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RLS DO NOT NEED A PRINCE !

 

 




 

 

 

 

                                                                                             일베의 미러링은 메갈이다(라고 그들은 주장하니 일단은 그렇다고 치자).  공식으로 표현하자면 < 일베 = 메갈 > 이다. 즉, 쌍놈이나 쌍년이나 똑같다는 말이다. 그런데 이런 주장은 엉터리다.

 

왜냐하면 일베의 미러링은 메갈이지만 메갈의 미러링이 일베가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메갈은 일베의 여성 혐오에 반항하여 생긴 현상이지만 일베는 메갈의 남성 혐오에 반항하여 생긴 현상이 아니다. 정리를 하자면 일베는 원인이고 메갈은 원인에 따른 결과'다. 일베는 선 - 원인'이고 메갈은 후 - 결과인 셈이다. 그렇기에 둘 다 똑같다는 논리는 성립이 될 수 없다. 어떤 현상에 대하여 원인은 방치한 채 결과 한 덩어리만 도려낸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본질은 원인에 있다.  일베라는 암세포를 제거하면 메갈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메갈의 표현 수위가 높다면 메갈을 비판할 것이 아니라 메갈을 탄생하게 만든 일베를 비판해야 한다.

 

발본색원이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 넥슨 게임에 참여한 여성 성우가 메갈리아에서 판매하는 티셔츠를 입었다고 해서 수많은 남성 유저들이 항의를 한 모양이다. 넥슨 측은 이 불만을 즉각 수용해서 여성 성우를 해고했다. 메갈 인증과 일베 인증을 동일한 것으로 간주한 것이다. 이런 표현을 하면 불난 데 부채질하는 격이겠지만,   사실....... 일베는 소수가 아니라 다수'다.  다만, 일베에 가입을 하지 않았을 뿐이다. 그들은 표면적으로는 여성을 지지하며 일베를 비판하지만 따지고 보면 착한 일베에 지나지 않는다. 안철수가 착한 이명박이듯이 말이다. 한국 남성들이 스스로를 페미니즘을 옹호한다며 여성을 지지한다고 말은 하지만,

 

여기에는 선행 조건이 수행되어야 한다. 여자가 함부로 나대지 않아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그러니까 한국 남성들이 페미니즘을 옹호하며 여성 인권을 존중한다고 했을 때,  그들이 보호하고 싶은 부류는 착한 여자이지 나쁜 여자'가 아니다.  이런 태도는 기만이다. 이와 비슷한 예는 리퀘스트 방송에서 적나라하게 표출된다. 방송 사회자와 패널은 방송에 소개되는 장애인의 후원을 부탁하는데 거의 대부분은 장애인이 착하다는 점을 누누이 강조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시청자의 눈물과 연민은 도와야 할 대상이 얼마만큼 착한지에 달려 있다. 그렇다면 도발적 질문 하나. 동일한 조건에 놓인 장애인이라고 했을 때 후원자는 (태도가) 착한 장애인과 (태도가) 나쁜 장애인 중 누구를 도와야 할까 ?

 

백이면 백, 착한 장애인을 도와야 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이 태도는 옳지 않다. 빈곤으로 인해 고통을 받는 강도는 착한 장애인이든 나쁜 장애인이든 동일하기에 그렇다.  정치적으로 올바른 태도는 착한 장애인이든 나쁜 장애인이든 동일한 혜택이 주어지도록 노력하는 자세'다.  같은 이유로 한국 남성이 여성 인권을 보호해야 한다면서 그 범위를 착한 여성으로 한정하는 것은 착한 장애인에게만 복지 혜택을 주어야 한다는 주장과 다르지 않다. 자신의 도덕적 잣대로 도움을 주어야 할 대상을 선별하는 태도, 어디서 많이 본 제스츄어가 아닐까 ? 그렇다, 지난 무상 급식 논란에서 새누리가 급식 대상을 가난한 가정의 자녀로 한정해야 된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

 

당신이 여성 혐오 사회인 한국의 여성 차별에 깊이 공감하고 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착한 여자이든 나쁜 여자이든 그들의 권리를 옹호할 필요가 있다. 메갈이 사라져야 할 대상이라고 해도 그 표적을 메갈에 두면 안 된다. 누누이 하는 말이지만 제거해야 될 첫 번째 대상은 항상 원인'이다. 니체는 말했다. 현대인은 원인을 결과라고 생각하거나 결과를 원인으로 착각한다고 말이다.




