이란, 인간 존재와 사회적 유대를 생산하고 지탱하는 상호작용, 필수재 공급, 돌봄 제공의 형태들을 뜻한다. '돌봄', '감정노동', '주체화subjectivation'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는 이러한 활동은 자본주의의 인간 주체들을 형성하고, 그들을 육체를 지닌 자연적 존재로 지속시킨다. 또한 그들을 사회적 존재로 구성하고 그들의 활동반경을 이루는 아비투스habitus 와 사회-윤리적 내용 혹은 인륜성Sittlichkeit 을 형성한다. (40)

 


자본주의의 존립을 위해 필수적인 사회적 재생산 활동이 시장 바깥에서, 즉 가정과 지역사회, 그리고 학교와 어린이집을 포함한 공공기관에서 이루어질 때, 그 대다수는 비-임금 노동 형태(41)로 이루어진다고 낸시 프레이저는 쓴다. 자본주의의 구성 단계에서 생산을 남성에게, 재생산을 여성에게 배분함으로써, 노동자 1인 가정의 소득 대부분이 남성의 임금으로 채워질 때, 여성의 종속은 빠르게 강화되었다. 여성의 소득이 남성의 소득과 상당 부분 가까워지고 있는 현재에도 여전히 생활을 의미하는 재생산노동은 여성만의 것이어서, 일하는 여성은 정규직이든 파트타임이든 상관 없이 집안일을 병행해야만 한다. 이중, 삼중노동을 강요받고 있는 셈이다.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에서 마리아 미즈는 제1세계 여성의 안락한 삶을 위해 제3세계 여성들의 삶이 희생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3세계의 여성들은 임금 노동자로서가 아니라 직장에 나온 ‘가정주부로서 인식되기 때문에 온전한 임금을 지불 받지 못 한다3세계의 여성들 중 특별히 농촌 여성들은 가정의 주요 부양자임에도 불구하고 가정주부화는 저임금을 정당화한다.(262또한 제1세계 여성이 아무런 거리낌 없이 구매하고 폐기해 버리는 상품은 제3세계 여성 노동자에 대한 열악한 처우와 비인간적 노동시간저임금으로 얻어진 것이며, 이는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의 교묘한 결합으로 가능했다양 세계에 속한 여성을 모두 억압해 얻은 결과라고 주장한다.

 


남성과 여성, 어린이와 노인에게 필요한 재생산 노동이 여성에게만 요구되고, 무임금으로 그 일을 수행하던 제1세계 여성들은 적은 비용으로 제3세계 여성을 고용한다. 남성과 여성이 공동으로 짊어져야 하는 재생산 노동이 임금화되는 순간, 그 노동은 가시화되어 정당한경제 활동으로 인정받는다. 이는 제3세계 여성에게는 중요한 수입이 되는 것으로, 가혹한 이중 노동에 처한 제3세계 여성의 아이들은 돌봄 노동의 사각지대에 놓이게 된다. 피라미드의 맨 아래에는 제3세계의 아이들이 있다, 여성들과 함께.

 

 

















그제 밤에는 <자두>를 읽었다. 눈은 피곤해서 자꾸 감기는데, 그다음이 너무 궁금해서 멈출 수가 없었다. 중환자실 앞 의자에 앉아 하염없이 기다리던 순간들과 병실에 누운 환자를 바라보며 이어졌던 기도, 간간히 흘러내렸던 눈물을 생각했다. 어려움을 겪을 때 모든 관계가 더 단단해지는 건 아니라는 것, 오히려 봉합되었던 감정과 미움이 폭발할 수도 있다는 걸 배워야 했던 시간이었다. 억울하다고 말할 수 없어서 복받치는 감정에 휘둘리던 때도 그때였다. 또렷한 기억과 선명한 문장들이 쌍둥이처럼 만나는 순간이었다. 세진의 시아버지가 좋은 분이었다는 이야기에서부터 느껴지던 불안감은 무난한 세진의 성격과 맞물려 소용돌이를 쳤다.

 


처음부터 그들은 한통속이었습니다. (104)

 


아직도 철없는 나는, ‘그들에 남편이 속하지 않았으면 좋았을걸, 하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럴 수 없는 것이, 남편은 비겁한 자식이었다. 알고 보니, 어려움을 겪고 보니, 눈을 뜨고 다시 살펴보니, 그랬다. 남편은 비겁한 자식이었다.

