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빌링 - 잠재의식을 변화시키는 테크닉, 네빌고다드 강의 해설서
리그파 지음 / 서른세개의계단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빌 고다드가 내게는 생소한 사람이었다. 그저 마음의 힘을 논하는 저작 중 흡인력 있고 가독성이 뛰어난 책을 찾다가 네빌 고다드를 알게 됐다. 그의 강의를 해설했다는 본서를 큰 기대 안하고 선택했는데 지금은 여러모로 잘한 선택이었다는 감상이 든다.

 

네빌 고다드는 1920년대에 미국으로 이주해 압둘라라는 선지식을 만나 마음의 힘을 전하는 이가 된 사람이다. 나는 마음의 힘이라고 말하지만 일반적으로 씨크릿 같은 가르침의 원조랄 수 있는 이런 가르침들은 알려지던 당시부터 형이상학이라고 불리거나 신사상으로 칭해지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쓰기 5년 전 신사상을 알게 되고 네빌 고다드의 저작들을 알리고자 서른세개의 계단 출판사를 만들기도 한 인물이다. 다수의 신사상 관련 저작들을 번역하기도 했다.

 

일반적인 신사상들의 가르침처럼 네빌 고다드의 가르침은 명료하게 명쾌하다. 상상의 법칙 곧 믿음의 법칙은 진짜라고 받아들이면 진짜 그렇게 된다로 명료히 정의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몇 가지 원칙들을 제시하지만 잠재의식의 힘을 논하는 대목도 최면 저작들이나 여타 마음의 힘을 논하는 저작들과 일관되고 있다. 역노력의 법칙은 최면이나 심리서들에서 말하는 부메랑 효과와 같다. 잠재의식에 요구하는 바가 잠재의식이 상기하는 바와 다를 때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책에서는 역설적인 결과를 초래하지 않기 위해 결핍을 인식하지 말라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발전의 효시는 결핍을 인식하고 나서야 시작된다. 저자도 네빌 고다드의 강의를 전하며 자기관찰을 하라고 했는데 자기관찰을 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최초로 주목하게 되는 건 만족보다는 불만족인 경우가 많다. 결국에는 결핍을 인식하면서야 무엇을 바꾸고 싶은지를 깨닫게 된다. 다만 잠재의식에 씨앗을 심을 때는 결핍보다는 완성된 미래의 시점에서 바라보는 게 당연할 것이다. 성적이 오르고 싶다는 건 자기 성적에서 불만족을 느끼고 있다는 것인데 불만족 즉 결핍에 주목하면 부정적 영향을 더 받는 것도 사실이다. 성적이 오른 상황을 상상하고 실감할 때 성과가 있다는 건 신사상에서 주지시키는 바다. 그리고 상상의 힘에 의지하는 만큼 실제의 행위도 뒤따라야 한다는 건 상식적인 이야기 같다.

 

존 키호 씨의 [마인드 파워]나 샥티 거웨인 씨의 [그렇다고 생각하면 진짜 그렇게 된다], 바딤 젤란드 씨의 [리얼리티 트랜서핑] 등을 읽으면서 이들 가르침의 원류는 무얼까 의문이었는데 네빌 고다드 씨와 같은 초기 신사상가들의 가르침을 이제야 접하게 되었다. 정신분석학자 지그문트 프로이드 씨가 무의식의 존재를 처음 이야기하면서 그로부터 이전까지 전해오던 마음의 힘에 관한 가르침들이 좀 더 체계화되어 전해진 게 아닌가 싶다. 이와 같은 가르침은 지적인 접근이 아니라 일상에서 함께 할 때 그 진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나로서도 독서의 감상은 지적으로 얻는 것보다 일상에서 가져야겠다고 다짐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2-09-08 18: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하라님, 오늘부터 추석연휴 시작입니다.
즐거운 연휴 보내세요.^^

이하라 2022-09-08 21:12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서니데이님^^
즐거운 한가위 연휴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