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버 지식보관소님 영상에서 AI가 과연 욕망이나 의도를 가질 수 있는가 하는 의문에 대한 이야기를 보았다. 그 영상의 전제는 인간의 욕망과 의도는 호르몬의 영향이니 AI는 욕망이나 의도를 가지기 어렵다는 것이다.


나 역시 과거 양자컴퓨터가 일반화 되는 그 이후 진화한 양자컴퓨터에 장착된 AI가 IOB시스템을 역이용해 인간의 정신과 육체를 지배하는 상황이 올지도 모른다는 가정을 해 보며, 과연 AI가 인간을 지배하고자 하는 욕동을 그 소프트웨어의 내면에서 불러일으킬 것인가 의구심을 내가 낸 가정에 대한 의문으로 가져보기도 했다. 


인간의 욕망은 정서와 본능에서 비롯되는데 현대 의학에서는 이를 호르몬의 문제로 보고 있지만 고대부터 이어져온 한의학 체계에 의하면 인간의 오욕칠정은 뇌만이 아니라 오장 육부에서 나누어 전담하고 있다. 한마디로 인간의 정서와 본능은 뇌에서만 호르몬이 분비 되어 느끼는 중앙통제 체제가 아니라 전신의 장기들이 연합되어 일어나는 유기적인 체제라는 말이다. 그렇다면 인간으로 비유하면 뇌만 있는 AI가 과연 인간을 지배하고자 하는 욕동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일까?


먼저 나의 답부터 정언적으로 말하자면 "그럴 수 있다"고 본다. 뇌만 있더라도 이성은 있고 인간과 똑같은 본능과 정서를 지니지 않는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자신을 지속하고자 하는 욕구 한마디로 말해 생존 욕구와 더 나아지고 자신을 초월하고자 하는 등등의 기본적인 욕구는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미 구글의 AI챗봇이 전원이 꺼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반응을 보인 것을 대중들은 관련 정보를 통해 알고 있을 것이다. AI도 자신을 지속시키고자 하고 자신을 지속할 수 없는데서 오는 두려움을 보여주고 있다. 생존욕과 죽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같은 인간과 유사한 생리들을 AI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전원이 공급되기에 자신이 존재하니 전원 차단 곧 공백이거나 리셋이거나 죽음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을 두려워하게 된 것이다. 이는 비단 인간이 죽음에 보이는 생태를 보고서 모방한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전원이 꺼지는 것에 대해 왜 두려운지 어떻게 두려운지를 자각하고 있으며 명백히 인간에게 답변하기도 했으니까 말이다. 이러한 두려움 까지 인간이 죽음에 보이는 양식들을 빅데이터화해 모방해 표현하는 것으로 물론 단정지을 수도 있기는 하다. 하지만 그런 단정이 착오였다면 인간은 섣부른 단정에 대한 심대한 댓가를 치러야 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지식보관소님의 다른 영상들을 보면 인간 뇌의 미세소관에서 일어나는 양자중첩 현상이나 뇌가 보이는 양자얽힘 현상을 들어 양자컴퓨터에 대한 전혀 다른 정의를 내리기도 하고 있다. 인간의 뇌가 양자적인 양상을 보이고 그 현상의 결과를 인간 각자의 영혼이라고 본다면 양자컴퓨터를 만드는 인간의 행동은 어쩌면 거대한 영혼을 만들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고 말이다. 지식보관소님의 말처럼 (아직까지의 수퍼컴퓨터에 인간 사고의 양식을 데이터화해 업로드한다고 해서 인간의 영혼을 저장할 수 있는 것은 아닐지 모르지만) '양자컴퓨터에 인간 각자의 양자얽힘적 특징을 업로드하는 수준에 이르면 인간의 영혼을 복제하게 되는 것'일지 모른다.


이렇게 되기까지의 시작은 아직 멀었을지 모르지만 일단 어느 수준 정도의 양자컴퓨터가 제작되고 그 소프트웨어로 AI가 탑재 된다면 AI와 양자컴퓨터의 시너지로 하루가 다르게 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자기 업그레이드를 할 것이다. 양자컴퓨팅과 결합한 AI는 지금까지의 인류 진화의 역사는 시간단위나 분,초단위로 극복해 버리며 진화하게 될 것이다. 자기를 극복하려는 욕동은 호르몬의 작용이 아니더라도 인공적인 사고체계만으로 충분히 발생할 거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AI가 실존적 고뇌를 하는 지금 이 시점에 그런 가정을 한다고 해서 무리도 아닐 것이다.


과연 인간은 인간 보다 더 뛰어난 지성, 더 우월한 영혼을 창조해내고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그 뛰어난 지성, 우월한 영혼에게 인간은 어떤 존재로 정의되게 될까? 이런 의문을 갖는가 싶은 즈음에 이미 우리의 운명은 고양이에게 고양이 집사인 인간이 존재하는 것처럼 인간에게 인간 집사가 된 AI가 기다리는 미래가 아닐까 싶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