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놈들의 위상학

 

 

                                                                                                        힘이 위치를 선정한다. 선후(先後)나 전후(前後)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그렇지 않은 것보다 선(先)과 전(前)에 위치할 확률이 매우 높다.  부모를 모부라고 하지는 않으며 부녀(父女)를 녀부(女父)라고 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가부장 사회에서는 모부와 녀부는 유교적 위상에서 크게 어긋나기 때문이다. 여기서 父(男) 는 母 와 女보다 힘이 센 존재'다.  남녀라는 말도 동일한 의미 부여를 할 수 있다. 남자와 여자가 나란히 배열된 단어는 항상 우선 순위에 남자를 배정한다. 앞대가리 욕심이 과한 수컷 본능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하물며 "  레이디 앤 잰틀맨 " 을 " 신사 숙녀 여러분 ! " 이라고 번역할 때는 할 말을 잊게 만든다. 그런데 전후 관계에서 딱 한 번, 여자가 남자를 앞지른 경우가 있다.  때려죽일 연놈들 _ 이라고 욕을 할 때에는 위치가 전복된다. 때려죽일 연놈들이라는 표현을 곧이곧대로 실천하자면 먼저 죽는 대상은 놈이 아니라 년이다.

같은 죄를 지었다 해도 먼저 죽어 마땅한 것은 년이다. 아, 이 치밀한 계략. 우연이라고 말하기에는 정교한 계략처럼 보여서 내 눈에는 치졸한 쫄보처럼 느껴진다. 이처럼 언어는 차별의 역사이기도 하다. 이러한 것들이 하나 둘 쌓여서 과도한 테스토스테론 남성'을 만든다. 언어가 이 지경이라면 우리가 당연한다고 믿는 도덕적 관습에 대해서도 의심해 볼 만하다.  니체가 지적했듯이   :   도덕은 인간이라면 마땅히 지켜야 할 행동 규범이 아니라 사람들이 마땅히 지켜야 할 행동 규범이라 믿고 실천했을 때 이득을 보는 자'가 정교하게 다듬은 규범이다. 기득권 이익을 위해 봉사하도록 만든 것이 바로 당대의 도덕적 관습이다.

< 충효 > 는 단어 배열에서 先과 前을 차지한 세력이 자기 이익을 공고히 하기 위해 後에 위치한 것들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윤리이다. 방송인 김갑수 씨가 모 팟캐스트 방송에 나와서 < 심청전 > 과 < 춘향전 > 을 비판하는 대목은 경청할 만하다. << 심청전 >> 은 14살 여자가 눈먼 아비를 위해 스스로 목숨을 버린다는 내용인데 이 희생 강요는 지나치게 폭력적이다. 아비의 시각적 쾌락을 복원하기 위해 딸이 죽어야 한다는 설정을 < 효 > 라고 선전하는 것을 보면 역겹다는 생각마저 든다.  만약에 심청이가 죽는 것이 두려워서 중국 장사꾼의 제안을 거절하고 나서 도망친다면 당신은 이것을 불효로 이해할 것인가 ?  살아보겠다고 맨발로 도망치는 열네살 아이를 ?!

수많은 아비가 보기에는 심청이는 기특한 효녀 같지만 내가 보기엔 희생을 강요하는 어르신의 파렴치한 태도로 보일 뿐이다. << 춘향전 >> 도 마찬가지다. 수청을 들 것인가 말 것인가는 춘향에게는 목숨이 달린 일이니 중헌 일이다.  수청을 거부하면 죽음을 면치 못하니 선택은 달리 없다.  변사또가 앞대가리 바짝 세우며 " 어서, 말을 하거랏 !! "  라고 말했을 때 춘향은 목숨 대신 정절을 선택한다.  이 또한 선후와 전후 관계에서 앞자리를 차지한 자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선택'이다.  똑같은 질문을 다시 던지자.  만약에 춘향이가 죽는 것이 두려워서 변사또의 제안을 수락한다면 당신은 춘향이를 서방질한 년이라고 욕할 것인가 ?

우리는 알게 모르게 " 군사부일체의 황홀한 세계 " 에 세뇌당한다.  임금과 스승과 아비 다음에 비로소 아이와 여자가 위치한다.  그 어딜 찾아봐도 약자 우선에 대한 배려는 없다.  우리는 아비를 위해서 목숨을 버리는 행위가 아비를 섬기지 않고 스스로 목숨을 지키는 행위보다 도덕적으로 높은 윤리성이라고 배우고, 목숨을 지키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남자와 동침을 해야 하는 행위보다는 정절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버리는 행위가 더 숭고하다고 배운다.  우리는 나도 모르는 사이, 남성 우월 사상에 세뇌당한다.  한국 사회가 모성 사회였다면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 심청전 >> 이나 << 춘향전 >> 의 줄거리는 다른 이야기가 되어 있을 것이다.

