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싸우듯이
정지돈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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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서   고 생 하 는   느낌  :

 

 

 

 

찰떡과 개떡

 

 


 


                                                                                        문학은 항상 새로운 형식에 대해 응답했다. 지금은 공공의 적'이 되어버린 신경숙도 옛날에는 기성'에서는 볼 수 없는 개성이 돋보였던, 혜성처럼 등장한 기라성 아니었던가.

 

주먹 불끈 쥐고 핏대 세우며 대의를 향해 소리쳤던 당대 문학과는 달리 신경숙이 독자에게 조곤조곤 귀엣말로 속삭였을 때 우리는 새로운 작가의 출현에 열광했었다. 그는 목에 핏대 세우던 문학이 주류였던 시절에 " 히마리 없는 말 " 로 승부를 본 작가였다. 히마리 없는 말이 힘껏 내달리는 말을 이길 수도 있다는 사실을 신경숙은 증명했다(그랬던 그녀의 히마리 없는 말을 상징하는 쉼표와 말줄임표의 과도한 사용이 이제는 지적 사항으로 바뀌었다)장정일과 하일지도 마찬가지였다. 채찍과 경마장, 그들은 각자 좋아하는 성적 취향의 도구로 거들먹거리는 주류를 " 사정없이 " 후려쳤다. 

 

새로운 것을 갈망했던 젊은 평론가들은 사정 없이도 사정없이 오르가슴에 도달하는 그들의 소설에 후한 점수를 줄 수밖에 없었다.  최근 8월 땡볕의 쇠불알처럼 축 늘어져 있던 문단이 정지돈의 새로운 (스타일의) 소설에 환호를 보내는 데에는 정지돈 소설이 가지고 있는 실험성 때문이리라. 정지돈의 첫 번째 소설집 << 내가 싸우듯이 >> 에 대한 평단의 환대와는 달리 관객은 소설도 아니고, 에세이도 아니고, 자서전도 아니고 명태전도 아닌 형식에 당혹감을 느끼는 모양이다. 여기저기서 볼멘 목소리가 감지된다.  호들갑 떠는 평단의 지지에 주눅이 들어서인지는 모르겠으나 많은 이들이 판단을 유보한다는 의미로 ★★★ 를 주는 모양새'다.

 

그런데 나는 정지돈 소설이 과연 새롭고 실험적인 소설'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세계의 인용의 인용의 인용의 인용으로 채워진 " 텍스트는 보르헤스가 이미 오래 전에 써먹은 수법이고, 기록물 - 들의 문서를 발췌, 인용, 배열, 주석을 다는 콜라보도 발터 벤야민이 << 아케이드 프로젝트 >> 에서 선보인 편집 방식이 아니었던가 ?  정지돈이 보르헤스와 벤야민을 끌어와 고다르-풍(여기서 풍은 약간의 경멸을 내포하고 있다. 그는 끊임없이 고다르를 호명하는데 나는 왜 그가 강박적으로 고다르를 호명하는 이유를 모르겠다)으로 직조하는 방식은 전혀 새롭지 않다.

 

이미 작품 속에 작가의 실명을 기입하며 픽션과 논픽션을 자유자재로 엮는 방식은 소설가 손창섭이 50년대에 자주 써먹던 수법이었다. 정지돈 소설집 << 내가 싸우듯이 >> 를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 내러티브는 실종되고 텍스트(혹은 특정한 판본)만 호출되는 " 소설이다.  그는 서사'를 뒤집어 사서(司書)의 영역으로 소설을 옮긴다. 그는 서사를 만들어낸다기보다는 실재하는 텍스트를 인용하거나 부재하는 텍스트를 만들어내거나 실재와 부재를 뒤섞은 텍스트를 만들어서 가본(假本)을 내놓는다. 그에게는 지식 저장소인 도서관이 소설가의 집필실인 셈이다.

