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세트] 여왕의 기사(완결/전17권)
학산문화사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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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푹 빠졌던 순정만화. 한때라고 하기에는 너무도 오래전 일이다. 그치만 이상한 향수는 남아서 가끔 그 때 봤던 작품들을 찾아보고 있다. 이제 취미생활에 돈을 쓸 수 있는 어른이므로. 만화잡지가 그래도 나오던 시기 파티였나? 이슈였나? 아니면 밍크? 잡지 이름도 헷갈리지만 만화잡지를 두근거리면서 보던, 폐간이라는 말을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시절 한달에 한두번 큰 즐거움을 주던 날이 있었다. 요즘은 왓챠니 뭐니 해서 만화책 마저 거의 안 읽지만 지금은 사정상 고립된 상황이라 다시, 여왕의 기사를 읽는다. 


웹툰이란 이름으로 한주마다 만화를 손쉽게 볼 수 있지만 아무래도 아날로그의 매력은 따라가지 못한다고나 할까. 이상하게 만화지에 만년필로 입히고 톤을 붙이고 하는 옛날식 작화를 보면 장인정신에 감탄이 들기도 하고 손으로 그린 펜선의 맛이 있어서 왠지 더 감동스럽기도 하다. 만약 장면을 수정하고 그래야 했다면 그 당시는 너무 힘들었을 듯. 몇 년전 봤던 허영만 작가 전에서 본 원화는 여기저기 화이트 등으로 땜찔이 되어 있어 조금 놀랐다. 그래도 멋있긴 멋있었음.


매주마다 작품내는 게 압박이긴 하겠지만 만화대여점에서 한 푼 못 받는 대신 정산은 확실하게 받을 수 있어서 수익구조 면에서는 확실히 나아진 것 같아 다행이다. 다만 그 시절 흥행도에 비해 돈을 못 번 작가들은 참 안타깝다는 생각이다. 최경아 작가도 네이버에서 연재를 했었는데 전에 비해서 아주 매끈해진 선과 컬러풀한 작화를 보고 있으니 격세지감이 느껴졌다. 아주 매끈해진 그림에 비해 감성은 옛감성 그대로 였는데 사람이 변한건지 내 10대 시절의 감성이 이랬는지 여러가지 생각이 공존했다. 그러나 딱히 그 때의 감성이 그립지는 않았다. 사회생활 하는데 소녀 감성을 가지고 살면 그건 증멜.... 어휴...


순정, 개그만화 아니면 안 보던 때와 비교하면 요즘은 살인 1회 이상 없는 작품은 보지 않는 취향으로 바뀌었으나 가끔은 저런 감성이 그리울 때가 있어서 사놓고 보고 있다. 만화책 가득 채워진 책장을 갖고 싶었던 로망이 있었지만 이제 절판된 종이책을 구하기도 쉽지 않고 자리 많이 차지하는 것보다 좋기도 해서 이북 최고를 외치고 있다. 문명 만만세! 

(하지만 이북은 만화까지만 딱 인 듯. 텍스트는 왠지 읽기가 참 힘들다)


다시 여왕의 기사로 돌아와서, 여중생 유나는 오빠 셋이 있는 막내딸로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랐지만 슬프다. 엄마는 독일로 유학갔고 학교에서는 얄미운 연적이 생겨버렸다. 우울해 하고 있는 유나에게 오빠들은 돈을 모아 독일행 비행기 티켓을 끊어주고 방학을 이용해 독일에 간다. 독일에서 엄마를 만나고 이웃집 훈돌이와 잠시 산책을 갔다가 다리가 삐끗해서 낭떠러지에 떨어지고 마는데.... 그리고 깨어난 곳은 어디지??


눈이 쌓인 황폐한 성에서 잘생긴 장발 기사가 그녀를 여왕이라고 부르며 보살펴 준다. 잘생겼지만 재수가 없어서 순정 만화의 클리셰답게 서로 잡아먹을 듯 싫어한다. 장발의 기사 리이노와 투닥거리면서 이상하게 기운을 차리면서 '판타스마'엔 봄이 오고 갑자기 생명들이 깨어난다. 그리고 여왕으로 추대된 유나. 이제는 어두침침한 외곽의 군주 리이노는 더 이상 그녀의 기사가 아니고 레온, 쉴러, 에렌이 그녀의 기사가 된다. 순정만화이므로 당연히 아이돌같은 외모와 캐릭터로 소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사들. 무식하지만 순정적인 돈키호테형 기사 레온, 엘프족이라 여자보다 예쁜 외모와 자상한 성격에다 하프같은 것도 켤줄 아는 쉴러, 집안도 머리도 좋고 이성적인데다 섬세한 에렌. 뭐 너무 당연하지 않을까.


