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이로스 - 이기는 설득을 완성하는 힘
제이 하인리히 지음, 하윤숙 옮김 / 8.0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카이로스는 이미 내가 갖고 있는 세계사에서 2008년에 출간한 『유쾌한 설득학』의 2010년 개정판으로 구판과 달라진 점을 비교해 보니 설득의 히어로’ 버락 오바마에 대한 챕터가 추가되었고, 독자들의 쉬운 이해를 돕고자 재치 있는 일러스트가 더해졌다. 개정판의 특성상, 제목과 표지가 매력적으로 바뀌었고 편집 또한 이전의 단점을 보완하여 가독성이 상당히 높아졌다는 점이라고 할 수있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불만인 것중의 하나가 이처럼 출판사가 달라졌을 경우 개정판을 내면서 제목을 바꾸어 출판해서 인터넷 서점의 책소개를 자세히 보지 않는다면 괜한 동일한 책을 더 사는 잘못을 저질룰수 있다든 점이다.(개인적으로 추리 소설을 구매하면서 출판사들의 이런 형태로 인해 동일한 책을 몇권씩 산 쓰디쓴 경험이 있다)
카이로스를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남을 설득하는 기술인 수사학에 대한 책이다.수사학이 무어냐 하면 3천년적인 그리스, 로마 시대에 말 잘하는 법을 가르치던 학문으로 말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옛날 소피스트(아테네의 현인들)들이 가르치던 학문이다.
그리고 제목인 카이로스는 카이로스는 '기회의 신'이라고 하는데 이탈리아에 있는 카이로스의 조각상을 보면 앞에서 보면 우람한 근육질에 머리숱도 많지만, 뒤에서보면 머리카락이 없는 대머리인 기이한 형상을 한 모습인데 무성한 앞머리는 사람들을 유혹하기 위함이고, 머리숱이 없는 뒤머리는 사람들이 잡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한다.그리고 어깨와 발뒤꿈치에 날개가 달려있는데, 이는 최대한 빨리 사라지기 위함이라고 하는데 결국 이 책에서 말하는 유혹과 도피,도주의 수사학을 한마디로 상징한다고 할수 있겠다.
이 책은 1. 시작 2. 공격 3. 방어 4. 공격 – 고급편 5. 의견 일치 – 완결편으로 되어있는데 수사학을 기초로 사람을 어떻게 유혹하는지, 설득하는지를 알려주고 논쟁할 때 어떻게 하면 이길 수 있는지 알려 주면서 사람들을 어떻게 나에게 주목시키고 내 자신을 타인을 압도할 수 있는 설득의 귀재로 만드는 기술을 제공해 준다.
이 책에는 로고스, 에토스,파토스와 올바른 시제 사용법, 생략삼단논법 등 수사학의 모든 이론이 담겨 있어 듣기만 해도 머리가 아플만한 이론들이 총 출동하지만 저자는 자신의 경험담과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예를 들기에 400페이지가 넘는 내용임에도 생각보다 쉽게 읽을 수 있다.
말로써 남을 제압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필히 읽어야 될 만한 책이다.
by cas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