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답고 쓸모없는 독서
김성민 지음 / 다반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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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이 모두 잠든 밤, 부엌에서 책을 읽는다는 저자. 내공이 보통이 아니다. 유명한 소설가가 쓴 리뷰보다 잘 썼다고 생각한다. 내가 읽은 리뷰집 중 최고였다. 리뷰를 잘 쓰고 싶은 이들에게 강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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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18 13: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5-11-18 13: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5-11-19 00: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5-11-19 12: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페넬로페 2025-11-18 14:2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책 꼭 읽어보고 싶네요^^

페크pek0501 2025-11-19 12:39   좋아요 1 | URL
저는 좋았는데 페넬로페 님이 읽으시면 어떨지 모르겠어요.
저는 텍스트에 충실한 리뷰를 좋아합니다. 책의 핵심을 건드리지 않고 그 언저리에서 맴도는 리뷰를 선호하지 않아요. 알고 싶은 것은 책의 내용과 그것을 읽은 리뷰 작성자의 시각이기 때문. 일독을 권합니다..^^

서니데이 2025-11-18 23: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늦은 시간 주방의 식탁에서 쓰는 글들도 좋은 것 같아요. 아마도 그 시간이 좋은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서평집인 것 같은데, 좋다 하시니 나중에 소개 읽어보겠습니다.^^

페크pek0501 2025-11-19 12:42   좋아요 1 | URL
예전 제가 아는 선배도 밤 12시부터 부엌에서 글을 쓰기 시작한다고 들은 적 있었어요. 저도 한때 부엌 식탁에 시집 몇 권을 쌓아 놓고 국이나 찌개 끓는 시간에 들춰 보곤 했어요. 돈 버느라 바쁠 때여서 시간이 너무 소중했거든요.
이 책의 목차 읽어 보시어요.^^

yamoo 2025-11-21 14: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 그런가요?? 최고의 리뷰집이라니, 저도 구매해야겠네요...좋은 리뷰집을 찾기 어렵지만, 좋은 리뷰집이라니, 혹합니다..^^

페크pek0501 2025-11-26 16:20   좋아요 0 | URL
제가 읽는 것 중 최고였어요. 줄거리를 엮는 솜씨가 탁월합니다. 사이사이 사유를 넣는 것도 좋더라고요. 한번 읽어 보세요.^^

꼬마요정 2025-11-22 22: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앗 저도 읽어봐야겠어요. 좋은 서평을 쓰고 싶은데 말입니다. 밤에 글을 쓰면 집중은 잘 되는데 확실히 감정이 많이 들어가는 것 같아요. 그래도 차분히 글을 쓸 수 있는 시간 너무 소중합니다.

페크pek0501 2025-11-26 16:22   좋아요 1 | URL
저도 좋은 서평을 쓰고 싶은데 마음뿐입니다. 줄거리를 요약해 쓰는 것도 쉽지 않지요. 그래서 밤에 쓴 편지는 부치지 말아라, 라는 말이 있을 겁니다. 감정이 많이 들어가서 말이죠. 다음날 아침에 다시 읽어 보고 보내야 합니다.ㅋㅋ
 
고리오 영감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8
오노레 드 발자크 지음, 박영근 옮김 / 민음사 / 199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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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리오 영감」의 줄거리를 간략히 요약하면, 돈이 많았던 고리오 영감이 두 딸에게 전 재산을 다 쓴 뒤에 그 딸들에게 외면을 당한 채 싸구려 하숙집에서 죽게 된다는 이야기다. 이 결말에 이르기까지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들이 읽는 재미를 준다.


고리오 영감 다음으로 주목할 인물이 라스티냐크다. 그는 고리오의 둘째 딸 델핀과 사귀게 되는데 하숙집에 함께 사는 고리오 영감이 그녀의 아버지임을 나중에 알게 된다. 연애를 출세의 도구로 삼으려던 라스티냐크는 델핀을 사랑하게 되고 고리오에게 아버지를 대하듯 잘해 준다. 고리오가 병들어 죽어 갈 때 라스티냐크가 보살피고 임종을 지키고 장례를 지내 준다. 


하숙집 주인인 보케르 부인이 하숙인 고리오의 죽음을 애도하지 않고 고리오의 시신을 감싸 줄 시트를 내 주면서 시트 값을 계산하는 장면이 있다. 이것을 보면 19세기 자본주의 사회의 분위기가 느껴져 지금의 이 시대의 사회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비정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출세 지향적인 라스티냐크라는 청년이 출현하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것인지도 모른다. 


발자크(1799~1850)가 19세기에 쓴 이 소설은 프랑스 파리를 무대로 인간의 모습을 매우 사실적으로 그려낸다. 청년이 상류 사회의 귀부인과 친분을 맺어 신분 상승을 꿈꾸고, 고리오의 두 딸은 각각 애인를 두고서 결혼 생활을 유지하며, 고리오는 결혼한 딸이 딴 남자와 연애하는 것을 보며 나무라기는커녕 딸의 행복을 응원하는 등등 흥미로운 요소가 많다. 


남편이 자기의 친자식이 누구냐고 물었다고 첫째 딸 나지가 아버지인 고리오에게 전하는 장면은 놀랍기까지 하다.


