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를 싫어하는 사람을 위한 도서실 안내
아오야 마미 지음, 천감재 옮김 / 모모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대상의 가벼운 소설, 정도로 생각하고 읽어볼까말까 잠시 고민을 했다. 읽어볼만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왠지 그 내용이 청춘로맨스일까 싶어 이제 그러한 것은 점점 나와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또 제목이 내 발목을 잡는다. '독서를 싫어하는 사람을 위한' 도서실 안내라니. 책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책읽기를 싫어하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는 어떤 것인지 궁금했다. 


내 학창시절에도 몇몇 특별한 재능이나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도서반이나 종교반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책을 싫어하면서도 도서위원이 된 아라사카 고지가 별난 학생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가톨릭재단의 학교를 다녔던 나는 고2때 종교반에 들어갔는데 담당 수녀님께서 수십명의 학생이 모여든 것을 보시고는 한명씩 간단히 이름 소개를 하고 왜 이곳을 선택했는지 한마디씩만 해보라고 하셨던 기억이 있다. 나는 1학년때 수업시간에 보다만 성프란치스코 영화의 뒷부분이 보고 싶어 왔다고 얘기했고 그때문이었는지 그해에 틈이 나면 수업시간에 그 비디오를 봤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 소설의 도입부는 정말 내 학창시절과 비슷하게 진행되는 것 같았고 그래서 더 프롤로그부터 재미있게 읽어나가며 단숨에 다 읽어버렸다. 


책읽기는 싫지만 편하게 위원회 활동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도서위원회에 가입한 아라사카는 좋아하는 책이 없다은 인사를 한 것으로 도서위원 선생님께 눈에 띄어 도서신문 편집장이 되고 같은 반 도서위원인 활자중독 후지오와 함께 도서신문의 부활에 대한 사명을 부여받는다. 도서신문에 실어야 하는 감상문을 받기 위해 친구와 선생님을 찾아 나서고 모두가 선뜻 감상문을 적어주기보다는 조건을 걸기 시작하는데...


사실 성향이 다른 아라사카와 후지오의 청춘 로맨스 정도로만 생각을 했는데 소설이 구성은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다. 책을 왜 읽는가, 라는 물음과 그에 대한 답을 찾는 이론이 아니라 등장인물들의 에피소드와 연결하여 사랑과 꿈, 재능, 용서 등을 보여주는데 가장 인상깊은 것은 같은 책을 읽어도 그 책을 읽는 사람에 따라 감상이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작가의 의도가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표현되지 않은 행간을 찾아 나만의 해석을 할 수 있다는 것은 한 권의 책을 한번만 읽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새삼 깨닫게 해주고 있다. 


책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아라사카를 중심으로 관계되는 인물들이 품고 있는 미스터리함으로 인해 이야기 자체에 대한 궁금증이 이야기를 이끌어가고 있어서 단순히 이야기를 읽어나가는 재미가 있는 소설이다. 이미 예상이 되는 후지오 스스로의 용기있는 행동 역시 식상함이 아니라 귀엽게 느껴질만큼. 

그리고 "이해가 안되기 때문에 이해하고 싶어서 몇번씩 다시 읽게 되는 중독성이 있음"이라는 아라사카의 독서 감상평은 왠지 책읽기를 도전하고 싶게 만들고 있다. 역시 독서는 매력적인 것이 맞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