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바인 매트릭스 - 마음이 작동하는 숨겨진 원리
그렉 브레이든 지음, 김시현 옮김 / 굿모닝미디어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어린 시절에는 마음의 힘을 논하는 저작들을 즐겨 읽으며 나와 세상은 의지로 변화할 수 있고 운명이라는 것은 개척해 나가는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다. 하지만 삶의 여정 속에서 나의 의지와는 달리 환경과 사회적 규정 속에서 나의 운명이 좌우되는 상황을 깊이 마주하고 그런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이제는 운명이란 것을 마음의 힘보다 더 강력하게 믿게 되었다. 세상을 구속과 한계를 강제하는 곳으로 인식하게 되어버린 것이다. 이런 자각을 [체인저블]이라는 자기 계발서를 읽기 전후부터 하게 되고 그 책을 읽으며 내 의식을 정화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나의 의식을 정화하기 위해 [디바인 매트릭스]라는 이 책을 첫걸음으로 삼고자 했다. 청소년 시절부터 현대물리학 저작들과 마음의 힘을 논하는 저작들을 함께 읽으며 동양철학과 현대물리학, 마음의 힘을 연결 지어 사고하기를 좋아했기에 이 책에 등장하는 모든 예시들이 익숙하기도 했다. 한 가지... 1881년과 1887년의 마이컬슨-몰리 실험이라는 에테르 실험의 부정적 결론을 뒤바꾼 1986년의 E.W. 실버 투스의 실험으로 이름을 뭐라고 하던 모든 공간을 아울러 에워싸고 있는 '과거의 에테르'와 같은 작용을 하는 근원적 질료로 온 우주가 가득하다는 것을 밝혀냈다는 정보는 처음 듣는 것이었다. 


저자인 그렉 브레이든은 아직 이름을 통일하지 않은 이 질료의 이름을 디바인 매트릭스라고 부르며 양자물리학과 홀로그램 이론과 이 디바인 매트릭스 세 가지를 연계해 마음의 힘을 논하고 있다. 디바인 매트릭스는 생소했지만 온 우주가 하나의 장으로 연결되어있다는 [필드]라는 과학 저작의 이론과도 통하는 면이 있기에 이 또한 무작정 생소하기만 한 개념은 아니었다. 양자얽힘을 근간으로 빅뱅을 근거로 해 우리 모두는 하나이고 서로 영향력을 주고받는다는 개념, 또 홀로그램 이론을 근거로 부분은 전체를 모두 담고 있으며 과거 현재 미래는 선형적인 인과가 아니라 서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비선형적 인과로 작용한다는 것 역시 익숙한 개념이었다. 인간의 감정이 멀리 떨어져 있는 자신의 DNA에 양자얽힘처럼 어떤한 매질도 필요 없는 듯 즉각적인 영향을 준다는 개념도 언급되지 않는 여러 다른 사례들이 떠오르며 익숙한 개념이었다. 이 일화에 빅뱅 이론과 인간의 심장의 파장이 몸 밖 넓은 공간을 차지하며 영향력을 내뿜는다는 것까지 연계해 보면 인간은 감정으로 세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개념도 낯설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그렇다면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고 인간은 타자와 시간과 공간에 대해 관찰자로서 또 참여자로서 상호 영향을 즉각적으로 끼치는 존재이며 의지와 감정으로 타자와 시공간 너머에까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는 나는 도대체 어쩌다 운명에 무릎을 꿇듯이 운명을 믿게 된 것일까? 


나 역시 소소한 실천으로 단계를 거쳐 성취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결코 운명 예정설에 이르는 운명론자인 것은 아닌 것이다. 그럼에도 붓다께서 수행을 떠나시기 전 자신의 아들이 태어났을 때 굴레라는 의미의 라훌라라는 이름을 지어주신 것이나 '이 잔을 거두어 주시라'던 그리스도의 기도가 일반인 누구나가 겪고 있는 '운명'이라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하지 않나 싶은 건 이미 운명에 치이고 부대껴 봤기 때문일 거다. 그래서 더 운명이라는 것에 구속과 한계라는 것에 환멸을 느낀다. 선택의 여지없이 주어지는 1차적 환경이라는 운명과 그로 인해 주어지는 1차적 관념(신념, 믿음, 가치관, 세계관)들을 관념의 재설정으로 보다 나은 2차적 환경과 보다 긍정적인 2차적 관념으로 혁신하고 싶다. 한걸음 한걸음으로 운명을 벗어날 수 있기를 그리도 희망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1-01-01 13: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한 해 동안 감사했습니다.
이하라 님이 뜻하는 대로 일이 술술 풀리는 행복한 새해가 되길 바랍니다. ★ ★ ★

이하라 2021-01-01 14:13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페크님 올 한 해도 잘 부탁드려요.
새해 건강하시고 하시려는 일 다 이루시는 해 되세요.^^

2021-01-01 13: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이하라 2021-01-01 14:16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cyrus님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새해 건강하시고 원하시는 바 모두 이루시는 해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