배경은 판타스마이지만 독일일게 분명해서 예전 중세시대 기사들의 싸움, 여왕의 임무 등의 이야기는 비슷하지만 악의 정령과 싸워야 하고 마음이나 몸의 성숙이 있을 때마다 외형적으로 눈에 띄게 '성장'하는 여왕의 모습이 이 이야기의 세계관이다. 기사들의 싸움으로 인한 위기, 로맨스 또, 연적의 존재로 강화되는 사랑 등 클리셰 범벅이긴 하지만 만화란 그림체와 대사의 예술. 파티에서 연재하는 동안 큰 인기를 누린 이유가 분명히 있다. 분명히 인기투표도 하고 그랬던 거 기억난다. 1위가 누구였더라. 기억나는 건 제일 잘생기고 자상하기만한 남자보단 나쁜 남자와 멍멍이 같이 순정적인 남자의 인기가 엄청났다는 것. 아이돌 중에 제일 잘생긴 멤버가 인기가 그냥저냥한 이유와 비슷하달까.


판타스마는 여왕이 있을 때만 모든 나라의 사람이 깨어 있을 수 있는데 만약 여왕이 어둠의 군주와 결혼을 하고 그러면 나라에 또 혹독한 겨울이 오기 때문에 모두 깊이 잠 오는 강력한 약을 먹고 동면을 취해야한다.(그런 약이 있다면 너무 좋을 것 같군) 그래서 이번에도 여왕이 나쁜(!!) 장발의 기사와 이어진다면 이제 판타스마의 미래는 담보할 수 없으므로 중책을 맡은 사람들은 세 기사 중에 여왕의 남자가 되길 원한다. 하지만 나쁜 남자의 유혹은 계속 되고... (물론 12세 이상 관람가이기 때문에 남자가 아주 지독한 놈은 아니고 나쁜놈이지만 사랑한다는 전제) 


또한 소녀 만화이므로 유나는 사랑에만 빠져서 허우적거리는 것이 아니라 좋은 군주가 되려고 학교도 세우고 그런다. 왜냐 이 만화 주인공은 특.별.하.니.까. 그래야 소녀들이 감정이입을 무진장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으니 순정만화의 재미가 없어져버린듯 하다. 어후, 결국 저런 위험한 놈을...ㅉㅉ을 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고 이제 순정만화 즐기기는 좀 힘들겠다고 느꼈다. 그리고 작가님들은 보통 20-40대에 순정만화를 쓰는데 어떻게 저런 감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인지가 매우 존경스러웠다. 계속 말랑말랑하고 순수하게 살고 싶다.


그래서 남자는 매력적인 애보다 특별한 사연이 없는 무난하게 잘 자란 남자가 좋다는 얘기. 이거 경험인가?? 


요즘 같으면 #이세계물 #하렘물 등으로 분류가 될 듯... 그 때는 #판타지 #로맨스 #오각관계 쯤으로 표현되었으려나. 요즘 마라맛 표현에 비하면 전에는 표현이 아주 순한맛이었던듯. 또 요즘에는 '처녀성' 같은 걸로 예민해진 사람도 있을 법하다. 하지만 결혼한 엄마가 자아를 찾는다고 유학을 가는 일은 예나 지금이나 흔치 않은 일. 어떻게 보면 진일보한 이야기랄까. 그러니까 김강원 쌤 빨리 만화계로 돌아와요ㅠㅠㅠㅠ BiBi아이리스도 마지막작 I.N.V.U 도 재밌게 읽었단 말예요ㅠㅠ


