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보는 미술관 - 나만의 감각으로 명작과 마주하는 시간
오시안 워드 지음, 이선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전시회에 갔다가 처음 들어본 작가의 작품을 봤을 때의 느낌이 떠오른다. 책을 통해 한두번쯤은 작품을 봤을수도 있겠지만 실제 원작을 미술관에서 처음 봤는데 그 느낌이 '축제'라는 제목처럼 가만히 보고 있으면 흥겹고 유쾌함이 느껴져 전시회를 관람하는 내내 기분이 좋았다. 그때 봤던 그림이 호안 미로의 축제였는데 언젠가 스페인에 가게 된다면 그의 작품을 꼭 보고 싶다. 그림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그때 처음으로 내가 좋아서 보는 그림이 있을 수 있다는 걸 깨달았었다.

사실 꽤 오랫동안 여러 책을 통해 지식을 쌓고 그걸 바탕으로 그림을 보고 내가 발견하지 못하는 그림 속 이야기를 읽으며 그림 보는 재미를 조금씩 느끼고는 있지만 그것이 정말 즐거움일까, 싶기도 했다. 그래서 '혼자 보는 미술관'은 더 관심이 갔다. 책 표지에 인용된 피에로 그림도 흥미로웠지만 혼자 보는 미술관의 의미가 더 궁금했던 것이다.

 

저자는 고전미술을 다른 방식으로 보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그에 대한 방법으로 타블라 라사,를 제시한다. 타블라 라사는 TABULA RASA 원래 아무것도 쓰여있지 않은 백지 상태를 뜻하는 말로... 예술작품을 감상할 때 아무 선입견 없이 깨끗한 마음으로 시작해야 한다. T.A.B.U.L.A.R.A.S.A는 작품 감상 방법의 각 단계를 나타내는 약자로 앞의 여섯 단계는 시간, 관계, 배경, 이해하기, 다시보기, 평가하기의 단계이고 이 단계를 거치고 나면 리듬, 비유, 구도, 분위기를 적용할 수 있다(17).

이 책은 여섯단계에 대한 설명을 실제 작품을 보면서 그림 감상에 대한 기본적인 이야기를 하고난 후 그를 바탕으로 8개의 관점에서 작품을 보고 느끼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예술에도 철학이 담겨있고 의식적으로 보여주고 싶은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또한 어떤 은유나 비유도 없이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담아내기도 한다. 단순한 사물이나 풍경의 모습이 담고 있는 의미는 그림을 그린 저자와 그림을 바라보는 독자의 모습이 다를 수도 있다. 이런 이야기들 역시 그림을 보는 방식에 대한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다.

저자가 설명하고 있는 것은 대부분 지금까지의 미술관련 책을 읽으면서 이미 알고 있었던 이야기들이기도 하다. 하지만 저자가 조금 다른 것은 굳이 그 내용을 알 필요는 없다고 일축해버린다는 것이다. 참고해서 그림을 볼수는 있지만 그런 선입견이 되는 지식은 필요없다는 것이다.

어쩌면 오래 전 어린 조카를 데리고 여행을 갔을 때 유명한 작품을 보는 것보다 미켈란젤로의 조각 모조품 앞에서 똥침을 놓는다고 즐거워하거나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전령의 신을 찾기 위해 신발의 날개를 찾아내는 놀이를 하는 것으로 미술관이 재밌어지는 것이 우리와 더 가까운 예술이 아닐까 라는 생각과 일맥상통하는 이야기가 아닐까 싶기도 하다. 물론 그에 더하여 예술작품을 보는 즐거움과 미적 감성이 있어야 하는 것이겠지만.

 

"예술 작품을 볼 때 우리는 T.A.B.U.L.A 같은 예술 치료, 정화 과정을 거치면서 도덕적으로 진화하고, 우리 영혼의 가장 어두운 부분을 만나 타락한 인간의 실수에서 배운 다음, 영적인 깨우침에 이른다. 화가들은 이런 미지의 무의식으로 떠나는 여행을 우스꽝스러운 광란의 장면으로 표현했다. 나는 그런 작품들을 내면의 강력한 창조성이나 순수한 예술적 상상력에서 비롯된 우리 문화 최고의 예술로 평가한다"(23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