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가부장제 문화와 의식이 수백 년에 걸쳐 인간의 심리를 어떻게 형성해왔는가를 자료로 입증해나갔다. 하나의 계급으로서 여성은 생산 수단과 재생산 수단을 통제할 수 없었으며 게다가 꾸준히, 성적으로 또는 다른 측면에서 치욕을 당했다. (25)  

 


 



사진은 이수정 교수님의 국민의 힘 공동선대위원장 임명 반대 시위 모습이다. 채워줄 부분이 있고 가르칠 부분이 있어 직책을 맡기로 했다는 이수정 교수님의 생각에 전혀 동의하지 않고, 그분의 평생의 커리어가 도리어 이용당하고 있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생각과는 별개로, 멈추지 않고 행동하는 지식인으로서 대다수 여성의 권익을 위해 애쓰시는 모습에 마음속 깊이 존경하는 마음은, 그대로다.


댓글 몇 개를 읽어봤는데, 이런 댓글이 기억에 남는다. 페미니즘 집회는 여성들만 참여하지만, 안티 페미니즘 집회에는 남성뿐 아니라 여성도 참여한다. 이 집회가 무슨 여성 혐오 집회냐? 저 뒤에 보이는 여성들도 여성 혐오자라는 뜻이냐. 그 뒤는 어김없이 뒤따르는 페미 정신병 등등.  

 


계급, 인종, 종교 등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남성이 페미니즘에 거부감을 느끼는 데 반해, 페미니즘은 여성 대부분의 호응을 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물론 페미니즘이 하나의 사조, 하나의 주장으로 간략하게 설명될 수 없음은 분명하다. 각각의 위치에서 여성들의 삶은 제각각이다. 유럽의 백인 여성과 미국의 흑인 여성, 3세계의 유색인종 여성과 남미의 가난한 라틴계 여성의 삶에서 공통점을 찾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현저한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성계급이 존재하고 성 카스트 하에서 여성이 이등 시민이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이는 일부 여성이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남성과의 경쟁에서 승리해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고 해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여자라는 페널티를 극복하고 그 자리에까지 올라설 수 있지만, ‘여자라는 이유는 언제든 수직 몰락의 충분조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부장제에 종속된 여성을 그 이데올로기의 주된 집행자로 만드는 것, 이것이야말로 가부장적 통제의 가장 유해한 요소 중 하나다. (『요즘 애들』, 883)

 


가부장제의 종속을 어느 범위까지 보느냐는 또 다른 문제이긴 하지만, 사회와 유리된 채 살아갈 수 없는 사람들은 누구나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는 삶을, 그 기대에 요구받는 역할을 수행할 수 밖에 없다. 가부장제가 지배하는 사회에서 여성으로서 살아남는 방법은, 비교적 안전하고 쉬운 방법은 누구보다 열심히 가부장제에 복무하는 것이다. 가부장제가 미워하는 것이 바로 우리 여성임을 알지 못한 채. 안티 페미니즘 집회에서 <페미니즘 반대한다>라고 적힌 표어를 들고, 앞줄에 설 수 있을 정도의 신념. 가부장제 사회에서 제대로(?) 살아가려면 그 정도의 신념이 필요하다.

 















2의 성에서 보부아르는 말한다. 여자들은 다른 계급, 다른 인종의 여성들보다 몇몇 남자와 더 긴밀한 관계에 매여 있다. 여자들은 우리라고 말하지 않는다.  


 

프롤레타리아들은 우리들이라고 말한다. 흑인들 역시 그렇게 말한다. 그들은 자신들을 주체로 확립하면서 부르주아와 백인들을 타자들로 바꾸어 놓는다. 여자들은 모호한 시위에 머무르는 몇몇 집회를 제외하고 – ‘우리라고 말하지 않는다. 남자들은 여자들이라고 하는데, 여자들은 자신들을 지칭하기 위해 이 말을 다시 쓴다. 여자들은 진정으로 자신들을 주체로써 자처하지 않는다. 프롤레타리아들은 러시아에서, 흑인들은 아이티에서 혁명을 일으켰고, 인도차이나 사람들은 인도차이나에서 투쟁하고 있다. 그러나 여자들의 행동은 상징적인 준동에 불과했다. … 여자들에게는 그들 고유의 과거도, 역사도, 종교도 없고, 프롤레타리아처럼 노동과 이행의 연대 의식도 없다. (『제2의 성』, 32)    

 


이것을 깨닫는 건 어려운 일이다. 이전 시대에는 여남간의 이러한 차이와 차별을 우주의 원리로 이해했다. 여자이기 때문에 당연하다는 생각이 보편적이었다. 여성으로서 여러 가지 불이익을 겪었다고 해서 깨닫는 것도 아니다. 이건 뭔가 이상해, 이건 불합리한 일이야,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었겠지만, 그것이 잘못되었다고 공개적으로말할 수 있었던 여성은 극소수다. 대부분 천재였다. 보이지 않는 거대한 거짓의 벽 앞에서 진실을 말할 수 있는 건 천재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19세기에서 20세기 초 정신병원에 오는 여성 환자들은 친절하게 치료를 받거나 전문적인 의료 행위를 받지 못했다. 온전하게 제정신이든 산후 우울증이나 다른 우울증을 겪든 간에, 환청을 듣든 히스테리에 걸려마비가 되었든 간에, 잘 교육받고 유복하든 못 배운 노동계급 출신이든 간에, 비교적 특권층 생활을 했든 구타당하고 겁탈당하고 학대당했든 간에,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더 이상 해내지 못하든 그런 역할을 아예 받아들이지 않든 간에, 오랫동안 아무런 일도 하지 않고 게으르게 지냈든 오랫동안 너무 부지런히 일해 측정할 길 없는 만성피로에 시달렸든 간에 말이다. (『여성과 광기』, 19)

 


하나의 계급으로 단결하기 어려운 여성이라는 계급이 동일하게취급되는 현실에 대해 읽는다. 중간중간 여러 번 숨을 골라야 했다. 그녀의 문제 제기가 당연하다는 의미에서 이 책은 너무 좋고, 훌륭한 교육을 받은 저자가 학계에서 미쳤다는 소리에도 굴하지 않고 집요하게 조사하고 연구하고 탐구해서 이런 저작으로 자신의 주장을 완성했다는 점에서 그렇다.

