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받은 건강 검진에서 혈압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결과가 나와서 처음엔 속상했었다. 건강에 비상이 걸린 셈이기 때문이다. 친구들 중 고혈압으로 인해 약을 먹는 이들이 많아서 약골인 내가 아직 혈압약을 먹지 않음이 나의 자랑거리였다. 그런데 고혈압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라는 결과가 나온 것.
저혈압인 적이 많아 혈압은 걱정을 안 했다. 코로나19로 무용을 끊고 걷기 운동도 덜 했더니 고혈압을 목전에 두게 된 것 같다. 이대로 똑같이 생활하게 되면 다음 건강 검진에서는 고혈압이라는 판정을 받을 것 같아 걱정이 되었다.
....................
우리 모두는 행복하기 위해 스스로에게 거짓말을 하죠.
We all lie to ourselves to be happy.
- 김태현,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136쪽.
....................
그러나 인간은 위의 영화 속 대사처럼 행복하기 위해 스스로에게 거짓말을 잘하는 존재다. 나는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며 나를 안심시켰다.
‘내가 고혈압 환자가 되지 않을 운명을 타고 나서 그런 결과가 나온 걸 거야. 그래야 내가 운동을 게을리하지 않을 테니까. 앞으로는 혈압을 낮추기 위해 맵고 짠 음식을 피하고 운동을 열심히 하겠지. 그러니 잘된 일이야. 현재 고혈압이 아니고 고혈압 전 단계인 것은 얼마나 운이 좋은 일인가.’
혈압 때문에 건강에 관심이 많아졌다. 나는 올가을부터 무용을 다시 시작할 것이고 걷기 운동도 열심히 할 것이니 앞으로 더 건강해질 것이고 더 날씬해질 것이다.
....................
그도 이런 나쁜 일들이 모두 좋은 일을 위해 생긴 것이란 걸 알게 될 거예요.
And he‘ll know that even things like this happen for the best.
- 김태현,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66쪽.
....................
지난날을 뒤돌아보면 나쁜 일들은 나중에 생길 좋은 일들을 위해 있었던 경우가 많았다.
이렇게 쓰고 보니 ’인간은 합리화의 명수‘임을 알겠다.
(136쪽) 우리 모두는 행복하기 위해 스스로에게 거짓말을 하죠. We all lie to ourselves to be happy. - 영화 ‘메멘토’에서.
(66쪽) 그도 이런 나쁜 일들이 모두 좋은 일을 위해 생긴 것이란 걸 알게 될 거예요. And he‘ll know that even things like this happen for the best. -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