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페이퍼는정치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페미니스트』에 대한 것이다.

 


어제 일이다. 도시가스 계량기 교체 작업 때문에 기사님들이 집에 오셨고, 생각보다 오래 걸렸고, 뭔가 실수를 하셨는지 가스 새는 냄새가 심하게 났고, 영하 7도에 대대적인 실내환기를 하고 있었다. 거실과 부엌 사이를 오가면서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들을 펼쳤다.

 


뇌과학 관련 책 이렇게 세 권인데, 제일 먼저 살펴본 책은생명은 어떻게 작동하는가』이다. 목차를 살펴보고 페이지를 넘겨보니, , 막 이렇고, 또 이런다.


 

















아무래도 안 되겠다는 생각에 두꺼운 책을 내려놓고. 『뇌과학 공부』를 펼친다. 이건 더하다이건 또 이렇고, 막 이런다.





 















이 책에서 저자는 뇌 공부란 <뇌구조 그리기암기’>라고 강조해 말한다. 저자의 표현을 그대로 가져와 보자면, ‘뇌 공부의 핵심은 노트에 그리고 쓴다이다’(4). 이 책도 안 되겠다.

 


알라딘 명랑토끼님이 읽는 책이라 저번 주에는독서의 기술』을 살짝 훑어봤는데, 그 책 60쪽에서 저자가 말한다. ‘지금 읽고 있는 것이 어떤 종류의 책인지를 알아야만 한다. 이것을 아는 것은 빠를수록 좋다.’ 굳이 변명하자면, ‘슬쩍 훑어봄은 이러한 과정의 일환이다.



 













세 번째 책느끼고 아는 존재』를 펼친다. 이 책이 바로 내가 찾던 그 책이란 걸 알았다. 4장의 소제목, 의식과 앎에 관하여. 이 부분을 먼저 읽으면 되겠다.



 

 












그렇게 정리하고, 읽던 책으로 돌아간다.


 

여러 해가 지난 뒤 나는 심리치료사인 바버라에게 우리 의식 고양 모임에 대해 기억나는 게 있는지 물어봤다. 그는 이렇게 썼다. "당신이 대체 모임에 뭘 입고 올지 조마조마했어요. 그러다 당신이 《여성과 광기》로 유명해지니 사람들은 당신을 록스타처럼 대했죠. 사람들 - 여성들, 페미니스트들은 당신의 성공을 질투했고, 나는 그 사실이 충격적이고 슬펐습니다. 나는 우리가 당연히 서로의 성공을 반가워할 거라 생각했으니까요." (90)

 


, 하고 책을 내려놓는다. 부끄럽게도. 페미니즘 책을 이만큼 읽을 때까지 나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보지 않았다. 그래서 12월의 책을 읽을 때, 나는 얼마큼 놀라고 얼마큼 당황스러웠다.

 















전통적으로 남성뿐 아니라 여성은 남성의 희생이나 협력보다는 다른 여성의 도움이나 희생을 보다 쉽게 기대하고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 객관적으로 볼 때 그런 기대가 비교적 안전하고 성공 확률이 높다. (『여성과 광기』, 501)

 


자매애에 대한 맹신이라 할 정도는 아니겠지만, 적어도 환상은 가지고 있었던 듯하다.  

 


재능 있는 여성들을 공격하는 것은 페미니즘 운동의 고질적인 문제였다. 기량이 뛰어나고 표현에 능통한 여성들 - 유명하고, 기명 기사를 쓰고, 출간 계약을 하고, 그야말로 어떤 것이든 능력 있는 여성들 -은 혁명에 대한 반역자라는 공격을 받았다. 이는 내게도, 케이트 밀릿에게도, 나오미 웨이스타인에게도 일어났던 일이다. (110)

 


재능 있는 여성들, 똑똑한 정도를 넘어서서 천재인 여성들을 바라보는 다른 여성들(천재인 여성들과 일반 여성들)의 시기와 질시. 그로 인한 페미니즘 운동의 갈등과 고민. 하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내가 읽은 책의 저자들이 서로간에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일은 너무 즐거웠다. 케이트 밀렛과 베티 프리단. 슐라미스 파이어스톤과 수전 브라운 밀러. 그리고 아직은 읽지 못한 책, 『여성, 거세당하다』의 저메인 그리어. 마땅히 기억되어야 할 많은 이름이 있지만 내가 찾아낸 이름은 이 정도다. 읽어가면서, 더 많은 이름을 찾고 노트에 적고, 기억할 것이다.




