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 도시로 읽는 한국사 - 한 권으로 독파하는 우리 도시 속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 30개 도시로 읽는 시리즈
함규진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30개 도시로 읽는 한국사] 서평
함규진 지음

몰랐던 30개 도시의 한국사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어서 호기심이 더욱 증폭되었고, 한때는 우리의 땅이었던 곳과 북한의 도시를 알게되어 재미있었다

최초의 서울이 세워진 강동구와 송파구 암사동의 신석기 집터는 '사람의 흔적'으로 남아 있는 곳이다. 1876년 경복궁에 불이 나 잿더미가 되었는데, 범인은 흥선대원군으로 추청된다고 한다. 고종이 친정에 나서고 자신을 배제한 원한과 증오 때문에 태운 것이라고 한다


용산은 임진왜란 당시 왜병은 40년간 주둔했으며, 임오군란 때는 청변이 주둔했다면 용산 기지에는 미군이 70년 이상 주둔한다. 용산 전자상가는 1987년 IT 열풍을 타고 IT 관련 제품 판매구역으로 성장하고, 일본의 미디어 상품과 굿즈들의 메카가 되었다

수원 화성은 정조가 견고한 성곽을 쌓아서 수도 방위에 만전을 기한다는 명분이었다. 아버지 사도세자의 묘역을 수원으로 정한 것이다. '화성'은 실학이라 불리는 당시의 학술과 문화의 상징이자 집대성이다. 화성은 [화성성역의궤]에 의해 복원하여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한다


천안의 홍경원은 고려 현종이 세웠는데, 천안삼거리가 교통의 요지라 늘 붐볐고, 도적이 나타나는 걸 걱정해 홍경사 절을 세우고 객관을 마련하도록 했다. 병천의 아우내장터에서 '독립 만세' 소리가 퍼졌고 그속에 유관순이 있었다

전주는 옛 유적이 많은 도시로 벼슬아치들을 접대하고 묵게 한 관사인 '전주 객사', 견훤이 궁궐을 방위하기 위해 쌓은 '남고산성', 전주는 조선 후기 상업 도시로 이름을 알렸다. 신흥종교인 동학이 활발한 세력을 주도했다. 전주형무소 학살사건이 두 차례에 걸쳐서 일어나는데 6.25의 축소판과도 같다고 저자는 말한다


광주는 역사의 변두리에서 소외된 빛고을로 1929년 열차에서 조선 여학생을 일본 남학생이 댕기머리를 잡아당겨 희롱한게 시발점이 되어 항일운동이 불붙었다. 1930년까지 이어진 광주학생운동은 5만 4000 여 명이라는 학생이 참여했다. 해방후에도 3.15 부정선거에 대한 항의 시위가 벌어진 충장로가 있다


1979년 12월에 12.12사태는 계엄군에 의한 비무장 민간인을 학살한 사건이다. 6.10 민주항쟁에서 광주 출신 이한열이 최루탄에 맞아 숨졌을 때, 아들의 시체를 붙잡은 어머니는 "한열아, 가자! 우리, 광주로 가자!"라고 울부 짖었다


제주도는 특산물, 이방인, 반란이 많았다. '관덕정'은 제주도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로 세종 때 지은 무예 훈련을 하던 누각이다. 귤은 634년 백제에 금귤을 조공했다는 기록에서 처음으로 나온다. 제주목사들으 공납으로 귤밭이 있지만 할당량을 맞추기 어렵다는 기록이 있다.

유배지로 인기를 끌었던 제주도는 광해군을 포함해 300명 정도가 유배생활을 했다고 한다. 가장 참혹했던 봉기는 1948년 4.3사건이다. 이승만 정권의 지시로 서북청년단에 의해 무참히 일어난 살육현장이다. 좌익무장대원과 양민들을 가리지 않고 져지러진 사건으로 무려 3만 명이 목숨을 잃었다


평양은 일제강점기에 대륙 침략의 군수기지로 설계. 개조되었으며, 평양권번으로 유흥의 메카가 되었다. 일제가 물러나고 소련군이 진주하며 평양은 '붉은 도시' '혁명의 수도'가 되어가고 1945년 김일성이 평양역에 도착해 광장연설로 지도자의 길로 나섰다. 1948년 조선민주의인민공화국이 정식 수립 되었다.

"평양은 북한 내부의 천국이며 북한의 이상향"이라고 북한전문가 뤼디거 프랑크는 말한다


함흥은 조선왕조의 성지로 만든 이성계가 벌인 전투가 있다. 1950년 12월 흥남철수작전으로 흥남항 부두를 유엔군이 폭파한다. 이후 중공업 중심지로 위상을 회복하지만 최고의 범죄도시라는 오명을 안게 된다


단둥은 중국과 북한의 국경이며 세계에서 활발한 정보전이 펼쳐지는 도시로 전 세계 언론사 특파원들과 국가 첩보원들의 암약처이다. 압록강을 사이에 두고 중국과 북한의 모습은 극명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30개의 도시에서 한국사를 읽으며 배우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곳은 단둥과 룽징이다. 중국과 북경의 국경인 단둥과 룽징에서 독립운동을 펼치던 독립군들이다. 역사기행을 몇년 다니면서 느꼈던 것은 우리의 역사를 알고나니, 더 가까이 더 친숙하게 역사의 현장이 느껴졌다. 도시 곳곳에 숨겨져 있는 역사를 알게되니 그곳이 이제 다르게 보인다

위 서평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dasanbooks

#30개도시로읽는한국사 #다산북스 #한국사 #다산북스도서 #역사책추천 #책추천 #한반도역사 #역사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