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나 해러웨이

 


도나 해러웨이의 사상과 삶, 저작에 대한 분석을 담고 있다. 도나에 대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한편으로는 저자에 관한 책이기도 하다. 도나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을 수도 있겠지만, 나는 이 부분이 눈에 띄었다.

 


그리고 나는 이러한 비판 중 최선의 버전은 자신이 비판하는 이론에 자신도 의존하고 있음을 인정하는 비판이라고 생각한다. 그러한 비판은 다르게 바라보고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자원을 이론으로부터 끌어내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삶의 실천에 관한 도덕적, 윤리적 입장과 함의를 더욱 깊이 탐구한다. 비판과 해체를 위해 반드시 파괴가 필요한 것은 아니며, 진지하고 강인한 겸손에서 이득을 얻는 경우도 많다. (14)

 


파괴를 통해서가 아니라 진지하고 강인한 겸손을 통해, 문제의 핵심에 다다르고, 한계를 넘어서고, 그래서 더 나은 비판으로 갈 수 있다는 제안. 스스로에 대해 자신 있는 사람만 할 수 있는 비판이 아닌가 싶다. 도나 해러웨이를 기본값으로 하고, 조지프 슈나이더를 새롭게 발견한다.

 




 















2. Rebecca / 레베카

 


작년에 두 번째 읽으면서 이 책을 더는 읽고 싶지 않다고 생각했던 건, 맥심이 키우는 개 제스퍼와 관련한 화자의 속마음 토크 때문이었다.

 


나는 맥심 팔에 몸을 기대고 그 소매에 얼굴을 묻은 채 이야기를 들었다. 그는 내 손을 톡톡 치면서 비어트리스와 이야기를 했다. '이건 내가 재스퍼를 대할 때와 똑같잖아.’ 나는 생각했다. '지금 나는 재스퍼처럼 굴고 있어. 그는 생각날 때마다 나를 어루만지고 그럼 난 기분이 좋아지지. 그는 내가 재스퍼를 좋아하듯 나를 좋아하는 거야. (158)


 

화자 는 순간적으로 자신이 재스퍼와 같다고 느낀다. 남편과의 관계에서 가 자신의 지위를 깨닫는 이 장면이 싫었다. 인간이 아닌, 인간보다 못한 계급으로서의 여성을 인식하는 순간에 느껴지는 불쾌감과 비슷했다. 그 사실을 모른다는 게 아니라, 그 사실을 모른 척하고 싶은 마음이 더 컸다.

 


농경을 통한 정착 생활이 이루어지기 이전부터, 인류 초기 사회에서 통용되던 가부장제의 기나긴 역사 속에서, 여성은 자신을 하나의 집단으로 의식하지 못했다. 여성의 역사 자체가 가려졌고, 여성의 목소리는 지워졌다. 여성은 다른 계급의 여성보다는 같이 사는 남성에게 자신을 동일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건 지금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여성의 지위와 상관없이 여자라는 이유로이루어지는 차별은 전 세계 보편의현상이다. 여성은 판사도 될 수 있고, 국회의원도 될 수 있고, 의사도 될 수 있고, 장관도 될 수 있지만, 여성이라는 굴레, 여성이라는 존재로부터 발생하는 억압에서 완벽하게 자유로운 여성은 한 명도 없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과 관련된 억압만으로 이 세계의 모든 불평등이 구성된다고 말할 수는 없다. 각 여성은 자신의 인종, 계급, 젠더, 나이에 따라 다른 위치에 설 수밖에 없고, 그 위치에서 자신이 사는 세계를 인식하고 판단하며 자신의 삶을 살아갈 뿐이다.

 


마찬가지로 신자유주의의 사회에서 사회적 관계로 인한 억압은 오히려 당연한 측면이 있다. 우리가 개 같은삶을 사는 것은 아니지만, 주인이 개에게 요구하는 순응과 충성을 각자가 요구받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시간과 에너지를 담보로 일하고, 그 대가로 일정 정도의 (대부분, 노력보다 적은 금액의) 돈을 받는다. 부모를, 상급자를, 고용주를 굴욕적인 태도로 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우리 삶에는 존재한다. 우리는 우리 손을 쓰다듬는 그 관계에, 그 무심함에 결국에는 적응한다. 소설 속의 ’, 소설 속의 여자주인공만 그런 것은 아니란 의미다.