 

그것은 벤야민이 하루 종일 도서관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그 아래 짧은 코멘트를 붙였던 작업 방식을 떠올리게 만든다. 그런 그가 자신의 작품론을 변명하기 위해 쓴 << 일기 / 기록 / 스크립트 >> 에서 벤야민에 대한 언급은 없고 엉뚱하게 고다르에 대해서만 언급하는 것은 의아하다. 그래서 나는 이런 장탄식을 내뱉었다. 의, 아, 예, 요 ! 당연히 내러티브 중심으로 소설을 읽는 독자는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단편 << 눈먼 부엉이 >> 에서는 제목 그대로 " 눈먼 부엉이 " 라는 한국어판 판본을, << 창백한 말 >> 이라는 단편에서는 " 창백한 말 " 이라는 텍스트를, << 뉴욕에서 온 사나이 >> 에서는 장이 뉴욕에서 썼다는 << 말라 노체 >> 라는 단편에 대한 언급(호명)으로 채워진다. 

 

한번 호명된 텍스트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다른 텍스트를, 다른 텍스트는 또 다른 텍스트를 호명하게 되는 순환 과정을 거친다. 쉽게 말해서 정지돈 소설집은 자신의 텍스트는 없고 타자의 텍스트(그 텍스트가 실재이든 허구이든)에 대한 끊임없는 오마주로만 채워진 영화 같다. 타자의 텍스트로 자신의 텍스트를 채우는 방식이 작품 의도였다면 할 말은 없지만 개떡 같이 말하면 찰떡 같이 알아듣는 평론가를 위해 쓴 글이라면 유감이다. 솔직히 고백하자면 처음 읽은 << 눈먼 부엉이 >> 는 좋게 읽었다. 하지만 동일한 형식이 변화 없이 반복되자 짜증이 나기 시작했다.

 

술에 취하면 했던 말 또 하고, 했던 말 또 하고, 했던 말 또 하는 술주정뱅이의 주사를 보는 것 같다. 그의 단편 하나를 읽는 것은 신선한 경험이지만 단편들로 묶인 소설집을 읽는 것은 사양하고 싶다. 작가의 시그니처이거등여 _ 라고 말한다면 나는 이렇게 되받아치고 싶다. 아니거등여!  제사 음식이 맛있을 때는 제삿날이 전부이다. 이 소설집은 마치 제사 음식을 열흘 연속으로 먹은 느낌이다.  그는 한국 문학의 문제점이 서사의 과잉에 있다고 보는 것 같은데 솔직히 말하자면 한국 문학이 안고 있는 고질적인 병폐는 서사의 과잉이 아니라 서사의 빈곤이 아닐까 싶다. 이 소설집을 읽고 난 생각은 사서 고생하는 느낌 ?! 이 표현은 중의적이다.

 

사서(의 고행)를 자처하는 작가의 고생이 훤히 보이고, 또한 이 책을 사서 읽고 내용을 파악하느라 고생하는 독자의 고생도 훤히 보인다.  찰떡 같이 말했는데 개떡 같이 알아듣는 독자는 있어도 개떡 같이 말했는데 찰떡 같이 알아듣는 독자는 거의 없다. 그러므로 독자의 잘못은 아니다. 내가 보기에는 개떡 같이 말해서 개떡 같이 알아들었던 것일 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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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llas 2016-09-18 05: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뭔가 속시원한 리뷰네요 ;ㅂ;

곰곰생각하는발 2016-09-18 06:17   좋아요 0 | URL
아. 저는 한국 소설이 제 체질에는 안 맞습니다..

hellas 2016-09-18 06:20   좋아요 0 | URL
그래도 전 다음작품도 읽고있을거예요. 한국문학 좋아하니까요. :)

곰곰생각하는발 2016-09-18 06:26   좋아요 0 | URL
저도 말은 그렇게 하는데 여전히 읽고 있을 겁니다..

clavis 2016-09-18 06: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 정말 속시원해요 그 동안 문학에 대해 뭔가 짓눌리고 무식한 탓에 내가 오직 모를 뿐. . 했는데