대답하오. 당신이 낳은 아이 중에 내 자식이 있소? 저는 그렇다고 대답했어요. 어느 아이요?라고 그는 물었어요. 장남인 에르네스트라고 대답했어요.(323쪽)    


아버지의 분별없는 사랑과 집착이 낳은 비극


부모의 사랑이 비극을 자초하지 않으려면 사랑의 한계선을 넘지 않아야 한다


보케르 부인이 파리에서 사십 년째 운영하는 싸구려 하숙집에는 여러 명이 하숙하고 있다. 그 하숙인들 중 고리오 영감은 제면업으로 큰 돈을 번 사업가이다. 부유한 농부 집에서 외딸로 태어난 그의 아내는 고리오에게 종교적 찬미와 무한한 사랑의 대상이었다. 그런데 아내는 아무런 근심 없이 행복하게 칠 년을 살고 나서 죽었다. 이들 부부에게 딸 둘이 있었는데 홀아비가 된 고리오에게 부성애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사랑의 대상인 아내를 잃자 그의 사랑은 두 딸에게로 옮겨간다.   


고리오는 매년 육만 프랑 이상을 벌어들이는 부자였지만, 자신을 위해서는 천이백 프랑 이상 쓰지 않았다. 딸들의 기분을 충족시키는 것만이 그의 행복이었다. 가장 우수한 선생들이 훌륭한 교육처럼 보이는 모든 기예를 그녀들에게 가르치게 했다.(124쪽)


아무리 돈이 많이 들더라도 딸들이 원하면, 이 아버지는 서둘러서 그 소망을 만족시켜 주었다. 그는 그 선물의 대가로 단지 한번만 껴안아보는 것으로 만족했다.(124쪽)

 

고리오는 두 딸을 귀족과 결혼시키며 딸들에게 거액의 지참금을 준다. 첫째 딸 나지는 레스토 백작의 부인이 되고, 둘째 딸 델핀은 뉘싱겐 남작의 부인이 됨으로써 두 딸은 상류 사회에 진입한다. 


제면업자였던 고리오는 오 년간이나 딸들과 사위들이 일을 그만두라는 종용을 해 오자 일선에서 물러난다. 그들은 고리오가 장사를 계속하는 것을 창피하게 여겨 달가워하지 않았다. 아내도 없고 일거리도 없는 이 노인은 마음이 오직 자식에게 쏠려 머릿속에 딸들 생각만이 꽉 차 있게 되었다. 과부가 자신의 인생길을 오직 자식 뒷바라지를 하는 데 바치듯이, 홀아비 고리오는 인생길을 두 딸의 뒷바라지를 하는 데 바친다. 


딸들은 씀씀이가 커 결혼한 뒤에도 돈이 모자랄 수밖에 없었고 그럴 때면 하숙집을 찾아와 아버지에게 돈 부탁을 한다. 고리오는 그 돈이 어디에 쓰는지 알고도 돈을 구하려고 최선을 다한다. 가령 딸들은 무도회에 입고 갈, 금은박으로 장식한 의상을 마련하기 위해 또는 애인을 위한 돈을 마련하기 위해 돈 부탁을 하는 것이다. 


어째서 고리오는 딸들의 그런 요구를 다 들어주었을까? 금은박으로 장식한 의상이 필요한 딸에게는 사치와 허영에 빠져 살면 안 된다고, 애인을 위한 돈이 필요한 딸에게는 남편을 두고 애인을 만나면 안 된다고 야단을 치거나 타일러야 하지 않을까.


그러나 딸들의 요구를 무조건 들어주고 싶은 고리오는 영속 연금 공채를 팔기도 하고, 종신 연금을 저당잡히기도 하고, 도금한 은 식기를 팔기도 하면서 돈을 마련하며 점점 가난해진다. 아버지의 지극한 사랑을 받는 데 익숙해진 딸들은 그 익숙해진 관계를 당연시하고 보답하는 마음을 갖지 않는다.


결혼한 딸들이 불행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로 인한 괴로움 때문인지 고리오는 병이 든다. 병은 회복되지 않고 가벼운 혼수상태에 빠지고 그 상태는 오랫동안 계속되어 라스티냐크는 고리오가 잠든 줄 알았다. 크리스토프라는 소년이 고리오의 딸들을 부르러 심부름을 갔다 와서 보고했다. 소년의 보고에 따르면 고리오의 첫째 딸은 남편과 다투고 있어서 갈 수 없다며 다 끝나면 곧 가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둘째 딸은 무도회에서 새벽에 돌아와 지금 자고 있어 만날 수가 없었다고 한다. 이 말을 들은 고리오가 자기 이야기를 줄줄이 늘어놓았는데 그중에는 다음과 같은 말도 있었다. 


