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처음 하루키 소설을 읽은게 언제였더라? 


지금의 큰아이 나이도 되기 전, 도서관에서 시험이나 과제물 준비를 하는 대신 소설책을 읽다가 멍하니 창밖을 바라보던 시절이었다. (그 땐 도서관에서 작은 서랍에 든 도서카드들을 일일이 찾아서 대출 신청을 했더랬다. 그런거 알아요? 젊은 양반들?) 상경한 과 친구의 자취방에 몇몇이 모여서 짜장면을 시켜먹고 나만 집에 가는 게 억울했던 시절이었다. 학보의 글은 난해하고 전공서적 문장에선 군내가 났다. 데모나 파업으로 학교에 가지 않는 날엔 삼청동에 있는 프랑스 문화원에서 하루 종일 자막 없는 프랑스 영화를 봤다. 노르웨이는 너무 멀었지만 나도 어떤 '상실'을 안다고 생각했다. 


수십 년이 흘러 얼마전에 '노르웨이의 숲'을 다시 읽었다. 그의 소설작법 책 <설가의 일>을 읽고 나서 그의 노동관(?)이랄까, 소설 쓰기에 대한 생각에 '일부' 공감했기 때문이다. 


1인칭 시점의 한계일 수도 있겠지만, 그 편협한 소재의 이야기/경험 전달이 너무나 어색하고 징그럽다. 하루키에게 입이나 몸으로만 이용되는 인물들이 측은할 지경이다. 이들은 (대개 여성인데) 용도가 다하면 사라지거나 죽어버린다. 방황하는 "천재" 젊은이 역시 소재로 쓰이고 죽거나 떠난다. 왜이리 소설가나 인물들은 ㅅㅅ 에 집착하고 늘어놓을까, 이십대 초반엔 입과 성기만 뜨거운걸까. 그렇지 않을텐데. 20대 초반의 아이들은 떠벌이고 성행위를 강박적으로 한다. 그러고 그 다음 쪽에선 주인공/화자가 시침 뚝 떼고 덤덤하게 헷세를 읽고 토마스 만을 읽고 조금 눈물을 흘린다. (청소도 빨래도 한다) 


무엇보다 삼십대 후반 남자의 인생 다 알겠다는 감상주의로 이 모든 걸 깔끔한 척 포장하는 게 더 미웠다. 차라리 다시 읽지 말걸. 오십 넘어 이 책을 다시 읽는 내 눈이 이렇게 다른 것을 읽을줄은 몰랐다. 그냥 그렇게 내 젊은날의 독서 목록에 남겨 둘걸 그랬지. 


무엇보다 중학생 여자 아이의 '발칙한 거짓말'사건 부분이 제일 읽기 힘들었다. 아무리 사악하게 거짓말을 해서 상대 레이코를 공격했다지만 결국 30살 성인 여자가 십대 여자 아이를 성적으로 착취한 이야기다. 아이가 유혹했으니 어른은 억울하게 당했다고 말하는 셈이다. 아이에게 모든 비난이 가야하는 이유는 상대가 성인 남성이 아니고, 정신적으로 불안한 여성이라서이다. 하지만, 중학생이라고!!!! 이 남자 작가야. 결국 이 여성은 그녀 나름대로의 '성적 치유 의식'을 주인공과 벌인다. 이걸 원했던 걸까, 하루키상은. 


나이든 여성 독자에겐 징그러운 이 과거의 소설이 작가(장강명)에겐 특별한 책이기도 하다는 걸 단발님 포스팅으로 알았다. 성행위가 성장이나 속죄 등의 통과의례로 사용된다는 점에선 이 책이 클래식하다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런데 하아.... 아부지 장례치르고 와서 하는 딸의 '온 몸으로 하는 대화'라는 것이 그 '클래식함'에 어떤 것을 더하는지 나는, 이해 할 수 없다. 


아, 두 번째는 아니 읽었어야 좋았을 것이다. 


