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친절한 알라딘이 1년 통계를 올려주면서, “올해 당신이 사랑한 작가는 대프니 듀 모리에입니다라고 알려줬다. 나도 그렇게 느끼고 있었는지라 내심 흐믓했다. 올해 나의 선택은, 대프니 듀 모리에이다.



 




























작년에 인형을 읽었고 올해는 나의 사촌 레이첼, 『레베카, 『자메이카 여인숙, 『희생양까지 다섯 권을 읽었다. 중고서점을 통해 를 구입했는데 그건 아직 읽지 않았다. 바람이 황량하고 마음이 쓸쓸한 어느 날엔가 읽으려고 아껴 두고 있다. 그럼 남는 책은 현대 세계문학 단편선 10 『대프니 듀 모리에』 뿐이

 

대프니 듀 모리에라고 하면 대부분 레베카,를 떠올리는데, 나는 『나의 사촌 레이첼』이 훨씬 더 좋다. 간단하다고 하면 간단하고 복잡하다고 하면 복잡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가 있다. 『나의 사촌 레이첼』의 화자는 레이첼을 연모하는 남성이다. 대프니 듀 모리에는 젊은 남성의 시선으로 레이첼을 관찰한다. 사랑을 하게 되면 약자가 된다. 더 많이 사랑하는 사람이 더 불리하다. 화자 필립은 아름다운 저택에 드넓은 영지, 그리고 영지에 속한 사람들까지도 지배할 뿐만 아니라, 결혼을 통해 더 견고한 사회적, 경제적 지위를 획득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지만, 무일푼의 젊은 미망인 레이첼 앞에서는 그냥 어린아이일 뿐이다. 사랑 앞에서 무력한 가엾은 영혼은 그렇게 존재한다.

 

반면에 레베카,의 화자인 는 부모를 여의고 하인에 다름없는 생활을 하며 정처없이 떠도는 젊은 여성이다. 우연히 만난 드 윈터 백작 맥심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그와의 미래를 상상하는 것조차 그녀에게는 사치스러운 일이다. 맥심이 자신과 결혼해 맨덜리로 가자고 했을 때, 그녀는 고민한다. 그가 나에게 사랑한다고 말했던가. 사랑한다는 말도 하지 않는 남자를 따라가도 되는 걸까. 고민의 시간. 그녀는 사랑을, 드라이브를, 맨덜리를 선택한다. 호화로운 저택에서 저녁 메뉴를 결정하고 아름다운 옷차림의 파티 안주인이 되는 걸 말고는 아무런 할 일이 없는 에게 파국이 찾아온다. 점점 더 가까이. 


 

결혼을 앞두고 불안해하는 신부의 심경, 결혼 생활의 위선과 그 안에서 느끼는 무력감이 레베카,에서는 솔직하게 드러나있다레베카,를 읽는 일이 쉽지 않았다. 그래서 한 번 밖에 읽지 못 했다레베카읽기가 불편했던 이유는레베카,가 진실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일면은 알고 있고, 일면은 모른 척 하고 살았던, 혹은 모른척하고 싶었던 현실을 대프니 듀 모리에는 망설이지 않고, 에둘러 말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레베카,는 좋지만, 좋아하지만, 좋아하기 어려운 그런 작품이다.


 

결혼 속으로, 귀양살이로, 나는 느꼈고 알았다. 지금부터 언제나 외로울 것이라는 사실을. 그러나 그건 이미 익숙해진 빨간 오팔 반지 무게의 일부였다. 그것은 집시의 요술 구슬처럼 반짝거려서 피아노를 연주할 때면 거기에서 눈을 뗄 수가 없었다. 이 반지, 루비로 만든 시뻘건 붕대, 푸아레와 워스가 만든 명품 의상들. 그의 러시아 가죽 냄새 - 이 모두가 공모하여 날 완전히 유혹했다. 그래서 나를 멀리 실어가는 것을 기쁘게 기대라도 한 듯 기차가 다시 진동하기 시작했을 때, 타르트와 엄마의 세계가 어린애 장난감처럼 실에 끌려가듯이 지금 내게서 멀어져 가는 것을 조금이라도 아쉬워했다고 말할 수는 없다. (18)
















2년 만에 반갑게 재회한피로 물든 방』도 어리고 젊은 신부가 결혼 생활에서 예상하는 불안감을 그린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피로 물든 방』의 는 푸른 수염의 마지막 아내이다. 더 이상의 비극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신과 미래의 푸른 수염의 아내들을 구원한, 용감한 마지막 아내에 대한 이야기다.