아! 내가 만일 부자였고, 재산을 거머쥐고 있었고, 그것을 자식에게 주지 않았다면, 딸년들은 여기에 와 있을 테지. 그 애들은 키스로 내 뺨을 핥을 거야!(368쪽)


결국 고리오는 앓다가 죽는다. 위독한 상태에 있는 그가 임종할 때 그 자리에 사위들은 물론이고 두 딸도 없었다. 딸들은 왜 오지 않았을까? 그 이유가 아버지가 돈을 다 써서 가난하기 때문일까? 이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물론 아버지가 부자라면 아버지가 아프다는 소식을 듣고 딸들이 한걸음에 달려왔을 것이다. 그러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따로 있다. 아버지가 자기밖에 모르는 딸들로 키웠다는 점이다. 즉 효심이 있는 딸들로 키우지 못했다는 점이다. 딸들이 원하면 뭐든지 들어주는 고리오는 한마디로 말해 두 딸을 잘못 키운 아버지였다. 잘못 키웠기에 결혼한 뒤에도 아버지에게 돈 부탁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고리오는 아버지로서 딸들을 어떻게 키웠어야 했을까? 고리오는 자식이 원하는 것을 다 들어줄 게 아니라 자신의 욕구를 제어할 줄 아는 자식으로 키웠어야 했다. 결혼하고 나면 아버지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립적으로 돈 문제를 해결하는 딸들이 되게 만들었어야 했다. 그것이 부모를 위해서도, 본인을 위해서도 바람직하다. 탈무드에 나오는 유명한 구절 중 하나인 ‘고기를 잡아 주기보다는 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치라’는 말은 고리오에게도 필요한 말이겠다. 


자식에 대한 사랑의 한계선은 어디쯤에 두어야 할까


자식을 사랑하지 않는 부모는 없다. 부모가 자식을 학대한 사건이 뉴스에서 보도되기도 하나 이는 극소수에 불과하고 대부분의 부모는 자식을 사랑한다. 그러나 사랑은 판단을 무디게 하므로 사랑하는 자식일수록 매로 다스리라라는 속담은 헛말이 아니다‘내리사랑은 있어도 치사랑은 없다’는 속담도 있다.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사랑하기는 하여도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사랑하기는 좀처럼 어렵다는 말이다. ‘사랑은 내려가고 걱정은 올라간다’는 속담도 있다. 사랑은 언제나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베풀어 주게 되고 걱정은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끼친다는 말이다. 이런 속담들만 봐도 부모가 자녀를 사랑하기는 쉬우나 그에 비해 자녀가 부모를 사랑하기는 쉽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자식을 사랑함에 있어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않고 무조건 베풀기만 하는 사랑이 좋은 게 아니다. 자식에게 집착하는 것도 좋은 게 아니다. 자식을 사랑하면 사랑할수록 부모로서 꼭 갖추어야 할 것이 있으니 바로 분별력이다. 사랑은 분별력을 갖지 않으면 올바른 길을 잃기 마련이다. 분별력을 갖고 부모가 자식들이 올바른 삶을 살 수 있도록 해 주는 것, 그것이 부모의 진정한 사랑이라고 본다.

 

분별력이 있는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자식 사랑에 한계선을 정해야 할 것 같다. 한계선은 어디쯤에 두어야 할지 생각해 보았다고리오는 자기 딸들이 먼 훗날 자기처럼 가진 것을 자식에게 모두 내 주어 빈털터리의 몸으로 죽기를 바라지는 않을 터이다부모들이 자식에게 사랑을 베풀되, 자식이 자신의 인생과 똑같이 살아도 괜찮다고 여겨지는 딱 그 선을 한계선으로 정해 그 선을 넘지 않도록 하면 자식 사랑의 부작용이 생기지 않으리라 믿는다.


파리와의 대결을 외치는 라스티냐크


고리오가 지는 해라면 라스티냐크는 뜨는 해이다. 시골 출신의 순수한 청년이었던 법대생 라스티냐크는 사치 허영 불륜 출세욕 탐욕 등이 난무하는 혼탁한 도시인 파리에 어울리는 인물답게 공부는 뒷전이고 사교계에 진출하고자 한다. 같은 하숙집에서 지내는 보트랭이 출세하는 방법에 관해 알려 준 것이 그에게 영향을 끼치기도 했겠고, 그가 무도회에 직접 가 보고 느낀 것이 영향을 끼치기도 했겠고, 무엇보다 파리 자체의 분위기의 영향이 컸으리라고 짐작된다. 


본격적으로 사교계에 진출하려는 것을 암시하듯, 소설의 마지막에서 라스티냐크는 파리를 내려다보며 다음과 같이 우렁차게 말한다.


이제부터 파리와 나와의 대결이야!(396쪽) 


라스티냐크는 앞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 고리오 영감이 자식에 대한 강한 집착으로 인해 불행을 낳았듯이, 출세에 대한 집착이 강한 라스티냐크 역시 행복한 삶을 살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 무엇에 대한 지나친 ‘집착’은 ‘행복’과 동행할 수 없으므로. 



<내가 뽑은 밑줄긋기>.................... 


인생이란 부엌보다 더 아름답지 않으면서도 썩은 냄새는 더 나는 거라네. 인생의 맛있는 음식을 훔쳐 먹으려면 손을 더럽혀야 하네. 다만 손 씻을 줄만 알면 되지. 우리 세대의 모든 윤리가 거기에 있네.(149쪽)


돈이 바로 인생이야. 돈이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지.(315쪽)




<리뷰를 마치며>.................... 


발자크의 작품은 「붉은 여인숙이라는 단편 소설로 처음 만났다.「붉은 여인숙」은 워낙 수작이라 내게 짙은 여운을 남겼다.  


「고리오 영감」은 아버지가 가진 것을 모두 딸들에게 주고 나서 딸들에게 외면당하는 점에서 셰익스피어의 「리어왕」과 공통점이 있다. 그래서 고리오 영감과 리어왕을 비교하는 이들이 많다. 나는 「고리오 영감」을 읽고 푸시킨의 단편 소설 「역참지기」가 떠올랐다. 

