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제11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강화길 외 지음 / 문학동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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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마침... 이라고 말하기엔 또 입맛이 쓴 일이지만, 지난 4월에 읽은 책을 이 시기에 정리하고 있다.(라고 쓰고 이 리뷰도 한달이 지나서야 블로그에 정리하고 있다)
김봉곤 작가의, 타인의 사생활과 개인적 카톡 대화 내용이 여과없이 그대로 담긴 소설(이라고 할수 있나는 차치하고)로 인해, 심적, 물적 피해를 호소한 이가 오늘로 두명이다.
출판사와 작가의 대응은 뭐 예상대로 지지부진하고 약간은 적반하장인가 싶기도 하며, 독자인 나는 의도하지 않게 타인의 사적 일면을 훔쳐봤다는 꺼림직함을 느끼게 된다. (이 리뷰를 정리하고 있는 지금은 수상 반납과 책 반품까지 모두 진행되었다)

뭐랄까 쎄함이라고 해얄지. 개인적으로 논란의 작가의 글을 전혀 좋아하지 않는다고 주변 사람들과 얘기한 적이 있다. 아무래도 창작자에게 요구되는 자세 같은 것이 글에 반영되어있지 않았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쎄함은 사이언스.

사적인 경험을 문학에 녹여내는 일이 특이할 만한 일은 아니지만, 그래서 모 평론가는 박완서 선생까지 끌고들어오는 우를 범하기도 했겠지만, 문학을 빌어 타인에게 고통을 준다면 그건 다른 차원의 일이 될 것이다. 글이 타격하는 지점이 사회적, 윤리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이 아닌 사적 영역에서는 특히나 그렇지 않을까. 최소한 문학이 그러면 안되지 않을까.

이런 스트레스 유발하는 생각을 멀리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요즘이다. 너무 많은 실망이 쌓여 있어 마음도 무겁고 울적한데...

무엇보다 이 젊은 작가상 수상 작품집을 애정하는 독자로서 그렇다.

- 나는 소설을 쓸 때 여전히 구상노트를 쓴다. 쓰지 못할 장면들을 계속 쓴다. 날것의 어떤 감정들, 내가 이해하지 못하고, 절대 알 수 없는 어떤 것들. 시시하지만 무서운 것들. 경험들, 목소리들. 그것들을 자유롭게 주시하는 과정이 있어야, 그것들을 모두 무너뜨려야 다음 단계로 넘어 갈 수 있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 강화길, 작가노트 중

스스로 언급했듯 강화길은 직시하는 작가군이 확실하다. 그 시선을 모두 거쳐서 전해지는 살벌한 현실감이 가장 큰 강점이다. 그리고 잘은 모르지만 강한 사람이지 않을까. 앞으로의 작품도 너무 기다려지는 작가.

- ˝절대 모를 수 없는 이야기˝를 모르는, 자신을 향한 미움의 에너지조차 감지하지 못하는, 온 집안을 표표히 떠도는 그 모든 사랑과 증오의 정치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그 구김살없는 해사한 면상이 바로 권력의 얼굴이다. - 49, 해설 중. 오은교.

- 모두가 자신의 세계를 의심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당신이 기쁨을 느끼는 곳이 옳다. 옳다. 그것은 누구도 뺏을 수 없다. - 장희진, 작가노트 중

2020. a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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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시대의 영웅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28
미하일 레르몬토프 지음, 오정미 옮김 / 민음사 / 200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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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낡은 러시아는 이미 그렇게 만들어졌으니, 이제 남은 것은 새로워지는 일뿐이다. - 6, 서문

서문에서 엄청난 패기를 보여주더니만... 그러나 서문의 패기로 끝나는게 함정.
타민족과 여성 혐오적 시선이 불쾌하니 읽을 맛도 안나고, 인내심을 끌어모아 보려해도 결국엔 대충 읽게 되었다.

‘악한 영혼의 역사 조차도 흥미롭고 유익하다‘라고 말하는 연유가 무엇일까 생각하게 된다. 선동의 의미일까? 자긍심의 표현일까?
한 눈에 반할 만한 미모의 여성을 묘사하는 워딩이 여러 종자가 섞였다고.... 한숨....
인간의 기쁨과 슬픔에 관여할 일이 무엇이냐고 묻는 주인공은 대체 뭘까.
남의 일인듯 위악을 떠는건지....
페초린을 알아가는 것이 독자의 과제라고 말하는 해설의 글에 굳이 왜?라는 생각만 남는다.

- 만약 모든 사람들이 조금만 더 생각해 본다면, 삶이란 그다지 많은 걱정을 할 가치가 없음을 알 게 될 것을...... - 48

2020. a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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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적 삶 쏜살 문고
마르그리트 뒤라스 지음, 윤진 옮김 / 민음사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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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사랑 사랑... 프랑스인이라 그런 것일까.

완전한 공감은 하지 못했다. 뒤라스도 말한다. 이해하지 못해도 같이 울면 된다고.
완벽한 이해 없이도 불쑥 아름답다 느낀다.
그것이 뒤라스의 아우라인것 같다.

- 세상은 한없이 넓었고, 아주 명료하게 복잡하다. - 34

- 글을 쓸 때 작용하는 본능같은 것이 있다. 쓰게 될 것은 어둠 속에 이미 있다. 쓰기는 우리 바깥에, 시제들이 뒤섞인 상태로 있다. 쓰다와 썼다 사이. 썼다와 또 써야한다 사이. 어떤 상태인지 알다와 모르다 사이. 완전한 의미에서 출발하기, 의미에 잠기기와 무의미까지 다가가기 사이. 세계 한가운데 놓인 검은 덩어리라는 이미지가 무모하지 않다. - 37

- 설사 이해하지 못해도, 그렇다. 어차피 그 책들을 이해할 수는 없다. 이해한다는 말은 적합하지 않다. 책과 독자의 사적인 관계다. 함께 슬퍼하고 운다. - 134

- 사랑없이 사는 일은 불가능하다. 남은 것이 만뿐이라 해도, 사랑은 늘 살아간다. 최악은 사랑하지 않는 것이다. 나는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167

2020. a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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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타마쿠리... 죽은 자와의 교류, 모계로만 전승되는 의식.

불가해하고 이상한 무서운 일들이 벌어지는 상황에서 그 해석 또한 불가해하고 무서운편이 받아들이기가 수월한 걸까.
괴담과 불행과 범죄로 시작되어 모두들 각성하고 껍질을 깨 새로운 시작을 한다는 어쩌면 말도 안되는 착한 이야기.

- 엎드려 서책을 읽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막된짓이다. - 185.

막된 짓.... ㅋㅋ

2020. m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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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부만두 2020-07-14 23: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막된 짓... 제 버릇인데요?;;;

hellas 2020-07-15 00:54   좋아요 1 | URL
저는 엎드려서는 불편해서. ㅋㅋㅋㅋ 막된 짓은 안하네요.. ㅋㅋㅋㅋ
 
심장에 수놓은 이야기 아르테 한국 소설선 작은책 시리즈
구병모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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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 문신이란게 있다면 나도 해보고 싶어지는 것...

시의성있고 이미지로 떠올리기 강렬하여 재밌었다.

- 충동과 우연도 그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고 실제로 그것들이 자연이며 우주며 만들기도 했지만, 우리는 인간이니까요. 생각 많은 것도 일관성 없는 것도 당연합니다. - 134

2020. a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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