 


도둑년이라며 간병인 황영옥의 머리채를 잡아채던 시아버지는 새로 맞이한 남성 간병인을 선생님이라 부르며 깍듯이 대한다. 덜 일하고 더 많이 버는 남성 간병인은 틈이 날 때마다 쉬는 시간을 갖는다. 이게 현실이다. 사람이 사람을 대하는 태도, 는 오랜 기간에 걸쳐 만들어지고, 쉽게 변하지 않으며, 그 사회를 사는 사람들을 규정하고 억압한다. 그래서 가능하다. 남성 간병인은 덜 일하고 더 많이 번다.

 



 

<자두>에 대한 극찬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찾아 읽게 된 건 바람돌이님의 페이퍼 덕분인데, 에이드리언 리치의 이야기가 나온다는 말에 솔깃했다. 이주혜 님이 번역하신 에이드리언 리치의 책은, 이 책 <우리 죽은 자들이 깨어날 때>일 테고, 원서는 이 책 <Essential Essays: Culture, Politics, and the Arts of Poetry (2018)>일 것이다.  



 














에이드리언 리치에 대해서 생각할 때.

 


그러니까 나는 그의 시, 그의 산문, 그의 사상을 잘 알지 못하고 그의 삶, 결혼과 이혼에 대해서도 간결한 몇 개의 문장으로 추측할 수 있을 뿐이지만. 한때 사랑했던 사람을 자살로 잃고 그 일로 세간의 비난을 받는 일에 대해서, 엘리자베스 비숍과의 대화(<자두>, 17)에 대해서 생각하기는 했다. 내가 헤어지자고 했던 사람이 내게 더 이상 매달리지 않고, 자신을 파괴하는 형식으로 내 요구를 거절했을 때. 내게는 키워야 하는 아들 셋이 남겨져 있어 나도 그처럼 똑같이 죽을 수 없을 때. 한없이 쏟아지는 세상의 비난을 피해 갈 수 없을 때. 그 남자가 생각보다훨씬 더 괜찮은 남자라는 걸, 내가 기억할 때. 리치는 어땠을까. 리치는 그 시간을 어떻게 살아냈을까. 그런 생각을 종종 하기는 했다. 딸이며, 어머니이며, 페미니스트이며, 레즈비언이며, 비평가이며, 시인이며 운동가이며 그리고 사상가인 리치는. 내 고민과 생각과 상상의 원천이다.

 


내 남편은 섬세하고 다정한 남자로 아이들을 원했고 학계에 직업을 가진 50대 남자로서는 드물게 기꺼이 '도와주려’ 했다. 그러나 이 '도움'은 너그러운 행동으로 이해되었고, 가족 안에서 진짜 일은 그의 일, 그의 직장생활이었다. 사실 이 사실은 몇 년간 우리 두 사람 사이에 문제가 되지도 않았다. 나는 작가로서 나의 몸부림이 일종의 사치이자 나만의 특이성이라고 생각했다. 내 일은 대개 돈이 되지 않았다. 일주일에 단 몇 시간이라도 글을 쓰기 위해 가사도우미를 고용하면 심지어 돈이 더 들었다. (<우리 죽은 자들이 깨어날 때>, 144)

 


리치를, 더 읽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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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내 이야기에 진지하게 응해줄 친구들이 있다는 것
    from 의미가 없다는 걸 확인하는 의미 2023-04-16 12:58 
    수술을 앞두고 서울에 올라와 한 밤 자고 간 A에게 책 한 권을 쥐어서 보냈다. 정희진의 공부 팟캐스트도. 신나고 재밌는 일로 삶이 가득하다는 엔프피종 답지 않게 수술을 앞두고 살짝 침울해진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자신이 이과형 인재임을 어필하며 즐겁게 읽은 소설을 이야기할 때 즈음에는 내가 아는 신나는 A로 돌아와 있었다. 다시 만나기 전까지 이과형 소설을 조금 더 찾아놓기로 내심 마음을 먹긴 했는데, 글쎄 이건 나의 마음일 뿐.<애프터 양>
 
 
건수하 2023-03-25 16:49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가사 도우미 일을 하던 젊은 여성들의 추락사… 섬뜩하네요. ㅠㅠ 성추행 성폭행을 피하려다가 그렇게 될 수도 있을 것 같고..

오랫만에 단발머리님 단정한 글을 읽으니 좋아요.

단발머리 2023-03-25 17:45   좋아요 4 | URL
저도 오래오래 마음에 남더라구요. 휴일에는 그 여성들이 다같이 모여서 공원 같은데서 도시락 나눠먹고 이야기하고 그런다고 그래요. 동그랗게 원을 그려 앉아서요. 그 시간이 얼마나 달콤하고 행복할까. 인생의 무거운 짐을 같이 지고 가는 친구, 언니, 동생들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됐구요.