 

「역참지기」는 이런 내용이다. 역참에 머물던 경기병 대위가 역참지기의 딸에게 반해 버려 그녀를 데리고 사라져 버린다. 아내 없이 사는 홀아비 역참지기는 사랑하는 외딸을 애타게 찾아다닌다. 간신히 찾아낸 아버지는 딸이 그 경기병 대위와 편안히 살고 있는 모습을 확인한 뒤에도 안심하지 못하고 술로 세월을 보내다가 죽는다.


「고리오 영감과 「역참지기」는 자식에 대한 지나친 사랑과 집착으로 쓸쓸한 죽음을 맞이한 아버지를 그린 소설이라는 점에서 두 작품은 닮았다. 





날씨가 쌀쌀해져 오랜만에 순댓국을 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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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은빛 2025-11-08 12: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두 딸을 키우는 아빠라서 흥미롭게 읽었어요. 자식은 부모를 닮아갈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을 해요. 부모가 아무리
싫어도 그 영향을 벗어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죠. 우리 딸들은 저와 애들 엄마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느껴요. 저는 비록 제 부모님께 잘 해드리지 못하고 불효자로 살고 있지만, 제 딸들은 너무 잘 자라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딸 바보라 자식 자랑만 남기고 가네요. ㅎㅎㅎㅎ

페크pek0501 2025-11-09 10:12   좋아요 0 | URL
자식 사랑 실컷 하셔도 됩니다.ㅋㅋㅋ
원래 아빠들은 딸에 약하죠. 엄마들은 아들에 약하고요.
유전자의 힘은 세죠. 어딘가 모르게 부모를 닮거든요. 외모도 많이 닮고요.
저 역시 애들 키우는 일에 많이 마음 써서 키운 것 같지 않은데 잘 자라줘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감은빛 님 덕분에 무플을 면했네요. 감사드립니다.^^

잉크냄새 2025-11-09 11: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인간의 본성은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군요. 그것이 고전이 살아남은 이유이기도 하겠죠.

페크pek0501 2025-11-09 11:16   좋아요 0 | URL
정말 그래요. 소설에서 유부녀를 사귀어 출세하려는 청년을 보니, 우리 사회에서 한때 유행했던 제비족, 이 생각나더군요. 제비족들은 출세보단 돈을 뜬기 위한 것이었겠지만 젊은 남자가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기혼 여성을 상대로 했다는 공통점이 있어요.
그때나 지금이나 세상이 크게 다르지 않음을 고전이 말해 줍니다.^^

그레이스 2025-11-09 14: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민음사 고리오영감은 어떤지요?
저는 을유가 좋던데,,,
화자의 마지막 다짐이 기억에 남는군요!

페크pek0501 2025-11-11 11:04   좋아요 1 | URL
그레이스 님, 민음사를 선호하는 편이고 다른 출판사의 고리오 영감과 대조하지 않아 잘 모르겠지만 잘 읽히는 걸로 보아 번역의 문제는 없는 듯합니다.
을유는, 저는 글자 크기가 작아 요즘은 사 보지 않아요. 예전엔 그러니까 젊을 땐 을유 팬이었죠.ㅋ 고리오 영감, 쓸 게 많았는데 반 이상 삭제했는데도 긴 리뷰가 되었어요. 그만큼 언급할 만한 이야기가 많이 담겨 있어요.^^

희선 2025-11-12 19: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부모가 자식을 사랑해도 거리를 두어야 할 텐데, 고리오 영감은 그러지 못했네요 돈보다 사랑을 더 주었다면 좋았을 텐데... 고리오 영감 같은 사람은 지금도 있겠습니다 부모가 잘해줘도 자식은 뭘 잘해줬냐고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부모 자식 어려운 사이일 듯합니다


희선

페크pek0501 2025-11-14 11:12   좋아요 1 | URL
부모와 자식 사이에는 적당한 거리가 필요한 것 같아요. 헤르만 헤세의 <싯다르타>에도 부모와 자식에 대해 언급한 구절이 있어요. 자식을 사랑하게 되니 고통이 따르다고 했죠. 적당하기가 어렵습니다. 자식을 덜 사랑하고 이웃을 더 사랑하는 세상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해 봤습니다.^^

金慶子 2025-11-16 21: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고리오 영감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은 돈이지요.
그래서 자식에 대한 사랑의 표현도 돈으로 한 것 같아요.
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보면 자신에게는 돈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그러면서 자식에게는 돈을 물 쓰듯이 사용하는 것 같아요.
재미있게 잘 읽었어요.

페크pek0501 2025-11-18 12:17   좋아요 0 | URL
맞습니다. 중요한 건 돈돈돈, 입니다. 발자크 자신이 가난을 경험했던 터라 ˝돈이 바로 인생이야.˝(315쪽)라는 말이 마치 자신의 외침처럼 느껴집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반가웠습니다.^^

모나리자 2025-11-16 22: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고리오 영감을 요즘의 딸바보라고 할 수 있는데 도가 지나칠 정도로 딸들만을 위해서 살았네요.
결혼한 여자들이 불륜을 하고 사치를 하는 것은 당시 프랑스 사회의 부조리한 면을 소설에 잘
표현한 것 같아요. 재산을 나눠 받고 나면 돌변하는 자식들은 오늘날에도 많이 볼 수 있지요.
그 옛날에 쓴 고전이지만 지금에도 공감할 수 있고 인간 사회는 어느 시대나
비슷하고 닮았다는 사실도 놀랍고 인간의 본성 또한 똑같다는 걸 확인하게 됩니다. 교훈적인 내용도 들어 있어서 재밌을 것 같아요.^^

