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치스와 골드문트 (양장) 헤르만 헤세 컬렉션 (그책)
헤르만 헤세 지음, 배수아 옮김 / 그책 / 2018년 4월
평점 :
품절


어떤 이에게는 이상한 말처럼 들릴지도 모르겠다. 나는 단 한 번도 방랑하고 싶었던 적이 없다. 사주를 보면 꼭 그런 말을 들었다. 관운 때문에 꽉 짜여진 일을 하는 게 적성에 맞을 거라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생각했다. 나, 시대를 잘못 태어났구나. 과거의 인류—세상이 더 넓다는 것을 알지 못한 채로(전제) 한 가지 일만 하는 삶, 그렇게 매일 매월 매년을 반복하는 삶—를 질투한다. 선택지와 가능성이 소거된 충실한 삶을 살아보고 싶다. 고르는 게 싫다. 살기도 빠듯한 데 고르느라 시간 쓰는 거 싫다. 인생은 어차피 한 번이기 때문에 가장 다양한 삶도 가장 단순한 삶도 결국 한 번의 삶이고 같은 무게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결국 나는 가장 단순하고 싶다. 그것만이 전부라고 생각하고 매진하고 싶다.

어릴 때부터 막연하게 생각했었다. 무엇이 되고 싶은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소명이라는 것이 있다면 그걸 하고 싶다고. 무언가 한 가지에 꾸준히 열심인 삶, 그것의 반복의 반복의 반복. 그런 것을 담은 이야기에 곧잘 매료되곤 했었다. (그러나 현재의 나는 할 수 있는 돈 주는 일이라면 일단 받고 보는 생계형 엔잡러….) 내가 제일 좋아하는 영화는 <패터슨>. 패터슨을 좋아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지만 그의 하루가 똑같기 때문이다. 방랑하고 싶지 않다. 변수의 세상을 맞닥 뜨리는 것은 즐겁기보다는 피곤한 일이다. 혼자 훌쩍 계획하지 않은 여행을 떠나 본 적이 없다. 여행지에서는 늘 생각한다. 아, 집에 가고 싶다. 누워서 책이나 읽고 싶다. 새로운 것들을 접하는 기나긴 하루는 여행이 가져다주는 장점임에는 틀림없지만 익숙한 것들에도 충분히 애정을 느낀다.

나는 언제나 떠나보내는 것을 어려워했고 헤어지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했다. 늘 정착하고 싶었다. 뿌리내리고 싶었다. 언젠가 아빠가 가장 못난 소나무가 선산을 지킨다고 했다. 아빠 본인은 자신을 가리키는 자조 섞인 말이었을 테지만, 나는 못난 소나무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 지금도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나는 그런 사람이다. 여행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 과거를 곱씹고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 한 발짝 떨어져서 이해하고 분석하기를 즐기는 사람. 경험이 영감의 원천으로 작용하지는 않는 사람. 무엇을 느끼기보다는 누군가가 무엇을 느꼈다는 이야기를 듣거나 읽는 것이 더 생생한 사람.

그리하여, 모든 감각을 다 느끼고 살 수 있는 삶을 다 살아낼 것처럼 휘몰아치는 골드문트의 방랑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아마 그것은 나르치스와 같은 이유에서 일 것이다. 다만 나는 나르치스처럼 생겨먹은 쪽에 더 가깝고, 그런 나 자신에게 불만 또한 별로 없다. 시대를 잘못 만나 안전히 뿌리내릴 공간을 위해 끊임없이 삶을 변용하는 주체가 되어야 하는 것이 고단할 따름이다.

덧, 자신을 골드문트라고 주장하는 알라딘의 서재의 퐐모님이 계신다. 로맨티스트 (…난봉꾼) 골드문트가 장미 가지를 물고(…) 여자한테 연애 수작 거는 장면이 나온다. 아아. 그 순간 떠오른 것은 퐐님의 프사. 그 인자한 미소와 입에 문 한 떨기 장미…가 떠올려지며… 항마력이 딸렸다. 내 상상 속이었지만 안 본 눈 삽니다.