 



그래서 이 책이 더욱 궁금하다. 하성란 소설집푸른 수염의 첫번째 아내』가 미국 출판전문잡지 퍼블리셔스 위클리가 선정한 2020 최고의 책 TOP 10에 소개되었다고 한다. 한국문학이 선정된 것은 한강 연작소설채식주의자』 이후 이번이 두 번째라고 하는데, 18년전에 출간되어 1 5천부 정도 팔렸다는 이 책이 미국의 선택을 받았다고 하니 작은 궁금증이 생긴다. 무엇보다도 이미 죽었기에 그 존재조차 잊혀졌을 푸른 수염의 첫번째 아내가 자신의 목소리를 되찾는데 성공했는지, 아니면 서글프게 실패하고 말았는지 그게 너무 궁금하다. 모든 결심은 결국 하나로. 읽어보겠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0-11-26 1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하성란의 저 소설집 진짜 오만년전에 읽었거든요. 기억이 1도 안나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다시 읽어봐야겠어요. 그나저나 [나의 사촌 레이첼] 저도 사두고 아직 안읽었는데.. 그것도 읽어야겠고. 아, 세상에 읽을 책 왜이렇게 많아요? 늘 하는 말이지만 또 반복하게 되는 말이네요...

단발머리 2020-11-26 10:18   좋아요 0 | URL
하성란 저 소설집이 2002년에 나왔다고 하대요. 그러니까 딱 오만년전 맞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 18년이나 지나서 하성란에 대해 듣고 이 책에 대해 듣네요. 다락방님, 부지런한 독자여, 부럽습니다!
<채식주의자>도 창비거라서 벌써 발빠르게 묶어서 판매하더라구요. 그래서 우리에겐 읽을 책이 많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읽지 말고 울자고 했잖아요. 오늘은 그냥 울어요. 엉엉 ㅠㅠ

비연 2020-11-26 1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레베카> 읽겠다고 빼둔 지가 어언... (아멘) 다락방님도 말했지만 저도 같은 얘기.. 읽을 책이 너무 많아요. 계속 늘어서 감당이 ㅠㅠ

단발머리 2020-11-26 10:21   좋아요 0 | URL
전 정말 진지하게 속독을 생각해보기도 했습니다만 속독법을 익히기 위해서도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든다는 걸 알고는 슬그머니 포기... 포기하고 말았답니다. <레베카> 안 읽으신 분은 부러움을 삽니다. 그게 이 세계의 철칙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비연님, 부럽습니다. <레베카>를 읽으실 그 시간을, 제가 부러워합니다.

라로 2020-11-26 1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간단하게 “이하동문”!ㅋ

단발머리 2020-11-28 09:42   좋아요 0 | URL
라로님의 레베카 사랑은 저도 익히 알고 있습니다. 하하하하하! 이하동문!!!

레삭매냐 2020-11-26 1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친절한 알라딘 같으니라구...

전 아직 만나 보지 못한 작가
네요 :>

퍼블리셔스 위클리가 선정한
다른 책들은 뭔지 궁금하네요.

단발머리 2020-11-28 09:43   좋아요 0 | URL
통계는 알라딘이 잘하는 거 같아요. 저도 모르는 성향을 잘 분석해 주는데, 대프니 듀 모리에는 저의 예상과 일치한 부분이라 더 뿌듯했습니다.

저도 들어가서 찾아봤는데 모르는 책들이더라구요. 하하하하하하!!!

수이 2020-11-26 1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되겠네요. 정말 내년에는 기필코 읽어야겠네요, 레베카...... 하성란 저 소설집 우리집에도 있는데 왜 저 기억이 안 날까요;;;; 아 맞아 저 책 내 책이 아니네! ㅋㅋㅋㅋ 동거남 책이군요. 이사하고 타악 하고 나타나면 읽어봐야지!

단발머리 2020-11-28 09:45   좋아요 0 | URL
하성란을 알아보는 안목에 제가 기립박수를 보냅니다. 짝짝 짝짝짝!!!
이사날 옷 따뜻하게 입어요! 마음이 그래서 그런지 전 이사날은 더 춥더라구요! 화이팅!!

syo 2020-11-26 2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 읽어본 거 진짜 많아요..... 대프니 듀 뭐래??
내년에는 누구 사랑할 작정이에요??

단발머리 2020-11-28 09:46   좋아요 0 | URL
모리에에요. 대프니 듀 모리에 ㅎㅎㅎㅎㅎ
내년에 누구를 사랑할지는 모르겠지만 푸코라는 분을 좀 사랑하고 싶어요. 작정해서 가능한 사랑이라면 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