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기완을 만났다 (리마스터판) 창비 리마스터 소설선
조해진 지음 / 창비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로기완을 만났다] 서평
조해진 장편소설

로는 혀에 감기는 달콤하고 뜨거운 고기 맛을 전율하듯 느끼며 단숨에 햄버거를 먹어치웠고 입안을 싸늘하게 감싸는 콜라를 벌컥벌컥 들이키면서, 달콤한 자본주의를 햄버거 하나로 흡입하려고 하였다.

"살아남으시오"

"살아남으면 언젠가는 보지 않겠소"

중국인 브로커는 로기완에게 마지막으로 덤덤하게 말을 하고 연기처럼 사라졌다.

성당 안에서는 할머니의 냄새가 난다. 할머니의 냄새, 할머니의 할머니들의 냄새, 죽음이 머지않은 사람들이 몸으로 이 생의 종착점을 강렬하게 거부하는 냄새, 그리고 취재와 촬영을 위해 병원 중환자실을 찾아갈 때마다 깜짝깜짝 놀라면서 맡아야 했던, 유한한 시간 속에서 마모되는 인간의 체취 (P137)

로기완은 벨기에에서 난민신청을 거부당했다. 북한에서의 신분을 증명할 서류가 없었고, 어떠한 방법도 소용이 없었다. 배고픔과 절망으로 길거리에 쓰러져 있을때, 고아원 원장 엘렌을 만난다
어머니의 시신을 판 돈을 방수포로 단단히 동여 싸매고서 돈으로 살아남기 위해서 유럽까지 온 것에 단죄다운 단죄를 받은적이 없었다. 마침내 자신에게 찾아온 것은 고아원의 소년과 소녀들이 심장 아래 꽁꽁 감춰둔 피해의식과 결합된 텃새였다

벨기에의 난민 신청국 심문실에서 로기완의 통역자로 만난 박과의 어수선했던 만남이었다. 사무적인 관계에서 인간적인 관계로 이어지고 가장 감추고 싶었던 인생의 어느 한 시기를 서로에게 비추는 거울이 되었다. 로기완과 박, 그리고 이들의 행적을 쫒아서 김작가는 글을 써내려간다.

"처음에 그는 , 그저 이니셜 L에 지나지 않았다" 라는 문장에서 시작해 "로, 이것이 바로 내가 들려주고 싶은 나의 이야기이다"로 끝나는, 나의 2010년 겨울의 브뤼셀을 기록한 파란색 스프링 노트. 이니셜 L이 인터뷰 도중 이야기한 한줄의 문장을 따라 브뤼셀에 왔고 브뤼셀의 2010년 12월을 살았으며 나도 모르게 로기완을 통해 살아 있는 나를 긍정하게 된 과정을 적은 이야기, 한달 동안의 여정을. (P233)

작가의 마지막 이 한마디가 계속 머리에 맴돈다.

"누구나 울 줄 안다.
눈에는 보이지 않는 그 사람의 눈물까지 애틋함의 시선으로 완성하는 것, 그것은 이니셜 k의 꿈이자 동시에 나의 꿈이기도 하다"

작가는 로기완이라는 인물을 통해서 위로의 언어로 기억되는 그들의 삶 너머의 누군가에게도 살아가는 한 방식으로서 읽힌다면 행복하겠다고 했다. 세상을 이전보다 넓게 볼 수 있게 해줄 시야와 연대, 사랑, 공감, 증여의 의미를 알게 해준 [로기완을 만났다]에게서 이런 감정들을 느껴보길 바란다

각 인물들이 고뇌하고 갈등하는 감정선을 섬세하게 그려내었고, 그 감정선들을 따라가다 보면 독자는 그 감정선에 녹아내려 자신의 지나간 삶을 다시 돌아보는 시간에 머물게 된다

자유를 위한 탈북인의 몸부림치는 장면과 로기완이 벨기에서 난민신청을 위해서 고군분투하지만, 로기완은 결국 제3의 길을 택할 수 밖에 없었다
넷플릭스 영화가 기다려집니다.

위 서평은 @changbi_insta 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로기완을만났다 #창비 #조해진 #로기완 #책추천 #영화로기완 #넷플릭스영화 #소설추천 #소설 #송중기주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