페크pek0501 2025-11-18 12:21   좋아요 0 | URL
우리 남편도 딸바보, 랍니다. 딸이 원하는 건 무조건 들어주려고 해요. 오늘 외식하면 안 돼? 오늘 찜질방 가면 안 돼? 라고 물으면 다 된다고 합니다. 안 되는 게 없습니다. 결국 다음에 가자고 하며 제가 악역을 담당하지요.ㅋㅋ
예. 시대를 초월해 사람 사는 세상은 비슷한 것 같아요.
자식에 대해서는 사랑의 절제, 가 필요한 것 같아요. 적당한 거리 두기, 가 필요해 보입니다.^^
 
제5도살장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50
커트 보니것 지음, 정영목 옮김 / 문학동네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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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뉴스위크 선정 ‘역대 최고의 명저100’에 뽑힌 반전(反戰)소설이다. 1945년 연합군이 독일의 드레스덴 시에 대규모 폭격을 퍼부은 사건을 소재로 삼아 보니것 특유의 블랙 유머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무거운 주제를 가볍게 다루고 있는 듯하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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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스 2025-11-09 14: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드레스덴 가보고 싶어요

페크pek0501 2025-11-11 11:06   좋아요 0 | URL
이 소설을 읽고 나면 드레스덴이 더 궁금해집니다.^^
 
심판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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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였는지 모르겠다. 삶이 끝난 사람은 저승에 가게 되어 이승에서의 삶에 대해 심판을 받게 된다고 믿곤 했다. 죽고 나면 생전에 선한 일과 악한 일을 얼마나 했는지에 따라 저승의 왕이 판정하여 망자에게 상벌을 줄 것 같은 막연한 생각이었다. 나의 막연한 생각이 베르나르 베르베르 작 「심판」에서 재현되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나 혼자만의 추측이 아니고 많은 이들이 죽음 이후의 세계를 나처럼 추측하는 것일까. 


「심판」은 아나톨 피숑이라는 한 남자가 폐암 수술 중 사망한 뒤 천국에 있는 법정에서 피고인이 되어 심판을 받는다는 이야기가 담긴 희곡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생전에 피고인의 직업은 판사였다. 즉 판사의 위치에서 피고인의 위치로 바뀌게 된 셈이다.  


흥미로운 것은 천국에서는 잘한 일과 잘못한 일의 평가 기준이 이승의 그것과 판이하게 다르다는 점이다. 베르트랑 검사는 피고인 아나톨 피숑이 잘못한 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베르트랑 : 피숑 씨, 당신은 배우자를 잘못 택했고, 직업을 잘못 택했고, 삶을 잘못 택했어요! 존재의 완벽한 시나리오를 포기했어요…… 순응주의에 빠져서! 그저 남들과 똑같이 살려고만 했죠. 당신에게 특별한 운명이 주어졌다는 사실을 몰랐어요.(128쪽)


이에 따르면 피숑은 세 가지의 잘못을 저질렀다. 첫째, 피숑이 ‘솔랑주’를 배우자로 택하지 않고 다른 여성과 결혼한 점이 잘못이다. 둘째, 피숑이 연기에 타고난 재능이 있는데도 배우가 되지 않고 판사가 된 점이 잘못이다. 셋째, 피숑이 순응주의에 빠져서 그저 남들과 똑같이 살려고만 한 것이 잘못이다. 


베르트랑의 말에서 내가 주목한 것은 천국에서는 남들과 똑같이 살아가는 것을 나쁘게 본다는 점이다. 이는 유행하는 물건을 갖고 싶어 하고 남들처럼 살고 싶어 하는 우리 인간들을 작가가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 대부분은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가. 의류 매장에서 점원이 손님에게 “이 옷이 요즘 잘 나가요.”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은 것은 남을 따라 하고 싶은 인간의 동조적 욕구를 자극하기 위해서다. 요즘 지하철을 타면 승객들의 열에 아홉은 고개를 숙여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유행에 따라가고 남들과 비슷하게 사는 우리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자유론」의 저자 ‘존 스튜어트 밀’(1806~1873)이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고 있는 사람들의 똑같은 모습을 보았다면 질색하였으리라. ‘밀’은 「자유론」에서 “사람들을 기쁘게 해 주는 일들, 고통을 느끼게 되는 상황, 이런 문제들을 지각하는 육체적 · 정신적 작용은 사람에 따라 아주 다양하다. 그러므로 각자의 경우에 맞는 다양한 삶의 형태가 허용되지 않는다면, 인간은 충분히 행복해질 수 없다. 제각기 타고난 소질에 맞게 정신적 · 도덕적 · 미적 능력을 발전시킬 수도 없게 된다.”라고 말하며 사람들을 붕어빵같이 동일한 가치관과 동일한 삶의 방식으로 살게 만드는 현대 사회에 대해 크게 우려하였다. 밀의 시각에서 보자면 스마트폰 사용이 생활에 끼치는 영향은 개인에 따라 다르다. 누구에게 스마트폰이 유용한 교육 매체가 될 수 있지만, 누구에게는 학습에 방해가 되거나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해 심각한 상황에 이를 수 있다. 

