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한 달 살기 - 인생의 속도를 잠시 늦추고 싶을 때
조숙 지음 / 문예바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 여행하는 것에 대해 별다른 생각이 없다. 아니, 사실 혼자 다닐 수 있는 용기만 있다면 나는 혼자 여행을 떠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겨우 서울에서 집으로 오는 비행기를 타려고 혼자 짐을 들고 대기하고 있다가 화장실이라도 갈라치면 짐분실에 대한 걱정이 앞서고, 배가 고파 죽겠는데도 혼자 밥을 먹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 그냥 굶어버리는 것을 선택하는 나로서는 혼자의 여행이라는 것이 오히려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그런데 저자는 여는 말에서 외롭고 두렵기 때문에 혼자 여행을 한다고 말하고 있다. 여행은 머무는 것이며 그것은 자신을 확장시키는 경험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한살살기,라는 것이 이제는 좀 흔한 여행의 형태처럼 되기는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쉽게 도전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나 역시 그렇기에 그저 부럽다, 라는 생각만 하고 있었다. 그래서 잠시 여행이라는 것에 대한 생각에만 빠져있었는데 이 책은 라오스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전하는 것부터 시작하고 있다. 관광이 아니라 머무는 시간에 대한 현실적인 정보이기도 하다. 사람들, 화폐, 모계사회, 나라꽃인 독잠파 등 라오스에 대한 간략한 설명으로 시작하고 있는데 뜻밖에도 아프면 그 어떤 부위에든 파스를 붙인다거나 그저 멋있다는 이유로 체 게바라의 사진을 붙여놓는다는 이야기는 흥미롭다.

 

그리고 첫날부터 시작하여 라오스에서의 생활에 대한 이야기가 술술 나오기 시작한다. 심심한것에 익숙해져야 라오스 살이가 편해진다는 이야기를 할만큼 라오스는 느릿느릿 흘러간다. 익히 알고 있듯이 탁발스님에 대한 공양에 지극정성이고 동네 꼬마들은 해맑게 미소를 전해준다. 이런 풍경만으로도 라오스는 천천히 머물며 느릿느릿 여행을 하기에 딱 맞춤인 곳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학교를 찾아간 이야기도 나오는데 저자 역시 라오스에 학교 세우기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수줍게 자신의 이름으로 지어지는 학교가 세워진다는 이야기를 하는 저자이 은근한 자랑에는 슬핏 웃음짓게 되기도 한다.

정이 넘치고 아름답고 느릿느릿 흘러가는 라오스에도 배신자로 찍힌 몽족에 대한 차별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고, 베트남 전쟁의 여파로 아직도 어딘가에 묻혀있는 포탄이 언제 터질지 모르는 위험한 곳도 있다. 포탄으로 만든 장식물을 신기하고 아름답다고만 할 수 없는 이유들이다.

 

몇몇개의 장에서 큐알코드를 볼 수 있고 연결하면 동영상이 나오고 저자의 목소리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종이로 된 책의 한계를 동영상으로 보충하는 것이라 사진과는 또 다른, 라오스의 반짝거리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좋기도 하지만 아마추어가 찍은 영상의 모습은 조금 아쉽다. 게다가 가장 궁금했던 라오스의 결혼식 모습은 비공개영상이라 볼수가 없는 것은 좀 많이 아쉽다.물론 가장 아쉬운 것은 라오스에 한번도 가보지 못했다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