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단톡방에서 친구들과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 이달의 도서를 이야기하던 중, 친애하는 알라딘 친구가 단발님 원래 달라 코스따 좋아하잖아라고 말했다. 눈으로만 대화를 나누고 있던 나는 깜짝 놀랐다. , 달라 코스따 좋아해? 내가 그렇다고 말했어? 그랬어, 내가? 마침 책도 준비된 김에 일찌감치 읽기를 시작했는데. 어머나, 어머나. 연두색 형광펜 뚜껑을 닫자마자 열고, 또 닫자마자 열어야 할 만큼 기막히게 좋은 문장들이 한가득이다. 어머, , 달라 코스따 좋아하네. , 달라 코스따 좋아하는 사람이네. 놀라운 알라딘 친구들이여. 놀라운 알라딘 AI.

 


다른 누군가의 임금에 의존하고, 따라서 다른 누군가의 의식에 종속되는 이 고립된 여성, 이 여성에게서 탄생한 여성 무능력의 신화를 깨부수는 길은 이제껏 오직 하나뿐이었다. 바로 여성이 자기 임금을 버는 것이다. 사적인 경제적 의존의 허물을 깨고, 집 밖 세상으로 나와서 독자적 경험을 쌓고, 공장이든 사무실이든 사회화된 구조 내에서 사회적 노동을 수행하며, 전통적인 계급 유형과 더불어 여성 자신만의 사회 저항 유형을 주도해 나가는 것이다. (55)

 


페미니즘을 읽으면서 나를 제일 괴롭히는 문제가 바로 이거다. 노동과 임금. 사회적 고용 관계를 맺고 있지 않은 나. 일하고 있지만(가사 노동) 경제학적으로는 이라고 할 수 없는 (보이지 않는) 일을 하고 있는 나. 어떤 방식, 어떤 형태로든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어떻게든 해봐야 한다. 어떤 식이든, 어떻게든.  

 


우리가 원하는 건 공동 급식소도, 그와 같은 종류의 놀이 시설이나 어린이집도 아니라는 점을 그들이 알기 바란다. 우리는 공동 급식소, 어린이집, 세탁기, 식기 세척기를 원하지만, 몇몇 사람들과 원할 때 방해받지 않고 식사할 수 있는 선택권, 아이·노인·환자와 원할 때 원하는 곳에서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선택권도 갖고 싶다. ‘시간을 함께 보낸다‘는 건, 노동을 줄이는 것을 뜻한다. 아이·노인·환자와 함께 시간을 보낸다는 것은, 이들을 잠시 맡겨둔 차고로 뛰어가 잠깐 들여다보는 게 아니라, 가장 먼저 배제 당한 우리 여성들이 투쟁을 주도하여 다른 모든 배제 당한 이들, 즉 아이 노인 환자가 사회적 부를 재점유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45)


 

다른 사람들은 어쩐지 모르겠는데 나는 그쪽으로 관심이 좀 많다. 최근에 추미애 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제1호 공약이 지대 개혁이라는 걸 알게 됐다. ‘막대한 부동산 불로소득에 대한 과세의 정상화, 합리적인 공정 과세가 지대개혁의 요체라고 하던데 감개무량했다. 대학 때 흥분해서 읽었던진보와 빈곤』도 떠오르고. 이념을 이유로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었던 이 나라에서 빨갱이라고 오인받기 딱 좋은 공약을 집권당의 대통령 후보가 들고나왔다는 점에서, 우리 사회가 이 부분에 대해 용기 있게 말할 수 있는 지도자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감회가 새로웠다.

 


위의 문단을 읽으면서는 최근에 신문 기사에서 보았던 이재명 후보의 어르신, 환자, 장애인, 아동, 영유아 5대 돌봄 공약이 떠올랐다. 겪어본 사람/겪어보지 않은 사람도 다 아는 일이겠지만, 아이를 낳고 나면 삶의 모습이 확연하게 바뀐다. 한 달에 몇십만 원 돈이 더 드는 정도가 아니라 삶의 양태가 완전히 바뀐다. 맞이하고 싶어서 맞이하는 고령화 사회는 아니지만, 70대는 노인정에서도 아이 취급을 받고, 90세를 넘는 어르신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데이 케어를 위해 어르신을 모셔가는 승합차를 훨씬 더 자주 볼 수 있다. 하물며 몸이 불편한 가족을 돌보고 케어하는 일은 말해 무엇하랴. 이 모든 일을 가정에게만, 가족 구성원에게만 맡겨서는 안 된다. 아이와 늙으신 부모님과 몸이 불편한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싫다는 게 아니다. 그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그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의미 있고 행복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우리 사회가 도와야 한다는 뜻이다.

 

돈 쏟아붓는다고, 나라 거덜 나겠다고, 우리 다 거지 되겠다고, 언론은 난리를 치겠지만, 적어도 우리가 원하는 세상, 우리가 바라는 세상이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먼저 고려하는 그런 사회가 될 수 있다면, 게다가 그 말을 하는 사람이 공약 이행률 81.37%의 이재명 후보라면. 기대해도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든다.