 


이번에 읽으면서는, 범죄의 고백과 공모 과정에서 두 사람이 서로에게 강한 애착을 느끼는 장면이 인상 깊었다. 비밀을 공유한 사이에서만 가능한, 눈빛으로 오가는 대화. 비밀을 털어놓고 난 후에야 사랑한다고 말하는 남자의 비겁함. 그런 순간들이 새롭게 다가왔다. 내가 사랑하는 이 사람이, 완벽하게 아름다운 그녀를 사랑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한 후에 안심하는 마음. 그런 마음을 알 것 같았다. 그 마음을 이해하는(이해하고 싶어하는) 내가 이상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그런데도 화자의 기쁨이 선명하게 전해져 좋기도 했다.

 


내가 고른 문장은 여기. 한글에서도 이런 말장난이 재미있지만, 영어로도 역시 재미있다는 걸 확인한다.


 

I understood it all. Frank knew, but Maxim did not know that he knew. And Frank did not want Maxim to know that he knew. And we all stood there, looking at one another, keeping up these little barriers between us. (341p)

 

















3. Normal People / 노멀 피플


 

이런 비유를 쓰는 게 어떨지 모르겠는데, 그래도 굳이 말해보자면, 내게는 『Pachinko』가 훨씬 쉽게 읽혔다. 『Pachinko』가 특별한 구성의 변화 없이 시간 순으로 전개되는 서술 방식이어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Pachinko』에서는 저자가 의도하는 바를 비교적 선명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마치 원작인 한글 소설을 영어로 번역한 것처럼, 한글 소설을 읽는 것처럼 느껴질 때도 있었다. 『Normal People』도 구문의 구조나 단어로 보았을 때 어려운 소설이라고 보기 어려운데, 내게는 어렵게 느껴졌다.

 


그저께 도서관에서 대출한 번역본을 읽어보고 나서야 그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영어 때문이 아니었다. 한글로 읽어도 어려웠다. 정확히 말하자면, 내가 코넬과 마리앤을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이해되지 않는 말과 행동이 싫었고, 그런 행동이 시크하게그려진 것이 싫었다. 배려하지 않는 모습이 싫었고, 그런데도 미워하지 않으려 애쓰는 모습에 짜증이 났다. 사랑하는 사람 앞에서, 내 모든 걸 주고 싶고, 이미 주어 버린 사람 앞에서, 얼마나 시크할 수 있을까. 얼마나 시크해야 하는가.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 어느 정도 적당한 사랑이 쿨한건가. 이런 모든 물음을 가득 안고서 다음 챕터로 넘어간다. 시작했으니 끝내야 한다. 혹시 모르는 일 아닌가. 소설을 다 읽을 때쯤에 코넬을 좀 더 이해하게 될지도 모른다.

 



4. 작은 파티 드레스



 

















프랑스어 책읽기 진도가 한참 밀려 있을 때, 부지런히(진도 밀렸을 때, 특히) 읽어가고 있을 때, 만난 장면이다. 대리석 테이블을 마주 보고 기자가 작가를 인터뷰하고 있다. 작가의 책을 읽지 않았음이 분명한 기자가 하나 마나 한 질문을 하고, 작가는 하나 마나 한 답변으로 응한다. 지친 기자가 마지막 질문을 던진다. 만년필과 수첩을 챙겨 떠날 채비를 하면서.

 


엄청난 사랑이, 열정이 찾아온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그러자 갑자기 상대방의 목소리가 낮게 가라앉는다. 그건, 막을 수 없겠죠. 그 앞에선 완전히 속수무책일 겁니다. 사랑은 우리보다 훨씬 강하니까요, 세상 무엇보다 훨씬 더. 그렇게 말한 뒤 그는 입을 다문다. 기자도 입을 다문다. 두 사람을 둘러싼 모든 게 덩달아 입을 다문다. 한마디 말이 발해진 시간, 기만을 떨쳐버린 휴식의 한순간, 거짓을 던져버린 영원의 한순간이다. (114)

 



이 기자의 물음이 바로 내 친구, 지혜롭고 통찰력 있는 그 친구의 물음이다


조나단을 주세요 https://blog.aladin.co.kr/798187174/13569472



엄청난 사랑이, 열정이 찾아온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조나단이 당신을 사랑한다면, 사랑한다고 말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겠습니까. 나를 완벽한 혼란의 도가니로 밀어 넣었던 바로 그 질문. 입을 다물게 만드는 물음. 기만을 떨쳐버리는, 거짓을 던져버리는 물음.