그게 개떡같이 말했기에 개떡같이 알아들었던 것~😍다시한번 곰발님을 국회, 아니 유엔으로!!ㅋ

곰곰생각하는발 2016-09-18 06:18   좋아요 1 | URL
하도 정지돈 정지돈 하길래.. 기대 작뜩 하고 봐서 그런가..
짜증만 엄청 나고.. 실재가 가상을 섞는 것은 이미 30년부터 유행하던 건데 뭔놈의 새로운 미학이라는 것인지도 모르겠고..소설 읽으면서 이거 다 이미 50년 전에 손창섭 할베가 실험적으로 쓴 수법이거등.. 이러면서 읽었습니다..

clavis 2016-09-18 06: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난 곰발님 페이퍼를 읽으면서 ˝남을 울게 하는 것이 시인이지 본인이 울면 안된다/망한다˝고 박남준 시를 평하는 최영미씨 글이 생각났어요 나날이 🙌만세셔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9-18 06:34   좋아요 0 | URL
오, 그렇습니까 ? 본인이 울면 신파이고, 독자가 울면 감동입니다. 마찬가지로 극중 배우가 울면 신파이고 울지 않으려고 애쓰는 배우를 보고 독자가 울면 감동입니다..

clavis 2016-09-18 06: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 사유. . 너는 콩나물을 많이 먹어서 그렇게 키가 크냐던 질문을 하고 싶어집니다 흙흙. . 지난 추석에 당췌 뭘 드셨기에 크헐👍

곰곰생각하는발 2016-09-18 06:44   좋아요 0 | URL
짜장 대신 울면 먹었지요.. ( 솔직히 어제는 광어회 먹었습니다. 명절에는 회 종류로 느끼함을 지워야 함 )

clavis 2016-09-18 0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리스마스엔 울면 안된다던 그 울면을 드셨군요~콜레라 조심하십쇼!-! 여긴 명절 즈음의 지진이 핫 이슈였지요..언제나 멋쥔 통찰력과 생명력있는 사유가 넘실대는 광어같은 글 잘 읽고있습니다.감사드려유^^

곰곰생각하는발 2016-09-18 06:57   좋아요 0 | URL
계속 술 마시느라 어제서야 달이 대따 똥그랗게 떠 있는 것을 봤습니다.
제가 한심해지더군요. 추석인데 그래도 달은 보고 살아야 할 것 아닌가.. 하는 마음..
어젠 달이 잘 보이더라고요..

clavis 2016-09-18 07: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추석내내 달도 못보고 집에도 못갔는데 병원에 가서 아픈 사람 방문하고, 장례나서 다녀오고 했습니다. 브람스 간주곡 2번을 복용하면서 힘을 냈습니다. 꼭 한번 들어보세요^^제가 글렌 굴드 연주로 함 올려볼게용

곰곰생각하는발 2016-09-18 12:43   좋아요 1 | URL
아이고 그러셨군요.. 힘내시기 바랍니다. 링크 건 곡 들었습니다. 다시 듣고 있습니다. 굴렌 굴드와 브람스가 만나니 정말 좋군요. 신기한데요. 음악을 들으니 마치 웬지 북유럽 이른 가을 야외 카페에 나와 있는 듯한 느낌이듭니다.

기억의집 2016-09-18 1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한국 문학 이야기가 없어서.. 실험은 그만두고 작가의 생각은 그만 담고 이야기나 만들어냈으면 좋겠어요. 지난 번에 무도 보다가 김영하의 검은꽃하고 군함도는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9-18 12:45   좋아요 0 | URL
한국 문학의 고질병이 이야기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것인데 정지돈은 한국 문학의 서사의 과잉으로 간다고 느낀 모양이더군요. 맥을 잘못 잡은 듯. << 검은꽃 >> 은 그닥 좋지도 나쁘지도 않지만, 나쁘다고 할 만한 근거는 없슴..ㅎㅎ

yureka01 2016-09-18 1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고 보니 어릴때는 소설을 읽었는데 최근에 다시 책을 잡고 부터는 소설은 전혀 읽은 적이 없었습니다...^^.이상하게 소설이 안땡겨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9-18 12:45   좋아요 0 | URL
저도 비소설만 읽어서 문학을 읽으려고 하는데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사실 비문학이 문학보다 재미있잖습니까..

