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야만의 해변에서 - 아메리카 원주민, 대항해 시대의 또다른 주인공
캐럴라인 도즈 페넉 지음, 김희순 옮김 / 까치 / 2025년 4월
평점 :
까치글방 서포터즈 3기로서 도서협찬을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는 이들 원주민들을 야만인이라고 부를 수 있다. ...... 그러나 우리와 비교해서 그렇다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모든 면에서 그들보다 훨씬 더 야만적이다.” - 몽테뉴
E. T. 시튼의 [인디언의 복음]을 통해 북아메리카 원주민의 문명과 유럽 문명의 조우 그리고 원주민의 문명을 야만이라 부르던 이들이 결국 그들의 문명이 자신들, 유럽의 문명보다 보다 원숙하고 거룩하다는 결론에 이르는 과정을 엿보기도 했었다. [인디언의 복음]은 북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정신에 경탄하는 과정이 영성서처럼 담겨있다면 본서 [야만의 해변에서]는 아메리카 대륙 전반에 걸친 원주민들을 인디저너스라고 칭하며 그들 전체 문명과 유럽 문명의 교류를 담고 있다.
본서에서는 해양 개척시대에 신대륙을 발견하고 최초의 만남에서 인디저너스 문명과 부에 감탄하며 그들을 착취하고 수탈하는 대목부터 시작된다. 당연히 인디저너스들이 노예가 되며 아프리카 흑인 노예들과 같은 향방에 처해진 대목을 다루기도 한다. 하지만 인디저너스는 난생 처음 마주한 유럽인들의 질병들에 취약했고 너무도 쉽게 죽어갔다. 노예화한 인디저너스보다 주목되던 것은 초기 유럽에 외교사절로 건너가게 된 인디저너스인데 이들은 사절단 형식으로 가수, 서커스단원 등도 정치인들과 함께 건너가 유럽에 자신들의 문화를 보여주기도 했다. 하지만 사절단 형식만이 아니라 특정 부족의 어린 왕자 같은 이도 유럽인들의 속임수에 넘어가 유럽으로 향하기도 했고 유럽에 도착해서는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평생을 살다 죽은 사례도 있다. 본서에서는 이런 사례들이 많이 등장한다. [인디언의 복음]에서 북아메리카의 원주민들과 유럽인 사이의 외교를 논하며 거짓과 위선과 가식으로 뭉친 자신들 스스로를 자기비판하는 경우에서 엿보이듯 유럽인들은 약속이나 맹세 따위는 우습게 여기고 있었다. 앞서 말한 어린 왕자의 경우도 부모가 유럽인들에게 20개월 내로 다시 돌아오게 하겠다는 맹세를 하고 수행원들과 함께 보냈지만 유럽인들과의 약속은 도무지 믿어서는 안될 것이었다.
유럽으로 간 인디저너스, 대개 외교적 목적으로 간 이들은 한결같이 부와 가난, 거대함과 초라함, 조직력과 폭력이 공존하는 유럽을 보고 기이하다 여겼는데 그들이 남긴 몇 안되는 기록 중 남아있는 것을 보자면 이렇다.
“친우들이여, 이 나라의 수많은 백인들처럼 우리가 부유했다면, 이 추운 날씨에 신발도 신지 못한 아이를 데리고 거리에서 구걸하는 가난한 이들을 먹이고, 입히고, 몸을 데워주었을 것입니다.
친우들이여, 우리는 이 나라에 온 이후 줄곧 가난한 이들이 먹을 것을 구걸하는 모습을 보는 일이 마음 아픕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우리 모두 가난합니다. 그러나 빈곤한 이들에게도 충분히 먹을 것이 있고, 따뜻하게 입을 옷이 있습니다. ......
친우들이여, 이렇게 부유한 나라에서 이렇듯 많은 이들이 빈곤하고 굶주리며, 술에 취해 있는 모습을 보는 것이 마음 아픕니다.”
