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 있는 이야기보다 할 수 없는 이야기가 훨씬 많다. (141)


















『편협하게 읽고 치열하게 쓴다』를 읽은 후 제일 먼저 찾아 읽은 책이 엄기호의고통은 나눌 수 있는가』였다. 이어서한낮의 우울』을 반 정도 읽었고, 올해는유쾌한 우울증의 세계』를 읽었다. 우울, 고통, 호소. 이렇게 세 단어가 지난해 하반기 나의 최대 관심사였다. 호소는 토로로 바꿀 수도 있겠다. 『편협하게 읽고 치열하게 쓴다』에서 특히 좋았던 건 이 부분이다.




고통은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도 아프게 한다. 어차피 나눌 수 없는 고통이다. 지금 나의 이 글도 고통을 나누고 싶은 마음이 간절할 경우에나 읽힐 것이다. 나는 나 자신을 포함해 아픔을 호소하는 사람에게 공감과 위로 대신 이렇게 말한다. "타인에게 이해를 구하지 마세요.", "안 아픈 사람을 배려하세요 (아픈 사람이 주변에 있으면 안 아픈 사람은 피해 의식에 시달리기 쉽다).", "주문(呪文)으로 '감사합니다'를 반복하세요.” 몸속의 고통을 밖으로 꺼내는 일 - 소리내기 - 은 고통을 줄여준다. (『편협하게 읽고 치열하게 쓴다』, 89)




대부분의 충고는 고통당하는 사람의 곁사람에게 향한다. 더 많이 들어줘라.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해 줘라. 더 많이 사랑해줘라. 저자는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처지에 충분히 공감하면서도 고통당하는 사람이 가져야 할 태도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밝혀둔다. 타인에게 이해를 구하지 마세요. 안 아픈 사람을 배려하세요. 감사합니다, 를 반복하세요. 선생님은 고통을 나누고 싶은 마음이 간절할 경우에나 자신의 글이 읽힐 거라 쓰셨는데, 정말 그랬다. 이 글을 읽으면서 눈이 번쩍띄었다.

 

 

길지 않은 인생살이, 이 세상 가장 큰 기쁨을 주는 존재는 바로 인간이다. 나는 그랬다. 요즘에는 의리 없고 배신하고 몰인정한 인간보다 고양이, 강아지, 물고기, 화초, 토마토 모종이 선사하는 기쁨이 훨씬 더 크다는 이웃들의 간증을 자주 듣기는 한다. 가장 큰 기쁨을 주는 존재인 인간은 가장 큰 슬픔을 안겨주는 존재이기도 하다. 살고 싶은 희망을 통째로 빼앗아 가기도 하고, 다시는 만나고 싶지 않은 실망감, 함께한 시간에 대한 환멸, 저주를 퍼붓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것도 모두 다 인간이다.

















책을 펼쳐 목차를 보는데 다시 한번 눈이 띄였다. <2 : 통증의 위치>. ‘친구의 우울과 고통과 토로를 들어주는 일이 왜 이렇게 힘든가에 대해 오래 생각했다. 거리 때문이었다. 코로나 이전에도, 아니 훨씬 이전부터, 나는 사람들과의 거리 두기실천하는 편이었다. 나는 사람에 대한 기대가 적다. 적은 편이다. 기대가 적으니 호의에 마음껏 기뻐할 수 있다. 서운하다는 건 기대했다는 뜻이다. 기대하지 않으니 서운할 일도 별로 없다. 나는 그랬다. 하지만 외로워’, ‘외로움이 밀려와’, ‘힘들어를 반복하는 친구 앞에서, 친구 옆에서, 나는 거리 두기에 실패했다. 다른 친구를 만났을 때, 자리에 앉자마자 물었다. 내 친구가 자꾸 외롭다고 그래요. 지혜로운 친구가 답했다. 인생, 원래 외로운 거예요. 사람이 많은 자리라 참기는 했지만, 그 순간 그 지혜로운 친구를 꼭 안아보고 싶었다. 인생의 비밀을 아는 그대여. 그대는 어찌 이 놀라운 인생의 비밀을 이토록 편안하게 받아들이는가.





이럴 때는 자기 말을 못 알아듣거나 그냥 아는 정도의 사람에게 전화를 해야 한다. 무심한 사람, 무심한 관계가 낫다. 어차피 인생에 해결은 없으므로, 그저 들어주며, 나를 판단하지 않고, 내 걱정을 하지 않을 사람. 내 이야기를 듣고 아무 말도 안 할 사람. 내 말을 잊어버릴 사람. (『영화가 내 몸을 지나간 후』, 137)

 


내 말을 잊어버릴 사람에게 말하는 것에 대해 생각한다. 나를 걱정하지 않을 사람에게 고민을 털어놓고, 다시는 만나지 않을 사람에게 비밀을 말하는 장면을 그려본다. 고통 앞에서도 의연하게 혼자인 삶에 대해 자주 생각한다. 혼자이지만 외롭지 않은 삶에 대해 생각한다.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있는 나를, 웃고 있는 내 모습을 상상해 본다.


