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강의가 끝나고 모처럼 일찍 귀가했지만 엘리베이터가 점검중이라고 하여(엘리베이터도 놀란 것인가?) 15층까지 걸어올라왔다(젠장, 14층까지 걸어올라오니 다시 작동했다!). 책소포와 함께 들고 온 이번주 교수신문에서 기사들을 훑어보다가 '딸깍발이' 칼럼이 눈에 띄어 옮겨놓는다. 진태원 편집기획위원이 학문후속세대의 사기를 꺾는 한국 학계의 문제적 풍토에 대해서 짚어주고 있다. 새삼스러울 건 없지만, '철학을 공부하고 싶다는' 순진한 인문학도는 참고해볼 만하다. 개인적으론 나도 학생들에게 대학원 진학을 권하지 않은 지 오래된 듯싶다...   

교수신문(10. 12, 20) 철학을 공부하고 싶다는 K군에게  

안녕하세요, K군. 날이 무척 추워졌습니다. 서울의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아래로 떨어졌다죠? 어수선한 국내외 정국에 매서운 바람까지 몰아치니 마음이 한층 더 스산해지는 느낌입니다.

얼마 전 메일을 통해 앞으로 대학원에 진학해서 철학을 공부하고 싶다고, 조언을 부탁한다고 말씀하셨죠? 제 강의 시간에 K군이 했던 발표나 기말 보고서의 우수함을 생각하면 두말없이 적극 진학을 권장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지금까지 여러 학생들을 가르치고 접해왔지만, K군처럼 우수한 사고력과 글쓰기 능력을 겸비한 학생은 좀처럼 만나기 어려웠습니다. 깊고 넓은 학문의 세계에서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고 뜻을 펼치기 바랍니다.

이렇게 권하고 싶은 것이 제 본래의 마음이겠지만, 실제로 제가 해줄 수 있는 조언은 웬만하면 다른 길을 택해보라는 것입니다. 제가 이렇게 권하는 것은 과연 한국에서 학문을 하는 것, 특히 인문학을 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 심각하게 회의를 품게 됐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K군처럼 홀어머니에 가정형편이 넉넉지 않아서 국내에서 석ㆍ박사과정을 마쳐야 한다면, 또 서울대 학부 출신도 아니라면, 평생 밥벌이도 제대로 하기 힘든 학문을 하기 위해 과연 십 수 년의 고된 수련과정을 거칠 필요가 있을까 걱정이 앞서기 때문입니다.

지금 K군의 머릿속은 다음과 같은 생각으로 가득차 있을 것 같습니다. 외국에서 공부하든 국내에서 공부하든 그것이 무슨 문제가 될까? 자기 나름대로 열심히 해서 무언가 새로운 관점을 세우고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들을 인문학적으로 해명하는 데 나름대로 기여할 수 있으면 되지. 그리고 학자의 삶이란 게 풍족한 삶일 수는 없으니까 그냥 굶주리지 않을 정도로 생계만 꾸릴 수 있다면, 다소 가난하더라도 하고 싶은 공부를 하면서 사는 게 더 보람 있고 행복한 삶이 아닐까. 

만약 이런 생각을 품고 있다면, 그것은 크게 잘못된 생각이고 또 위험한 생각입니다. 우선 국내 학계에서는 외국에서 공부했느냐 국내에서 공부했느냐가 큰 문제가 된다는 점입니다.

서울대 학부 출신도 아니면서 국내에서 공부하겠다는 것은 이미 졸업 후에 정규직 취직을 포기하겠다는 말과 다를 바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분야의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마찬가지로 학계의 비정규직의 삶이란 고달프기 짝이 없습니다. 여러 명의 비정규직 교수의 가슴 아픈 자살이 그것을 단적으로 말해줍니다. 저는 혹시 제가 학문의 길을 권한 누군가가 훗날 이런 참담한 삶의 끝자락에 서게 되지 않을까 정말 두렵습니다.

어찌어찌해서 다행히 취직이 된다 하더라도 한국에서 인문학하기란 그리 보람 있는 일이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한국 학계는 한국 사회의 다른 어떤 분야 못지않게 신자유주의적 체제로 철저히 재편되고 있는 중입니다. 학계의 신자유주의는 크게 두 가지 구호로 집약됩니다. 단기 수익성을 높여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라.