완전 상관없는 이야기) '처녀성'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대학동기가 사주보러 갔다가 사주쟁이가 네 사주가 아주 남자를 높여주는 사주라고 하면서 아주 탐이 난다며 잘 해보잔 식으로 말했는데, 그 '잘 해보자'가 무슨 뜻인지 아냐고 재차 확인했다고. 당황한 동기가 자기 지방에서 와서 집에 돌아가야 된다고 하니 너무 아쉬워하더라면서.... 복비도 하나도 깎아주지도 않고 현금으로 받았다고. 돈내고 성희롱 당하고 뭔짓이냐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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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책구매 샷을 올린다. 네임드 알리디너 앞에서는 번데기 앞에서 주름 잡는 격이겠지만 내 주위 사람에 비교하면 나는 책을 꽤 읽는 편이었다.
뭐 겨우 남들 창작물을 소비하는 입장에서 종이 좀 뒤적거렸다고 자부심 따윌 갖고 있는 건 아니다. 그렇지만 주변에선 나를 왠지 지적인 캐릭터로 보고 무슨 시덥잖은 말만 해도, 크~ 넌 역시 책을 많이 읽는 애라서!, 같은 좋은 평을 해주곤 했다.
하지만 대학 졸업한 즈음에 미친듯이 보급되기 시작한 스마트폰이 한 사오년을 날 지배하기 시작했고 이제 긴 글 읽기는 몹시 버거운 일이 되고 말았다.
갑자기 요즘은 무슨 책 읽어?라는 질문을 들으면 부끄럽게도 머리가 멍해진다. 맞은 편에 앉은 상대방의 실망스런 표정을 대면하면 괜히 부아가 난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든 초연해지면 쉽지만 스스로도 넘 멍하게 산 게 아닐까해서 화도 난 거겠지.
이럴 때는 안전한 루트를 걷는 수밖에. 저저번주에 다시 커포티의 [인 콜드 블러드]를 완독했다. 확실히 처음에 읽었을 때랑은 느낌이 다르다. 더 무서웠고 더 슬펐다. 커포티는 글을 정말 잘 쓰는 작가라는데는 이견이 없지만.

그래픽 노블 사이에 커포티의 단편집을 넣은 이유는 커포티의 책을 다 소유하고 읽어보겠다는 생각도 있었지만 요즘 도무지 긴 글을 읽기가 어려워서이기도 하다. 이제 내게 베스트 작가는 아니지만 그래도 영향을 끼치는 하루키의 추천이 있기도 하다. 커포티 책을 다 읽어보는 걸 올해의 목표로 삼겠다.

[염소의 맛]으로 유명한 바스티앙 비베스의 책도 2권 구매. 랩핑된 책을 보니 두근두근하다. 쿨하고 안전한 연애가 최선이 아닌가 싶다가도 전쟁같은 사랑에 언제나 마음이 끌린다. 제목부터 [사랑은 혈투]라니. 피를 철철 흘리는 연애이야기일까. [인 콜드 블러드]를 안봐도 알지만 포유류로 태어난 이상 피는 따끈따끈한 게 정답이다!

한국 나이로 올해 서른, 그러니까 삼십쨜을 맞이한 나. 그래서 골랐다. 앙꼬의 [삼십 살]. 숫자 표시보다 한글로 표시된 게 좋다. 예전에 유명한 시인이 잔치가 끝났다고 마침표를 꿍 찍었던 나이 서른. 원체 골골대는 약체라 그런지 앞 숫자 하나 바뀌었다고 정말 이상하게도, 작년과 조금도 달라진 게 없다. 하지만 솔직히 말하자면, 이 나이를 계란 한 판에 비유하는 표현을 들을때나 내 나이를 듣고 눈이 똥그레지는 어린 것(!)들을 보고 ‘그래도 액면가는 내가 어리거든!‘ 하면서 속으로 부글거리는 속좁은 내 모습을 직면할 때 내가 나이에 더 이상 초연하지 않다는 걸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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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スプリング) 2017年 06 月號 [雜誌] SPRiNG(スプリング) (雜誌) 18
寶島社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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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대박 부록!
요즘 인스타에 흠뻑 빠져있다. 중독되었다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스즈키 에미도 팔로우 하고 있다.
영상에서는 전혀 웃지 않아 마네킹같은 느낌이 들긴 하지만
사진에서는 시크하고도 가늘한 선이 훌륭한 모델이다.
한때 가장 좋아했던 만화 [파라다이스 키스]에서 튀어 나온 것 같다.
특유의 냉한 느낌이 매력적!
모델 본인의 기획하에 유명 브랜드 빔즈와 콜라보한 부록이라해서 당장 구매했다.
홑꺼풀 눈이라 퍼런색이 하나 섞여 있어서 걱정했는데 펄없이 매트한 색에 발색이 너무나 잘되서 한눈에 반했다. 파란색은 얇게 퍼발라도 되고 도전 정신이 있는 사람이면 여기서 제안한 것 처럼 과감하게 그어봐도 될 것 같다.
크림 치크도 매트한 느낌이라 살짝만 찍어 발라야 불타는 고구마가 되지 않고 톤다운된 말린 장미빛 볼따구로 연출할 수 있다.
립글로즈는 초코브라운 색이라 조금 바르면 엄한 느낌이 들지 않는다. 펄이 없어서 끈적이는 질감보다는 촉촉한 느낌이다. 필연적으로 지속력은 떨어질 듯.

암튼 생각보다 발색력이 좋아 기분이 좋다. 한 두개만 괜찮아도 큰 손해는 아닐텐데 치크나 립글로즈도 나한테 없는 색들이라 아주 마음에 든다. 파우치만 줄창 주는 일본잡지 부록에서 광명이!!