기억의집 2016-09-18 13:06   좋아요 0 | URL
저는 나이가 드니 비문학 위주로 책을 읽더라구요. 예전엔 일본소설도 많이 읽었는데... 점점 쟝르쪽만 선별해서 좋아하는 작가들 신간 위주로 읽고 비문학 특히 과학쪽으로 읽게 되는데....명절 보내면서 문학이든 비문학이든 읽는다는 건 끊임없이 프레임을 깨는 작업이고 내 안의 사고나 프레임이 살아 움직이도록 하는 게 중요하구나 싶었어요. 정말 사람들이 너무 책을 안 읽어서 평생 하나의 사고 프레임에 고정한 체 사는 거 보고 암담하더라구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9-18 13:15   좋아요 1 | URL
명절에 타이타닉 하길래 다시 봤습니다. 남들은 다 좋아하는데 왜 나는 싫어하게 되었나 ? 그걸 알기 위해서 말입니다. 드디어 발견했습니다. 윈슬렛이 디카프리오 스케치북을 들여다봅니다. 여자 나체를 그린 그림들. 윈슬렛은 질투가 나 묻죠. ˝ 사랑하는 사이였나 봐요 ˝ 쉽게 말해 침대에서 서로 뒹구는 사이`였냐고 묻는 거죠. 디카프리오가 말합니다. ˝ 아뇨. 사랑하지 않았습니다. 다음 장을 펼쳐보세요. 그녀는 다리 하나가 없슨니다. ˝ 둘 다 그 그림을 보고는 오해하서 미안하다는 듯 디카프리오를 보죠. 이게 윤리적으로 잘못되었다는 거죠.

지금 서로가 비윤리적 태도로 일관하는 겁니다. 남자는 봐라, 다리 하나 없는 여자야. 이런 여자를 내가 사랑하겠어. 라고 변명하고 여자는 어머, 정말 다리가 없네.. 그때 비로소 방긋 웃죠. 얼마나 웃깁니까. 이 얼마나 폭력적인가요 ? 다리 하나 없는 장애인들이 이 영화를 본다면 얼마나 아플까요. 감독은 굳이 그 장면을 넣었어야 했을까 ? 그림 속 모델을 다리 하나 없는 캐릭터로 설정한 후 히히덕거리게 만드는 데 대해 죄의식은 없었던 것일까.. 이런 생각들.. 그래서 이 영화가 싫었던 모양입니다..



기억의집 2016-09-18 13:15   좋아요 0 | URL
오홋 그런 장면이 있어요? 저는 아직도 타이타닉을 안 봤어요. ㅠㅠ 어제오늘 밀정볼까 하다가... 귀찮아서 연휴도 심심하게 보내고 있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9-18 13:16   좋아요 0 | URL
저도 그 전에는(극장에서 보긴 했씁니다만.. ) 생각없이 넘어간 부분인데 다시 보니 그게 진짜 걸리더라고요..

기억의집 2016-09-18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곰곰님 맞아요. 여러 사상과 철학을 가진 사람들을 책으로 만나는 거 진짜 매력적이더라구요. 저는 책을 읽으면서 정말 많이변한 경우에요. 정치적으로도 그렇고 생활면에서도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9-18 13:14   좋아요 0 | URL
저도 책을 읽으면서 생각이 많이 바뀐 경우입니다. 저도 정치적 입장과 생활이 변했습니다. 그 전까지는 어쩌면 극우였을 것 같습니다. 끔찍한 경우...

stella.K 2016-09-18 1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지돈이 정말 짜증나죠?
그런데 정지돈의 소설 저는 있을 수 있다고 봐요. 아주 후진 소설로.
화가 난 건 평론가들 때문이죠. 이 별로인 소설에 자기네들끼리 좋아서 난리 브루스를 쳤다는 게.
그리고 정지돈도 웃기지. 몇몇 평론가들이랑 후장사실주의 말장난이나 하고 앉잖다는 게 말이 됩니까?
진짜 완전 또라이란 생각이 들더군요.
작가가 되가지고 평론가들이랑 놀기나 하고.