다른 학계에 비해 현저히 뒤처지긴 하지만 인문학계도 나름대로 이 두 개의 지상명령을 충족시키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정규직 교원이거나 아직 정년보장을 받지 못한 교원들은 너나 할 것 없이 1년에 많게는 10여 편에서부터 적게는 3~4편에 이르는 등재지 논문 쓰기에 여념이 없습니다. 수익성의 학문적 기준이 1년에 몇 백 퍼센트의 업적을 남겼느냐로 표시되기 때문에 질적 우수성, 독창성이나 깊이 같은 기준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 인문학하기란 논문 작성 기계의 삶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 대신 질적인 평가는 외국 학계에 위임됩니다. 곧 어떤 학자의 질적 우수성은 일차로 그가 외국(=미국)의 어느 대학을 나왔느냐로 측정되고, 그 다음에는 그가 외국의 저명학술지에 논문을 실었느냐로 평가됩니다. 따라서 우수 학자의 일차 요건은 유학 경험, 영어로 글 쓰고 말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국내 대학 출신이든 외국 대학 출신이든, 또 동양어권이나 유럽어권 유학생이든 영미권 유학생이든 가리지 않고 관철되는 철의 법칙입니다.

K군, 그러니 영미권의 유명 대학원에 진학할 만한 경제적 능력이 되지 않는다면, 간곡히 권하거니와 학문의 세계에 발을 디디지 말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럴 만한 능력이 있다 하더라도 될 수 있으면 인문학, 특히 철학은 하지 말기 바랍니다. 그 아까운 재능과 인생을 낭비하지 말기 바랍니다.(진태원 편집기획위원/ 고려대 서양철학) 

10. 12. 22.


댓글(25)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두괴즐 2010-12-22 16:08   좋아요 0 | URL
먹먹해지는 글이네요. 시스템을 바꿀 수는 없는 것일까요? 어쩌면 인문학도의 대가 끊겨버리면 그때쯤 바꿀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저도 공부를 계속해야 할지, 이쯤하고 다시 취업준비를 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인문학을 공부하던 선배들이 결국 좌절하고 취업전선 앞에서 전혀 새로운 무기들의 선택을 강요당하는 것을 보면서, 저도 어찌해야 할지 갈등이 됩니다.

로쟈 2010-12-23 08:35   좋아요 0 | URL
직업으로서의 인문학 공부는 다시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마립간 2010-12-22 16:38   좋아요 0 | URL
장한나는 철학과에서 공부하고 있는데...

로쟈 2010-12-23 08:34   좋아요 0 | URL
한국이 아니니까요.

