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스토리 - 인생의 무기가 되는
킨드라 홀 지음, 이은경 옮김 / 윌북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 생에 대한 스토리와 그에 대한 해석이 삶에 대한 감상뿐 아니라 삶의 의미 부여나 선택의 기로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늘 체감하며 살아왔습니다. 누구나 한 사람으로서 자기 삶에 대한 자긍심과 애석함, 감사와 절망, 기억과 통탄이 교차할 때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균형이 무너지는 감상(해석)에 이르면 더이상 다시 감사의 마음을 가지며 살아갈 수는 없게 됩니다. 그리고 도덕적 선택의 기로에서 항상 긍정적 선택만을 하지는 않게 되기도 합니다.


본서의 저자는 그런 부정적 삶의 해석을 다시 긍정적으로 바꾸는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기에 꼭 들어보고 싶은 이야기였습니다.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진정 내 삶에 대한 이야기를 재구조화하고 내면의 부정성을 날려버릴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응모한 책입니다. 이 책을 읽으며 정말 이 책과의 만남이 아니었다면 저자의 이야기를 들어볼 기회를 놓쳤더라면 어쩔뻔 했나 하는 안도와 다행스러움을 아니 안도와 다행이라는 표현만으로는 다 형언할 수 없는 그런 감정을 느꼈습니다.


저자는 '스토리가 실제로 여러분의 인생이 된다' 고 '우리를 만드는 것은 우리의 스토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결코 우리가 살아온 인생이 우리의 이야기라고만 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우리 내면을 지배하는 생에 대한 해석이 우리의 감상과 반응 그리고 선택과 행동을 낳는다는 그런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그녀는 뇌과학의 차원에서 어떻게 우리의 뇌가 스토리에 통제 받고 있는지를 짧게 설명하기도 합니다.


우리에게 일어났던 일들이 우리 자신에게 들려주는 스토리가 되고, 

우리가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고 살아가도록 이끈다.


스토리는 뇌를 뒤집어엎고, 뇌에 완전히 스며드는 능력이 있다. 또한 스토리가 뇌를 완전히 포위하면 우리의 생각과 감정,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스토리는 생각을 현실로, 허구를 사실로, 미래를 현재로 바꿀 수 있다.


저자는 우리를 지배하는, 우리의 미래까지 제어하는 이 '이야기'라는 것이 결코 이로운 영향만을 주는 것은 아님을 주지시킵니다. '셀프스토리는 계속 이어지는 자기충족적 예언'이면서 또 한편으로는 '전부 이롭기만 한 것이 아님'을 지적합니다. 


진화심리학적인 견지에서 우리가 선조들의 자신을 보호하려던 본능인 세상을 위험한 곳으로 인식해야 살아남을 가능성이 더 크던 상황에서의 반응들이 몸에 배여 '부정 편향'을 보이고 있다는 걸 지적합니다. 자신의 생을 구축한 이야기들 중 부정적인 내용에 연연하며 도전과 가능성을 막아서고 있는 것도 자신이 만들어 지닌 '셀프스토리' 때문인 것을 자각하고 그것을 제어해야 한다고 저자는 역설합니다.


 매혹적인 스토리는 우리 마음을 유혹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까지도 변화시킨다.


"스토리는 뇌를 자극하고 우리가 살면서 행동하는 방식마저 바꾼다."


여태껏 스스로에게 들려줬던 스토리들이 

지금 있는 곳으로 나를 인도해줬다. 

만약, 다른 곳을 꿈꾼다면, 지금 있는 곳이 아닌 다른 곳으로 가고 싶다면, 

스토리를 바꿔야 한다. 내 안의 다른 스토리를 골라야 한다.


셀프스토리는 태생적으로(진화도 한몫 거들었다) 잠재의식 수준에 존재하고, 쉽게 촉발하며, 자동적으로 작동하고, 또한 습관이다. 


셀프스토리를 무모하게 내버려두면 쥐가 차량 전선을 씹어 먹는 것처럼 인생의 도관, 행복과 통제감, 전반적인 인생의 성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기에 우리를 통제하고 있는 이 셀프스토리를 '포착'하고 '분석'하고 대체할 새로운 셀프스토리를 '선택'하고 '설치'하여 새로운 인생 여정을 시작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통찰을 담은 이 책 속에는 그녀 자신과 그녀의 아버지와 어머니, 자녀의 일화들과 함께 셀프스토리의 문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어 성취한 이들의 일화들이 이어집니다. 그녀의 이야기들을 듣고 있다보면 나 또한 나를 좌절과 절망으로 몰아넣던 스토리와 그 모든 이야기들을 헛헛하게 만든 실상을 알게 된 이후, 그 이후 삶에 냉소적이게 되어버린 나 자신의 스토리도 다시 생기를 찾게 만들 수 있으리라는 감상을 갖게 합니다.


여러분의 뇌는 여러분이 내버려두는 한 

스토리를 계속해서 반복 재생할 것이다.


스스로에게 어떤 스토리를 들려줄지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반응을 바꿀 수 있고, 그 반응이 결과를 바꾼다. 

이를 계속 반복하다 보면 어느새 인생이 완전히 다르게 보일 수 있다.


저는 생의 괴로움이 저를 더이상 대중을 위해 행동하지 않게 만들었다고 생각하면서도 계속해서 다시 사람들을 위해 살아가야 할 의미를 찾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기도 체념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행동하지 않는 것은 원인에 따른 결과인 것인가, 전도되어 버린 의미찾기의 실패 때문인가를 늘 생각해왔습니다. 그리고 저자의 말을 듣고서야 다시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내면의 이야기들에 대한 해석을 달리 함으로써 삶의 의미 찾기라는 여정을 다시 시작할 수도 있으리라고 말입니다.


발목을 잡는 것은 행동이 아니다. 

그 행동을 하기 전에 이미 스스로에게 말하는 숨은 스토리다.

우리는 같은 스토리를 반복하면서 같은 일을 하고 언제나처럼 같은 결과를 얻는다.


우리가 인식하는 스토리 역시 사실은 훨씬 더 큰 스토리의 일부에 불과하다...


사실 아직은 확신과 불신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고 있는 심정이긴 합니다. 그런데도 더 놓을 수 없는 건 한 사람의 삶의 이야기가 어떻게 더 큰 이야기 속에 뛰어들어 하나 되는지가 너무도 궁금해진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다시 회의와 방황에 빠져 의미 찾기의 여정에서 뒷걸음 칠지도 모르겠지만 분명한 건 지금 이 순간 나는 더 큰 스토리가 무얼지 너무도 궁금하다는 겁니다. 그 이야기를 찾아가 보고 싶습니다. 히든 스토리라는 본서는 저자에 대한 배경지식도 없이 그저 짧은 본서의 카피가 인상 깊어 호기심이 더 커지고 의문이 깊어져 선택하게 됐습니다. 아니 서평단 응모를 통해 만나게 된 책이니 그보다는 책이 저를 선택했다는 말이 맞겠지요. 저자의 속삭임과 책의 선택이 지금의 저의 감상에서 더 나아가, 제게 더 큰 이야기의 흐름에 합류할 의지를 안겨주기를 깊이 기대합니다. 여러분들에게도 그런 전환점이 되는 책일 수 있다고 말해 드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