 



엄청난 사랑이, 열정이 찾아온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이 2022-05-30 08: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제 안에 코넬이랑 마리앤이 있어서 몰입감이 더 잘 드는 거 같아요. 그리고 쿨한 사랑은 존재하지 않는 거 같기도 하고 사람이 사람 앞에서 시크하게 굴어야 멋져보인다는 건 어느 시대, 어느 공간 이야기일까 싶기도 해요. 코넬은 그냥 애기 같아요. 암것도 모르는 애기.

건수하 2022-05-30 08:40   좋아요 2 | URL
코넬 애기설에 한 표 더합니다 ㅎ

공쟝쟝 2022-05-30 11:55   좋아요 2 | URL
제 안에도 코넬과 마리앤이 있습니다..* 외로워마요 비타님..*

수이 2022-05-30 12:51   좋아요 2 | URL
아니 저는 제 안에 코넬과 마리앤 있는 게 좋은데 ㅋㅋㅋ 이 이야기에 대해서 잠깐 동생과 이야기를 나눠보았는데 철이 들고 철이 없고 이런 거랑도 연관이 있겠지만 살아온 방향과 인생에 대한 태도 이런 차이가 더 클 거 같다 싶어요. 샐리 루니 소설이 젊은 감성이긴 한데 독자들을 워낙 불편하게 만드는 서술을 많이 취하고 있고 (이 서술 방식은 어쩐지 샐리 루니만의 못된 서술로 낙인이 찍혀질 것도 같고) 그래서 혹평을 많이 받지 않나 싶어요. 어디선가 읽은 리뷰에서는 완전 스노브 중의 스노브라고 욕한 것도 보았는데 제 안에 그런 것들이 있다는 걸 알고 있어서 더 반겨하는 것도 있는 거 같습니다. 재독하니 그 점을 확실히 깨달았음. 외로워하지 않아, 샐리 루니 좋아 나는 ㅋㅋ

단발머리 2022-05-31 12:43   좋아요 1 | URL
비타님 / 독자를 불편하게 하는 서술조차도 솔직해서 가능한거 같아요. 코넬의 비겁함, 같은 걸 우리 모두 다 가지고 있는데, 아닌 척 하기도 하고요 (싫어하는 코넬 방어하는 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쩌면 저는, 제 안의 코넬을 무시하는 거고, 비타님은 인정하는 거 아닌가 싶어요. 그렇다면 비타님의 읽기가 훨씬 더 액티브하고 발전적인거 같아요. 전 코넬 욕하다가 끝날 듯해요 ㅋㅋㅋㅋㅋㅋ

수하님 / 저도 코넬 애기설에 한 표 더합니다. 코넬 3표 득!!!

쟝쟝님 / 쟝쟝님 안에 푸코 자리밖에 없다는..... 걸 내가 확증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2-05-30 08:4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조지프 슈나이더의 말이 (이해가 잘 되진 않지만) 와닿네요.. 때론 겸손과 관용이 필요한 때도 있죠.
모두가 겸손과 관용을 갖고 있다면 세상이 조금 덜 각박하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샐리 루니 <노멀 피플>과 <친구들과의 대화> 두 권만 읽었지만 잘 공감이 안 되었어요. 세대의 문제일까 생각했지만 그런 건 아닌 것 같고.. 그냥 사고방식이 저와는 좀 다른 사람들의 얘기라고 생각하기로 했어요 :)

단발머리 2022-05-31 12:46   좋아요 3 | URL
도나 읽으면서 조지프의 발견 또한 의미있다고 생각해요. 번역에 대한 문제는.... 흠, 좀 아쉽기는 하고요.

전 똑같이 별로라고 생각하면서도 <친구들과의 대화>는 좀 빠져들게 하는 면이 있더라구요. 남주 미운데 막... 매달리고 싶고 ㅠㅠㅠ 그런 마음이 저한테 있더라구요. 전 <노멀 피플>은 아직까지는 계속 공감이 안 되어서요. 좀 더 읽어보려고요.
수하님도 저랑 비슷하게 읽으셨다니 반가운 마음이 ㅋㅋㅋㅋㅋㅋㅋ 듭니다.

