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한국인이 아니다 창비시선 394
송경동 지음 / 창비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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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조체의 세계

 


 

                                                                                      모 시인으로부터 < 시 > 를 배운 적 있다. 영광스럽게도 " 일대일 개인 교습 " 이었다. 부끄러운 고백이지만,  내가 제출한 시험지에 그가 빨간펜을 들고 첨삭을 도와줄 줄 알았다.  하지만 내 예상과는 달리 은밀한 물밑 거래 따위는 없었다. < 그 > 는 내가 쓴 습작 시를 훑어보고는 그나마 상태가 양호한 시를 선별하는 것이 그가 수업 시간에 했던 전부였다.        별다른 말은 없었다, 별다른 지적도 없었고, 혹독한 동기 부여'로 나를 억압하지도 않았다.  이런, 미네랄워터 같은.......  이게 무슨 개인 교습인가 !      마치,  재야의 숨은 고수를 찾아가 권법을 배우겠다고 청하니  물지게 삼 년, 부뚜막에서 밥 짓기 삼 년 하라고 할 판'이다. 그 속셈 내가 모를쏘냐.

 

 

극적인 반전은 없었다. 그는 끝까지 시를 가르쳐주지 않았다. 이것보다 나은 저것, 저것보다 나은 그것(시험지)를 추리고 추릴 뿐이었다.  그럴수록 나는 입이 댓 발 나올 뿐이었다.   어느 날, 시인은 내게 말했다. " 여기 자네가 쓰고 내가 추리고 추린 시 다섯 편이 있네. 이 시를 가지고 하산하게나..... "     그는 직접 신춘문예 응모 양식을 내게 보내왔다.  " 건투를 빈다. " 시인은 내게 딱 두 가지'만 요구했었다. 시를 쓸 때는  반드시  줄 없는 무지(無地) 노트에 연필로 작성할 것. 그리고 시를 응모할 때는 명조체'로 인쇄할 것.  그가 내세운 논리는 간단했다.    백 년 숙성된 천만 원짜리 와인'을 종이컵에 담아 마시면 그 맛을 알 수 없다고.

 

" 시인도 마찬가지'라네. 시를 심사하는 심사위원도 오랜 습속에 세뇌된 족속이라 타성에 젖는 존재라는 사실을 알아야 해. 훌륭한 시가 백 년 숙성된 포도주라고 한다면  명조체는 반짝반짝 빛나는 투명한 와인잔이라네. 자네, 고딕체로 쓰여진 시집을 본 적 있나 ?  모든 시집은 명조체로 쓰여져 있다네. 그것은 불변'이자 상수'이지. 심사위원도 마찬가지'야. 그들은 항상 글꼴이 명조체인 시'만 읽었다네. 그것은 자네도 마찬가지이고 시를 쓰는 나도 마찬가지'라네. 아무리 좋은 시'라 해도 고딕체로 인쇄된 시는 일단 선입견을 가지게 돼.  왜 그런 줄 아나 ?  타성에 젖어 있기 때문이야. 시란 명조체의 세계이거든. 웃기지 않나 ?

 

시인이 하는 말을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허투루 흘려 들었다.  무슨 얼어 죽을 명조체의 세계'인가, 명태의 세계'라면 모를까.  나는 시인이 < 명조체의 세계 >  를 찬양한다는 소리인지 < 명조체의 세계 > 를 비판하는 소리인지 알쏭달쏭했지만,  그는 더 이상 말을 하지는 않았다.  계룡산 뜬구름 위에 뒷짐 진 산신령 흉내 내고 있구나,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나는 신춘문예 공모에서 낙선했다.   큰 기대를 하지도 않았기에 크게 낙담을 하지도 않았다.   하지만 이상하게 그때 시인이 가르쳤던 두 가지 요구 사항이 종종 떠오르고는 한다.  명조체로 쓰여지지 않은 시는 시처럼 보이지 않는다고.

 

 

돌이켜보면  :   본질은 보지 못하면서 껍데기만 보려는 경향에 대한 비판이 아니었을까 ?  < 시 > 란 언어의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는 행위인데 시를 심사하는 심사위원은 오히려 고정된 글꼴의 틀 속에서 작품을 평가한다고 말이다.   < 인간의 사고 > 란  창의적이라기보다는 반복적으로 학습된 결과의 총합이라는 생각이 든다.

 

 

 

세상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편견도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사람답게 살고 싶다는 소박한 소망은 집단 이기주의'라는 이상한 프레임으로 유통되었다.    대한민국은 명조체로 쓰여진 세계'다. 그 명조체의 세계'가  형편없어서 노동자들이 주먹 불끈 쥐고 고딕체로 쓰여진 시로 대항하지만,  대다수는 그 시가 아무리 뛰어나도 형편없는 시라고 욕부터 한다,    고딕체로 쓰여진 시집을 본 적이 없기에.  송경동의 << 나는 한국인이 아니다 >> 를 읽다가 차마 다 읽지 못하고 시집을 덮는다. 이 시대에,  노동자가 죽어가는 이 시대에 달달한 사랑 시를 쓴다는 것은 얼마나 위선'인가.  노동자 시인 송경동은 차마 명조체로 시를 쓸 수 없어서 깨진 보도블록처럼 생긴 고딕체로 시를 쓴다. 