아, 스프링 잡지는 처음인데 편안한 스타일을 추구하는지 색감이 따뜻하고 전반적으로 환한 느낌이다. 넓은 통바지 4개로 한달 코디도해주는 매우 실용적인 기사도 있지만... 이제 서른. 나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은 편하고 시크한 중성적인 스타일이 아니라 몸에 딱 달라붙게 여성적인 선을 살리는 게 그나마 승산(?)있다는 걸 아는 나이다. 데이트 상대를 고를만한 수단과 장소를 추천해주는 흥미로운 기사도 있지만 여기는 서울이라 해볼 수가 없네. 아쉬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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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들 (마음산책X) 개봉열독 X시리즈
로맹 가리 지음, 백선희 옮김 / 마음산책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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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근두근두근!
내가 샀지만 선물받는 느낌이었다. 행복..ㅎㅎ
종이는 질이 좋아서 문고본 북커버로 활용했다.
이 책으로 말할 것 같으면.. 나에겐 이 작가의 두번째 책이 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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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레이] 라스베가스를 떠나며 : 스페셜 에디션 콤보팩 (2disc: BD+DVD) - 아웃케이스 없음
마이크 피기스 감독, 니콜라스 케이지 외 출연 / 컨텐트존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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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도시를 떠나는 소회를 묻는다면 어떤 대답이 나올까. 짧은 사람의 인생에 도시를 옮긴다는 것은 어쩌면 어느 시대가 끝난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떠나기 싫어 우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시원하게 볼 일을 본 것처럼 개운해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떠나려는 곳에서 큰 드라마가 있기라도 한다면 짧게 감상을 말하긴 더욱 쉽지 않을 것이다.


여기, 라스베가스를 떠나려는 여자가 있다. 한 때 머물렀던 곳을 떠나려는 여자는 담담하면서 복잡한 심경을 드러낸다. 여자는 창녀다. 아마도 LA에서 배우를 하려다 실패하고 제대로 안 풀린 여자는 라스베가스에 와서 비극적이게도 이민자 출신의 악덕 포주에게 걸려 밤의 길거리에서 자신의 성을 흥정하는 생활을 억지로 강요당하고 있다. 폭력과 성이 얽힌 이 관계에서도 여자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그를 옹호한다. 허벅지를 긁는 일이 몇 번 있었지만 그래도 얼굴은 긁지 않더군요, 라고.


남자와 여자가 처음 만난 밤은 남자가 자기가 살던 도시에서 모든 걸 정리하고 라스베가스로 온 첫날 밤이었다. 그들은 자주 부딪쳤고 남자는 여자를 잠시동안 샀다. 술병이 늘어진 허름한 모텔에서 둘은 밤을 함께 보낸다. 그저 껴안고 이야기만 하면서. 술병에 둘러쌓인 남자는 술에 취해 있는 동안 호방하고 매력적으로 굴었다. 물론 문제도 일으켰지만. 남자는 신나게 술을 마신다. 그가 라스베가스로 온 이유는 의사에게 가보라는 동료와 상사의 권유를 완전히 무시하며 직장까지 잃게 되는 구제불능의 알콜중독자였기 때문이다. 심지어 그에게 술을 파는 사람까지 술을 안 팔겠다고 할 정도였으니. 그의 알콜중독증은 꽤 오래된 것이어서 아내와 아이마저 떠나갔는데 그는 술을 마셔서 이혼을 당한건지, 이혼을 당해서 술을 마시게 된 건지 판단도 잘 되지 않는다. 그가 라스베가스로 향한 이유도 가진 돈을 모두 탕진할 때까지 술을 마시고 그 곳에서 생을 마감하려고 그랬던 것이다. 


성욕보다 수면욕을 느끼는 상대가 같이 살기 적합한 상대라고 했던가. 그들은 서로에게 깊이 빠졌고 얼마 남지 않은 끝을 알면서도 손을 잡는다. 다행인지 악덕 포주는 자신과 비슷한 부류들에게 살해를 당하고 여자는 그의 손에서 풀려난다. 여자는 중증 술주정뱅이 남자와 동거를 시작한다. 남자는 딱 하나만 부탁한다. 자기한테 술을 마시지 말라는 말만 하지 않으면 된다고. 여자는 그를 받아들이기로 한다. 휴대용 술병까지 선물로 주면서.