 


























한나 아렌트 책이 도착했다. 원래는 월요일에 도착했어야 하는데, 화요일 밤늦게 도착했다. 괜찮다. 오는 게 어딥니까. 책 많이 사는 사람은 아닌지라 반가운 책손님 사진을 찍어보았다. 이민진 작가님, 죄송합니다. 알파벳 머그잔 받아야 해서 진작에 샀어야 하는 책을 이제야 구입했네요. 그래도 제가 꼭 읽을게요. 진짜예요. 곧 만나요, 우리.




















댓글(18) 먼댓글(1)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인류의 자기 객관화가 필요한 시점
    from 의미가 없다는 걸 확인하는 의미 2022-01-15 09:57 
    코로나19 이후 나의 관심은 자연스럽게 비휴머니즘(실상은 반휴머니즘?)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나랏님이 부덕하여 역병이 창궐한다는 미신처럼, 인간이 잘못해서 지구가 벌을 내리는 것이라는 나름의 미신을 좀처럼 떨쳐내기 어렵다. 어느 때 보다 빠른 속도로 백신을 내놓아도, 변이를 거듭하며 인류에 옮아다니는 바이러스 앞에서 모두가 좀 더 겸손해져야 하는 거 아닌가? 어떤 방식으로 무엇을 겸손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딱히 가지고 있는 답은 없지만ㅋ, 내 경우 다
 
 
책읽는나무 2022-01-12 22:4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늘은 도시가스 작동 괜찮은 거였죠??^^
하필 한파 때ㅜㅜ
책들 이쁘네요~그리고 부럽구요.
한나 아렌트 책 넘 이쁘네요^^
며칠 전 글로리아 스타이넘의 인터뷰란을 읽다가 ‘공적으로~~~‘라는 말을 자주 쓰던데..아!! 이것이 바로 단발머리님이 아렌트 책을 사서 공부해야 한다고 하신 거였군!! 깊은 깨달음을 얻었달까요??ㅋㅋㅋ
암튼, 벌써 똑똑해진 기분이랄까요?^^

책읽는나무 2022-01-12 22:47   좋아요 5 | URL
근데 나갔다가 깜빡했다가, 다시 들어와 대댓글 남기는데요?
저렇게 어려운 뇌과학 분야 책을 읽으시는 공쟝님은???
참 대단하십니다.

단발머리 2022-01-14 09:29   좋아요 3 | URL
사실 그 뒷이야기도 있는데 책나무님 안 보시고도 보신듯 알고 계시네요. 아저씨들이 보일러를 꺼놓고 가셔서 온수 난방 안 되서 좀 고민하다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도시 가스 전화하고 막 그래서 어찌어찌 해결됐습니다.
한나 아렌트 책은 저의 자랑이며, 읽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글리로아 인터뷰는 저도 읽고 싶어요^^ 알려 주실 수 있으면 댓글 부탁드려요!!

쟝쟝님은 원래 똑똑한데다가 요즘 초고속 진화중이랍니다. 대단한 분!!!