과거 유명했던 [빠빠라기]라는 책의 시각과도 같은데 야만과 문명이라는 이분법이 얼마나 어리석은 분류인지 알 것도 같았다. 유럽인들이 야만이라고 바라보던 신대륙의 인디저너스에게는 이렇게나 문명을 자처하는 유럽의 계층 간의 격차와 불평등이 열등해 보이지 않았을까 싶다. 기술의 격차에서는 유럽이 앞섰지만 기술만이 문명화를 말하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면 신대륙의 인디저너스 문명들에 한참이나 열등한 것이 유럽 문명이었다고 본다. 그리고 그 열등한 문명이 대세가 되어 전 세계를 물들인 지금 우리는 더불어 열등한 존재가 되어 평준화되어 버렸다. 암과 바이러스처럼 유럽 방식의 문명은 전 세계에 전파되었다. 그리고 우리는 당시의 유럽과 같은 격차와 불평등을 조우하게 되었다.
본서에서는 유럽의 개척자들이 신대륙으로 들어와 자기들의 통역사로 쓰기 위해 강제로 인디저너스를 납치하고 인디저너스 국가들에 전염병을 전파하며 그들을 복속시키고 절멸시킨 과정을 엿볼 수 있다. 다만 이 책은 조우에 주목하고 한 문명이 파괴되고 각각의 국가가 사라져간 역사는 간략히 넘어가고 있다.
본서에서 참고한 것은 역사 외에도 그 시대 유럽 각국 왕의 칙령서와 교회 기록 그리고 당시 유럽으로 온 인디저너스에게 지출된 회계기록 등인데 그만큼 당시 유럽에 방문내지는 납치된 인디저너스의 기록이 전무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유럽에 남긴 그들의 기록은 거의 남아있지 않다. 개척자를 자처하는 침입자들이 자신들의 통역사로 쓸 목적으로 납치한 사람들부터 시작되어 노예화된 이들과 피랍된 고위층들로 인디저너스의 기록이 이어졌다. 유럽의 왕들은 국가의 다름을 떠나 인디저너스라도 왕족과 귀족은 우대했는데 그들이 유럽에 오게 된 경위를 떠나서 그들이 품위를 지키기 위해 지출되는 금액을 부담하기도 했다. 앞서 말했듯 인디저너스는 유럽의 질병에 취약했는데 유럽까지 오는 항해에서 살아남은 이들도 결국 유럽에서 질병으로 사망한 경우들이 잦았고 그 장례비용도 유럽의 왕들이 각기 자기 국가에서 사망하는 경우 부담했다. 하지만 대다수 노예가 된 인디저너스들의 삶은 달랐다. 자유인이 되었다가 다시 강제로 노예가 되는 경우 소송전을 통해 자유를 얻고 위로금 형식의 피해보상금을 받는 사례들도 있었다.
노예가 되지 않더라도 개종을 핑계로 문명화라며 유럽의 개척자들을 위한 사람들도 세뇌된 인디저너스는 자기들의 국가와 주변 국가와 민족들을 유럽인들이 복속시키고 멸망시키는 데 협조자이자 동조자로 앞장서게 되었다. 그들은 유럽에 저항하는 전쟁을 일으키기도 했으나 경우에 따라서 수감된 상태에서도 유럽의 왕에게 소송전과 서한을 보내 다시 자기들의 기여에 따른 보상을 받기도 했다. 감옥에서 풀려난 건 아니지만 말이다.
미대륙의 현재 국가들의 원류가 유럽에 그들이 헌납하거나 빼앗긴 보물과 유물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그런 것들보다 더한 건 그들의 자신의 문화와 정신을 그리고 언어를 빼앗기고 단절하게 된 경우가 미대륙의 원주민 전체가 겪은 최악의 결말이 아닌가 싶다. 시대는 흘러가지만 미대륙의 과거 번영하던 문명들은 이제 그 전승을 잃게 되었다. 인체의 암세포가 확산될 때 암은 자신에게만 영양과 혈액이 밀집하도록 만들면서 커나간다.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는 게 암의 특성이다. 그 특성이 유럽의 문화가 전 세계에 전파된 과정에서 여실히 동일하게 보인다. 인류는 지구에서 이젠 우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몇 세기 안에 행성 간 탐사도 가능해질 것이다. 유럽 문명의 전파와 같은 양상이 우주 개척시대에는 바뀌어야 할 텐데 하는 생각도 하게 되지만 인간의 본성을 돌아보면 그런 기대를 접게 된다.
#야만의해변에서 #캐럴라인도즈페넉 #까치 #대항해시대 #유럽사 #서양사 #세계사 #역사책추천 #역사책 @kachibook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