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퍼드식 최고의 수면법 - 적게 자도 피곤하지 않은 90분 숙면의 기적
니시노 세이지 지음, 조해선 옮김 / 북라이프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새벽에 자꾸 잠이 깨고 항상 수면부족인 듯 머리가 멍한 상태로 지내고 오후만 되면 정신을 차릴 수 없을만큼 졸음에 빠져 가끔은 일도 하지 못할정도로 정신줄을 놓은 상태로 길게는 한시간을 그냥 보내버리기도 한다. 계속 피곤이 쌓여서 그렇다고만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런 내게 '최고의 수면법'이라는 것은 그냥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었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렘수면과 논렘수면의 주기를 잘 활용하면서 양질의 수면상태에 이를 수 있는가를 보여주리라는 기대가 있었는데 살짝 나의 기대와는 좀 다른 이야기로 시작을 해서 별 감흥없이 쓱쓱 읽기 시작했다.

그렇게 뭔가 별다를 것이 없다, 라고 생각하며 책을 다 읽어갈즈음 "인생의 3분의 1을 바꾸면 나머지 3분의 2도 움직이다"라는 소제목이 잠시 멈칫하게 한다. 그래, 조금만 노력해도 많은 것이 달라질 수 있는데 그냥 이대로 지낼수는 없는 것 아니겠는가.

책을 덮고 가만 생각해보니 별것 아니구나, 싶었던 이 책의 내용들이 하나하나 새롭게 느껴진다. 새로 알게 된 사실들도 많은데 왜 별 것 아닌것처럼 느꼈을까 생각해보니 이미 알고 있었던 사실들에 더해 저자가 이해하기 쉽게 글을 써서 그런것이 아닐까 싶어진다. 실제로 실행해봐야지, 하는 것도 많았는데 말이다.

발이 따뜻하면 더 숙면을 취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은 나도 가졌었는데 - 아무리 추워도 양말을 신고 자면 답답하다는 느낌을 갖는 것은 개인의 차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수면에 따른 피부온도와 심부체온의 차이를 인지하고 열발산을 위해서는 양말을 신지 않는 것이 좋다는 말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여행이나 출장을 다니며 생기는 시차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1시간에 하루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숙면을 취하기 위한 11가지 각성의 원칙을 참고해서 나름대로 출발할때 여행지의 현지 시간에 맞춰 생체리듬을 조절하고 숙소에서 가능하다면 잠들기 한시간반쯤전에 온수욕을 하는것도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

많은 연구결과와 과학적인 자료를 제시하고 있지만 그 세세한 내용에 대해 다 이해하지 못한다해도 문제 될 것이 없다. 이러한 연구가 있었고 그 결과로 숙면을 취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들을 잘 인지해 실행한다면 앞으로 남은 시간은 좀 더 건강하고 활기있게 보낼 수 있지 않을까,싶다. 아, 그리고 한가지 더. 숙면을 취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면 또 반대로 졸음이 쏟아지는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이 되어 있어서 중요한 회의가 있거나 업무상 졸음을 방지해야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과학적 논리에 의해 친절히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이해하기 쉬워 가볍게 빨리 읽을 수 있지만 내 몸이 스스로 적응하며 숙면을 취할 때까지는 옆에두고 찬찬히 다시 잘 읽으며 도움을 받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