 

" 상 받는 자리는 내 자리가 아닌 듯 종일 부끄 " 러워서 차라리 " 벌 받는 자리는 혼자여도 한없이 뿌듯하고 떳떳1) " 하다고 고백하는 시인은 유성기업, 기륭전자, 콜트 콜택, 쌍용자동차, 용산 망루, 강정 마을, 밀양 송전탑, 진도 팽목항 거리에서 핏발 서린 " 피맺힌 절규 " 를 쏟아내고 있다. 권력자의 논리대로라면 명조체로 쓰여지지 않은 시'는 시 같지 않은 시시한 시'인데,  시발...  자꾸 눈물이 난다 ■ 

 

 

 

 

                                     

 

사진 출처, 출판사 보도자료에서 발췌

1)   시 < 시인과 죄수 > 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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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29 16: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3-29 16:30   좋아요 1 | URL
브레히트가 그런 말을 했던가요. 서정시를 쓰기 힘든 시대라고 말이죠. 지금이 그런 시대인 것 같습니다..

2016-03-29 16: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3-30 14:23   좋아요 1 | URL
에효... 돌아가는 꼴을 보면. 정말 나쁜 놈들 전성시대인 것 같습니다...

비의딸 2016-03-29 17: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차마 다 읽지 못 할 것을 알기에 열지도 않겠다는 작심을 깨보겠다고... 이 글을 읽고나서야 비로소...

곰곰생각하는발 2016-03-29 17:43   좋아요 0 | URL
읽어보십시오. 시인의 손이 부드럽다는 것은 나쁜 시대에는 나쁜 피부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 시대에는 거친 주먹이 시인다운 손이 아닐까 싶습니다..

수다맨 2016-03-29 1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송경동의 시를 좋아하진 않지만ㅡ제가 보기에는 그의 시는 아군과 적군의 경계가 너무 명확하고 바로 그 때문에 시라기보다는 도덕주의로 중무장한 (범박한) 대자보로 읽힐 때가 있습니다ㅡ그가 밟아온 삶에는 커다란 존경심을 갖고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취향을 떠나서, 앞으로 송경동 시인이 계속 시를 썼으면 합니다.
첨언을 덧붙이자면 저는 진은영보다는 송경동을 훨씬 더 높이 평가합니다. 송경동의 글들은 때때로 진부하게 읽힐지언정, 누구처럼 구역질을 유발하지는 않더군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3-29 19:56   좋아요 0 | URL
rkxd 같은 생각입니다. 그래서 저도 그가 시를 쓸 수 없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누가 봐도 시라기보다는 절규가 아닐까 싶습니다. 위에서도 지적했ㄷㅅ이 이 시대에서정시를 쓴다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일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 좋은 세상 와서 서정시를 죄책감없이 쓰는 사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표맥(漂麥) 2016-03-29 2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가 명조체의 산물이었단 말이죠...
음...
내가 명조체를 잘 안써서 시를 못쓰는건가 보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3-30 11:44   좋아요 0 | URL
시인의 말은 아마도 껍데기만 보고 알맹이는 보지 못하는 위선에 대한 지적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ㅎㅎ

samadhi(眞我) 2016-03-30 0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가는 더구나 시인은 더욱 사회를, 세상을 이야기하고 싸워야 한다고 생각해요. 현실을 외면한 시는 그 문장이, 시어가 뛰어나다 해도 자꾸만 창작자를 비판하게 됩니다. 그래 재능이 뛰어나서 좋겠다. 정도지요. 제 마음을 일으키지는 못 하더라구요. 물론 그 모든 걸 뛰어넘는 엄청난 작품 앞에서는 비겁(?)하게도 감탄하고 말지만요^^ 아오 이 자잘한 마음이여.

곰곰생각하는발 2016-03-30 11:46   좋아요 0 | URL
제가 늘 하는 말 : 소설가는 거짓말을 잘할 수록 좋은 작가이고 시인은 진실을 말할수록 좋은 작가`이다. 반대로 소설가가 거짓말을 매혹적으로 꾸밀 줄 모르는 작가는 매력적인 작가`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고, 시인이 거짓말로 시를 쓰면 형편없는 작가`다...

무해한모리군 2016-03-30 1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작은책을 정기구독하는데 어떤 책 읽을 때보다 많이 웃고 울어요. 저도 그렇게 솔직한 글을 쓰고 싶어서 작은책 글쓰기 모임에 나가보고 싶은데 1시간 거리라 좀처럼 기회가 없네요. 마음을 움직이는 글이 좋은 글이 아니면 어떤 글이 좋은 글일까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3-30 11:48   좋아요 0 | URL
마음을 움직이는 글이 좋은 글이라 생각합니다.ㅋㅋㅋ.
정직만큼 좋은 글쓰기 툴은 없더군요...

고양이라디오 2016-03-30 17: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는 거의 읽지 않습니다. 이 시인의 시는 읽어보고 싶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3-30 17:31   좋아요 1 | URL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최대한 쉬운 시로 읽으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근데.. 참 재미있는 게 어휘력 향상에는 시집만큼 좋은 것도 없더군요.
문장 강화.. 이런 책보다는 개인적으로 시집 읽으면서 어휘력이 조금 늘었던 기억이 납니다...

고양이라디오 2016-03-31 00:10   좋아요 0 | URL
시집이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군요. 그럴 것 같습니다ㅎ

곰곰생각하는발 2016-03-31 09:26   좋아요 1 | URL
시인이 시를 쓸 때 가장 경계해야 하는 것은 상투적 관용구입니다.
예를 들면 외로운 나무 한 그루, 장대 같은 비 따위 말이죠...
그러다보니 새로운 표현에 목 말라 하는 게 시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목 놓아 운다는 표현보다는 토막난 순대처럼 운다고 표현하는 것처럼 말이죠...
어휘력 향상에 시집만큼 좋은 것도 없슴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