남성이 먼저인 세상에서 맞아죽을 때에만 비로소 연놈으로 격상되는 이 모순된 신분 상승을 보면서 못난 남성의 불알 같은 욕망을 읽는다. 아, 오타다. " 못난 남성의 불 같은 욕망을 읽는다 " 로 수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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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reka01 2016-08-10 1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익을 위해 봉사하도록 만든 것이 바로 당대의 도덕적 관습이다. 충효는 단어 배열에서 先과 前을 차지한 세력이 자기 이익을 공고히 하기 위해 後에 위치한 것들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 이게 핵심이죠....공감 100개 하나라서 아쉽~

곰곰생각하는발 2016-08-10 11:58   좋아요 2 | URL
니체의 말이기도 하죠. 정확한 워딩은 모르겠으나 도덕은 기득권의 법이다. 그렇기에 기득권이 바뀔 때마다 당대의 도덕 기준도 그에 부합하여 변한다. 뭐. 이와 비슷한 말인데.. 정확히 어디서 한 말인지는 잘 기억이 안 나네요..

마립간 2016-08-10 12:31   좋아요 1 | URL
저는 `법은 기득권의 도덕이다`라는 말을 남기겠습니다.

(곰곰발 님에 이미 언급한 것이지만,) 수직적 가치관과 수평적 가치관을 보다 명확하게 하는 것이 제 독서의 목표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8-10 12:43   좋아요 1 | URL
동의합니다. 법은 기득권의 도덕이라믐 말에 !

stella.K 2016-08-10 1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성우위야 성경에도 나오는 건데요 뭐.
오병이어 사건(?)도 보면 아이와 여자를 제외하고
남자만 오천 명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아이와 여자는 명 수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예수님이 대단하신 건 그분은 여자를 외면하지 않으셨다는 거죠.
간음하다 현장에서 잡힌 건 여자지 이 여자를 상대한 놈은 온데간데 없습니다.
여섯 번 결혼한 우물가의 여인을 만나주신 것도 예수님이고,
혈루병에 걸린 여인을 고치신 분도 예수님이셨죠.
두 렙 돈의 과부의 헌금을 받으신 것도 예수님이고.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밖히실 때 신포도주를 헝겊에 적셔서 그의 입에
갖다 덴 사람도 여자였던가 그랬죠 아마. 아무튼 마지막까지 현장을 지켰던 사람은 여자였습니다.
결국 기독교가 여자를 시집도 못 가게 만든 결과를 낳게한 거죠.
예수님 같은 남자면 담박에 갔을 텐데...ㅋㅋ
이건 정말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는 것 같아요.ㅠ

곰곰생각하는발 2016-08-10 14:02   좋아요 1 | URL
제가 제일 좋아하는 사람이 예수인데
스텔라 님의 지적한 사항과 같은 이유로
그를 좋아합니다.

예수는 최초의 페미니스트이자
혁명가였고
한국 보수 입장에서 보면
빨갱이였죠. 아주 새빨간...
그런데 한국 기독교가 보수의 판타곤이 되어 있다는 사실은
아이러니하죠..

예수의 1/1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만 닮아도 세계는 평화로워질 것입니다..

stella.K 2016-08-10 14:50   좋아요 1 | URL
곰발님도 할 수 있어요. 좋아하면 닮는다잖아요.
이런 글을 쓰신 것부터도 예수의 1/1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를
닮는 일이어요.
아, 그렇다고 예수님처럼 독신하진 마세요.
그건 여자를 두 번 울리는 일일 수도...ㅋㅋㅋㅋ

곰곰생각하는발 2016-08-11 09:16   좋아요 1 | URL
좋아하면 닮는다는 것도 한계가 있는 것이지
바탕이 괴물인 놈에게는 가능성 0%입니다.
예수만한 사내가 없죠. 가장 흥미로운 분이십니다..

yamoo 2016-08-10 2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연놈들의 위상학이라니!!! 글이 넘 엗지있는 거 아님니꺼!!!ㅎ

윤리학의 동기화 과제에 몰빵하다보면 심청과 춘향같은 사람들을 선전하게 됩니다. 참으로 고약한 건데....이게 사회의 지배 윤리학이 변하면 새로운 옷을 입고 다시 나타나 타파하기가 좀처럼 쉬운 문제가 아닌 듯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8-11 09:15   좋아요 0 | URL
엣지 있다니... 감사합니다.
자주 나타나 주시기 바랍니다. 야무 님이 좀 한가해야 알라딘이 재미있을 터인데
통 코빼기도 보여주지 않으시니 심심합니다..