 


댓글(25)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리오 2016-07-26 16: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혀 공감이 안가는 글 입니다 메갈을 페미니즘으로 보니 이런 오류를 범하고 계신듯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6 16:10   좋아요 0 | URL
메갈을 페미니즘으로 보진 않습니다. 일베의 거울 이미지로 볼 뿐이죠. 하지만 남성의 여성 혐오에 대한 여성의 히스테릭이란 생각은 듭니다. 이 히스테릭은 일베의 여성 혐오와는 조금 다르죠. 히스테릭은 흥분 상태를 의미하지만 혐오는 대상에 대한 살의`죠. 이 둘을 동일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은 오류입니다..

마립간 2016-07-26 16: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간 베스트`를 가져 온 원인은 무엇일까요?

착한 장애인와 나쁜 장애인이 동일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 보편적인 보수주의의 성향이죠. (이 성향이 맞는지 틀리는지는 ... 빈곤과도 무관하게 ...)

마립간 2016-07-26 16:11   좋아요 0 | URL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38634

제 주장과 같은 신문기사가 있어 주소를 남깁니다.

남녀차별을 사회불평등으로 일반화하여 남녀차별을 덮으려는 남자의 음모로 비판받을 만한 기사이기는 합니다만.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6 16:12   좋아요 0 | URL
그동안 유지해온 남성성의 권위 해체에 있지 않을까요.
사실 그들의 일자리와 돈과 권위를 빼앗은 것은 1%인데 그것을 여성에게 돌리는 겁니다.
옛날에는 혈통이 계급을 만들어냈다면 지금은 기업이 계급을 만들어내죠.

마립간 2016-07-26 18:36   좋아요 0 | URL
곰곰발 님의 댓글로 이야기가 핵심으로 바로 들어간 것과 같은 느낌입니다.

주변 이야기부터 하면
다른 분과 비밀 댓글로 나눴지만, 저 역시 ‘메갈리안’은 원인이기보다 결과입니다. 그러나 ‘일간 베스트’가 남성성 권위 해체의 결과이자 ‘메갈리안’의 원인이듯, ‘메갈리안’ 역시 결과만이 아닌 원인으로 작동할 개연성이 있습니다.

이야기를 나누고자 했던 주변 이야기는
1)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 ≫, ≪도덕적 인간은 왜 나쁜 사회를 만드는가≫의 곰곰발 님의 감상입니다. 이 책의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 한국인이 ISIS에 가담했고, 강남역에서 여성 혐오 살인이 일어난 상황에서 사회의 적절한 대처는 무엇일까요?

핵심 야기로 들어가면,
남녀가 잘 하여 ‘문화-유전 공진화’를 이뤄낸다면, ‘남성성 권위’라는 개념 자체가 없는 사회, 즉 양성 평등 사회가 만들어 질 수도 있죠. (이론적으로)

그러나 사회 현상에서는 자신이 99%에 속하여 1%로부터 착취를 당하면서도 이 사회 구조를 지지하는 (남녀 불문하고) 사람이 많다는 것이죠.

페미니즘에 동조하는 남자들은 이런 생각을 하곤 하죠. 가만히 지켜보기만 하면 우리가 지켜줄게. ; 여성들이 이런 생각을 가진 남자들을 얼마나 반대하고 있는 것일까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6 19:07   좋아요 1 | URL
가끔 마립간 님을 보면 소크라테스의 전략을 떠오르곤 합니다. 질문만 계속 던지는 방식 말이죠.
소크라테스의 전략 중 하나는 계속 질문을 던지는 겁니다.
그 질문에 답편해야 하는 사람은 계속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하다 보면 모순이 직면하게 되죠.
그건 반칙입니다.


질문을 하나 던지고 나서 상대방에게 질문을 하나 받아야 합니다. 그게 공정한 게임이죠.
그렇기에 저는 마립간 님의 질문만 하는 소크라테스의 방식은 폭력적이라 생각합니다.