남자의 잔고는 금방 떨어졌다. 남자가 술을 마시지 않으면 몸이 벌벌 떨리는 상황에서 생계를 책임질 쪽은 바로 여자. 하지만 할 줄 아는 일이 있어야지. 이제는 라스베가스에 남을 이유도 생겼으나 여자의 생계를 이어가는 방식은 똑같다. 여자는 포주가 아니라 사랑하는 남자를 위해 기꺼이 몸을 판다. (쉣!!) 구제불능 알콜의존증의 남자는 가는 곳마다 문제를 일으킨다. 하루종일 술에 절어 있어 데이트를 즐기다 난동을 피워서 출입금지 당한다. 이제 라스베가스에서 그들이 갈 수 있는 곳은 별로 없다.


제도권에서 벗어난 그들은 어느 곳에 가서도 환영받지 못한다. 점점 지친 여자는 결국 그에게 의사에게 가볼 것을 권유한다. 그는 실망한다. 역시 사람은 고쳐쓰는 게 아닌지 악세서리를 선물하면서 여자 직업에 대한 잔인한 말까지 한다. 드럽게 못난 새끼! 그는 여자에게 보란듯이 다른 여자를 사기까지 하자 여자는 그를 집에서 쫓아낸다. 계속 거리를 배회하며 생활하는 여자. 급기야 위험한 일까지 당하고 집주인에게 쫓겨나기까지 한다. 그런 여자에게 밤늦게 전화가 걸려온다. 말없는 상대방. 여자는 남자라는 걸 안다. 그리고 그의 마지막 순간을 함께 한다. 마지막까지 보드카 술병을 놓지 못하는 남자는 자신에게 온 천사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한다. 가장 흔한 술버릇인 했던 말 반복하기처럼 그들은 사랑한다는 말을 자주했고 구제불능의 남자는 아름다운 말을 남기고 숨을 거둔다.


여자는 라스베가스를 떠나며 그를 사랑했노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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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시절에 라디오를 자주 들었다. 어느 영화 평론가가 나와서 [라스베가스를 떠나며]를 소개하면서 아주 아름다운 영화라고 했는데, 역시나 남자였다. 특히 평론가에게는 여자가 남자에게 술병을 선물하는 장면이 멋있었다면서 목을 끓였다. 크-


"비록 구제불능이라도 있는 그대로의 상대방을 인정해주는게 진짜 사랑은 아닌지... 사랑한다는 말보다 너를 받아들이겠다는 말이... 어쩌고 저쩌고..." (당연히 기억의 왜곡이 있음)


감성잡지가 넘치던 시절에 10대를 보냈던 나는 그게 '진짜' 사랑이라는 이미지가 박혔다. 나도 그런 사랑을 해야지~ 같은 막연한 환상이 있었는데 막상 이 영화를 못봤다. 시놉시스만 봐도 무서워서. 그래서 이 영화는 멋있는 제목과 스팅의 쓸씁한 목소리와 더불어 내 환상 속에서 더 멋있게 부풀고 있었다. 


이제 한국 나이로 서른이 되어, 아무도 없는 거실에서 공짜 영화로 보게 된 영화. 결국 마지막 장면에서 울어버렸다. 당연히 알콜중독자 시끼 때문에 운 게 아니라 여자의 입장에 감정 이입을 했기 때문에. 절망에 빠진 두 영혼의 흔한 비극적인 사랑이야기지만 짧아서 아름다운 이야기다. 


영화 포스터에는 "사랑이 짧으면 슬픔은 길어진다!"라는 문구가 있는데... 과연.... 


과연 이게 사랑일까, 싶은 의문이 강하게 들긴 하지만 여자가 남자를 진정으로 사랑했는지 연민이었는지는 중요하지 않은 것같다. 닮은 두 사람은 서로에게 강하게 끌렸고 한두달의 짧은 시간 동안 행복했다는 게 중요할 뿐. 그리고 여자에게는 팍팍한 인생에 달콤한 경험이 아주아주 필요한 것 뿐이다. 


사랑이란 이름으로 자기가 편한 식으로 상대방을 변하게 하려는 폭력도 동의가 힘들지만 이미 너무나 망가진 사람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기란 정말 짧아서 가능한 일은 아닐까? 알콜에 절어서 폭주하는 남자는 삶이 더 길어졌으면 그 난동이 다 여자에게 향할 것이 너무도 뻔하잖아. 언제나 인생은 길다는 게 문젠데.


아마 스무살 때 봤으면 그저 아름다운 숭고한 사랑 얘기라고 느꼈을 것 같은데(아니면 아무것도 못 느끼지만 스스로 세뇌했겠지) 서른이 되서 보니.. 여자에게 아마 저런 사랑이 필요했을 거라는 연민이 느껴져서 눈물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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