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믹스 시대의 부의 지도
박상현.고태봉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테크노믹스 시대의 부의 지도>라는 본서는 박상현이라는 이코노미스트와 고태봉이라는 애널리스트가 함께 쓴 저작으로 코로나 이후의 사회 경제의 변화를 담론의 시작으로 해서 4차 산업 시대의 기술 개발과 전망, 그로 인한 유망 기업들을 소개하는 책이다. (박상현님과 고태봉님에 대한 자세한 소개글은 도서정보에서 저자 소개란을 보면 아실 수 있을 것이다.) 코로나 이후의 변화들로 서막을 열지만 주요 주제는 기술 개발로 인한 경제 지도의 변화를 살펴보며 그로 인한 경제 전망과 주요한 기업들을 소개하는 것이다.


우선 코로나 이후의 경제 상황에 대한 전망에 있어 본서에서는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부분을 동시에 전하고 있다. 2021년의 경제 상황을 전망하는 여타의 저서들도 마찬가지이지만 현재의 위태로운 실물경제 상황, 유동성 공급이 과잉되어 증시가 랠리를 이루는 현상황과 4차 산업의 지표들이 전개할 호황에서 부정만도 긍정만도 하기 힘든 것이 전문가들의 속내인 듯했다.


현 경제 상황을 위태롭게 보는 여러 지표들을 제시한 다른 저작들과 다르게 본서는 큰 정부가 지향되며 정부의 재정 지원과 중앙은행의 유동성 공급이 과잉되어 버블을 형성하고 있다는 관점과 실물경제가 중심이 된 구경제와 달리 신경제는 경기순환의 영향과는 다소 무관하다는 관점을 나란히 언급하고 있다. 재택근무 확산으로 인해 미국 남성복 제조사들의 파산 위기나 미국 백화점 체인들이 도산하고 있음을 지적하며 실물경제에서의 위험을 이야기하고 있기도 하지만 코로나 확산 이후 온라인 경제, 플랫폼 기업들의 활황도 동시에 주목하고 있다.




그럼에도 저자들이 언급하는 부정적 전망을 보자면...


-성공적으로 코로나19 백신 보급이 이루어지더라도 전 세계 경제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는 데 최소 1~2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세계은행과 OECD 모두 2021년 전 세계 경제가 강한 반등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2020년 받았던 경제적 충격을 충분히 상쇄하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 세계 중앙은행이라 할 수 있는 미국 연방준비제도 역시 2022년까지 미국 GDP 수준이 코로나19 발생 직전인 2019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실업률 역시 2022년까지 코로나19 이전 수준까지 정상화되지 못할 것이라는 다소 암울한 전망을 내놓고 있다.-


-국제항공운송협회는 더욱 우울한 정상화 전망을 하고 있다. 항공수요가 2025년까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포스트 코로나의 시대에는 고용 없는 회복 추세가 더욱 심화될 공산이 높다.... 고용 없는 회복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득 불균형 현상을 심화시킬 것이다. 또한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더욱 두드러질 것이다. 이미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소득 불균형 정도가 악회된 상황에서 경제 정상화 지연 혹은 고용 없는 회복 현상은 당연히 소득 불균형 심화로 이어질 것이다.-


미국 나스닥 지수가 1971년 출범 이후 49년 만에 1만 포인트를 넘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현상에 대해서도 일부에서는 <2000년 닷컴 버블과 유사하다>고 경고하는 목소리도 있으며, 코로나19발 경제적 충격을 막기 위한 미 연준의 유례없는 막대한 유동성 공급이 주식시장의 버블을 키우고 있다는 것도 일견 타당한 주장이라고 저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경제의 생태계가 바뀌어가는 전환점인지는 모르겠으나 실물경제의 위협적인 지표들은 몇 백 개나 되는 미국 우량 기업들의 도산을 예견하고 있고 국내에서 몇십 퍼센트의 기업들이 이자도 갚지 못할 상황으로 도산을 앞두고 있음을 주지시키고 있음이 경제 상황을 낙관만 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더욱이 코로나 백신이 보급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동시에 각국에서 변이 바이러스가 나타나고 전파되는 과정이기에 코로나19의 전개가 어찌 되는냐에 따라 경제가 받을 충격은 예상보다 더 클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각국 중앙은행의 막대한 유동성 공급, 각국 정부의 코로나발 재정 지원으로 인한 정부 부채의 급증, 기업의 부채 급증도 경제상황의 악화를 예견하게 하고 있다. 그럼에도 오히려 언택트 상황이 e-커넥트로 이어져 다양한 분야에서 활황을 전망하게 하는 기업들이 있음도 사실이다. 증시추세가 급변해 랠리가 끝나더라도 수익을 보장할 기업들은 다수 존재하는 것이다. 본서는 바로 이런 종목들 이런 기업들을 전망하는 것이 주제인 책이다. 


4차 산업 혁명의 발전과 각국 정부가 디지털 뉴딜과 신인프라에 쏟는 지원들까지 고려한다면 기술 개발로 인한 경제 효과가 이어지리라는 것은 자명하기에 이러한 저자들의 담론이 주목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본서의 전체 6부 중 3부부터 6부까지 혁신기술이 경제를 주도할 수밖에 없는 이유와 주목해야 할 혁신기술과 기업,미래를 주도할 하드웨어 기술들에 대해 논하는 장이다. 

여기서부터 신경제가 경제순환 주기와는 결이 다를 수 있음을 지적하고 디지털 서비스 분야가 혁신기술을 주도한다는 사실을 논하고 있다. 경제순환 주기와 각종 지표들을 근거로 2018년에 경제 대공황이 온다던가 2019년에 온다던가 하는 류의 책들이 2016년 즈음 주목되던 때가 있기도 했다. 일견 타당한 근거와 논리 전개였으나 2018년과 2019년에는 별문제가 없었다. 기업들과 지표가 다소 불안하다고는 했으나 그것이 대공황을 논하기에는 너무도 거리가 있었다. 그 당시 그런 예견들에 주목하던 독자들은 현재의 코로나 사태가 그동안 미뤄져왔던 경제적 위기를 가져오는 것이 아닌가 우려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혁신기술과 유망 기업들을 알려주는 새로운 전망들을 하나하나 알아가며 증시를 주도할 혁신기업들도 다수 있기에 암울하지만은 않은 전망을 할 수도 있지 않은가 하는 희망이 생겼다. 


다른 저작들에서는 플랫폼 기업들과 클라우드 컴퓨팅, 온라인 화상회의프로그램, 가상현실, 핀테크,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들만을 주로 언급하고 있고 전기차, 자율주행, 항공모빌리티, 로보틱스 등은 부수적으로 들고 있는데 본서에서는 해당 기술들이 사용되기 위해 필수적인 하드웨어 기술들까지 세부적으로 주목하고 있다. 그와 함께 해당 기술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제시되고 있다. 리뷰를 하고 있는 본인은 아직 투자에 대한 혜안이 없다 보니 이들 중 가장 우량기업이 무엇일지 짐작하기 쉽지만은 않지만 투자에 관심도 혜안도 있는 분들이라면 본서가 가치를 톡톡히 해주지 않을까 싶다. 


미래를 전망하고 싶은 분들과 투자에 필수적일 정보들이 아쉬운 분들이라면 가치를 충분히 느낄 수 있을 저작이 아닌가 싶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