책읽는나무 2022-01-14 10:04   좋아요 0 | URL
제가 읽고 있었던 건 <오리지널 마인드>라고 16인의 지성인들을 각각 인터뷰한 캐나다의 유명한 라디오 프로그램 내용을 책으로 엮었대요.
그 책에 글로리아 스타이넘의 개인적인 인터뷰 몇 페이지를 읽었어요. 단발머리님의 지성으론 아마도 이 책이 성에 안차실 수도 있어요^^
물론 책의 두께가 어마어마하긴 하지만요ㅜㅜ
딱 읽고 싶은 사람 부분만 선택해서 읽어도 무방할 듯요^^
전 그냥 소처럼 한 번 잡은 책은 그냥 무조건 끝까지 읽는 편인지라~~
몇 달째 계속 읽고 있네요.ㅋㅋㅋ

다시 봐도 한나 아렌트 책은 이쁘군요?^^

공쟝쟝 2022-01-15 10:53   좋아요 1 | URL
지가 읽는 뇌과학책은 전부다 쉬워요 ㅋㅋㅋㅋ 한태기도 안어렵고 대중용입니데이 ㅋㅋㅋ

미미 2022-01-13 00: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 근사한 책!!ㅎㅎ단발머리님 페이지는 무조건 즐겨찾기^^♡

단발머리 2022-01-14 09:30   좋아요 2 | URL
에고 부끄러워라. 근데 미미님 즐겨찾기라니 너무 뿌듯한데요!!!

mini74 2022-01-13 00: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진짜 단발머리님 리뷰는 우와 하며 보게됩니다. 저 뇌들이 다 뭐란 말입니까 ㅠㅠ 한나 아렌트 표지도 멋지고. 알라딘 머그컵도 예쁘네요 ~

단발머리 2022-01-14 09:31   좋아요 2 | URL
저 뇌들은 바로 저의 뇌이며 미니님의 뇌입니다. 그러나 공부하기는 좀 어려워보여서 아마 저도 패쑤하게 될 거 같아요.
알라딘 머그컵 A부터 Z까지라고 알고 있어요. 구매를 권합니다^^

hnine 2022-01-13 07: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생명, 뇌 관련 책은 거의 전공 책이네요. 박문호 박사 저 분은 전자공학 전공하신 분이고 그쪽 연구소 (ETRI)에 재직하시면서도 오래 전부터 뇌에 관심이 많았고 많은 정도가 뇌 과학 전공자 수준을 이미 넘어선지 오래라서 책도 여러 권 내시고 강의도 하시고 예전에는 댁에서 정기 모임도 갖고 그랬는데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공학자이기 때문인지 생명현상을 설명하시는 방법도 좀 독특하시달까. 그러니 비전공자에겐 더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겠다 싶었어요.

단발머리 2022-01-14 09:34   좋아요 2 | URL
hnine님, 박문호 박사님 잘 알고 계시는군요. 저도 이력 보고 좀 놀랐어요. 전자공학 전공이신데 혼자 거의 독학으로 뇌과학 쪽도 연구하신 것 같더라구요. 너투브 찾아보니 불교방송에서도 강연 많이 하시더라구요.
전 궁금해서 책을 두어권 빌려왔는데 넘 어렵네요. 하하하. 자신 없어집니다.

다락방 2022-01-13 08: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니 ㅋㅋㅋ 저 올리신 사진들 보고 뭐여.. 하고 바로 내렸습니다. 어차피 봐도 모를것이다..하는 마음에 ㅋ 그러면서 그런 제가 웃겼어요. 나란 사람... 저도 <느끼고 아는 존재> 샀는데 휴 현명한 선택이었네요.

안그래도 저 오늘 아침에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페미니스트> 읽어야겠다 생각했는데 단발님 페이퍼로 이렇게 딱 보게 되네요. 대체 이게 무슨 조화인가요? 그리고 지난번 단발머리 님 페이퍼에 한나 아렌트 등장해서 이 책들을 사야한다 아니다 막 이랬잖아요? (살겁니다.) 근데 오늘 읽은 <남성됨과 정치>에 한나 아렌트가 나오는 겁니다. 세상에... 우리는 다 연결되어 있어요, 단발머리 님.