mirror 2010-12-22 18:22   좋아요 0 | URL
1. 유학출신 우대의 문제는 한국학계가 근절해야할 문제점입니다. 자신들이 가르친 제자 대신에 생전 보지도 듣지도 못한 신출나기 외국박사를 채용하는 것은 자기배반입니다. 스스로 자신의 무능을 인정하는 꼴이죠. 세계 어떤 나라가 자국의 학자를 외국에 의탁해서 양성하나요? 영미학계의 칸트 헤겔 연구자를 독일에 의탁해서 양성하지 않습니다. 자국 고유의 전통을 가진, 칸트 헤겔 연구가 있죠.
2. 영어강의자 우대 현상은 학문을 망하게 하려고 작정한 조치이지요. 동양철학조차 영어잘하는 사람 뽑으니까요.
그러나 진태원은 외국어 논문 쓰기에 대해서 과장을 하고 있군요. 철학과에서 외국어 저널에 논문 쓰는 경우 극히 드뭅니다. 왜냐하면, 영어로 논문 쓰기가 어렵기 때문이 아니라, 영어 저널에 실릴만한 수준의 논문을 쓸 능력이 없기 때문이죠. 한국어로 뛰어난 논문만 쓸 수 있따면, 영어로는 돈주고 번역시키면 됩니다. 번역료 그다지 비싸지도 않거든요. 자신의 무능력을 외국어로 가리려 해서는 안되죠.
3. 영어권 철학과 대학원에 자기돈 내고 가는 경우 별로 없습니다. 1년에 학비만 4만불 생활비까지 거의 6천만원 이상 부담하고, 비정규직 시간강사가 미래인 철학박사 할 사람이 한국에 몇 사람이나 되겠어요? 간다면 장학금 받고 가죠. 미국 대학원에서는 장학금 받을 기회가 비교적 많습니다. 장학금을 받으려면, 영어를 잘하고, 또 학부 학점이 아주 좋아야 합니다. 고려대학교에서 공부 열심히 한 학생이 미국대학에서 장학금 받기가 그다지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4. 시간강사가 어려운 것은 한국만이 아닙니다. 독일도 한국만큼 잔인한 시간강사 제도 갖고 있죠. 다만 그들 복지제도가 한국보다 좋아서 고통이 덜합니다. 이탈리아는 교수가 많은 대신 시간강사 제도가 아예 없기 때문에, 수많은 박사들이 생계를 유지할 수단 자체가 없습니다. 총리와의 토론에서 어떤 여자 인문계 박사가 이런 고충을 얘기하자, 총리께서 자신과 사귀면 문제가 해결된다는 답변을 하셔서, 사람들을 경악시킨 바 있죠.
5. 인문계열 박사 학위 받아서, 잘 먹고 잘 살 생각은 버리고, 글을 읽는 재미에 만족해야죠. 막스 베버가 직어으로서의 학문에서, 이 한줄이 너의 해석을 천년동안 기다려왔다, 라는 마음가짐이 없다면, 학문 하지 말라고 했지요.

2010-12-22 18: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2-23 06: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2-22 18: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2-23 06: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자꾸때리다 2010-12-22 18:47   좋아요 0 | URL
저도 졸업하면 뭐 해야 하나 고민이 되는데요. 임상의사가 되고 싶은 맘은 조금도 없는데 인문학관련 대학원을 갈까 했는데 그게 한국 사회에서 무슨 의미가 있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른바 순수 인문학도 그러하고 의료윤리니 하는 학문들도 그닥 의미가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물론 밥 벌어 먹기도 힘들 것 같고. 그럼 로스쿨을 갈까 생각도 했는데 로스쿨 나오면 결국 임상의사들처럼 다른 돈버는 기계들 사이에서 똑같이 기계로 전락하는 건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고요. 근데 진태원 교수님 말처럼 '서울대 편중'이라는 건 서울대를 제외한 나머지 예컨데 의대나 카이스트나 경찰대(적어도 수능성적으로는 서울대 부럽지 않은) 나온 사람도 인문학하면 소외되기 십상이라는 건가요?

자꾸때리다 2010-12-22 18:46   좋아요 0 | URL
근데 대학이 신자유주의 체제로 재편된다고 해도 그리 오래갈 것 같지는 않아보이네요. 저도 역사에 대해서 낙관주의자는 아니지만 적어도 이 신자유주의 체제가 영원무궁 존속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체제는 아니라고 2008년에 입증되었는데 말이죠. 적어도 지금 유학가서 돌어올 때 즈음이면 어떠한 형태로든지 (좋아지든 나빠지든) 변화가 있을 것 같아요.

mirror 2010-12-22 19:18   좋아요 0 | URL
1. 한국대학이 이토록 엉망인 이유는 신자유주의와 별로 관련이 없습니다. 다른 나라도 다 신자유주의체제인데, 다른 나라 대학들이 한국대학같지는 않거든요. 신자유주의의 본산인 미국의 대학은 인문학을 가장 강조합니다. 한국사회의 천박함과 내적인 이유로 발행하는 문제점을 신자유주의로 환원하는 버릇은 한국 지식인들의 지적 나태함과 정치적 당파성만을 나타낼 뿐입니다.
2. 인생의 진리는 없죠. 책 몇권 더 읽은 사람이 더 현명한 것도 아닙니다. 다만, 개인적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한국사회에서의 의미'를 기준으로 두는 것은 스스로 정직하지 않은 태도일 수 있습니다. 결국은 하고 싶은 공부도 하고 돈도 잘 버는 것을 원하는데, 그런 것을 모두 가질 수 있는 사람은 어느 사회에나 많지 않습니다. 그런 욕심으로는 나중에 후회할 가능서잉 더 많습니다. 저는 평생 시간강사 생활을 각오하지 않는 후배에게 학문의 길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3. 서울대 학부를 진태원이 강조한 이유는 한국 대학의 다수를 서울대 출신들이 장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으로 연고대 출신들이 약간 해먹고요. 따라서 다른 대학의 학부출신들은 능력과 비례하는 취직기회를 적게 가질 가능성이 더 많습니다. 카이스트와 경찰대학은 인문사회계열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죠. 또 한국의 인문사회계는 특히 계량화되지 않은 학문들은 아직 능력을 확고하게 평가할 자세, 능력, 제도를 갖추고 있지 못합니다.