하루키의 소설을 읽을 때 마다 드는 생각이다. 우린 너무 자주 만나는군요. 이제 그만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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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쟝쟝 2023-10-22 01:2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네번…
ㅋㅋㅋ

유부만두 2023-10-22 07:02   좋아요 1 | URL
ㅎㅎㅎ

페넬로페 2023-10-22 10: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늘의 단어,
하루키보다
프랑스 문화원과 영화, 삼청동
공감백배이고 과거로 이동할 수 있었어요.

유부만두 2023-10-22 19:08   좋아요 2 | URL
페넬로페님 저와 동년배이시군요. 오늘같이 날 좋은 가을날엔 더 옛날 생각이 나네요.

서곡 2023-10-22 22: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작년 하루키 원작 영화 ‘드라이브 마이 카‘를 보고 소설집 ‘여자 없는 남자들‘을 읽으며 이 분은 참 여전하시구나...했었답니다 그리고 나서 장편 ‘기사단장 죽이기‘를 읽다가 그냥 덮었지요 ㅋ 마지막에 쓰신 것처럼 ˝이제 그만 만나요˝의 심정으로요 ㅎ 잘 읽었습니다 내일부터 새로운 한 주 잘 시작하시길요!

유부만두 2023-10-23 07:43   좋아요 1 | URL
전 ‘여자 없는 남자들‘은 읽을 수 있었는데 영화는 끝까지 못 보고 그만 두었어요. 기사단장도 참 힘들었죠. 이걸 어쩌지 하는 마음이었어요. ‘일인칭 단수‘는 채 열 쪽도 못 읽었어요. 이번 신간은 두껍지만 여러 곳은 공감할 수도 있었어요. 노작가의 시간에 대한 회고 등... 하지만 이젠 그만 읽어야 할 것 같아요. 이미 그 한계는 지났을겁니다.
서곡님께서도 멋진 가을의 월요일 보내세요. ^^

새파랑 2023-10-23 10: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하루키 소설을 자주 만나고 싶은데 ㅋㅋ 생각해보니 노르웨이 숲 재독한지도 오래된거 같아서 다시 한번 읽어봐야 겠습니다 ^^

안그래도 최근에 위에 있는 버젼 말고 다른 출판사의 책을 구매했거든요 ㅋㅋ

기사단장 죽이기는 저도 좀 그랬습니다 ㅋㅋㅋ

유부만두 2023-10-23 15:43   좋아요 1 | URL
예전에 좋았던 기억보다 아쉽던 점이 신작에서 다시 보여서 그랬나봐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익숙한 것과 새로운 걸 다 원하기도 하는 마음이라 ....

책읽는나무 2023-10-24 09: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상실의 시대 읽고 내 젊은 날에 내 눈은 띠용~ 했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책은 좋다는데 오로지 그 부분밖에 기억이 나질 않아 다시 읽어볼까? 생각했었는데 음....그럼 저도 그냥 접는게 낫겠군요.
실은 1Q84 시리즈도 중간에 읽다 중단했어요. 저걸 완독해야 하는 게 숙제인데 왜 하루키의 소설은 죄다 왜 그 부분만? 떠오르는지?ㅋㅋ
그래서 신작 소설을 어찌해야하나? 고민 중입니다. 참고 읽어야 하나 싶구요.
그래도 젊은 시절부터 함께 해 온 추억의 작가라 내칠 수 없는 작가이기도 하구요.^^

유부만두 2023-10-24 09:42   좋아요 2 | URL
젊은 날의 독서는 젊은 날의 추억 속에 곱게 두는 것이 나았어요. 제 경우엔요.
전 1Q84 재미있게 읽었어요. 이 역시 멀티플 세계를 그리지만 속도감 있게 진행되어서요. 하지만 소설을 꼭 완독해야 할 필욘 없지 않나요, 학교 숙제도 아닌데. ㅎㅎㅎ
(변명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