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 분업 노동의 정착과 가부장제의 발달, 고대 국가의 형성 과정을 통해 여성 종속은 견고해졌다. 여성의 목소리는 음소거 되었고, 여성의 역사는 지워졌다. 마저 읽어야지 하면서 어젯밤에 이 문단을 읽는데, 에이드리언 리치가 생각났다.

 


사고하는 남자들 중 누구도 생각하는 대가로 자신의 자아 정의와 사랑에서 위협을 받아본 적이 없었다. 우리는 사고체계를 창조하는 과정에 여성이 온전히 참여하지 못하게 막는 힘인 성별 통제(gender control)의 중요성을 과소 평가해서는 안 된다. (394)

 


여성은 단일 집단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생산 수단으로서의 여성은 이미 고대 사회에서부터 사물이었고, 그래서 교환의 수단으로 인식되었다. 암소의 운명과 고대 귀부인의 운명이 똑같은 것은 아니지만, 인종주의와 성차별주의의 결합으로 탄생된 여성의 노예화(374)는 지참금을 넉넉히 소유한 고대 귀부인이라 할지라도 가구의 우두머리인 아버지와 남편 그리고 아들의 지배 아래 평생 종속되도록 강제하는 힘이 있었다.

 

이것을 깨달은 여성이 겪는 곤란함. 이 무거운 굴레를 어렴풋이 인지한 여성의 방황과 고민. ‘사고하는 인간으로 살고자 하는 자신이 이상하고 별스럽다고 생각하며, 시를 쓰려는 자신을, 창조하려는 자신을 억누르려 애쓰는 천재 여성의 암울함이 에이드리언 리치의 글에서는 보인다.

 















내 남편은 섬세하고 다정한 남자였다. 아이들을 원했고 (학계에 몸담고 있는 50대로서는 드물게) 기꺼이 도우려" 하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남편이 "도우려" 하는 것은 너그러운 행동으로 이해되었고, 가족 내에서 진짜 일은 남편의 일이자 남편의 직장생활이었다. 사실 우리는 수년간 이 문제를 문제 삼지조차 않았다. 나는 작가가 되려는 나의 몸부림을 사치이자 별난 특성이라고 생각했다. 내 일은 대개 돈이 되지 않았다. 일주일에 단 몇 시간이라도 글을 쓰기 위해 가사도우미를 고용하면 심지어 돈이 나갔다. 19583, 나는 이렇게 썼다. "남편은 내가 부탁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들어주려 한다. 하지만 운을 떼는 건 언제나 나다." 나의 우울과 폭발적 분노, 덫에 걸린 느낌은 남편이 나를 사랑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감당하는 짐이라고 생각했다. 이렇게 무거운 짐을 안겼는데도 나를 사랑해주는 남편이 고마웠다. (143-4)

 
















미치지 않을 수 있을까. 페미니즘을 읽으면서 가끔 그런 생각을 한다. 『여성성의 신화』로 초대박을 치고 미국 여성 운동의 양지를 걸었던 베티 프리단마저도, 그 유명하고 놀라운 책을 쓰면서 스스로에게 물었다고 하지 않았나. “마음 한 구석에서는 내가 미친 게 아닌가 하고 궁금했다.” 스물다섯의 나이로 남성과 여성의 성에 기초한 계급-카스트의 존재를 고발(『성의 변증법』, 31)하고 성구별을 철폐하고 여성과 남성이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공존하는 새로운 세상을 예견한 슐라미스 파이어스톤이 어떻게 미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알아챈 여성들, 그 견고한 성벽과 그 무게와 파괴력을 간파한 여성이라면. 미치지 않고, 미치지 않고서야 어떻게 이 세상을 살아갈 수 있단 말인가. 미치지 않은 채로 어떻게 견딜 수 있단 말인가.

 



의문과 분노, 연구와 또 연구. 공부와 공부를 거듭해 이 책을 완성한 거다 러너의 마지막 충고를 옮겨본다.