제가 글쓴이의 말을 그렇게 길게 쓴 것도 사실은 정지돈 때문이었어요.
글쓴이의 말을 어떻게 쓰나 고민 많이했는데 이 사람이 나를 건드린 거죠.
정지돈도 작가의 말 길게 쓰는데 나라고 못 쓰나 뚜껑 열린 거죠.ㅋㅋ
작가가 독자를 위하지 않는데 독자라고 작가를 위하겠냐고 깐 것도 정지돈을 비롯한
서사없는 작가들을 향한 독설이기도 하고.

그때야 비로소 독자가 할 일을 찾은 것 같다는 생각도 들더군요.
평론가가 하지 않으니 독자가 하는 수 밖에요.
곰발님이 이렇게 훌륭하게 독자로서 그 일을 감당하고 계시잖아요.
이 책의 좋아요가 가장 많습니다 그려.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6-09-18 18:56   좋아요 0 | URL
저는 << 눈먼 부엉이 >> 는 좋았습니다.
왜냐. 처음 접한 정지돈 소설이니까.
그런데 똑같은 말을 8편 내내 하는 겁니다.
술주정으로 했던 말 반복하는 사람처럼..
그러니까 이 소설이 단편 1개로 이루어졌다면 좋지만 단편집으로 묶였다는 점에서
지루하고 지루하다는 말이죠..


stella.K 2016-09-18 18:58   좋아요 0 | URL
아, 저도 그래요. 그것 하나였으면 나름 괜찮게 봤을 거예요.

수다맨 2016-09-19 18: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게 말하면 독자도 고도의 지적 배경을 쌓아야 읽을 만한 소설이고, 박하게 말하면 말씀하신 대로 `개떡같이 말하는` 소설이 아닐까 싶습니다. `타자의 텍스트로 끊임없이 채워진 오마주`란 표현도 지극히 온당한 지적이란 생각이 들구요.
전에도 말했지만 저는 정지돈 같은 작가의 존재도 -그의 문학적 가치와 성취가 어떠하든 간에- 종의 다양성을 위해서라도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진정한 문제는 위에 스텔라님 말씀처럼, 정지돈을 최고의 젊은 작가로 일찌감치 비평적 규정을 하려는 몇몇 평자들의 섣부른 욕구라고 봅니다. 과연 정지돈이 그만한 가치가 있다면, 독자와 작품이 밀도 깊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해야지요. 평론가가 먼저 `걸작이 나타났다`고 흥분하는 모습은 솔직히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일례로 금정연(정지돈 작가와 같은 에콜에 있다고 들었습니다만) 같은 평자들의 해설은 정말이지 읽기가 힘들더군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9-19 19:18   좋아요 0 | URL
그렇습니다. 저도 정지돈의 시도를 나쁘게 보지는 않습니다. 하지마 거의 아무런 변화없이 8편의 단편을 계속 쓴다는 것은 웃긴 거죠. 이게 무슨 얼어죽을 작가의 시그니처입니까. 니미, 피카소도 자기 색깔을 찾기 위해 수없이 다양한 시도 긑에 지금의 피카소 그림이완성되었고, 고흐도 마찬가지입니다.

기껏 신인 작가가 시작부터 자기 스타일에 자뻑이 든 경우죠. 위에서도 말했듯이 제사 음식은 제삿날에만 맛있죠. 이거 두 번 먹으면 느끼해서 못 먹습니다... 이 소설집은 마치 제사음식을 8일 동안 먹은 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