     

베르트랑: 실패의 두려움 때문에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 그걸 여기서는 아주 좋지 않게 보죠!(132쪽)


아나톨 피숑이 실패할까 봐 두려워 시도하지 않는 것도 잘못이라고 한다. 실패하더라도 시도하는 것이 시도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는 설명이다. 자신이 바라는 것이 있을 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이 좋은 삶이라는 뜻이겠다. 


아나톨 피숑이 잘못한 점이 많음을 지적한 베르트랑 검사는 아나톨에게 사형을 구형한다. 천국에서 말하는 사형은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부분은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정반대여서 신선하게 다가왔다. 나는 인간으로 다시 태어남이 최상의 판결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가 최악의 판결인 줄 알았으니 말이다. 자신이 인간으로 태어나게 된 것에 대한 아나톨의 반응 또한 신선한 놀라움을 준다. 아나톨은 지상에 돌아갈 마음이 없다며 지상은 지옥이라고 말하는 게 아닌가. 그에게 인생은 고해(苦海)라는 말이 딱 맞는 표현인 모양이다. 


검사의 지적이 자기의 기억과 다르다고 해서 피고인이 항변할 수가 없는 이유가 있다. 천국에선 리모컨만 누르면 이승에서 살았던 때의 생활 모습이 그대로 화면에 나타나기 때문이다.


카롤린 변호사는 피고인을 변호하느라 이렇게 말한다. 


카롤린: (계속해서 서류를 뒤적이며) 여기 피고인이 행한 5,281개 선업의 목록이 있습니다.


베르트랑: 5,281개?


카롤린: 그래요. 선업 5,281개. 그는 거지에게 적선을 했어요. 시각 장애인이 길을 건너게 도와주고 대중교통에서 자리를 양보했죠. 뭐가 더 있더라? 아, 그래요. 교통사고 부상자 두 명을 구조하기도 했어요. 자선 단체들에 기부금도 냈죠.(143~144쪽)


카롤린 변호사의 열띤 변호에도 불구하고 가브리엘 재판장은 다음과 같이 선고한다.


가브리엘: 따라서 피고인 아나톨 피숑을 삶의 형에 처합니다.(156쪽)


가브리엘: 그러므로 피고인은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지상의 태아로 환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법정과 전생에 대한 기억은 모두 잃게 될 거예요.(156~157쪽)


이로써 심판은 끝났다. 만약 환생을 하지 않고 검사, 변호사, 재판장 들처럼 천국에 남고 싶다면 한 번은 모범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고 한다. 가령 영웅이 되는 것이다. 카롤린 변호사의 말에 따르면 불 속에 띄어들어 어린아이들을 구하다 질식사하는 것이 점수가 아주 높다고 한다. 


결국 아나톨 피숑은 태아로 환생하게 되는 판결을 받으나 환생하지 않기 위해 다른 방도를 궁리하여 제시한다. 그 방도란 무엇일까? 이것이 궁금한 이들은 이 책을 직접 읽기를 권한다. 카르마와 자유 의지에 대해 언급한 대목도 있으니 자세히 읽고 싶은 이들에게도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소설과 희곡 등 장르를 넘나들며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고 있는 작가가 상상한 사후 세계를 엿보는 재미에 빠져 볼 수도 있는 책이다.


희곡은 등장인물이 많아 읽기가 어려운데 「심판」은 피고인(아나톨 피숑), 변호사(카롤린), 검사(베르트랑), 재판장(가브리엘) 등 딱 네 명이어서 읽기가 수월하다. 게다가 얇기도 하고 여백도 많은 책이라 서너 시간이면 읽을 수 있어 완독의 기쁨을 누리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죽음 이후의 세계가 궁금한 이에게는 강추한다. 독자들은 신선한 관점을 제공해 주는 이 책을 통해 사후 세계를 깊이 음미해 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정신적으로 풍요로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리라고 본다. 혹자는 이 책을 읽고 나서 착하게 살아야겠단 다짐을 하게 되고, 남에게 베푸는 삶을 살아야겠단 다짐을 하게 될지 모른다. 자기의 생을 돌아보며 겸손의 미덕을 배울 수 있는 책이기 때문이다.  


참고로 「심판」의 저자 베르나르 베르베르(1961년 출생)는 일곱 살 때부터 단편소설을 썼다고 하니 그가 작가라는 직업을 가진 것은 필연이었던 것 같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것 또한 필연이 아닌가 싶다. 



....................<재밌어서 뽑은 밑줄긋기>....................


베르트랑: 피숑 씨는 신호 위반을 873차례, 속도 위반을 1,525차례 저질렀어요. 하지만 이에 대해 어떠한 처벌도 받은 적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119쪽)


아나톨: 경찰한테 걸린 적 없어요.


베르트랑: 경찰은 못 봐도 우리는 봤어요.


베르트랑이 핸들을 잡고 얼굴을 일그러뜨린 채 속도를 내고 있는 피숑의 사진을 보여 준다.(119~120쪽) 


 

....................<후기>....................

