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릇'에 대하여




                                                  흔한 말 : 그릇을 통한 인간에 대한 은유. 그릇은 크게 두 가지 의미로 쓰이는데 음식이나 물건 따위를 담는 기구(식기),  어떤 일을 해 나갈 만한 능력이나 도량(아량)을 뜻한다. 그릇이 작다는 말은 속이 좁다는 말과도 통해서 " 아량 " 을 사내새끼의 으뜸 덕목으로 여기는 헬조선 가부장 사회에서는 욕에 가깝다. 

그러니깐 < 그릇 > 은 인간 됨됨이'에 대한 은유인 셈이다. 이렇듯, < 량 > 과 < 량 > 을 자지우지하는 것은 그릇의 크기'에 달렸다. < A량 > 가 되느냐 < R량 > 이 되느냐. 그 < 문제 > 는 그릇에게 물어보시라. 그릇은 생각보다 종류가 다양하다. 음식 종류에 따라서 그릇도 모양새와 쓰임새가 다르다. 당연히 임금님 수라상에는 다양한 음식만큼이나 다양한 그릇을 엿볼 수 있다.  설겆이 하기가 귀찮다고 임금님 수라상에 올릴 깍두기'를 접시'에 담았다가는 시녀인 당신 모가지'는 박하 사탕처럼 깍둑, 시원하게 날아갈 것이다. 그릇 종류가 많으니 당연히 인간 사회도 다양한 그릇이 모여 삼라만상'을 이룬다. 사발 같은 놈이 있고, 바리 같은 놈이 있으며, 거시기 뭐냐... 그렇지, 보시기 같은 놈도 있다.


 

 

  ① 주발 : 남자의 밥그릇 , 사기나 은기, 사기주발(사발)

  ② 바리 : 여자용 밥그릇

  ③ 합 : 밑이 평평, 뚜껑도 평평, 큰 합은 떡 약식 찜 등을 담음

  ④ 쟁첩 : 전, 구이, 나물, 장아찌 등을 담는 납작하고 뚜껑이 있는 그릇

  ⑤ 탕기

  ⑥ 보시기 : 김치류를 담는 그릇

  ⑦ 종지 : 간장, 초장, 초고추장의 장류를 담고 크기가 가장 작다.

  ⑧ 대접 : 국대접

  ⑨ 옴파리 : 사기로 만든 입이 작고 오목한 바리 (주로 뜨거운 음식)




그릇 모양을 보면 대충 그 용도를 알 수 있다.  생긴 대로 논다. 밥그릇은 밥그릇처럼 생겼고, 접시는 접시처럼 생겼고, 대접은 대접처럼 생겼으니까. 그런데 요상하게 생긴 식기 하나가 눈에 들어온다. < 바리 > 다. 무엇에 쓰이는 물건인고 ?  속이 좁은 것으로 보아 종지처럼 고추장이나 된장을 담는 용도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밥그릇이었다. 남자는 밥을 주발(사발)에 담고 여자는 바리에 담았다고 한다. 니미, 이런 신파 ! 하루 종일 부엌에서 가사 노동을 담당하는 여성은 밥그릇 크기에서 벌써 차별을 받는다. 굶지 않고 사는 것이 내일의 목표였던 시대'를 생각하면 가사 노동자는 밥을 짓는 노동의 주체이지만,  정작 자신에게 돌아오는 몫은 넉넉한 주발이 아니라 속 좁은 바리'였던 것이다. 