단정하다고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단정하게 다시 태어날거에요. 진심입니다^^

2023-03-25 17: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3-25 17: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공쟝쟝 2023-03-25 20:39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오늘 리뷰도 너무 좋아요. 방금 인생 영화가 될듯한 영화를 한편 보고 왔는 데요, 가까운 미래세계에서 돌봄은 안드로이드의 몫이에요. 리퍼 제품 안드로이드의 리셋 안된 메모리에 접속해서 펑펑 울다 왔고, 그 안드로이드가 수행하는 것이 너무도 너무도 (어쩌면 저의 과잉해석이겠지만요.) 인격없는 위치로서의 엄마의 이야기로 또 읽고 말았기 때문에 저는 한동안 가슴이 아파서 영화에서 벗어날 수가 없었답니다.

페이퍼 읽으며 묻고 싶었던 이야기는요. 왜요. 왜 그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그 시간들을 규정짓는 언어가 생기고 나서야 저는 그것들이 폭력이었음을 알게 되고 이렇게 아픈 걸까요. 고통에 언어가 없었기 때문인가요, 그걸 고통으로 인식하는 언어를 가졌기 때문인가요? 만약 내가 빠져나오지 않고 그 시간들이 지속되었다면, 언어를 공부해서 획득하려 하지 않았다면 그것은 폭력이 아닌 것이 되고 그냥 계속 그대로 머물러서 그 안에서 행복했으면 정말 행복하게 되었을까요?

그러니까 1세계 여성이 3세계 여성의 돌봄을 싸게 산다는 건 그건 1세계의 언어고 3세계 여성의 경우는 가족에의 기여가 더 행복할 수도 있는 거잖아요. 그런데. 이제 언어를 가진 나는 그게 안되고.... 저는 아직도 아빠 밥‘만‘해줘도 돼서 너무 좋은데, 다른 가족들 밥하다가 아파서 아빠 밥을 못하는 게 슬프다는 엄마를 어떤 식으로 바라보아야 윤리적인 건지 고민되거든요. 공부를 하면할 수록 다 어휴~ 아무튼 슬픔이 밀려와요~ 난 그런 세상과의 눈물의 이별을~~ 답은 없죠. 다만 먼저 고민하고 아파한 여성들의 글씨를 읽는 방식으로 연대할 뿐.... 공부의 슬픔이여... 리치여.... ㅜㅜ

건수하 2023-03-26 08:12   좋아요 1 | URL
그건 1세계의 언어... 사실 그렇긴 해요 ㅠㅠ

그 언어를 다른 상황에 있는 누구에게 강요할 수는 없고...
그래서 결국 자기 만족이 되는 것 같기도 해요.

단발머리 2023-04-03 21:03   좋아요 1 | URL
쟝쟝님 / 저도 그건 잘 모르겠더라구요. 근데 언어를 획득한다는 것, 설명한다는 것 말이에요. 어쩌면 그렇게 어렵지 않을 수도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걸 ‘설명‘하지 않은채로 받아들이는 거 같더라구요. 일부는 체념이고요. 일부는 수용이고요. 그런 순간을 모두 ‘불행‘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그건 또 다른 문제인 거 같아요.

돌봄을 싸게 산다는 건 1세계의 언어이고 3세계 여성의 경우는 가족에의 기여가 더 행복할 수도 있을 테지만. 모성을 어떤 범위로 설명하던지 간에 어떤 여성이 ‘경제적인‘ 문제 때문에 자기 아이를 떼어 놓고 돈 벌러 간다면 말이지요. 놓고 가는 아이들에 대한 걱정을 ‘행복‘이라는 말로 바꿀 수는 없을 것 같아요. 내 새끼 입에 밥 넣어줘야 해서 나가는 거니까요.

수하님 / 네, 맞아요. 저도 항상 그게 고민이에요. ‘너, 억압 받고 있는 거야.‘ ‘너, 그거 따져야 하는 거야‘라고 쉽게 말할 수는 없는 거니까요 ㅠㅠ

잠자냥 2023-03-25 21:0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페이퍼 ㅎㅎㅎ

단발머리 2023-04-03 21:04   좋아요 2 | URL
라고 굽쇼? 신난다!!!!!!!!!!!!!!!!!!

건수하 2023-03-26 08:2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일주일에 단 몇 시간이라도 글을 쓰기 위해 가사도우미를 고용하면 심지어 돈이 더 들었다.

전에 <돌봄과 작업>이라는 책 북토크에 갔었는데, 홍한별 번역가가 그러더군요. 베이비시터를 쓰니까, 그만큼 돈을 벌어야한다는 동력이 생겨서 더 열심히 하게 되었다고... 사실 베이비시터 비용이 더 들 수도 있는데, 그렇게 생각하며 자신을 채찍질했던 것 같아요.

