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3


우리와 함께할 의향이 있다면...

며칠전에 배달된 이 열정적인 초대장은 특정 수신자에게 보낸것이 아니다, 받는 사람 혹은 사람들의 이름을 거명하지 않고 그저 애정을 듬뿍 담아 부른 것일 뿐이다.



0104


끝없는 자신의 심연으로부터 다른곳으로 시선을 돌리기 위해서는, 타인의 정체성을 분석하고 현실과 사물들의 본성에 관심을 갖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이 없다. 28


0105


글쓰기는 풀 사이를 흐르는 물과 같은 것이어야 할지 모른다. 신선한 물이 수줍어하면서도 마르지 아니한 채 솟아나오든 말이다. 그 나지막하고 수줍은 삶의 노래는 상념에 젖은 막달레나의 그윽한 눈과 닮았지, 물이 종종 나오지 않는 수도관과 같은 모호하고 건조한 글쓰기를 닮지는 않았다. 33

풀 사이를 흐르는 물, 이라니요.

피곤해서 정신이 없으니 같은 문장을 반복해 읽어봐도 뭔말인가, 하고 있는데. 신선한 물이 수줍어하면서도 마르지 아니한 채 솟아나오진 않고 있어서 오늘의 읽기와 쓰기는 이만.


0106


역사 없는 그 순간들의 연속이 역사를 만드는 게 아니라, 역사 기술에 의해 그 상관관계까 만들어지고 덧붙여져 역사가 만들어진다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키르케고르가 말했듯, 삶은 뒤돌아봐야만 이해될 수 있다. 비록 앞을 보며 살면서, 말하자면 존재하지 않는 어떤 것을 향하여 살아가야 할지라도 말이다. 55



"그는 과거도 늘 현재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왜냐하면 과거에 존재했던 모든 것의 이미지들, 빛으로 전달되는 이미지들은 우주 어디에든 떠돌며 계속 생존하기 때문이다. 83

다뉴브는 사라지지 않는다. 헛된 약속도 안 한다. 끄떡없이 견디고 있다. 변함없이 우리 눈앞에서 흘러간다. 신학의 위험도, 이념의 도착到錯도, 사랑의 실망도 모른 채로, 만질 수 있고 실재하는 강이 저기 있다. 강에 삶을 바친 사람은 자신의 삶이 흘러가는 강과 조화롭게 하나되어 흘러간다고 느낀다. 이 끊임없는 조화는 강의 신과 신자 모두로 하여금 계곡을 거쳐 하구로 흘러가고 있음을 잊게 한다. 네베클로프스키가 콰인과 마찬가지로 손가락으로 계속 강을 가리키면서 '다뉴브 강이다!'라고 말하는 것 같다. 그는 이렇게 끊임없는 정열로 변함없이 강을 보여주면서 자신의 삶을 생동감 있게 만들었다. 86



오늘 새삼스럽게 다뉴브의 출판이 언제인지 봤습니다. 초판 발행이 1986년.

흐르는 강물에 손을 넣었을 때,의 강은 이미 그 순간에 존재하지 않는 강이지만 여전히 같은 강이라 한다...는 식의 촘촘한 개념에 대해 명확한 설명을 하지 못하던 - 음..지금도 여전히 못하지만;;; - 것이 떠오릅니다.

빛으로 전달되는 이미지들이 우주어디에든 떠돌며 계속 생존한다는 글을 읽으며 흠칫,했고요. 소멸되지 않는 과거의 숨결 - 산소,라 하는 것보다는 숨결이라 하는게 좀 더 나으려나 싶은데 - 이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으니 머나먼 과거의 내가 기억하는 누군가와 한 호흡을 하고 있을수도 있다는 얘기가 떠오르면서 (아, 이건 과학적인 이야기인데 언제부터인가 이런 내용을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음을 깨닫게 되는 이런 시점이 안타깝...으응? ;;;;)

글을 쓰다보니 다뉴브를 읽으며 글쓰기도 물 흐르듯 그냥 그렇게 가고 있는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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