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의 세계
마틴 피도 지음, 백영미 옮김 / 황금가지 / 200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2003년도인가 황금가지와 시간과 공간사에서 셜록 홈즈 전집이 경쟁적으로 출간되었다.두 출판사의 셜록 홈즈 전집과 관련해서 추리 소설 팬들은 과연 어떤 것이 더 낫냐고 서로들 다투었는데 대체로 추리 소설 애독자들 사이에서는 추리 소설 전문 번역가로 유명한 정태원님이 번역한 시간과 공간사가 낫다고 평가했지만 일반인들 사이에서는 아무래도 대형 출판사여서 마케팅력이 강했던 황금가지의 셜록 홈즈를 더 많이 접하게 되서 황금가지의 셜록 홈즈가 더 많이 팔린것으로 알고 있다.

아무튼 대형 출판사이고 셜록 홈즈의 판매가 호조였던지 황금가지는 셜록 홈즈와 관련해서 몇가지 기획을 하는데 그중 하나가 마틴 피도의 셜록 홈즈의 세계를 출판한 것이다.

 

셜록 홈즈 전집이 완료되면서 많은 독자들이 허탈해 한 것이 사실인데 이점을 간파한 황금가지는 마틴 피도의 셜록 홈즈의 세계를 출판하는데 이 책은 셜록 홈즈가 나오는 새로운 소설이 아니라 셜록키언들이 이른바 정전이라고 숭배하는 코난 도일의 4개의 단편과 56편의 단편들 사이 사이에 숨어있는 홈즈 관련 내용들은 추려내고 그 짧은 몇 개의 문장에서 추론을 발휘하여 우리가 몰랐던 셜록 홈즈에 관해서 쓴 책이다.

책중에서 몇가지를 들자면 셜록 홈즈와 왓슨은 동갑내기 친구가 아니라 홈즈가 왓슨보다 2살어인 동생이라던가(뭐 서양에선 10년차이도 친구로 지낼수 있으니 별문제는 없지만..), 홈즈가 서섹스 출신으로 옥스퍼드에 다녔다던가(이건 나도 어느 단편에서 본듯 싶다), 홈즈의 은퇴 이후 취미는 양봉이었다던가(이것도 어느 단편에선가 나온 이야기인데,이후 다른 작가들이 홈즈의 은퇴이후 이야기를 쓸 때 항상 등장한다),셜록 홈즈의 각종 오류들을 꼬집고 있다.

 

셜록 홈즈의 세계는 홈즈를 사랑하는 팬들이라면 필히 구매해야 될 책이지만 아쉽게도 현재 절판중이다.나역시 이 책을 구입했다가 친한 동생한테 빌려주었더니 당최 주질 않는다.잃어버렸다고 하는데 아마 인마이 포켓을 한 모양이다.이거 어디서 구할수도 없는데 말이다

.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