왜 항상 저에게 질문을 계속 던지시는 지 사실 이해가 안 갑니다.
그냥 마립간 님의 의견을 전시하는 게 더 효율적이란 생각을 합니다.
저는 마립간 님을 소크라테스로 생각하고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해야 하는
제자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항상 질문하는 자가 권위를 갖죠. 한국에서는 말입니다...

그렇기에 답변이 궁해서 대답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 권위적인 질문의 태도에 반대하며 답변을 거부하겠습니다..

마립간 2016-07-27 02:32   좋아요 0 | URL
긴 댓글을 남길까, 짧은 댓글을 남길까 생각하다가 짧은 글로 남깁니다.

곰곰발 님이 제 질문에 꼭 답하셔야할 의무나 책임은 없습니다.

질문에 관한 한국적 상황을 극복 못하는 것이 안타깝지만, 제 페이퍼에 질문 댓글을 남기실 때는 `한국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으셔도 되고,

(곰곰발 님을 포함한 다른 알라디너들께 말씀드리면,) 한국적 상황을 악용하는 나쁜 의도를 가지고 제게 질문 댓글을 남기셔도 괜찮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7 09:17   좋아요 0 | URL
오, 제가 마립간 님 댓글을 좀 오독했습니다. 흔들리는 버스 안이어서 집중이... 안 됐습니다.
마립간 님이 저에게 주신 질문을 곰곰 생각한 후, 기회가 되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흥미진진한 질문이십니다.

다락방 2016-07-26 16: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공감 가는 글입니다. 페미니즘엔 동의하지만 메갈은 안돼~ 하며 빼애액 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놀랐고요, 저는 이제 일베와 소라넷 하는 남자를 걸러야 했다면, 메갈 안돼! 하는 남자들과 메퇘지라는 표현을 쓰는 남자들을 걸러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이르렀어요. 오류 없는 글 잘 읽었습니다.

첨언하자면 제가 메갈을 하든 안하든 페미니스트일 수 있죠. `메갈은 페미니즘이 아니다` 역시 오류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6 16:23   좋아요 0 | URL
저도 페미니즘에는 동조하지만 메갈은 절대 안된다는 남성을 많이 보게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동의가 안 되더군요. 페미니즘에 동조하는 남자들은 이런 생각을 하곤 하죠. 가만히 지켜보기만 하면 우리가 지켜줄게. 나대지는 말아. 메갈처럼... 뭐, 이런 태도인 듯..

그렇군요. 메갈은 페미니즘은 아니다 역시 오류라는 지적 공감합니다..

cyrus 2016-07-26 17: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네이버 댓글에 ‘페미니즘은 인정하는데, 메갈은 아니야’ 이런 식의 내용이 많아졌어요. 저는 이런 댓글이 페미니즘을 더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메갈리아에 반대한다고 해서 페미니즘을 제대로 안다고 볼 수가 없고, 페미니즘을 인정한다고 말하는 태도에서 맨스플레인이 느껴져요. 저는 이 말에서 마치 페미니즘을 잘 알고 있다는 의미의 표현처럼 들렸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6 17:06   좋아요 0 | URL
평가하는 자리를 자신들이 차지하려고 하는 거죠.
넌 착한 장애인으로 분류, 넌 착한 여자로 분류.. 고로 도와주겠어..

라는 자세에는 이미 그들과 자신을 평등한 주체로 인정하지 않는 거죠.
이런 이중적 태도는 참 많아요.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공정거래커피가 약자를 돕는다며 선뜻 사면서
정작 시장은 더럽고 불결하다고 꺼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게 과연 착한 소비인지... 제가 보기엔 교양의 과시에 지나지 않습니다..


