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본어 한자의 달인이 되는 법 - 최신개정판 3rd edition
황인영 지음 / 사람in / 201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앞에 일본어 무작정 따라하기 리뷰에서도 잠깐 언급하긴 했지만 국내에서 번역안된 영미의 추리 소설 황금기의 30~40년대 이전의 작품을 읽어버려는 욕심에서 일본어를 독학으로 시도하려다가 천성적인 게으름으로 결국 포기했다고 글을 쓴 바 있는데 사실 우리와 어순이 같아 누구나 노력하면 쉽게 배울수 있다는 일본어의 경우에도 글자수가 중국어의 한자와 달리 50개에 불과하지만 하라가나 카타가나 2종류가 있는데다가 일본식 한자까지 있어 한 문장안에 하라가나 카타가나 한자까지 뒤섞여 있으면 읽기가 쉬운 편은 절대 아니다.
일본어를 공부하다 포기하는 사람들의 일부분은 한자에 걸려서 포기한다고 하는데 일본에서 쓰이는 한자는 중국어 간자와는 완전 다르고 우리네 한문과 다소 비슷하지만 한국과는 달리 음독 훈훈독이란 것 있어 매우 헷깔리는 편이다.게다가 한국 한자와 일본 한자는 비슷하면서도 부분적으로 다른 점이 많아서 우리 한자를 잘 안다가고 일본 한자를 잘 아는 것이 아니어서 쉽게 접근했다간 큰 코 닥칠수가 있다.
그래선지 일본어를 배우려면 일본어 사전외에도 일본어 한자를 배우는 학습서가 꼭 필요하다고 해서 구매한 것이 일본어 한자의 달인이 되는법이란 책이다.
<일본어 한자의 달인이 되는법 표지>
이 책은 2010년도에 3번째 개정판이 나왔으나 이전 판과는 달리 2010년 11월 문부과학성이 발표한 ‘신 상용한자 지정안’을 반영하여 기존의 상용한자 1945자 가운데 5자를 삭제하고 196자를 새롭게 추가 구성했다. 또한 일본 상용한자 2136자를 ‘교육한자(1006자)’, ‘주요 상용한자(917자)’, ‘추가 사용한자(196자)’, ‘잘 사용되지 않는 상용한자(17자)’로 나누고 별도로 ‘표외자(53자)’를 배치하여 학습자가 수준별.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고 알라딘 책 소개에는 소개되어 있지만 구판을 사용해도 학습하는데는 크게 무리가 없으므로 헌책방등에서 구할 수 있으면 저렴한 가격에 구입해서 공부하는 것도 괜찮다는 생각이 든다(구입한 책도 아마 구판일 거란 생각이 든다)
책 머리말에도 일본 한자를 모르면 일본어의 달인이 될수 없다고 못박고 있는데 그 이유는 일본어 구성 요소의 47%가 한자어로 되어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표지에 일본어 학습에 필요한 한자를 총 망라했다고 하니 이 책 한권을 마스터하며 아마 일본어 한자에 통달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일본어 상용한자 2136자를 ‘교육한자(1006자)’, ‘주요 상용한자(917자)’, ‘추가 사용한자(196자)’, ‘잘 사용되지 않는 상용한자(17자)’로 나누고 별도로 ‘표외자(53자)’를 배치하여 학습자가 수준별로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도록 편집해 놓았는데 초등학교 1~2학년 한자를 넘어가게 되면 의외로 높아져서 한자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면 좀 어렵지 않나 생각된다.1~2학년 한자는 쉬어서 일본 한자 별거 아닌군 하고 단계가 높아지면 어이쿠 하게된다는 뜻인데 상용 한자 2천자라면 별거 아니군하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천자문을 다 외우는 사람이 없다는 것을 생각하며 매우 방대한 양임을 금방 알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단기간에 마스터하겠다면 그 방대한 양에 지쳐 곡 포기할 수 있으므로 하루에 한페이지정도로 차근 차근 공부하겠다는 마음자세로 공부를 해야 할 것이다.
일본어 한자의 달인이 되는 법은 책 앞에 이 책의 구성,학습 요령,학습 목표,일본어 한자의 개요가 나오는데 비록 몇 페이지 안되지만 말 그대로 일본어 한자에 대한 기본과 이 책을 공부하는 요령을 가르키므로 자세히 정독할 필요가 있다.
<일본어 초보자를 위해 책 머리에 자세한 설명이 첨부되어 있다>
이 책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교육한자와 교육한자를 제외한 자주쓰는 상용한자등 체계적으로 분류되어 있어 자기 실력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의 하단부에는 어휘와 관련된 일본 문화에 대한 설명도 있어 지루하지 않은 감을 주면서 일본문화에대한 지식도 함께 얻게 하고 있다.
<1학년용 한자.이정도면 ㅎㅎ 상당히 자신이 있어 보이지만 가면 갈수록 어렵다 ㅜ.ㅜ>
<페이지밑에 일본 문화에 대해서 짤막하게 소개되어 있어 지루함을 방지해 준다>
단점이라면 일본에서 자주 쓰이는 한자를 모두 망라하다 보니 실제로 그 한자를 활용하는 예문이 뜻밖에 적다는 점이다.특히 일본 한자의 경우는 훈독과 음독이 있는 관계로 한 한자에도 여러가지 뜻이 있는데 아쉽게도 이 책은 그 중 대표적인 뜻만을 보여기에 좀더 체계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선 일본어 사전을 가지고 좀더 공부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된다.
일본어를 마스터할 분들이라면 이 책으로 공부해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 같기에 강추한다.
by cas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