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의 유언장
봅 가르시아 지음, 이상해 옮김 / 현대문학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앞서의 리뷰에서도 말한바 있지만 셜록 홈즈의 인기는 첫 작품이 출간이후 주욱 계속된다는 생각이 드는데 국내에서도 전집 형태의 출판뿐만이 아니라 주석달린 홈즈등과 그의 단편들을 편집해서 간행된 단편선등 여러 형태로 나왔고 패러디와 파스티시 작품도 다수 출간되었다.
아마도 셜록 홈즈의 유언장은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가 아닌것으로는 국내에서 가장 처음 소개된 작품이 아닌가 싶은데 이 이후 파스티시 장편과 단편집이 여러권 나오게 된다.

일반적인 셜록 홈즈 패러디나 파스티시 작품들이 셜록 홈즈의 활약을 그리고 있는 반면 이 작품은 특이하게도 셜록 홈즈의 사후 그의 유언장을 바탕으로 과거의 무서운 연쇄 살인을 해결한다는 것이다.
책 내용을 요약해 보면 20세기 초반,15년간 은퇴 생활에 들어갔던 셜록 홈즈가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홈즈의 유언장 대리인 홀본 변호사의 연락을 받고 홈즈의 동료이자 전기작가인 왓슨 박사,셜록 홈즈의 형인 마이크로프트,런던 경찰청장인 레스트레이드가 변호사 사무실에 모인다.
유언장에는 변호사 홀본에게는 왓슨이 쓴 런던의 공포가,왓슨에게는 바이올린,마이크로프트에게는 추리력,레스트레이드에게는 의혹과 회한을 남기면서 런던의 공포를 왓슨에게 그 자리에서 읽어줄 것을 부탁하면서 15년전에 일어났던 무서운 살인사건에 대한 진실과 죽기까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세상과 결별하며 사건을 수사한 홈즈의 집념이 드러나면서 사건을 해결된다는 내용이다.

단편위주의 홈즈 시리즈에서는 사실 연쇄 살인이라는 것은 없는데 홈즈가 활약하는 4편의 장편에서도 역시 마찬가지다.홈즈가 활약하던 당시에도 연쇄 살인이라는 것이 아예 없지는 않았지만-런던을 공포로 뒤흔든 대표적인 연쇄 살인마 잭 더 리퍼가 이즈음 연쇄 살인을 자행한 것 같다- 19세기와 21세가는 아무래도 범죄의 양상이 달랐고 게다가 명탐정 셜록 홈즈는 일본의 긴다이치 코스케와는 달리 자신이 사건에 달려들면 다음 희생자가 생기지 않게 바로 사건을 해결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프랑스 작가 봅 가르시아가, 코난 도일과 셜록 홈즈에 바치는 오마주인 셜록 홈즈의 유언장은 다른 작가들이 셜록 홈즈의 살아생전 활약상을 재구성했다면 특이하게도 사후에도 사건을 해결하려는 홈즈의 집념을 다루고 있는데 그래선지 원전과는 달리 책 초반부터 팽팽한 긴장감과 섬뜩한 분위기, 피비린내 나는 연쇄살인이 등장한다.
연쇄살인은 셜록 홈즈의 유언장이 셜록 홈즈 원전이나 기타 다른 작가의 홈즈 파스티시 작품과 차별화를 이른 가장 큰 특징인데 원전이나 기타 파스티시 작품에서 비록 살인을 다룬다해도 잔인한 측면이 없는 반면 이 작품에선 대략 10가지 이상의 살인 방법,그것도 매우 엽기적이고 잔인한 살인 방법이 행해진다.
그런데 우리가 사랑하는 홈즈는 15건의 연쇄살인,그것도 나름 단서가 충분히 있는 살인사건을 비록 그가 전성기 만큼은 아니라 하더라도 명탐정의 대명사 셜록 홈즈는 속수 무책으로 바라만 보게 된다.
물론 원전에서도 셜록 홈즈가 여러 번의 실패를 맛보게 되지만 이 작품처럼 처절하게 좌절를 맛보는 것은 아마도 처음이 아닐까 싶은데 그래도 홈즈는 홈즈다.비록 그는 자신의 손으로 사건을 해결하지 못하지만 자신의 사후 유언장을 통해 그가 가장 사랑하던 세 사람의 손을 빌려 결국에는 사건을 해결하게 된다.사건 마지막에 반전이 있지만 이 책을 처음부터 주의 깊게 읽고 생각한 사람이라면 쉽게 범인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 작가 봅 가르시아의 셜록 홈즈 이야기는 상당히 색다른 파스티시다.기존의 파스티시 작가들이 도일이 완성한 셜록 홈즈를 글자 그대로 토하나 안바꾸고 원형 그대로 둔채 작품을 썼다면-여기서 원형이란 당시 분위기,인물설정,사건의 해결방법등을 가리킨다-,가르시아는 홈즈를 분해하고 해체하서 가르시아 나름의 홈즈로 재 탄생시킨 것이다.
그래서 이 작품은 도일의 셜록 홈즈를 사랑한 독자라면 아마 쉽게 수긍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시대는 이미 21세기,이처럼 새로운 성격의 홈즈 역시 새 시대의 독자들에게 한편으론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Good:이제까지 보지 못한 셜록 홈즈이 또다른 모습.
Bad:고어적인 살인 수법과 15년간 해결하지 못한 홈즈의 무능력(?)
Me:현재는 21세기,홈즈의 변신을 환영한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