< 바리 > 는 깍두기를 담는 보시기와 간장이나 된장 따위를 담는 종지'보다 조금 더 클 뿐이다. 그릇 종류만 봐도 불알후드의 지랄 같은 알량'이 읽혀지는 대목이다.  아량은 니미 !  <  속 > 좁은 바리에다 아무리 밥을 꾹꾹 눌러 담는다고 해도 한계가 있는 법.  더군다나 피 흘리는 모성 신화'를 강요하는 사회이다 보니 여성은 밥을 바리에다 가득 채우기보다는 오히려 덜었을 것이 분명하다. 아, 애달고 애달고 애달프도다(됐고!).  잠시 그릇 나라 동화 속 이야기로 빠지자. 일찍이 그릇 나라 백성 가운데 아량이 넉넉한 메이드 인 거제도 출신 양푼(님)이 보시기에 속이 가장 좁은 것은 종지였다고 한다.  " 우지, 이런 일이...... "  오늘은 < 종지 >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며칠 전, 속이 가장 좁은 종지 그릇 때문에 한 사람이 대국민으로부터 조리돌림을 당한 사건이 발생했다. 그는 대접이라는 이름을 가진 그릇이었다. 통 넓고 넙데데한 모양새로 보아 금수저는 아니더라도 은수저는 되는 계급이었다. 직장인들이 대부분 회사 근처에서 점심을 해결할 때, 그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일 때에만 회사 근처에서 점심을 해결한다는 신소리'로 보아 평소에는 서울 외각 가든 같은 곳에서 화전놀이를 즐기는 듯했다. 일반 직장인들이 회사 근처 식당이나 구내식당'에서 후다닥 밥을 삼켜야 하는 것과는 다른,  유기농 웰빙 라이프'라고나 할까 ?  자고로, 그릇 팔자는 이름대로 된다는 소리'가 허투루 나온 말은 아닌 모양이다. 이름이 대접이다 보니 대접만 받던 그였다. 그는 뼛속까지 자본주의적 그릇이었다.

내 돈 내고 내가 음식 사먹는데 왜 다 먹고 나서는 종지 따위에게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라고 해야 하는가 ?  ㅡ 이런 마인드를 가지고 계신,  그릇된 생각을 하는 분이셨다. ( 필자는 그릇의 그릇된 생각을 비판할 생각은 없다. 그릇의 생각이니 그릇된 생각'은 당연하다 ) 흙수저 물고 태어난 종지에게 대접을 받지 못했다고 생각하니 화가 머리끝까지 차오른 그는 회사로 돌아와서 월간 신문고'에 주발사발(그릇 나라에서는 노발대발을 주발사발이라고 표현한다) 잘잘못을 따졌다. " 이 사발 식기'가....... 니미, 젖가락 마이싱이다. 잘못하면 한방에 숟갈(훅가)는 수가 있어. 밤길 조심해라 ! 이러니 너희들이 평생 벙거짓 꼴에서 벗어나지 못하지 ! "  그릇된 생각이었다.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대접을 제대로 받지 못한 대접은 자신을 화나게 한 그릇'이 누구인지 만천하에 알렸다. 신문고의 위력을 보여주마. " 그놈은 옴파리도 아니고, 바리도 아니고, 보시기도 아니고, 접시도 아니여....... "  대접의 권세를 익히 아는 터라 이 사실이 종지에게도 알려지자 작고 초라한 종지는 저녁 내내 떨어야 했다. 종지가 간장 속에 반쯤 몸을 담그고 엎드려 있었다. 등판에 간장이 울컥울컥 쏟아질 때 종지는 꿈틀거리다가 더 낮게 더 바닥 쪽으로 웅크렸으리라 바둥거리다가 바둥거리다가 어찌 할 수 없어서 살 속으로 스며드는 것을 한때의 어스름을 종지는 천천히 받아들였으리라 껍질이 먹먹해지기 전에 가만히 말했으리라. 저녁이야 ! ㅡ 여기까지가 그릇 나라에서 전해지는 슬픈 동화'다.


평생 대접받기를 원하기만 하는 사람들은 그릇이 작은 사람이다. 그들은 깍두기를 < 보시기 > 에 담지 않았다고, 반찬을 < 쟁첩 > 에 담지 않았다고 상을 엎는 부류'다. " 나, 나나나나. 누군지 알아 ? 나... 대접이야, 대접. 응?  클 대, 대접받을 접 ! 대접이라고 !!! "  대한그릇 땅콩 사건도 알고 보면 < 땅콩 플레이팅 > 에 대한 대한그릇 상속녀의 불만이 아니었던가 !  상다리가 휘어질 정도로 상이 무거워지는 원인은 반찬이 많아서가 아니라 그릇이 많아서이다. 아량이 넓은 사람이라면 기꺼이 한 번쯤은 가벼운 양푼에다가 이것저것 담아 밥을 비벼 먹을 줄 아는 사람이다. 격식을 차리지 못한 대접을 받았다고 해서,  무거운 식기를 들고 수천 번을 왔다갔다하며 서빙을 해야 하는 노동자의 등골을 생각하면, 무작정 주발사발 화낼 일이 아니란 소리'다. 