단발머리 2022-01-14 09:38   좋아요 3 | URL
다락방님, 사진 보고 왜 내렸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이 책 훑어보다가 와... 이건 뭐... 이야... 하면서 굳이 사진으로 찍어서 올린 거란 말이에요. 나만 고생할 수 없다!! 이러면서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느끼고 아는 존재>는 아주 현명한 선택이었다고 봅니다. 그 책은 위의 박문호 교수님 저작은 아니고 감수하신 책이라 하더라구요.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페미니스트> 넘 좋아요. 저 어제 밤에도 머릿 속으로 페이퍼 하나 썼어요. 자매애 연대와 우리의 갈 길. 천재 여성은 어떻게 살아남는가. 막 이런 식으로 제목 여러가지 붙이면서요.
우리의 연결은 이렇게 공고하네요. 꽈배기처럼 연결되어 있어요, 우리는요!!! (이거 비유 적정한가 모르겠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01-15 01:0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생명은 어떻게 작동하는 가>를 읭? 하면서 보다가 <느끼고 아는 존재> 나와서 안심함. ㅋㅋㅋ <느끼고 아는 존재> 전에 <이토록 뜻밖의 뇌과학> 먼저 읽으시면 더 좋을 것 같은 데. 읽지 말고 바로 넘어가시라고... 제가 페이퍼를 써볼까?생각 중입니다. 생각만 중입니다. 아 어쩜 좋지? 어쩜 좋단 말이지? 몸이 천개 만 개였음 좋겠다!!!! 그리고 저 <느끼고 아는 존재> 읽는 중인데... ㅇ ㅏ.... 그 쪽으로 또 넘어가야죠... 갑자기 다시 백수되고 싶네요. 흑...... 또... 아.. 한나 아렌트... 아.... 하이데거... 현상학...... 뇌 터진다... 역시 안되겠어요. 유산소 운동을 좀 더 하겠습니다... ㅋㅋㅋ 제 해마의 기능 향상을 위해 ㅋㅋㅋㅋ

단발머리 2022-01-15 09:29   좋아요 3 | URL
저도 <이토록 뜻밖의 뇌과학> 읽고는 싶은데 계속 뒤로 밀리다가 아랫집으로 통하는 계단까지 밀릴 판입니다. 쟝쟝님이 페이퍼를 써준다면 너무나 너무나 좋을 듯 한데, 쟝쟝님 바쁜데 어쩌나... 하면서 기다리는 마음? ㅋㅋㅋㅋㅋㅋㅋㅋ제가 읽으면서 느끼는 건 내가 정확히 궁금해 하는 건, ‘의식‘의 범위와 ‘작동 방식‘인 듯 해요. 뇌의 기능이라기보다는요. 뇌가 결국 1.4키로의 살덩어리고 우리의 판단이라는 것이 ‘전기신호‘에 불과한 것이라면, 의식은 어디있나. 나는 그런게 궁금해요. 영혼의 자리, 마음의 위치를 찾는 중세인의 심정이랄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산소 운동해야 해마 기능이 향상된다고요? 그런데 운동은 커녕 산책도 자신없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01-15 09:39   좋아요 2 | URL
맞아요. 저도 궁금해요. 궁금하고 사실은 원하는 방향(?)도 있어요. ㅋㅋㅋㅋㅋ 아 책 읽고 싶다. 너무 읽고 싶은게 많은데 나라는 자원은 한정적이라서, 이거 뒤적 저거 뒤적 하다가 다 30페이지씩만 읽고 눈물흘리는 상황 연달아 발생중이예요. 페이퍼 썼습니다. 이제 아는 존재에 집중하셔도 될것 같아요 뿅!

독서괭 2022-01-15 10: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 멋진페이퍼네요~😍 연결되어 있는 작가들! 페미니즘 공부 시작하면 읽을 책이 또 한정없이 늘어날 것 같아요 ㅎㅎ 한나아렌트 전집은 저 옛날에 사줬는데 간직하고만 있네요 ㅋㅋ 이노므 전집들 언제 박살(?)을 내야하는데 ㅠㅠ

단발머리 2022-01-15 20:23   좋아요 2 | URL
고전 속 작가들이 서로 만나서 밥 먹고 사진 찍고 그런 이야기들 나오는데 저, 정말 가슴이 막 떨리고 그래서요. 앞으로도 계속 영웅들과 위인들이 연속적으로 출현할 예정입니다.
이노므 전집들은 언제 날 잡아 어디 들어가야 박살(?)나지 않을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