 


가부장적 사고의 바깥으로 나가기가 의미하는 것은, 사고(thought)의 모든 알려진 체계를 향해 회의적이 되는 것이며, 모든 가정들과 서열짓는 가치와 정의들에 대해 비판적인 되는 것이다. … 우리 머릿속에 있는 위대한 남성들을 없애고, 그 남성들을 우리 자신으로, 우리의 자매들로, 익명의 선대 여성들로 대체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부장적 전통 속에서 훈련된 사고인 우리 자신의 사고에 대해 비판적이 되기. 결국, 그것은 지적 용기, 즉 혼자 우뚝 설 수 있는 용기, 우리에게 닿는 것보다 더 멀리 뻗으려는 용기, 실패를 감수하는 용기를 발달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아마도 사고하는 여성에게 가장 큰 도전은 안전과 승인을 추구하는 욕망으로부터 그 모든 것 중에 가장 '비여성적인' 자질 -세계를 다시 질서짓는 권리가 스스로에게 있음을 주장하는 최상의 자기과신인 지적 오만 ㅡ 로 옮겨가려는 도전이다. 신을 만드는 자의 자기과신, 남성 체계건설자들의 과신으로. (396-7)

 


알려진 사고 체계를 회의적으로 바라보며, 내 머릿속 위대한 남성들을 지우고, 위대한 여성들의 시와 소설로 그 남은 자리를 채우기. 나 자신의 사고에 대해 비판적으로 보기. 혼자 서는 용기를 기억하기. 실패하더라도 멈추지 않겠다는 결심을 계속하기. 세계를 다시 질서 짓는, 새로운 이름을 지어주는 재정의의 주체가 되기. 비여성적인 자질을 갖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기. 자기 과신, 지적 오만의 화신으로 거듭나기. 새로, 다시 시작하기.






댓글(25)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이 2022-06-23 13:4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지적 오만의 화신으로 거듭나기,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그대!

단발머리 2022-06-23 13:53   좋아요 3 | URL
지적 오만의 화신으로 거듭나서 반드시 돌아오겠습니다! 하려는데 넘 맘이 쫄리네요. 난 아직도 쫄보라서요.
응원 감사합니다, 비타님!!!

거리의화가 2022-06-23 13:4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고정 관념을 비틀어 보기가 중요한 것 같아요. 새로 다시 시작하기, 화이팅!

단발머리 2022-06-23 13:55   좋아요 2 | URL
맞아요. 거리의화가님 말씀처럼 고정 관념을 포함한 기존의 모든 사고 체계에 의문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여기가 중심이야, 라는 주장에 그건 누가 정했니?라고 묻는 페미니즘의 물음이 시작점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화이팅 감사합니다. 앗싸! 벌써 두 개에요!!!

2022-06-23 14: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6-23 14: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6-23 15: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6-23 15: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22-06-23 15:2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우엇 단발머리 님 다 읽으신건가요? 대단합니다. 멋져요!
마침 저는 오늘 출근길에 <당신이 숭배하든 혐오하든> 이란 책에서 ‘목소리‘ 부분을 읽었거든요. 오늘 단발머리 님의 페이퍼를 읽으니, 가부장제의 창조 마지막에는 이 목소리를 가져와서 나 역시도 글을 쓸 수 있겠구나 싶어지네요.

가부장제의 창조를 비롯하여 분노와 애정, 성의변증법, 여성성의 신화 모두 단발머리 님 책장에 꽂혀 있는것이지요? 단발머리 님이 가끔 무언가 찾아보고 싶어질 때 책장 앞에서 이 책들을 꺼내 휘리릭 넘겨보실 걸 상상하면, 그게 참 그렇게나 좋습니다, 단발머리 님. 그 과정은 단발머리님이 쓰신 이 페이퍼의 마지막 여러가지의 다짐들을 지켜나가는데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단발머리 2022-06-23 18:16   좋아요 3 | URL
요 며칠 시간이 나서 이어서 읽었어요. 이번에 또 같이 읽으니 참 좋네요. <당신이 숭배하든 혐오하든>은 전 처음 들어보는 책이라 책소개 읽고 왔어요. ㅎㅎㅎ 저자가 의사이고, 한국 사람에, 여성 같네요. 내용은 대강 짐작이 되지만 어떻게 풀어갈지 기대되네요.