밥그릇이 크고 화려하다고 해서 반드시 그릇이 큰 것은 아니다. 본문과는 상관 없이 마무리는 안도현의 시 << 스며드는 것 >> 으로 매조지하자.  " 온갖 산해진미'를 다 음미해도 간장게장의 짭짤하고 깊지만,  아린 맛을 보지 않았다면 교양인으로서 결격이란다. 수많은 대접에게 안도현을 권한다. "

 


댓글(20) 먼댓글(1)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그.바.보 #44 - 탕기(湯器)와 탕기(Tanguy)
    from 冊性愛子 2015-12-04 18:53 
    ‘그릇’은 인간 됨됨이에 대한 은유이다. 평생 대접받기를 원하기만 하는 사람들은 그릇이 작은 사람이다. (곰곰생각하는발의 「그릇에 대하여」 중에서) 나는 동시대 함께 살아있는 작가에게 더 많은 애정을 가지고 싶습니다. 죽고 난 후 작가는 자기 작품에서 손이 떠납니다. 떠나버린 작가의 허울 같은 작품이야 남겠지만 작가의 살아있는 온기는 이미 사라지고 말았거든요. 그래서 살아있는 작가의 작품에 귀를 열고 눈으로 듣는 그런 활동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ZZZ 2015-12-02 1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역대급 잡글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좋은 의미유..........)
그 칼럼보다 이 글이 백 배 잘쓴 거 가터. 어쩔.

곰곰생각하는발 2015-12-02 13:10   좋아요 0 | URL
잡놈의 글이니 잡글이 맞죠... 좋은 의미이든 나쁜 의미이든 말입니다.
ㅋㅋ

기억의집 2015-12-02 1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비오는 아침에 미친년처럼 한참 웃었네요. 웃으면서 씁쓸하고 공감가는!!!

곰곰생각하는발 2015-12-02 13:11   좋아요 0 | URL
머리에 꽃은 꽂지는 마십셔.. ㅎㅎ 저도 쓰면서 씁쓸하기는 하더군요...
저런 글을 쓸 수는 있죠. 문제는 데스크입니다. 데스크는 왜 거르지 못했을까 ?
한심한 거죠..

수다맨 2015-12-02 1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이번에 올리신 글은 시원하면서도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아량이 넓은 사람이라면 기꺼이 한 번쯤은 가벼운 양푼에다가 이것저것 담아 밥을 비벼 먹을 줄 아는 사람이다.` 이 문장에 무릎을 몇 번 쳤습니다.
누군가의 한끼 대접이 때로는 자기 마음에 차지 않을지라도, 웃으면서 밥그릇을 비울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체가 높았던(?) 대한항공 조모씨나, 한 끼 식대를 지불했다고 우쭐하는 조선일보 부장씨나 평생 대접만 받기를 바라는, 생각 없는 푼수들 같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12-02 13:12   좋아요 0 | URL
종지 하나 안 줬다고 ( 뒷말 보니 뭐 서빙하시던 분이 사과도 하고 그랬다더군요..)
신문에다가 지랄을 하시다니.. 이건 좀 너무하지 싶습니다. 뭐 그리 화가 난다고....