『심판』은 만성적인 의료계 인력 부족, 교육 개혁, 법조계 부패 같은 프랑스 사회의 문제를 건드리고, 결혼 제도의 모순과 부조리를 위트 있게 지적하기도 한다.(옮긴이의 말, 219쪽) 


이 리뷰는 위에 언급된 프랑스 사회의 문제에 중점을 두지 않고 내가 독자로서 주의 깊게 살펴본 대목을 중심으로 쓰고자 했음을 밝혀 둔다. 천재 작가인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그린 천국의 법정에서는 좋은 인생과 나쁜 인생의 기준이 무엇인지에 대한 나의 관심이 컸으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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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피 2025-10-01 08: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베르베르는 본국에선 그닥 인기가 없는데 유독 한국에서 인기가 많은 이유를 모르겠네요.그의 소설이 한국인의 정서에 잘 맞는 면이 있는것 같아설까요?

페크pek0501 2025-10-01 12:20   좋아요 0 | URL
저도 유튜브를 통해 자국보다 한국에서 더 인기가 있다는 걸 알았어요.
저도 그 이유가 궁금하네요. 우리 국민 정서에 뭔가 맞는 요인이 있나 봐요.
영화 기생충, 을 극장에서 봤을 때 그냥 괜찮은 영화, 라고 생각했지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큰 상을 수상할 거란 생각을 못했어요. 자국민과 타국민의 시각 차이가 분명히 있나 봅니다.^^

yamoo 2025-10-01 10: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헐~~ 베르나르 베르베르 소설을 페크님 서재에서 볼 줄이야!!ㅎㅎ
베르베르 소설은 몇 권만 읽으면 대체로 서사가 비슷비슷하더라구요.
우리나라에서만 베르베르 책이 인기가 많은데....베르나르 소설은 개미가 제일 좋더라구요. 그 많은 작품 가운데 개미를 뛰어넘는 작품은 없는 듯합니다.

사회비판 소설이라면..물론 저는 베르나르 보다는 우엘벡 쪽이라...^^;;

페크pek0501 2025-10-01 12:25   좋아요 0 | URL
하하~~ 저, 베르베르를 좋아합니다. 나무, 라는 단편집으로 처음 만난 작가예요. 제가 황혼, 이 들어가는 단편의 줄거리를 여기에 올린 바 있죠. 기발하고 상상력이 뛰어나고 ... <개미> 전 5권만 봐도 알 수 있잖아요. 개미, 라는 소재로 5권을 쓰는 능력!
서사가 비슷비슷. 메시지도 비슷한 경우가 많죠. 원래 작가들은 같은 메시지를 버전만 다르게 해서 새 버전으로 반복해 말하고 있는 거라는 걸 어디서 읽었네요.
우엘벡. 오늘 처음 아는 저자네요. 검색해 보겠습니다. 야무 님은 모르는 게 없으시다는...^^

yamoo 2025-10-01 13:53   좋아요 1 | URL
아뉘....미셸 우엘벡...아직 안 읽으셨다면 읽으시면 되것습니다!ㅎㅎ
그의 출세작 <투쟁영역의 확장>의 버전 업 작품 <소립자>를 반드시 읽어보셔요~
보다 대중적인 건 <지도와 영토>..

페크pek0501 2025-10-01 14:33   좋아요 0 | URL
ㅋㅋ 안 그래도 장바구니에 담아 놨습니다.ㅋㅋ 소립자, 를 읽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정보를 기대합니다!!!

감은빛 2025-10-06 03:16   좋아요 1 | URL
야무님, [개미]를 뛰어넘는 작품이 없다는 말씀에 저도 동의합니다!!

페크pek0501 2025-10-09 11:05   좋아요 0 | URL
개미 1~5권이 그렇게 대단하단 말씀이죠? 기억해 두겠습니다.^^

꼬마요정 2025-10-01 10: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재밌겠습니다. 제가 불자여서 그런지 다시 태어나는 건 형벌이라는 데 격하게 공감합니다. 어디 있어도 미혹에 빠지지 않는 상태가 된다면 존재 여부가 크게 문제되지 않겠지만 저는 깨닫지 못한 인간이라...

라떼인가요? 커피 너무 맛있겠습니다 ㅎㅎㅎㅎ

페크pek0501 2025-10-01 12:27   좋아요 1 | URL
저도 불교 쪽이죠. 삶이 만만치 않긴 하죠.
라떼, 맞습니다. 강좌 수강 끝나고 수강생과 카페에서 차 한 잔 할 때 찍어 두었죠.
며칠 전의 사진입니다. 맛있어요!!!

그레이스 2025-10-01 15: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베르베르는 개미 밖에...
이 안에서 드러내는 사회 문제들이 그런 것들이라구? 했다가,,, 베르나르 베르베르면 그럴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페크pek0501 2025-10-01 15:48   좋아요 1 | URL
개미를 완독하셨다면 개미밖에, 가 아니라 5권 완독의 스탬프라도 찍어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개미는 오디오북으로 듣기 시작했는데 이건 종이책으로 봐야 하는 거네, 라는 생각으로 5권이 아니라 1권만 사서 읽고 나머지를 살 것인지 결정하자고-이제 이렇게 영악해졌어요.- 맘 먹고 있어요. 베르베르의 책을 읽다 보면 천재작가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모나리자 2025-10-03 14: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베르베르의 작품은 고양이1,2만 읽었네요.. 프랑스의 사회문제를 얘기한 작품이군요.
지금 현재도 프랑스는 난리인 것 같더군요.