댓글(21) 먼댓글(1) 좋아요(5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아이러니에 대한 각주 (골드문트처럼 살고 있는 나르치스)
    from 의미가 없다는 걸 확인하는 의미 2021-12-08 01:32 
    (소설을 읽고 흐르듯 쓴 독후감https://blog.aladin.co.kr/jyang0202/13141476에 달린 댓글이 내 아이러니에 대한 주석을 조금 더 덧붙이고 싶게 만들었다. 이 글은 소설에서 경험한 질문을 사회학자의 에세이를 통해서 엮어 생각해본 <나르치스와 골드문트> 독후의 감. 하지만 인용은 <불구의 삶, 사랑의 말>이 더 많으므로 이곳에 엮어둔다.) 나는 나르치스다. 경험하기보다는 분석하기를 좋아한다. 누군가가 만
 
 
유부만두 2021-12-02 07:3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 덩달아 저도 상상하고 말았습니다…
퐐모님의 프사에 장미 한 송이.

공쟝쟝 2021-12-02 09:32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ㅋ 낭만이 아주 베사메무쵸 느낌이랄까... 표정도 그렇ㅋㅋㅋㅋ

Falstaff 2021-12-02 08:5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장미꽃 입에 문 것도 나옵니까? 하도 오래 전에 읽은 책이라 내용은 거의 기억나지 않는군요.
장미 가지 입에 물고, 탱고를 췄을까, 안 췄을까, 아, 무지 궁금합니다. 이왕이면 한 판 추었으면 더 좋겠는데 말입죠. ㅋㅋㅋ
이 책, 공장쟝 님의 하이 틴 시절에 읽었다면 별 다섯 개도 모자랐을 거라는데 십만 원 겁니다!!!!

공쟝쟝 2021-12-02 09:35   좋아요 3 | URL
과연 그들은 언덕에서 탱고를 한 판 추었을 까요 아니면 그것이 아닌 다른 무엇을....? 궁금하면 읽어보시구랴. (퐐님 흉내내기)
맞아요. 헤세는 진짜 십대에 읽어야지 꿀잼!인 작가라는 생각이들어요. 십대때 읽었으면 골드문트처럼 살아야한다!! 생각했을 지도 모르겠구. 그래도 언제나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이야기는 좋아하는 고로 재밌게 읽었습니다. 흐흐흐흐~

잠자냥 2021-12-02 09:53   좋아요 2 | URL
아니, 탱고 춘 기억 없는데...... 이것 참 궁금허네...

공쟝쟝 2021-12-02 10:03   좋아요 1 | URL
장미꽃 입에 문 치명남의 원본이 골드문트였을까요? 저는 그것이 궁금해벌임...

새파랑 2021-12-02 09:1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공식 골드문트 ㅋㅋ 이 책도 빨리 읽어봐야 겠어요~ 저는 약간 역마살이 있는데 ㅎㅎ 폴스타프님도 프사만 저렇지 하이틴 시절에는 꽃미남 이셨을듯 합니다 ^^

Falstaff 2021-12-02 09:16   좋아요 3 | URL
ㅋㅋㅋㅋ 하이틴 시절 대입 본고사 수험표에 붙혔던 뽀샵하지 않은 명함판 사진은 다른 분은 모르겠고, 잠자냥 님이 보신 적 있습니다. 유일하게 댓글 다셔서 기억하고 있습지요. ㅋㅋㅋㅋㅋ

공쟝쟝 2021-12-02 09:37   좋아요 3 | URL
새파랑 // 저는 도화살.... (훗)
퐐님 // 서재 뒤져보면 나와요? 아니... 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 잠자냥님 자기만 그런거 알다니!!

Falstaff 2021-12-02 09:42   좋아요 3 | URL
당연히 지웠지요. 애초부터 딱 이틀만 공개하겠다고 했습지요. ㅋㅋㅋ

공쟝쟝 2021-12-02 09:49   좋아요 3 | URL
아, 정말 맺고 끊는거 젤잘알... 이 밀당 아는 골드문트...

잠자냥 2021-12-02 09:52   좋아요 4 | URL
히히히. 맞아요. 난 그 시절 골드문트의 얼굴을 안다오. 우린 그런 사이라고!
그런데 내가 요즘 방랑하는 퐐~골드문트 생각할 땐 그 얼굴에 배나온 알라딘 서재 프사랑 합쳐서 생각한다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부만두 2021-12-02 10:37   좋아요 2 | URL
하하하 전 그 파르라니 깎은 머리의 퐐님 사진을 보았습죠. 아주 강렬해요!!

Falstaff 2021-12-02 10:41   좋아요 2 | URL
아니, 유부만두님도 보셨다는 말씀입니까? 그걸 기억하신단 말씀이세요? ㅋㅋㅋㅋ
˝파르라니˝는 아니었는데요. ^^;;;

공쟝쟝 2021-12-02 12:21   좋아요 0 | URL
하... 너무 궁금하다.. 파르라니 깎은 머리 사진 고이접어서 나빌레라 해버리신 골드문트님... 다시 보여주세요.. (떼잉..)