지나가다가 2015-12-02 1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눈팅만 하다가 댓글 하나 남깁니다. 알라딘 역대급 핵잼글입니다
식기???! 그릇 이름 가지고 욕 만드는 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젖가락 마이싱에서 터졌습니다
회사동료들에게 보여주니 다들 박장대소 젖가락 마이싱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곰곰생각하는발 2015-12-02 13:13   좋아요 0 | URL
ㅋㅋㅋ 제가 욕 표현에 대해서는 항상 심혈을 기울입니다. 젖가락 마이싱... 캬 ~~
식샤는 하셨슴까..

stella.K 2015-12-02 1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발사발. 사발 식기, 거 참 좋은 욕이네요.ㅋㅋㅋㅋㅋㅋ
얼마 전 아트욕 좀 알켜 달라고 청했건만 원고 다 넘기고 이제 와
알켜 주시는 건 어느 그릇입니까? 흥!`
오늘 글은 정말...!!!!! 확실히 곰발님만 쓸 수 있는 멋진 B급 칼럼입니다.
곰발님 책은 언제 나오는 겁니까? 거기에 꼭 실릴만한 글인데
애간장을 녹이시누만요!ㅠㅠㅠㅠ

곰곰생각하는발 2015-12-02 14:07   좋아요 0 | URL
몰랐습니다. 저도 조선일보 한부장 때문에 저의 아트 욕적 욕망이 되살아나서
스텔라 님 생각하며 작성한 겁니다. 이미 넘기셨군요.. 허어.. 이거 참... 역시 인생은 타이밍인가 봅닏.
젖가락마이싱이다. 이거 진짜 욕 아트인데 말이죠... 슬쩍 끼워넣으시면 안 됩니까 ? 요즘은 원고 다 파일로 보내지 않습니가..

붉은돼지 2015-12-02 16: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하!!! 일찌기 보지못한 천하제일잡문이외다. (잡글이 맞다고 하시니...)ㅎㅎㅎㅎㅎ 놀라 감탄했소이다.ㅋㅋㅋ

곰곰생각하는발 2015-12-03 09:52   좋아요 0 | URL
저도 잡글이라고 쓰긴 썼는데 어감이 뭔가 이상하다했더니 잡문이라고 해야 ... ㅎㅎㅎ 정상이네요....
잡글이라... ZZZ 님 책임지슈.

뽈쥐의 독서일기 2015-12-02 2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원체 무지한 그릇이다 보니.. 알라딘 서재가 와글와글해서 두 종지 칼럼을 찾아봤네요. 이런 숟갈!!!
덕분에 주발사발한 온갖 패러디 물을 흠뻑 즐길 수 있게 되었어요.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5-12-03 09:53   좋아요 0 | URL
아직도 여운이 남습니다. ㅎㅎ. 대체 무슨 배짱이었을까요. 자기가 그렇게 작성하면 진짜 망할 줄 알았나 보죠. 오히려 성지순례가 되어 매출이 껑충 뛰었다는 소리가 들리더군요..

samadhi(眞我) 2015-12-02 2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말놀이 진짜 우와!! 아파서 끙끙거리던 차에 크게 웃어재꼈어요.
진짜 미추어버리겠네요. 곰발님 말빨 글빨 절정에 이른 듯합니다. 판소리 한 대목같아요. 귀에 짝짝 붙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12-03 09:53   좋아요 0 | URL
역시 욕을 좀 아스트랄하게 넓은 마음으로 예술한다는 마음으로 욕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이 뜨거우니 말이죠...

samadhi(眞我) 2015-12-03 16:32   좋아요 0 | URL
욕 전수받고 싶어요 사사시켜 줍시오, 욕쟁이(?) 스승님 ㅋㅋ

곰곰생각하는발 2015-12-03 16:41   좋아요 0 | URL
욕명소 하나 만들어야겠습니다. 창조욕 연구 좀 해야 할 듯합니다.. 허허.

cyrus 2015-12-03 1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탕기`라는 그릇도 있군요. 이름이 낯설지 않아요. `탕기` 영감은 그릇이 큰 사람이었어요. 무명의 반 고흐에게 미술도구를 빌려주면, 그 보답으로 돈 대신 고흐의 그림을 받았답니다. 영감은 고흐에게 받은 그림을 자신의 그림가게에 전시했어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12-03 09:54   좋아요 0 | URL
고흐 작품 중에 저는 해바라기보다는 탕기 영감 그림 시리즈를 더 좋아합니다. 탕기 영감 만날 고흐네 집 방문할 때 먹을 거하고 술 가지고 갔다고 하죠 ?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