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수업 - 풍성하고 깊이 있는 클래식 감상을 위한 안내서
김주영 지음 / 북라이프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래식 수업이라는 책 제목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 클래식은 취향이 맞지 않아 어렵다거나 이 음악을 들으나 저 음악을 들으나 하일라이트 부분은 좋아라 하며 들을 수 있지만 부분을 듣고 너무 좋아서 보편적으로 추천하는 연주자의 앨범을 사서 전곡듣기(!)를 해보면 집중이되지 않을때가 많다. 익숙한 부분을 빼면 다 비슷비슷하게 들리는 경우가 많아서 한때 나는 클래식은 정말 맞지 않구나 라는 생각도 했었고.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해서 미술시간을 그리 좋아하지 않았다는 저자처럼 나는 노래를 못 불러서 음악시간을 좋아하지 않았고, 기나긴 클래식 음악을 들을 시간도 많지 않은 고교시절에 나름대로 시간을 쪼개며 들어봤지만 음악시간에 듣기평가처럼 곡을 듣고 곡명과 작곡가를 적어야하는 쪽지시험을 엉망으로 치렀던 기억은 더욱더 클래식과 거리를 두게 했다.

클래식은 내게 그런 음악이었을뿐이었지만 그래도 가끔은 선율이 좋아 듣곤 하는 음악이 있고 심지어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2번은 무려 앨범을 석장이나 갖고 있다. 흔히 클래식을 처음 들을 땐 관현악곡에서 시작해 협주곡, 교향곡, 독주곡을 거쳐 실내악으로 범위를 넓혀가고 그러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찾아가는 것이라고 하는데, 저자는 "어떤 상황에서든 스쳐 지나가다 듣게 된 '멋있는' 곡이 클래식이라면 어느 곡이나 그게 감상의 시작이 될 수 있을 것"(29)이라고 하는 말에 백만배 공감할 수 있는 것도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곡때문이다. 아, 물론 영화를 보다가 좋아하게 된 모짜르트곡도 많지만.

 

클래식 수업이라고 되어 있지만 클래식에 대한 에세이로 읽을 수 있고, 음악에 대한 설명이 곁들여지면 조금 더 친근하게 잘 들을 수 있으니 부담없이 클래식과 가까이 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는 생각으로 글을 읽는것도 무관하다고 생각한다.

각 장이 끝날때마다 짧게 들어있는 레슨 부분은 음악 연주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내용들이 담겨있다. 피아니스트의 암보도 놀랍지만 가장 어려운 피아노곡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연주자들에게 자신의 악기로 연주하는 곡은 쉬운 것이 하나도 없겠지만 저자가 피아니스트여서 그런지 피아노와 관련한 이야기가 담겨있고, '피아니스트에게 그 어떤 난곡보다 어려운 것은 '마음조절'이라는 생각이 든다'는 말은 아마 다른 연주자들에게도 통용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악기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지만 같은 소리를 내기 위해 공기와 온도가 맞지 않으면 평소보다 더 힘을 주어 연주를 해야하기도 한다고 하던데 그래서 콘서트장에서 한곡을 연주하는동안 장영주가 바이올린의 현을 몇번이나 끊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었는데 그럼에도 흔들림없이 연주를 한다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새삼스럽다.

 

어떤 부분은 어렵고 또 어떤 부분은 쉽고 재미있게 읽히기도 하는데 굳이 내용 전체를 모두 이해하고 알아야한다는 마음없이 기회가 되면 음악을 감상하고, 음악을 듣다가 의문나는 것이 있으면 다시 책을 들춰보기도 하면서 클래식과 좀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는 책이란 생각으로 읽다보면 어느새 나도 클래식 애호가가 되어있을지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