 


가사 노동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더 많은 사람이 공감할 때, 가사 노동 논쟁을 넘어 가사 노동 임금 지급이 가능해질까.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하루 12시간 노동하는 주부의 연봉을 4,450만 원, 월급으로는 432 9천 원으로 계산했다는 기사를 보았다. ‘가능할까하는 기대와 혹시나하는 희망을 가지고.



술술 너무 잘 읽힌다.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 참여를 고민하는 모든 분들이 <시작의 달>로 삼을 만하다. 더 읽어보겠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1-09-05 09:3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내 취향을 나보다 잘 아는 알라딘 AI들 공감합니다. 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1-09-05 15:28   좋아요 2 | URL
제 취향을 저보다 잘 알고 있을 뿐 아니라, 제가 읽은 책, 읽고 싶은 책도 다 알고 있다지요.
제가 산 책, 제가 살 책도 알고 있고요. 알라딘 추천마법사 보다 훨씬 낫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유수 2021-09-05 10:1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정치적 냉소가 부끄러워지는 글입니다. 아 근데 이 책 너무 잘 읽혀요. 현장감이 살아있어서 그렇겠죠 ㅜㅜ 젠더 트러블에 나가 떨어지고 재진입하기 딱 좋은 책이라 생각하던 참.. 단발머리님은 원래 좋아하셨구나 그렇구나 ㅋㅋ

단발머리 2021-10-04 15:37   좋아요 2 | URL
네, 놀라운 건 이 책이 말하고 있는 논의들이 1974년부터 시작되었다는 점이겠죠. 이탈리아 역사를 잘 알고 있으면 이해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이탈리아 역사에 일천한 사람이라서 좀 아쉽기는 해요. 저는 달라 코스따 좋아했던 사람이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원래 그렇다고 그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1-09-05 11:0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 정말 너무나 다행입니다. 연속 두달 어려워서 좌절중이었는데 다행이에요. 흑흑 ㅠㅠ

단발머리 2021-09-05 15:32   좋아요 1 | URL
560쪽에 행간이 빡빡합니다. 판매가 26,100원이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아주 술술 읽혀요. 정말 다행입니다!!!

독서괭 2021-09-05 11:0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어헛 마지막 문단이 저에게 꽂히네요ㅎㅎ 일단 담아두겠습니다. 위에 AI님들도 댓글 다셨네요 ㅋㅋ

단발머리 2021-09-05 15:33   좋아요 2 | URL
독서괭님을 위해 썼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무임금에 노동강도는 가혹한 가사노동에 대해, 석달만에 평범한 남자조차 주부우울증에 빠지게 한다는 가사노동에 관심 있으시다면 1독을 권하고 싶군요. 전, 가사 노동과 상당한 거리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지만, 그런데도 줄 칠데가 엄청 많다고 합니다.

책읽는나무 2021-09-05 12:2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한 번씩 단발머리님의 글을 읽을 때
님의 구절,구절들에 가슴이 뜨거워 집니다^^
지금 뜨거운 커피를 홀짝이고 있어서???
ㅋㅋㅋㅋ
이 책 쉽게 읽힌다구요?
보부아르 언니 책 다 읽고 나면 이 책 읽어봐야 겠네요.즐거운 주말 되시길요.♡
저는 민쵸 사수하러 갑니다ㅋㅋㅋ

단발머리 2021-09-05 15:36   좋아요 3 | URL
가슴이 뜨거워진다면 그것은 참으로 좋은 일 아니겠습니다. 제가 사랑하는 뜨거운 피!!!
그러나 저는 아직 아이스커피, ‘얼죽아‘에 사로잡힌 사람 되겠습니다. 오늘 낮에도 ‘아이스!‘를 힘차게 외쳤다고 합니다.

비교적 술술 읽힙니다. 물론 이탈리아 가사 노동 투쟁에 대한 관심이 있으시면 훨씬 더 깊게 읽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배경지식 없는 저에게도 책장이 잘 넘어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해요. 보부아르 언니에게 안부 전해주세요, 저 잘 있다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민 초 사 수!!!!!!

붕붕툐툐 2021-09-05 20:4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ㅎㅎㅎㅎ플친들이 말하면 이루어지는 신비한 곳입니다! 잘 읽힌다니 저도 도전해보고 싶은 맘이 들었습니다!^^

단발머리 2021-09-05 20:55   좋아요 0 | URL
말하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ㅎㅎㅎ 소원을 말해보세요, 툐툐님!!!
책이 두껍기는 하지만 여러 글을 모아놓은 책이고 어렵지 않은 내용이라 잘 읽힙니다. 그 마음 오래 간직하시길^^

오거서 2021-09-05 2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이 술술 잘 읽힌다니 눈여겨 봐두겠습니다. ^^

단발머리 2021-09-06 22:29   좋아요 0 | URL
관심사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만 제게는 잘 읽히네요^^

syo 2021-09-09 20: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ㅋㅋㅋㅋ 아니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 뒷걸음에 🐭 잡았네? 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1-09-09 21:04   좋아요 1 | URL
맞더라구요. 읽으면서 아~~~ 나 달라 코스따 좋아하네, 그런다니까요. 알라딘 AI 참말로 놀라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