인간은 혼자 살 수 없다고 생각하고, 혼자보다는 같이 사는 편이, 함께 살아가는 편이 낫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내 고통을 없애는 과정이 다른 사람의 고통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고, 내가 그 고통에 질식되지 않으면서도 고통에 귀 기울여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할 수 있을까. 잘하지 못할 것이 분명한 나를, 나는 아는데. 할 수 있을까. 내가 할 수 있을까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22-08-19 17:3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우와 ㅠㅠㅠㅠ 저도 실은 얼마전에 다시 그문장을 읽고 싶어서 3권을 폈어요.

타인에게 이해를 구하지 마세요 ..
… 고통당하는 사람이 가져야할 태도…
안아픈 사람을 배려하세요…..

외롭죠. 외로워요… 근데 외로움은 상태잖아요? 지나가죠.. 또 괜찮아져요.. 외로울땐 또 외롭구나… 아플때는 아프구나… 나는 그런 것들로 이제 만들어지게 되었구나…..

고통 속에 있을 때 저는 누군가가 들어주거나 알아주기를 원하지도 않았어요. 그러니 들어주거나 알아주지 않으셔도 되고 거리를 두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분명한 건 고통역시 상태이므로 끝나니까요. 그것은 반드시 끝나고 이후의 삶은 또 시작되고, 살아가기 시작하면서는 또 다른 고통들이 만들어지겠지만, 우리는 이제 고통의 존재를 알고, 위로하고 싶은 마음이 아직 남아 있으니까. 그런 것 마저 잘할 필요는 사실 없으니까요. …

고통이 우울이 외로움이 그런게 ‘있다’는 걸 아는 것. 그것 말고는.

단발머리 2022-08-19 17:45   좋아요 6 | URL
저는, ‘우울, 고통, 호소‘가 제게 준 고통에 대해서는 하나도 쓰지 않았어요. 쓰지 못 했어요. 왜냐하면 ..... 그걸 쓰고 나면, 너무나 이기적인 내가 드러나니까요ㅠㅠㅠ 나 그런 사람이에요, 쟝쟝님 ㅠㅠㅠ

근데, 뭐랄까요. <고통은 나눌 수 있는가>의 엄기호님은 이렇게 말하더라구요. 고통받는 자의 고통을 함께 할 수 없다. 옆에 있는 것도 힘들다. 고통받는 자의 ‘곁의 곁‘에 있어주자. 이렇게요. 이게 거리두기 와도 관련 있는거 같아요. 한국은 인구밀도가 높고 경쟁이 심하고 심각한 ‘오지랖‘ 사회여서 예전 같으면 ‘거리두기‘가 참 이해 불가했는데, 이제는 우리 다 알게 되었잖아요, 억지로.

고통은 나눌 수 없다는 것. 하지만 쟝쟝님 말대로 상태니까 그것도 끝나는 때가 있다는 걸 아는 게 필요한 거 같아요.
옆에 있어주는, 한 사람이 되어줘야 한다는 강박이, 나한테는 있었어요. 친구는 나한테 말하고 나는 종이에 쓰고. 흐미......

건수하 2022-08-19 17:5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나는 사람에 대한 기대가 적다. 적은 편이다.

아, 정말 단발님과 제가 공통점이 있는 것 같네요.

단발머리 2022-08-19 17:59   좋아요 3 | URL
이제… 조나단만 좋아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해요, 수하님^^

수이 2022-08-19 19:38   좋아요 3 | URL
공통점 하나 더 있어요, 수하님도 단발님도 미인이십니다.

건수하 2022-08-19 20:08   좋아요 3 | URL
앗 뭐라 달아야할지 난감…
비타님께 그런 말을 듣다니요.

그나저나 제 사진이 어딘가 남아있나봅니다. 다 없앤 줄 알았는데…?

건수하 2022-08-19 20:07   좋아요 3 | URL
/단발님 브리저튼 시즌1만 봤는데 2봐야 될까요? ㅎㅎ 요즘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네요 :)

수이 2022-08-19 20:09   좋아요 4 | URL
제가 수하님을 직접 만났는지 아니면 온라인상으로 알고 지냈는지 모르겠는데 🤔 익숙하더라구요. 단발님에게 조나단은 반드시 존재해야 하는 인물인지라 브리저튼 2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지나가는 1인 :)

건수하 2022-08-19 20:22   좋아요 3 | URL
직접 만날 기회가 없었어요. 아마 미투데이에서 처음 비타님을 알게 되었던 것 같네요. 언젠가 직접 뵐 기회가 있기를요 ^^