 


읽을 수 있어서 다행이다. 깨달음을 주는 책, 늦은 밤 몸을 부르르 떨게 하는 책, 다시 한 번!이라는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책을 읽고 있어서, 그래서 감사하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1-12-12 18:5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슬프고 답답하고 화도 나지만 광기로 몰린 이들을 위해서라도 힘을 내야하겠죠! 올려주신 글 너무 좋네요ㅠㅇㅠ

단발머리 2021-12-13 17:06   좋아요 2 | URL
좋다고 해주셔서 감사해요.
저는 또 미미님의 리뷰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이번달에는 우리 모두 신난것 같지 않나요? ㅎㅎㅎ

공쟝쟝 2021-12-12 19:2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늦은밤 눈비비며 읽다가 저도 짜릭짜릿해찌용. 오랜만에 단발님 글 만난 것 같아요!

단발머리 2021-12-13 17:06   좋아요 2 | URL
짜릿한 기분을 원하는 모든 분들께 권합니다.
저 오랜만이죠? ㅎㅎ 이제 자주 올까봐요.

다락방 2021-12-12 19:3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빨리 읽고 싶네요. 그러면 읽으면 되지 왜 안읽고 이러는지..
늦은 밤 몸을 부르르 떨게 하는 책이라니, 내일 출근길에 시작해야겠어요. 불끈!

단발머리 2021-12-13 17:07   좋아요 2 | URL
다락방님에게서 쏟아질 분노와 깨달음과 지혜의 고퀄 리뷰 기다리고 있을께요.
제가 다락방님 생각해서 천천히 읽으려고 전 오늘 이 책을 안 읽고 리처를 만났다고요. (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1-12-12 21:3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와 단발머리님 넘 좋은 글입니다!! 저도 완독은 못하더라도 시도는 해봐야겠어요.

단발머리 2021-12-13 17:08   좋아요 3 | URL
개정판 서문에서부터 찬사가 쏟아지는 책이라 시작하시면 바로 완독의 길로 들어서실 거에요.
환영합니다, 독서괭님!!!

Jeremy 2021-12-13 12:5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비롯, 소위 Feminism 의 Classics 라 불리는 책들을 한창 읽을 때
“ Female madness depicted in Literature” 이라는 주제로
제가 나름 여러 문학 작품을 모아본 적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The Yellow Wallpaper” by Charlotte Perkins Gilman,
“Wide Sargasso Sea” by Jean Rhys,
그리고” The Bell Jar” by Sylvia Plath 를 이 책,
“Women And Madness” by Phyllis Chesle 랑
같이 놓고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 책은 인상깊은 구절이 정말 많지만 그 중에서도 몇 개 뽑아보자면,

“Medication by itself is never enough. Women who are clinically depressed or anxious
also need access to feminist information and support.”

“...feminist therapist believes that a woman needs to be told that she’s not crazy;
that it’s normal to feel sad or angry about being overworked, underpaid, underloved;
that it’s healthy to harbor fantasies of running away
when the needs of others (aging parents, needy husbands, demanding children)
threaten to overwhelm her.”

그리고 이 책이 우리 여자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Messages 중의 하나는 아마도
“Women must convert their love for and reliance on strength and skill in others
to a love for all manner of strength and skill in themselves”
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단발머리 2021-12-13 17:11   좋아요 3 | URL
같이 놓고 읽으셨던 책들 중에 저는 길먼의 책만 읽어봤네요. (물론 한글입니다) 다른 책들도 항상 리스트에 오르는 책들인데 더는 미루지 말아야겠어요.

인상깊은 구절로 뽑아주신 문장들 만나게 됐을 때, Jeremy님 이 댓글을 기억하고 대조해봐야겠어요.
좋은 문장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12-13 13: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단발머리 2021-12-13 17:11   좋아요 0 | URL
그러게 말입니다. 저도 동감입니다. 저 이제 돌아왔나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낭만인생 2021-12-13 21: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MZ세대의 남성들에게 일어나는 여성혐오......주의. 모든 것을 싸잡아 비판하는데... 답답하네요.


단발머리 2021-12-14 09:34   좋아요 0 | URL
이들 세대에 대한 진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는 생각합니다. 저 역시 그 세대와는 한 발짝 멀어진 사람이니까요.

책읽는나무 2021-12-13 21: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와...컴백 축하드립니다👏👏👏
근데 강렬한 컴백!!!
좋은 책과 좋은 글귀!!!
한밤 중의 저릿함!!! 저도 느껴보고 싶네요^^

단발머리 2021-12-14 09:43   좋아요 1 | URL
에고, 축하해 주시니 몸둘 바를 모르겠네요. 환영해 주셔서 감사해요!! 근사한 책이 있어서 컴백 가능했나 싶습니다.
책나무님도 얼른 같이 읽어요~~ 고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