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일하는 학교에는 단과대학에서 자체적으로 조성한 2곳의 자습실 비슷한 공간이 있는데요, 두 곳의 이름이 '서호독서당'과 '동호독서당'입니다.

처음엔 '서호독서당'이 먼저 생겼는데, '서호독서당'이란 이름은 당시 학장님께서 조선시대의 독서당의 유래를 빌어와 대학 건물의 이름인 서호(西湖)를 붙여 짓게 된 것입니다.

조선시대 '독서당'은 남호독서당과 동호독서당 등이 있었다는데요, 이 독서당은 임금의 명에 의해 지금은 안식년제처럼, 당시 선비들에게 휴가를 주어 책을 읽고 학문을 연구하게 한 곳이라죠. 이 뜻을 살려 대학 학생들이 편히 공부하고 독서하는 공간을 조성한 것이랍니다.

최근에 생긴 '동호독서당'은 대학원생들을 위해 조성했다고 하네요. 아무튼 좋은 일입니다. 공부하고 독서할 수 있는 공간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 거 아니겠어요.

그건 그렇고, 새로 생긴 '동호독서당'에 문패를 하나 걸어놓았는데, 거기에 이런 문구가 적혀있는 걸 보고 느끼는 바 있어 이렇게 끄적입니다.

一士讀書(일사독서), 澤及四海(택급사해), 功垂萬世(공수만세). -朴趾源-

"한 선비가 책을 읽으면, 그 혜택이 온 사해에 미치고, 그 공적이 만세에 드리운다."

예전에 이 글귀를 올린 기억이 나는데요, 오늘 다시보니 새삼 알라디너분들이 생각나더라구요. 우리 알라디너가 책을 읽으면, 그 혜택이 온 나라 민중에게 미치고, 그 공적이 만세에 드리우지 않겠습니까?

간혹 독서를 하면서, 조심스레 이것도 엄연한 사치가 아닐까? 삶에 치이고 질긴 생명에 고통받으며, 무식할 수 밖에 없어 평생 책 한 권 손에 드는 사치를 못하는 사람들을 생각할 때, 나의 책읽기는 더욱 조심스럽게 되는 것 같더군요.

알라디너분들을 보면서는, 책을 읽고, 서로 나누며, 마음과 생각을 공유하고, 냉철한 이성과 따뜻한 감성이 조화를 이루는 모습에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이런 분들의 독서는 그야말로 사해에 미치고, 만세에 드리우는 그런 뜻 있는 독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 오늘 문득 다시 해봅니다.

알라디너 여러분, 우리의 독서에 거창한 포장을 씌울 것은 아니지만, 이런 포부와 가치를 가지고 알라딘에서부터, 온나라, 온세계를 차츰 변화시키는 독서가가 되시지 않겠습니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조선인 2007-06-05 0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근사해요. 그런데 전 발끝에도 못 미칠 거 같아 부끄럽네요.

Mephistopheles 2007-06-05 07: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고사성어임에 분명하오나 그 말뜻을 따라가게엔 제 지식은 얕고 독서량은 가볍기 그지 없군요..^^

마노아 2007-06-05 09: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정말 명언입니다. 가슴에 새기겠습니다. ^^

홍수맘 2007-06-05 10: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 근사해서리...... ^ ^;;;

향기로운 2007-06-07 17: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멋진 글이에요..^^

멜기세덱 2007-06-07 2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FTA 반대 조선인님> 님의 발 끝에 겨우 제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꼬리에 꼬리를 물고 차근차근 나아가야겠지요.
Mephistopheles님> 에이! 메피님 엄살이세요^^;;
마노아님> 12글자를 다 새기기에는 쫌 아플 거 같은데요.ㅎㅎ
홍수맘님> 근사하니까, 한 번 해봐야지요.ㅎㅎ 뽀대나게!
향기로운님> 멋진 문장을 알아보는 사랑에게서는 정말 향기가 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