단발머리 2022-08-20 20:12   좋아요 1 | URL
수하님 / 많이 바쁘셔서 제가 강권하고 싶지는 않지만 브리저튼 시즌 1의 잔소리 대마왕 큰오빠 안소니(조나단 역)가 시즌 2에서는 대결 상대가 되는 사람에게 마음을 빼앗겨 무척 큰 고생을 하게 됩니다. 전작보다 야한 장면이 적어서 흥행에는 큰 재미를 못 보았습니다만(엥?) 이른바 텐션이라는 면에서는 훨씬 고급스럽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우리 언제 한 번 만나서, 조나단 이야기 좀 해볼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비타님 / 수하님과 저를 이뻐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그 마음 변치 마시고 오래오래 사랑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플리즈!!

건수하 2022-08-23 12:30   좋아요 0 | URL
네 <어글리 러브>도 읽어야 하는데..
일단 브리저튼2... 틈틈이 보겠습니다 :)
전 19금보다는 본격 사귀기 전 꽁냥꽁냥하는게 더 좋더라고요 ㅎㅎ

미미 2022-08-19 19:33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이 부분 읽으면서 택시 기사님께 고민 털어놨다는 에피소드가 떠올랐어요. 출처는 기억이 안나는데 와닿더라구요. 고통을 토로하고 싶은데 아는 사람이면 내 치부를 들키는 셈이고 기타등등 그외 많은 불안요소로 삼키잖아요. 기사님은 어떤친구보다, 심리상담사보다 어쩜 얘기하기에 가장 훌륭한 상대라는둥 그런 이야기였어요.
대신 차비를 좀 두둑히 드려야하겠다고..기사님은 또 무슨죄냐고 생각했죠ㅋ

단발머리 2022-08-20 20:15   좋아요 1 | URL
택시 기사님 의견도 너무 좋네요. 제가 좋아하는 <Love Hypothesis>에서도 고통보다 고민을 택시기사님에게 털어놓는 장면이 있어요. 기사님이 용기내서 가라고 하셔서, 여주인공이 힘을 내게 되는 장면이요.
어느 경우에는, 정말 택시 기사님이 좋은 상담사가 되어주시겠지만 전 안전운전에 대한 염려가 있네요. 듣는 것도 에너지 소비가 많잖아요 ㅎㅎ

mini74 2022-08-20 10:0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죽음에 대한 부분이 좋더라고요. 죽음을 두려워하는 건 본성이 아니라 사회적 세뇌때문이라는 문장. 에고가 공포를 가져온다.는 문장이 좋았어요.

단발머리 2022-08-20 20:16   좋아요 2 | URL
네 맞아요!! 저도 그 문장 좋았어요. 죽음을 그렇게 대면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니까요. 사회적 학습에 결과라는 걸 부정할 수도 없고요. 꼼꼼히 읽으시는 미니님! 제가 항상 존경합니다!!

바람돌이 2022-08-20 18:1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인간에 대한 기대가 삶을 버티게 하는 힘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다만 나이가 들수록 내가 기대해도 되는 이가 누구인가를 가리는 눈이 좀 더 생기고 선별한다고 할까요? 그래서 예전처럼 인간관계가 막막 넓어지지는 않지만 적은 수의 소중한 사람들은 여전히 생기고, 원래 알던 소중한 사람들은 더 소중해집니다.
저는 늘 말의 힘을 믿는 사람이라서요 이번에 제가 아프면서도 두 번 정도 굉장히 우울했던 적이 있어요. 그 때는 감정이 좀 격해져서 같이 있는 가족에게 히스테릭해졌죠. 그 순간이 지나고 그냥 얘기했어요. 예상하지 못했던 나의 상태가 우울을 불러오는 것 같고 그래서 그냥 감정을 쏟아내버리는데 그 때 잠시만 참아달라고요. 그러면 금방 돌아오겠다고요. 나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서로가 도와줄 지점을 찾아가는 것, 말이 아니면 무엇으로 할까요? 지금이 너무 힘든 친구도 주변에 있어요. 제가 해줄 수 있는 일은 그냥 들어주는 거 외에는 없지만 그 들어주는 것의 힘을 저는 또한 믿어요. 생각보다 쎄더라구요. 이건 제 경험이구요. ^^

단발머리 2022-08-20 20:20   좋아요 2 | URL
적은 수의 소중한 사람들을 아끼고 사랑하는 게 정말 중요한 일이라는 말씀에 동의합니다.

감정을 쏟아버린 뒤에 그걸 어떤 식으로든 풀어가는 자세도 오늘 새롭게 배웠고요. 바람돌이님 말씀대로 말해야 하는 거 같아요. 말하고 기다려주고 또 들어주고..... 알려주신 귀한 지혜 오래오래 기억할게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해요, 바람돌이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