다락방 2022-05-30 10:10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샐리 루니의 소설은 위에 수하 님도 말씀하셨지만 저로서는 딱히 좋아할만한 이야기는 아니긴한데요, 그러나 현재에 필요한 이야기가 아닌가 싶기도 해요. 저는 번역본으로 읽었을 때 막 좋진 않았는데, 원서로 만나는 노멀 피플은 좀 더 잘 와닿거든요. 문득 단발머리 님은 끝까지 코넬과 마리안을 좋아할 것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정말 쿨한척 하는 거, 시크한 척 하는 거 너무 싫어요. 세상에 그런 사람은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쿨한 사람이 어딨어요, 쿨한척 하는거지. 그리고 그게 뭐가 멋져요. 코넬도 마리안을 잃고 힘들어하잖아요. 솔직한 관계를 인정하고 받아들였다면 그들은 진작에 학교 교정을 손잡고 걸을 수 있었을텐데요. 너무 바보같아서 욕하다가도 그래 꼬꼬마들이다, 누구나 다 이럴 때가 있지.. 해요. 물론, 어른이 되어서도 그럴 수 있죠. 우리는 훌쩍 어른이 된 다음에도 다른 어떤 사람과의 관계를 감추고 싶어지기도 하잖아요. 인간은 부조리하고 불완전하며 코넬은 저 당시에 가장 그런 모습을 보였던 것 같아요. 아직 자기가 누구인지조차 모르는 그런 사람이요. 마리안은 반면, 코넬보다 더 빨리 깨달아가고 있는 것 같아요.


그나저나, 그 물음이, 조나단이 정말로 너를 사랑한다면 너는 어쩌겠느냐, 라는 물음이 그렇게나 ‘좋은‘ 질문이었던건가요? 저는 모든 가능성을 생각해보고 싶은데, 어쩌면 그런 가능성을 생각해보는 것이야말로 인생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주는게 아닌가, 하고 단발머리 님의 이 페이퍼를 읽고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앤드루 밀러‘의 <우연한 생> 을 읽고도 떠올렸고요. 인간이란 원래 그렇게 계속 물으며 사는것 같아요. 다른 선택을 했다면? 다른 길이 내 앞에 주어진다면? 하면서요.

중년은 다 그렇대요. 앤드루 밀러가 그랬어요. ㅎㅎ

단발머리 2022-05-31 13:46   좋아요 2 | URL
저는 <노멀 피플>을 읽으면서, 그런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되요. 다른 사람들이 다 좋다는 소설에 대해, 혹은 다 싫다는 소설에 대해 뭐라 말할 수 있는가. 저는 아직도 ‘대세‘ 이런 걸 신경쓰는 사람이라서, 딱 부러지게는 아니지만... 아무튼 현재까지는 불편한 지점 때문에 이 소설이 그렇게 좋지는 않은데요. 좋아하지 않으면서도 좋은 걸 찾아내고 싶기는 해요. 특별한 매력이 있는 작가라는 건 인정하니까요.

그 물음이 특별히 ‘좋은‘ 질문이었다는 거를 보뱅이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조나단만 없을 뿐이지 사실 같은 질문이잖아요? 사랑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질문이고요.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저는 결혼했고, 두 아이의 엄마입니다. 제가 선택한 이성애 4인 핵가족 속에서, 저는 행복하고 또 행복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아이들은 다 컸고 저는 그만큼 나이를 먹었지요. 일을 하고 있었든 혹은 그렇지 않든, 아무튼 제 삶을 구성하는 요소들 중의 상당수가 이미 ‘결정된‘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친구의 질문은 그런 제 상황을 모두 알고 있는 상태에서의 질문입니다. 그러니까, (굳이, 굳이 아니어도 되지만, 또 ‘굳이‘ 덧붙이자면) 그건 영국의 연극배우, 무명이었다가 이제 막 세계적인 스타가 된, 저보다 13살 연하의 영국 배우가 저를 사랑하게 되는 ‘가능성‘에 대한 질문인 거죠. 이제는 새로운 걸 기대하거나 계획하기에는 좀 나이가 들었다고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중년입니다) 나도 모르게 포기하고 체념하는 저에게, 새로운 세상이 열릴 수도 있다는 언지 같은 거요. 그래서, 그 질문이 좋은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조나단이어서 그렇기도 하겠지만요.

