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리치지 않고 화내지 않고 초등학생 공부시키기 - 아이들의 입에서 '공부하고 싶다'는 말이 터지게 하는 28가지 학습지도 솔루션
고봉익.오혜정 지음 / 명진출판사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언제나 신세를 지고 있는 친척집에는 이제 중2가 된 누나와 초등학교 3학년인 동생이 살고 있는데 누나는 요즘 흔히 말하는 자기 주도 학습법에 능해서 그런지 혼자서도 열심히 하고 자기의 부족한 점을 보충하고자 스스로 원해 학원도 다니다보니 거의 전교에서 1~2등을 다투고 있는데 반해서 초등학교 3학년인 남동생은 엄마가 누나 공부용으로 사준 닌텐도 DS를 몰래 가져다가 오락만 하다가 자주 엄마한테 혼나는 말썽쟁이다.
특히 누나는 저 혼자서도 열심히 공부하여 아무 문제가 없는데 요 초등학교 3년생인 요 꼬맹이-근데 이 집 아들이 아빠 4형제중의 자식중에서 유일한 아들이다-는 할아버지 할머니께 너무 귀여움을 받다보니 영 버릇이 없는지,아니면 조금 컸다고 생각하는지 엄마 말에 그래도 조리있게 꼬박 꼬박 말대꾸를 하다가 엄마한테 된통 혼나기 일쑤다.하지만 싸우다가 지쳤는지 내가 김치라도 얻으려 가면 우리 아들좀 타일러 달라고 나한테 부탁이다.아니 엄마도 못하는걸 내가 어떻게..?
그래도 항상 신세만 지기에 일단 서점에서 이 책 저 책을 뒤지며 권할 만한 책이 읽나 여러 가지 책을 대충 읽어 보았는데 이런 류의 책들의 경우 대게 문제점만 제시하고 이렇다할 해결책을 내 놓지 못하는 경우가 많던데 이 책 소리치지 않고 화내지 않고 초등학생 공부시키기는 학부모들이 항상 고민하던 문제인 왜 우리 아이는 스스로 공부르 하려고 하지 않을까하는고민에 대한 설명과 왜 아이들 입에서 엄마 공부하고 싶어요-ㅎㅎ 좀 우스운 말인데 아이들 부모 역시 초등학교 시절에 스스로 공부하고 싶어요란 말을 했을지 궁금해진다-.말이 스스로 나오도록 28개 항목의 멘토링, 왜 공부를 해야하는 지에 대한 필요성을 스스로 느낄 수 있게 동기 부여의 중요성과 방법을 부모들에게 아르켜 주고 있다.
멘토링 01 다른 아이들은 다 꿈이 있다던데 우리 아이는 꿈이 없대요
멘토링 02 꿈은 거창한데 실천력이 없어요
멘토링 03 공부 계획은 어떻게 세워야 하는 거죠?
멘토링 04 플래너 사준 지가 언젠데 아직도 새 종이 그대로예요
멘토링 05 국제중에 보내고 싶은데 구체적으로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요?
멘토링 06 집에만 오면 텔레비젼 앞에서 빈둥거려요
멘토링 07 틈만 나면 게임 생각에 휴대폰을 만지작거려요
멘토링 08 게임과의 전쟁에서 엄마가 이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멘토링 09 작심삼일은커녕 작심하루도 안 돼요
멘토링 10 30분 잔소리해서 책상 앞에 앉혔는데 3분 만에 냉장고 문을 열어요
멘토링 11 항상 말로만 다 했다고 큰소리쳐요
멘토링 12 공책을 한번 펴봤는데, 도무지 알아볼 수 없게 해놨어요
멘토링 13 오답노트 만들기를 힘들어 하는데 그게 중요한 건가요?
멘토링 14 집에 와서 복습 한번 하는 걸 못봤어요
멘토링 15 예습만 하다가 정작 중요한 것을 놓쳐요
멘토링 16 영어단어를 외우면 1시간도 안 돼서 다 까먹어요
멘토링 17 수학시험만 보면 항상 쉬운 문제에서 실수해서 미치겠어요
멘토링 18 방학 때 늦잠 자고 컴퓨터 끼고 있는 꼴을 보느니 학원 보내는 게 백번 낫겠죠?
멘토링 19 방학 때 선행학습과 지난 학기 복습 중 무엇을 선택할까요?
멘토링 20 제발 벼락치기 좀 그만 했으면 좋겠어요
멘토링 20 시험 피드멘멘토링 21 시험 피드백을 어떻게 해줘야 할지 모르겠어요 205
멘토링 22 무엇이든 미리미리 배워두는 게 결과가 좋지 않을까요?
멘토링 23 아이가 뭘 잘 빠트려서 엄마가 늘 챙겨주는 건 잘못하는 일인가요?
멘토링 24 핑계와 변명이 너무 많아요
멘토링 25 아이가 자꾸 말하기를 피하는데 어쩌면 좋아요?
멘토링 26 학원과 개인 과외의 장단점을 알려주세요
멘토링 27 엄마, 아빠가 성공한 공부법을 전수하려고 하는데 영 안 먹혀요
멘토링 28 성적에 대한 보상은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솔직히 나도 초등 학생 시절을 겪은 바 있지만 그 떄는 엄마 등쌀에 억지로 붙잡혀 공부하는 것보다는 솔직히 오락이나 친구들과 노는 것이 더 좋았던 기억이 지금도 난다.그런데 이 책은 무슨 베짱인지 아니면 판매 마케팅인지 몰라도 책 표지에 빨간 글씨로 아이들 입에서 공부하고 싶다는 말이 터지게 하는 28가지 멘토링이란 부제가 적혀 있는데 뭐 저자의 자신감이 하늘을 찌르거나 나름 여러 아이들에게 학습시킨 결과과 좋아서 그랬을 지도 모르지만 학부모들의 눈길을 끌 수는 있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다보면 꼭 학부모가 아니더라도 어디선가 주어들은 이야기들이 이 책 여기저기에 하나 둘씩 끼워있는데 아무튼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자기주도학습과 동기부여가 중요성을 말하면서 자식들에게 어떻게 동기 부여를 하고 자기 유도 학습을 유도할지에 대한 엄마의 역할과 방법에 대해 여러가지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이 다른 책들과 구별되는 가장 큰 점은 엄마들에겍 자식들의 동기부여에서 대해서 설명한 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성공적으로 완성시키기 위한 실천 로드맵을 제시한다는 것이 장점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 나름대로 정리한 사실은 공부 안하는 아이들의 경우 대게는 자존감-자기 스스로를 귀하고 중이 여기는 생각-이 없다고 하므로 우선 자존감을 높여 자아 성찰의 계기를 마련해 주고 아이가 관심있어 하는 분야의 적절한 롤 모델을 선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아이와 결과가 아닌 과정중심의 대화를 나누면서 아이와 함께 학습 목료를 세우고 아이 스스로 자신의 위치를 분석케 한 다음 학기별/영업별 목표를 세위 한단계씩 목표를 달성하는 모습에 대해 격려와 칭찬을 보냄으로써 아이게에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용기를 불어넣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한번 보시라고 책을 사드리고 왔지만 이 책은 한 번 읽고 어디에 쳐박아 둘 책이라기 보다는 항상 엄마 옆에 두면서 찾아봐야하는 핵심 참고서가 아닌가 싶다.
by cas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