독서대도 예쁘고, 컵도 예쁘고, 깨끗한 책상도 예쁩니다 :)

단발머리 2023-04-03 21:06   좋아요 1 | URL
전 오히려 그런 생각 들었어요. 에이드리언 리치니까..... 가사도우미 고용해서 글 쓰면 우리 모두에게 땡큐.
만약 그 여성이 그렇게 많이 벌지 못한다면, 혹은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적다면... 그 비용을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

앞으로 제 모든 사진은 이 독서대와 함께할 것임을 약속드리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상은 이미 더러워졌ㅋㅋㅋㅋㅋ

건수하 2023-04-04 13:57   좋아요 0 | URL
저게 다미여 찻잔이었군요. 왜 안샀는가... ;ㅁ;
독서대여 자주 만나요~ ^^

책읽는나무 2023-03-26 09:4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가사 노동의 고통 하지만 그 이면의 차별의 고통, 그리고 끝없는 자식 돌봄. 자식으로서의 죄책감이 깃드는 부모님의 간병 돌봄.
그리고, 마지막은 에이드리언 리치!
맞네. 아직도 안 샀네? 뒤늦은 깨달음!
그리고 다미여 찻잔! 저건 나 또한 잘 산 굿즈ㅋㅋㅋ

단발머리 2023-04-03 21:07   좋아요 2 | URL
저 아직도 에이드리언 리치 안 읽은 책 많이 남아서 무척 기쁘고 감사합니다.
다미여 찻잔, 너무너무 좋아요. 물 부어 마셔도 근사하고, 얼음 동동 띄우면 더 좋구요.

다락방 2023-03-27 09:3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제가 아주 오래전에 홍콩에 처음 갔을 때요, 그 때 버스 안에서 바깥 풍경이 바로 그 풍경이었어요. 가사도우미들이 바깥에 다들 나와 있던 풍경이요. 그 때는 그게 도대체 뭘 뜻하는지 몰랐어요.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길래 시위인가? 했는데 분위기는 시위가 아니었거든요. 다들 가만 있는데 그건 시위가 아니잖아? 도대체 그게 뭘 뜻하는지 모르고 대체 뭘까, 하다가 나중에야 그 풍경이 가사도우미들이 집에서 나와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만나서 나름의 쉼을 갖는다는 것임을 알게 됐어요. 그러나 그 쉼은, 노동하는 집에서 계속 머무르면서는 불가능했기에 나와야만 했던 것이고, 나와서는 돈이 드니까 마땅히 갈 데가 없었던 것이고요.

저는 홍콩에 처음 갔을 때 좋은 감정보다 좋지 않은 감정이 더 많았었어요. 정확히는 불편한 감정이라 할 수 있을 텐데요. 제가 있던 호텔 근처와 도심의 풍경이 정말 너무 심하게 달랐거든요. 빈부의 격차가 확 느껴지더라고요. 어떻게 이럴 수가 있나 싶었고, 그리고 제가 갔던 당시에도 시위가 있었어요. 이 사람들은 살아보겠다고 시위하는데 나는 호텔에 있네, 하면서 굉장히 복잡한 감정이 들었더랬어요.

저도 <자두> 읽고 에이드리언 리치 꺼내놨는데 여태 못읽었네요.

단발머리 님, 계속 읽고 써주세요. 생각도 많이 많이 해주시고요!!

단발머리 2023-04-03 21:13   좋아요 1 | URL
저는 필리핀 갔을 때 그랬어요. 공항에서 호텔로 이동하는데 옆으로 보이는 풍광이 좀 그랬거든요. 근데 호텔이랑 근처 섬으로 들어가니 여긴 뭐, 천국이 따로 없는 거에요. 음식도 다 고급이고요. 저도 맘이 참 거시기했습니다.

집을 떠나 돈을 벌어 그 돈으로 고국의 가족을 부양하는 젊은 여성들이 서로를 의지할 수 있다니 다행이고요. 쉬는 날 같이 도시락 까먹으면서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사람들이 친구면서 동료가 되어 연대할 수 있었으면 좋겠고요....

더 읽고, 더 쓸게요. 근데 오늘은 아니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수이 2023-03-29 12: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저거 사야 하나요? 파랑이??

단발머리 2023-04-03 21:14   좋아요 1 | URL
일단 쪼금 읽어보니 어렵습니다. 하지만 수이님은 읽으실 수 있을 거 같아요. 읽어야 합니당!!!!!!!!!
에이드리언 리치 아닙니꽈. 에/이/드/리/언/리/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