자꾸때리다 2010-12-22 19:18   좋아요 0 | URL
저는 관련이 있는 것 같은데요. 미국이 아직 인문학이 가사 상태라고 부를 수 있는 상태까지는 아닌 이유가 서구권에 깊게 뿌리 박혀 있는 인문학 전통을 몇 십년의 신자유주의 체제가 완전히 뽑아버리지는 못한 것 같고 한국은 그 전통이 아직 깊게 뿌리내리지 못한 시기에 신자유주의 광풍에 휩쓸린 것으로 보입니다. 예전에도 한국 대학에 사회과학 바람이 분 적이 있잖아요.

mirror 2010-12-22 19:45   좋아요 0 | URL
대한민국은 역사상 한번도 인문사회과학을 제대로 한 적이 없습니다. 80년대 사회과학요? 그건 학문적 발전으로 이어지지 못한 잠시의 유행이었죠. 막스주의에 대한 대단한 책이 한국말로 쓰여졌나요? 한국 인문학계는 나쁜 상태에서 더 나빠졌을 뿐입니다.
현재로서는 미국의 인문학이 그 놈의 신자유주의에게 학살당하고 있다는 증거가 별로 없는 것 같은데요? 여전히 쓸데도 없는 기호논리학을 교양강좌로 수십개씩 개설하는 것이 미국 대학들입니다.
아무튼, 평생 시간강사할 각오가 없으시다면, 이쪽 길로 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게 안전합니다.

sommer 2010-12-23 04:25   좋아요 0 | URL
'안다고 가정된 주체'에게 보낸 편지였을 텐데, 그 편지는 아직 목적지에 도착하지 않은 거 같네요. 그 편지에 대한 응답이 '계몽적 제스처'를 여전히 취하고 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말이지요.
더 중요한 문제는 그 주체의 자리를 더 이상 아무도 떠맡지 않으려 한다는 사실이 아닌가 싶어요. 예를 들어, 유학이 더 이상 계몽의 차원이 아니라, 더 나은 사회보장(권)을 찾아 떠나는 것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사실도 주목할 필요가 있는 듯 해요.

로쟈 2010-12-23 06:48   좋아요 0 | URL
사르트르식으로 말하면, 이미 발신자 자신이 예상했던 답변일 듯해요...

토탈리콜 2010-12-23 10:28   좋아요 0 | URL
세상은 누구도 안정을 보장하지 않는것 아닐까요? 우리가 mb를 선택한 순간.. 아니 그시대정신이 이미 그런걸 각오 또는 용인한거슨 아닌지........ 씁 쓸합니다

로쟈 2010-12-23 10:32   좋아요 0 | URL
일반화하기엔 정규직과 비정규직 사이의 간극이 커보입니다. 대학 비정규직 강사 문제나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파업사태에서도 확인되듯이...

2010-12-24 00: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2-24 00: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2-24 00: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2-24 08: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park6 2010-12-25 14:21   좋아요 0 | URL
제가 철학과로 진학하겠다고 했을 때 국어 선생님이 해주신 조언과 비슷하네요.

그분은 제게 아마추어리즘을 설명해주시며 타과로 진학하라고 말하셨어요.

어쨌든 참 씁슬한 글이네요.


로쟈 2010-12-25 20:39   좋아요 0 | URL
굳이 전공이 아니더라도 공부할 수 있는 길은 있으니까요. '직업' 철학자가 되는 건 또 다른 길이고요...

2010-12-25 14:5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