여성주의 책 같이 읽기에서 같이 읽는 책들은 가능하면 구매하려고 해서 책들이 거의 다 집에 있네요. 안 그래도, 어제 책을 꺼내면서 집에 <분노와 애정>이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가, 그런 생각을 했고요. 얼른 에이드리언 리치 다른 책도 사야지, 그런 생각도 했습니다. 더 많은 책과 더 넓은 공간이 필요한데, 더 더 더 많이 필요할 거 같아요. 제 다짐을 이뤄가려면 말이에요^^
다락방님의 달콤한 상상이 저의 일상과 현실과 미래가 되기를!!!

독서괭 2022-06-23 16:3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오 역시 재독하는 분의 정리는 남다르네요. 오늘치를 아직 못 읽었는데 꼭 읽어내야겠다는 의지가.. 솟는데.. 과연.. ㅠㅠ
미치지 않을 수 있을까, 정말 그래요. 저는 가끔 과거로 돌아가면 어떨까 하는 상상을 하는데, 아무래도 안 돌아가는 게 나을 것 같다 싶은 부분이 바로, 그때는 모르고 웃어 넘겼던 것들을 이제는 그러지 못할 것 같다는 거예요. 프로불편러가 되겠죠? ㅠㅠ

단발머리 2022-06-23 18:36   좋아요 4 | URL
아가들이랑 바쁜 와중에도 짬을 내서 읽고 쓰시는 독서괭님 항상 응원합니다. 오늘은 비가 와서 뭔가 예상치 못한 일(예상치 못했던 빨래감)이 등장할 것 같기도 하고요 ㅠㅠ

저도 그래요. 과거를 생각하면 지우고 싶은 장면/지우고 싶은 말/지우고 싶은 행동들이 기억나서요. 저도 못 돌아갈 거 같아요.
그래서 지금 알았다고 삶이 막 바뀌었나, 그건 또 아닌 거 같아요.

어제 사촌 동생과 통화를 하는데 5살, 8살 꼬맹이들과 토닥토닥 어려운 이야기 나누면서요. 그래도 언니라고 제가 조언을 하다보니... 결국엔 그 아이, 넘넘 이쁜 아이들, 나무라지 말고 잘 받아주고... 막 이렇게 되는 거예요. 결론은 동생에게 모성과 모성에 적합한 말과 행동을 은근히 강요한 건 아닌가, 맘이 좀 그렇더라구요 ㅠㅠㅠ
담에 만나면 맛난거 사줘야지, 그렇게 결론을 짓고요. 흐미.

건수하 2022-06-23 17:3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우와 단발머리님 두번째로 다 읽으셨군요.!
저는 오늘 아침 시작했는데, (몇 장 못 읽었지만) 어렵지만 흥미로워보이더라고요.

내 생각에 대한 자신감, 용기. 오늘도 못 냈던건데..
여성들에 대한 충고가 훈훈해서 기대감 +1 되었어요 :)

페미니스트들과 좀 다른 방식으로 연구하고 있다고 했지만
감사의 글, 서문부터 애정이 느껴지더라니..

단발머리 2022-06-23 18:40   좋아요 2 | URL
제가 장담하건대 ㅋㅋㅋㅋㅋㅋㅋ 최근에 읽으신 책(여성주의 책들) 중에서 제일 잘 읽히는 책이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혹시 역사를, 세계사를, 고대사를, 메소포타미아를 좋아하신다면 훨씬 더 편히 읽으실 수 있고요.