에로이카 2021-12-02 09:5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공쟝쟝님, <패터슨>을 그런 이유로 좋아하셨군요? 나는 그 영화를 왜 좋아했나 생각해봤더니, 애덤 드라이버가 분한 시 쓰는 운전사의 그 일상적인 차분함 속에 나오는 시들 때문였던 것 같아요. 다시 보면 어떤 느낌이 들지 모르겠는데... 공쟝쟝님 이 리뷰를 생각하다 걸으며, ‘행복‘에 대한 한나 아렌트의 정의가 떠올랐어요. 내가 아는 행복의 정의 중에서 가장 공감했던 것이 한나 아렌트의 <인간의 조건>에 나오는데요. 행복은 일상의 노동(고통, 지루함, 비루함)에서 벗어날 때의 그 느낌, 그 해방감에 있는 것이라는 내용였던 것 같아요. 퇴근길의 행복, 금요일 오후의 행복, 방학을 맞는 행복 등... 그리고 여행은 여행을 가기 전과 막 떠날 때가 제일 좋은 것과 맥이 닿아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공쟝쟝님의 ˝방랑 안하고 싶음˝이 그런 행복 때문인가 잠시 생각했어요. 그리고 리뷰 다시 봤는데, 이 리뷰에는 아이러니들이 많은 것 같아요. 엔잡러의 아이러니, 잘난 소나무의 아이러니... 감상이 길었습니다. ^^

공쟝쟝 2021-12-02 10:02   좋아요 2 | URL
당연히 패터슨을 좋아하는 이유 중에 가장 큰 것은 그가 시를 쓰는 장면이죠. 생계를 위한 일상을 살면서 삶 한 조각 남겨놓고 자신만의 예술을 하는 삶을 언제나 동경하고, 저 역시 그렇게 살고 싶어합니다.
요즘의 제 행복은 응시입니다. 혹은 음미인가? 혼자서 가만히 무언가를 골똘할 때, 항상 그저 그랬던 것이 다른 의미로 다가올 때 좋고요. 그런 시간을 저한테 준지 얼마 안되서 그런 시간에 오래오래 머무르려 노력하는 듯합니다. 에로이카님의 긴 댓글은 저를 골똘하게합니다. 그러니 저의 아이러니를 언제든지 분석해주십시오 ㅎㅎㅎㅎㅎ

바람돌이 2021-12-02 12: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제 공쟝쟝님 유튜브 보러 들어가서 이 책 읽으시는걸 봤지요. 소개해주신 김겨울씨 유튜브보다 공쟝쟝님이 더 재밌었다는건 안 비밀... ^^
이 책은 10대 때 가장 강렬하게 읽을수 있는 책이라는데 한표 보탭니다. 저도 10대 때 이 책 읽고 골드문트앓이를 호되게 했다죠. 나의 현실은 나르치스인데 꿈은 골드문트인 사람에겐 특히나 강렬한 포스를 선사한 책이었어요. ^^

공쟝쟝 2021-12-02 12:56   좋아요 1 | URL
저는 나르치스인데 뭔가 … 골드문트처럼 살아요(지방러의 서울 생활은 떠돌이…)ㅠㅠㅠ 저주받은 나르치스…. 그래서 차라리 내가 골드문트였다면… 좀 갠찮았을 텐데… 이렇게 생각해본 소설 이었어요 ㅋㅋㅋ 참 바람돌이님 글 저번에 읽었어요 ㅎㅎ 축하드려요! ㅋㅋㅋ

나뭇잎처럼 2021-12-06 16: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패터슨>. 과연 울집 강아지가 제 습작노트를 그렇게 가루로 만들어버려도 패터슨처럼 peaceful 하게 강아지를 바라볼 수 있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패터슨 다시 보고 싶네요.....

공쟝쟝 2021-12-07 12:03   좋아요 0 | URL
왓챠에서 사라졌어요 ㅠ_ㅠ 어딜가야 볼 수 잇나 나의 패터슨..... 저도 영화보고 곰곰히 생각해봤는 데요, 만약 저의 고양이가 제 글들을 다 없애 버렸다면 엉덩이 팡팡 두대 때리고 궁극의 깨달음을 얻은 후 또 다시 쓸거 같아요. ㅋㅋㅋㅋ (없어져도 상관 없다는 소리) 그냥 쓰는 동안이 좋더라구요.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