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 명작 희곡선집 - 연인희곡총서 5
김성희 지음 / 연극과인간 / 2000년 9월
평점 :
품절


전체 10편의 희곡들 중 '휘파람새'와  '피고 지고 피고 지고'를 제외하고는 다들 재미있었다. 그 두편은 깊이가 남다른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아무리 감동이니 교훈이니 하더라도 대중예술인 연극으로 상영되어야 할 작품에서 재미가 없다면 그건 아니다 싶다. 물론 이런 감상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것이다. 


나름 어린시절부터 영화로는 컬트무비라는 영화들도 좋아했었다 자부하는데 '휘파람새' 같은 마니아층을 자극할 것 같은 극을 극문학으로 접하니 한마디로 지루했다. '피고 지고 피고 지고' 같은 경우에는 다 읽고나서 돌아보면 딱히 문제 삼을 것 없는 작품인데도 그것을 상영하는 극으로 본 것이 아니라 극문학으로 접해 그런지 읽는 동안은 따분하기 그지 없었다.


아마도 문학적인 깊이 보다는 극적 전개가 아무래도 몰입하게 만들고 재미를 주는 것이지 않나 싶다. 그렇다고 그 두편 외의 작품들이 깊이가 없었다는 말이 아니다. 깊이도 있지만 동시에 극적 전개가 더 명확히 와닿는 작품들이었다.


개개의 작품들의 감상을 다 적기도 그렇고 이 희곡선집을 읽고 느낀 점을 짧게 이야기하자면 희곡에서 상징들이 어떻게 활용되며 그러한 상징들을 통해 어떻게 메시지를 표현 할 수 있는지를 깨닫게 해준다고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각 작품 마다 짧은 각 작가에 대한 소개와 그들 작품세계에 대한 소개, 수록된 해당 작품의 해설 그리고 (작품의 이해와 극문학과 상영극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문제들이 각 작품에 대한 이해와 극문학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10-14 16: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컬트 요소가 들어있는 문학 작품은 재미없어요.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 조이스의 <율리시스>죠. 재미없는 책을 안 봐도 되는데, 이상하게 끝까지 읽고 싶어요. 결말이 궁금해서 미칠 것 같아 책을 읽는데, 계속 읽다 보면 재미없어서 미쳐 버립니다. ㅎㅎㅎ

이하라 2017-10-14 16:39   좋아요 0 | URL
재미없어서 미쳐 버리는 작품인데 결말이 궁금해서 미칠 것 같은 책이라니 어떤 내용일지 궁금하지만 동시에 읽지말아야겠다는 결심도 이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