만화애니비평 2016-07-26 19: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뭐든 한도가 있습니다. 남자어린이를 두고 성추행하고, 넥슨어린이집앞에서 담배피고, 남자애들 13세 되면 어째 해줄게 라는 방식에서 페미니즘 논리는 증발되었습니다. 넥슨사애들을 두고 한남충의 애들이니 아무렇지 않다라는 발언에 이미 약자강자 문제가 아닙니다. 일베든 메갈이든 둘 다 틀린겁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6 19:17   좋아요 0 | URL
저는 그 극단적인 예를 메갈의 중심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모든 것은 모난 구석이 있거든요. 그런 병신 같은 년도 있죠. 그걸 옹호하고 싶은 생각은 0.0000000000000000000000001 %도 없습니다. 그 변방을 중심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 극단은 메갈의 극단적 부분이지만 일베의 극단은 사실 전체입니다. 그게 다른 거죠...

만화애니비평 2016-07-26 19: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티의 발단도 그런 극단적인 일을 벌인 사람이 법정소송에 걸려 지원하는 차원에서 판매하고 구입했습니다. 변방의 문제가 아니라 현시점의 문제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6 19:28   좋아요 0 | URL
메갈이 든 일베든 틀린 것이란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다. 둘 다 틀렸죠. 제가 하고 싶은 말은 둘 다 틀렸다면 결과보다는 원인을 들여다보라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상류의 똥물을 하류에서 강물로 흘려보냈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본질은 하류에서 거르지 못한 자의 잘못이 더 큽니까. 아니면 상류에서 똥을 보낸 자의 잘못이 더 큽니까. 똥물 방출이라는 점에서 일베든 넥슨이든 잘못이지만 우리가 관찰해야 될 대목은 그 상류가 아닐까요 ?

만화애니비평 2016-07-26 19: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박가분씨와 하지율 기자글이 생각납니다. 물론 그 시작점이 중요한건 사실이고 일베가 시작점인건 압니다. 하지만 일베는 한국남성의 대표가 아니라 오랜묵은 한국꼰대의 대표죠. 하지만 그걸 남성대 여성이 아니라 계급투쟁의 관점이어야 생각합니다. 일단 곰발님이 뭘 말하고픈지 대략 알겠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6 19:50   좋아요 1 | URL
네. 무슨 말인지는 이해는 갑니다. 하지만 전 일베가 한국 남성의 일반적인 얼굴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교양이라는 이름으로 일베를 경멸하는 것일 뿐. 한국 남성은 항상 한국 여성을 동등한 1인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일단 여성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나서 여성 평등을 말하죠. 전 그게 불편한 겁니다. 담배 피는 년을 쌍년이라고 말하는 건 폭력입니다, 라고 그들이 말하는 것은 굉장히 쉽습니다. 하지만.... 담배 피는 년이 야, 시발... 남성 놈들아. 내가 담배 피는 거랑 네가 담배 피는 거랑 뭐가 다른데... 라고 말하는 것은 용납을 못합니다. 그 차이랄 까요. 전 둘 다 병신 같아서 둘 다 차이가 없습니다. 여자가 병신 같다면 남자는 더 병신 같습니다. 흡연은기호이지 이데올로기는 아니죠..


+

전 딴 마음은 전혀 없습니다. 전 여성들이 남성보다 더 행복한 사회가 이상적인 사회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이젠 그럴만도 하지 않습니까. 강자를 경멸한다면 여성의 강자는 남성이라는 사실도 뼈아프게 생각해야 될 대목입니다. 무작정 남자가 불쌍하다고 말하는 위안은 불편합니다...

clavis 2016-07-27 0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뼈 아픕니다
이천년을 변방에서,쭈그리면서,아 여기가 내 자리지 이러고 살았으니까요

이 글
늘 그렇듯이
좋아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7 09:17   좋아요 1 | URL
뼈아프다고 해서 전 진짜로 뼈가 부러지셨나..
그런 생각을 아주 잠깐... ^^

알케 2016-07-28 1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골발님 글을 늘 애독하는 독자로서 이번 글은 참 동감하기가....
적고 싶은 글은 많으나 이젠 논쟁이 싫은 나이라 줄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8 13:03   좋아요 0 | URL
늘 같은 견해와 해석만 있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boooo 2016-07-28 1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감가는 글입니다~ (며칠 전 읽었는데 이제야 댓글 남기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8 13:57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며칠 전 읽었는데 이제야 댓글을 남기는 부님에 비해
저는 바로 답글을 남기기로 결심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