앤드루 밀러의 <우연한 생>은 당장 구해서 읽어봐야겠어요. 제가 마음이 급하다고 합니다 ㅎㅎㅎ

그레이스 2022-05-30 11: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와 우와!
프랑스어 책 읽기
꾸준하시네요
팁좀 주세요
부러워요

단발머리 2022-05-31 12:48   좋아요 2 | URL
프랑스어 책읽기를 같이 하는 이웃분들이 계셔요. 안목이 있으신 주인장님께서 책 골라주시고요. 매일 정해진 분량을 같이 읽고 감상 올리기 하는데... 자주 밀리고 있습니다 ㅠㅠㅠ

공쟝쟝 2022-05-30 11:5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엄청난 사랑, 열정 ------------ 그건 내 안에 엄청난 결핍, 빈자리가 있다는 걸까요? (철학하자 철학)

수이 2022-05-30 12:46   좋아요 3 | URL
제가 봤을 때는 사랑이 오고 열정이 스쳐 지나가는 건 결핍과 무관한 거 같아요. 엄청난 사랑이라고 하니 몰아치는 파도나 폭풍우, 해일 뭐 이런 게 떠오르지만 그건 결핍과 무관할듯.

공쟝쟝 2022-05-30 12:51   좋아요 3 | URL
흑 그럼 난 사랑안해본 사람인가바…

수이 2022-05-30 12:56   좋아요 3 | URL
쟝쟝님과 사랑 이야기는 거의 나눠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쟝쟝님이 생각하는 사랑이 있지 않을까요? 전 워낙 사랑 좋아해서 어릴 때부터 판타지 거대했는데 이게 보통_ 사람이랑 연애를 하면 할수록 깨닫게 되는 것들이 많아서 (생각해보면 연애 대상자들이 모두 판타지 깨부수려고 작정하고 망치 든 이들 같네요;;) 더 생각을 많이 하게 됐어요. 다음에 만나면 쟝쟝님이 생각하는 사랑을 좀 들어보고 싶어요. 이렇게 말하고나니 왜 푸코를 읽어야 할 거 같은 느낌일까요.

공쟝쟝 2022-05-30 13:05   좋아요 3 | URL
제게 사랑의 시작은 결핍이고, 지속은 좀 더 고차원적인 무엇인데 존중과 연습? 연마? 수행? 시야조절? ㅡ
전 엄청난… 엄청난에 꽂히는 데, 엄청나 본 적이 없어요 ㅠㅠ… 노력 엄청난 노력은 했다 …

단발머리 2022-05-31 12:59   좋아요 3 | URL
고백하자면.... 고백할 것도 없지만요. 제게도 ‘그런‘ 엄청난 사랑은 없었던 거 같아요. 내가 기대하는 사랑의 모습은 거대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매스미디어에서 만들어진 이미지니까요. 나는 소박한 소시민이었고..... ㅋㅋㅋ 한결같이 소박하다 ㅋㅋㅋㅋㅋ

다만 그런 엄청난 사랑과 열정이 ‘피할 수 없는‘ 방식으로 다가온다는데 전, 좀 마음이 동했어요. 열병처럼, 거부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방식으로 다가온다는 거요. 물론 완벽하게 피할 수 없을 뿐이지, 쪼금은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는 합니다. 그래서 피할 수 없는 사랑과 피할 수도 있을 사랑의 경계를 결정하는 지점이 제 관심사구요. 모르겠네요, 사랑은... 나도 잘 모르겠어요^^

mini74 2022-06-10 08: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엄청난 사랑. 지금은 좀 곤란한데 ㅎㅎ 하면서 읽었던 글이네요. 축하드립니다 *^^*

단발머리 2022-06-10 15:25   좋아요 1 | URL
미니님도 지금은 좀 곤란하시군요 ㅋㅋㅋㅋㅋ 많이 아쉽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축하 감사드려요. 이 기쁨과 영광을 조나단에게 돌립니다!!

서니데이 2022-06-10 2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작 축하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단발머리 2022-06-11 23:02   좋아요 1 | URL
서니데이님, 항상 따뜻하게 반겨주셔서, 축하해주셔서 감사해요!
즐겁고 여유로운 주말 되시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