긴 명절 연휴가 시작되었네요. 모쪼록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되시길 바랄게요. 페크님.^^

페크pek0501 2025-10-03 19:13   좋아요 1 | URL
아, 고양이, 는 윌라에 전자책1,2 있어요 베르베르 책이 윌라에 많아요. 문명, 개미. 행성 등. 참고로 김영하 작가의 책도 윌라에 많더라고요.
프랑스가 대규모의 시위 등 정치적으로도 문제가 있어 놀랐지만, 여행 가면 다들 실망한다고 해서 더 놀랐어요. 쓰레기가 많고 불친절하다니... 파리, 하면 멋있는 도시 같은데 말이죠.
모나리자 님도 추석 연휴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꾸우벅^^

희선 2025-10-05 19: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희곡도 썼군요 몰랐습니다 형벌은 다시 사람으로 태어나는 게 맞겠습니다 저도 다시 태어나고 싶은 생각이 없어요 그런 기억이 없다 해도... 한번뿐인 삶이니 즐겁게 살기는 해야 할 텐데, 그것도 잘 안 되는군요 그냥 자기대로 사는 게 좋겠습니다


희선

페크pek0501 2025-10-09 11:04   좋아요 0 | URL
희곡은 두 권을 쓴 걸로 알고 있고 소설을 많이 쎴죠. 기억, 이란 소설도 꽤 흥미진진해서 오디오로 듣다가 이것도 종이책으로 사야 하나, 하고 있어요. 대단한 작가예요.
사람으로 환생하는 게 가장 좋은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네요. 역시 작품엔 반전이 있어야 해요. 우리의 사고를 확장시켜 주거든요. 잘 생각해 보면 일리가 있어요. 인생살이가 그리 만만한 게 아니죠. 남을 따라 살기보다 자기만의 삶을 추구하는 이들이 많아지길 바랍니다. 그러면 아마 덜 경쟁하는 사회가 될 거예요.^^

감은빛 2025-10-06 03: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베르나르 베르나라의 [개미]가 처음 출간되었을 때 읽고 받았던 충격을 평생 잊지 못할 거예요. 어떻게 이런 작가가 있을 수가 있나 하는 생각을 했었죠. [개미]에 등장하는 가상의 책인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을 나중에 펴낸 것을 보면서도 재미있고 신기한 작가라고 생각했지요. 하지만 [개미] 이후에 낸 그 수많은 작품들은 솔직히 별로였습니다. 저 위에 야무님 말씀처럼 [개미]를 넘어서는 작품은 없는 것 같아요.

페크pek0501 2025-10-09 10:59   좋아요 0 | URL
오! 베르베르 작가의 전문가들이 많군요. 코로나 전인 것 같은데 제3인류, 라는 책을 오디오로 듣고 그 역량에 깜짝 놀랐죠. 종이책으로 만난 건 나무, 라는 단편집인데 멋졌어요. 개미를 극찬하는 분들이 많은데 전 5권이라 읽을 엄두가 안 나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젠가는 개미, 에 도전해 봐야겠네요.^^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92
나쓰메 소세키 지음, 김영식 옮김 / 문예출판사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일본 지식인들을 비판하는 소설. 고양이가 본 인간들을 그린다. 그런데 재밌다. 그 한 예. 수양을 했다는 도쿠센이 대지진이 발생했을 때 흥분하여 2층 창에서 뛰어내린 것에 대해 변명을 늘어놓는다. 2층 창에서 의연히 뛰어내렸으니 그게 수양의 결과가 아니겠느냐고. 이것 읽고 난 웃음이 터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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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피 2025-09-21 15: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일본소설중의 하나에요.넘 재미있더라구요.^^

페크pek0501 2025-09-23 14:55   좋아요 0 | URL
카스피 님도 이 소설을 재밌게 읽으셨군요. 이 소설도 좋았지만 도련님, 이란 소설을 좋아해서 두 번 읽었어요. 산시로, 는 별로였고... 마음, 이란 책도 갖고 있는데 이건 완독하지 못했어요.^^

stella.K 2025-09-21 19: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그런가요? 저는 두 번 읽기를 시도했는데 다 실패했어요. 다시한번 시도해 보겠슴다. ㅎ

페크pek0501 2025-09-23 14:59   좋아요 1 | URL
시도해도 안 읽게 되는 책이 저도 있긴 합니다. 저는 인간 실격, 마음, 이란 책이 그랬어요. 그래도 언젠가는 완독하리라 생각하죠..ㅋㅋ
제가 백자평에 쓴 것, 수양을 했다는 사람이 대지진이 발생했을 때 겁이 나서 2층에서 뛰어내려 놓고 그것이 수양을 했기 때문에 ‘의연히‘ 뛰어내릴 수 있었다고 변명을 하니 어찌나 웃기던지요.ㅋㅋ

2025-09-27 00: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5-09-30 21: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모나리자 2025-09-28 13: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재미있는 작품이지요. 이 책으로 최애 작가가 되었고요.
예전에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는데 블친이 선물해 주어서 소장하게 되었어요. 언젠가 다시
읽을 날 기대하고 있어요.
어느새 9월이 가고 있네요.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페크님.^^

페크pek0501 2025-09-30 21:14   좋아요 1 | URL
모나리자 님, 오랜만입니다. 반갑습니다.
저도 읽은 책 권 수를 보니 최애 작가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모나리자 님 바쁘실 텐데 이렇게 시간을 내어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가을날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