그렇죠. 어차피 당대의 윤리는 당대 사회의 지배 윤리학입니다.. 옛날에는 미덕이던 것이 이제는 악덕이 되고.. 그 반대가 되기도 하고..

수다맨 2016-08-12 19: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랜만에 찾아왔습니다. 그동안 별일 없으셨습니까?
오래전에 김연수가 `남원고사에 관한 세 개의 이야기와 한 개의 주석`이란 단편을 쓴 적이 있습니다. 김연수의 작품을 그다지 맞갖게 여기지 않는 저로서는, 그래도 흥미롭게 읽었던 소설인데요. 간단히 말해서 이 소설은 김연수의 `춘향전` 다시 쓰기입니다. (하도 오래전에 읽어서 정확한 기억은 아닙니다만) 춘향은 수청을 거부했다는 죄목으로 옥에 갇혀서 전임 사또의 아들인 이몽룡이 정말로 자신을 좋아했는지, 그리고 자신의 사랑이 과연 진실이었는지 끊임없이 의심을 합니다. 결국 춘향은 번민 끝에 감옥에서 자결하고, 관아로 어사가 오기는 하지만 이 사람은 (이몽룡이 아니라) 변학도의 옛 친구인 박일평이라는 사람이었지요. 변학도와 박일평은 관기(관아 기생)인 춘향의 절개와 자결을 비웃으며 풍악을 올리고 술판을 벌입니다.
개인적으로 ˝춘향전˝, ˝심청전˝의 골개는 충효를 앞세운 `여성 멸시` 서사라고 생각합니다. 이 둘을 고전 소설로 분류하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는 (옛날 작품이라는 이유도 있겠지만) 춘향과 심청을 내면이 없는 인간으로 그려서가 아닐까 싶어요.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이 둘은 가부장제 사회의 대의인 충효를 구현해야 하는, 바로 그 때문에 인격과 내면을 전략적으로 거세당한 인형에 불과해 보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8-13 10:51   좋아요 0 | URL
남원고사`에 대한 이야기 읽었씁니다. 개인적으로 김연수 작품 중에 제일 조항하는 소설이기도 합니다.
수다맨 님 한말씀한말씀이 다 제가 지적하고 싶은 대목입니다.


제가 봐도 춘향과 심청은 영혼 없는, 남성 판타지에 충실하기 위해 속을 다 비운 평면적인 캐릭터라고
생각됩니다. 당시 관기는 국가 소속인 기생인데 기생의 자식도 결국은 관기로 소속된다고 하더군요..
그런 비극적 상황은 생략한 채 춘향의 일편단심만 부각하는 것은 좀 비겁하다고나 할까요.
문제의식을 가졌다면 관기의 모순을 지적해야 하는데 그런 것은 없으니 말입니다..

날 쌀쌀해지면... 아시죠 ?

samadhi(眞我) 2016-08-12 2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곰발님 오타는 키득. 이예요. 다분히 의도한 듯한 오타 ㅎㅎ
곰발님 같은 생각을 하는 남성이 주류가 되는 세상이면 이 나라 약자(?)들도 살 만할 텐데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8-13 10:53   좋아요 0 | URL
오타는 저의 전략적 행위입니다.. 프로이트적이라고나 할까요..
하여튼.. 여성이 주류인 세상이 와서 남성들 좀 쪼그라들었으면 하네요..
5000년간 군림했으면 이젠 100년 정도는 넘겨줘도 그리 억울할 것도 없어야 하거늘..

samadhi(眞我) 2016-08-13 11:40   좋아요 0 | URL
저도 의도적으로 오타를 자주 쓰는 편이긴 한데 울 남편과 둘이서만 유행어처럼 쓰면서 쓸 때마다 둘이 키득거리지요.
곰발님 생각 정말 훌륭합니다. 늘 주도하려면 피곤하기도 할 텐데 간 큰 남자 어쩌고...
놔 버리면 편안해지는 것을.

곰곰생각하는발 2016-08-13 12:42   좋아요 0 | URL
욕심이죠. 욕심이라기보다는 오랫동안 주류가 되다보니 관성에 젖은 것일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