여성들에 대한 충고가 넘 좋지요. 그 마지막 단원 11장 <가부장제의 창조> 전체가 다 좋더라구요.
이 책의 자매품으로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꼭 자매품이라기 보다는 같이 읽을 책으로는) 거다 러너의 <역사 속의 페미니스트>라는 책도 참 좋아요. 마지막 단원과 이어진 느낌도 납니다요^^

건수하 2022-06-23 19:08   좋아요 2 | URL
앗, 안그래도 책을 2권으로 분권하여 기독교 이후의 역사는 그 뒤에 있다고 쓰여 있어서 찾아보았습니다. 절판되었더군요 ;ㅁ; 단발머리님이 그 책에 대해서 쓰신 글도 훑어보았어요. 조금 읽어보고 잘 읽히면? 구해봐야겠습니다 ^^

역사 세계사는 좋아하는데 고대사와 메소포타미아쪽은 잘 몰라요. 그래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기를 ^^

바람돌이 2022-06-23 17:3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 서문이 굉장히 좋았거든요. 그런데 결론 부분도 와 명문이네요. 얼마 안남았는데 저도 피치를 올려야겠어요.
항상 단발머리님 글 읽으면서 여러 사람의 논의를 하나로 연결해내는 능력에 탄복합니다. 정말 책을 깊이 읽어야만 가능한 능력!!!!

단발머리 2022-06-23 18:46   좋아요 4 | URL
네, 맞아요. 전 이번에 읽을 때, 결론 부분이 새롭게 다가오더라구요. 11장 전체가 좋아서, 거의 민트색 형광펜 세상이 되어버렸습니다.
문맥에 맞춰 연결해서 읽는데까지는 아직 부족한데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람돌이님!
꾸준히, 성실히 읽고 또 읽어서 지적 오만의 화신이 되어, 반드시 돌아오겠습니다!! 충성!!

2022-06-24 10: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6-24 10: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6-24 11: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6-24 12: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공쟝쟝 2022-06-24 19: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 진짜 여기 수준 너무 높다... 단발님.. 우리 수준 너무 높지 않아요? ㅋㅋㅋㅋ 저는 막 일본 최대 문학 거장 오만하게 까버리고, 단발님은 그런 나를 용기 있다고 써준 것 처럼 느껴버리는 나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푸하하하하하하!!! 저 근데 좀 미친 거 같죠? ㅜㅜ 하지만 미치지 않았다고 해죠요~ㅋㅋㅋㅋㅋ

라파엘 2022-06-25 00:20   좋아요 2 | URL
원래 천재들은 평범한 사람들이 보기에 때로 미쳐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해요. 실제로는 오히려 미쳐있는 세상을 미치지 않은 정신으로 보고 있는 것일지라도요 ㅎㅎ

단발머리 2022-06-25 21:50   좋아요 2 | URL
쟝쟝님 / 일본 최대 문학 거장 오만하게 까는 거는 괜찮은데 그 강은 도대체, 왜, 언제 건너간 거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는 약간 미쳐 있다니까요. 다들 조금씩 다 미쳐있어요. 그니까 괜찮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라파엘님 / 네, 맞아요. 평범한 사람들이 보기에 천재들은 미쳐있는 것처럼 보이죠. 세상이 미쳐있는 것일수도 있고요. 전, 다만 똑같은 천재, 세상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천재라 할지라도, 여성 천재의 길이, 그녀들의 삶이 훨씬 더 고단했다는 걸 써놓고 싶었던 거 같아요. 그걸 기록으로 남기고 싶었어요. 여성 천재님들, 힘내서 전진합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07-07 11:11   좋아요 1 | URL
얽 나 이거 인제봤네 ㅋㅋㅋ 맞아 나는 걍 너무 똑똑한거예요 ㅋㅋㅋ 미치다녀 ㅋㅋㅋㅋ 너무 제정신!!!!
무튼 종교믿는 제 친구 두분 덕분에 요즘 신이 없는 인간이 윤리적으로 사는 방법에 대해 고심합니다 ㅋㅋㅋㅋ 아놔… 진짜… 안미쳐야 이런 사유도 하죠? 그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