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집중력 확 높이는 우리 아이 게임절제력 - 소리 지르지 않고, 싸우지 않는 지혜로운 부모의 게임사용 지도법
권장희 지음 / 마더북스(마더커뮤니케이션)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한 3주전 일인가 부산에서 컴퓨터 게임에 심하게 빠져들었던 중학생이 게임을 하지 말라고 나무라는 어머니를 숨지게 하고 자신도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추정되는 사건이 벌어졌다.자살한 중학생은 초등학생 때부터 컴퓨터 게임을 즐겼고 중학교에 들어가면서는 어머니에게 폭력을 휘두르기도 했다고 하는데 죽기전에 빠져든 컴퓨터 게임은 캐릭터가 전쟁터에서 다양한 총기류로 공격하는 것으로서 중독 가능성이 높으며, 게임 중독 치료를 위한 상담을 받은 적도 있다고 한다.
참으로 패륜적인 사건이지만 이 사건이 단순히 자살한 그 중학생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된다.
현재 대다수 중학생들의 취미가 인터넷서핑이나 온라인게임 등 컴퓨터와 관련된 것으로 쉬는 시간 대부분을 컴퓨터와 함께 보낸다는 학생이 10명 중 7명 꼴로 나타났으며 여학생의 경우 62%가 '인터넷 서핑'이라고 남학생들의 32%는 'PC방(온라인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확인됐다.그 대신 교과서와 참고서를 제외하고 일주일에 책을 한 권도 읽지 않는 학생도 16%나 됐다고 한다.

이처럼 게임 중독에 빠진 청소년들이 많다보니 위와 같은 범죄는 일회성이 아니라 게임중독 증상을 보이는 청소년들에게서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무서운 것인데 게임중독에 빠지면 나이보다 행동 등이 미숙해지는 ‘퇴행’ 현상을 보인다고 한다.
아이들이 게임에 빠졌을 때는 이를 무조건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이처럼 퇴행 현상에 빠진 아이들의 경우라면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 있으므로 대안을 제시해주는 부모의 노력이 필요하다.
게임중독 치료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우선 부모와 자녀 관계가 온전하고 게임중독 현상이 일시적인 경우라면 컴퓨터를 압수하는 방법등으로 어느 정도 게임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게임중독 증세가 심각한 경우에는 입원 치료 등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게임 중독이 심각할 경우 청소년이 입원 치료 자체를 거부할 수 있으므로 그 단계까지 가기전에 미연에 방지할 필요기 있는데 사실 부모들이 자기 아이들을 너무 믿다고 또 어떻게 슬기롭게 컴퓨터 게임을 못하도록 막는지를 몰라 최종선을 넘어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아이들의 게임 중독에 대해 고민하거 이를 대비하려는 부모들에게 좋은 책인 출간되었는데 바로 공부 집중력 확 높이는 우리 아이 게임절제력이란 책이다.
사실 친척 조카아이중에 초등학교 3학년 아이가 있는데 누나가 영어 공부를 하기 위해 산 닌텐도 DS-초창기에 닌텐도에서는 판매력 증진을 위해서 게임용이 아닌 영어 학습용 소프트웨어을 다수 선보였고 그래서 부모들도 게임기가 아닌 학습기로 인식해서 사준 경우가 많다-에 빠져서 공부를 안하다고 엄마한테 혼나는 경우를 종종 보았다.

요즘 아이들은 너무 많은 미디어에 노출되는 경향이 있다.보통 맞벌이하는 가정이 많아지다보니 아이들이 어린이 집에 가기전에는 일반적으로 할머니등이 맡아서 키우는데 대부분의 경우 할머니들이 아이들과 함께 TV등을 많이 보는 경우 보통이다.그런데 대부분의 부모들은 직장 생활에 지치다 보니 ‘그게 무슨 큰 문제가 되겠냐’며 아이들의 영상미디어 노출을 방치하고 있는데 만 2세 미만, 유아기 때 과다한 영상 노출은 아이의 뇌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하니 부모들이 걱정해야 될것이 하나 더 는 셈이다.
이렇게 미디어와 게임에 어려서부터 빠진 아이들은 한창 공부할 나이가 되는 초등학교 3학년 정도의 나이(친척 조카애가 이 나이또래인데 걱정이다)가 되면 뇌가 굳어져서 게임에만 흥미를 느끼고 공부를 멀리하게 되어 엄마들과 전쟁을 벌이게 되버린다.

공부 집중력 확 높이는 우리 아이 게임절제력은 모두 6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Chapter 01 유년기 게임, 아이의 뇌를 파괴한다
Chapter 02 아이들은 왜 인터넷 게임에 빠져 드는가
Chapter 03 진단과 예방 - 옆자리에 앉아서 소통하라
Chapter 04 게임절제력, 습관의 힘 키우기
Chapter 05 게임뇌는 잡고 공부뇌는 키워라
Chapter 06 부모가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

사실 게임기는 이젠 학생들 사이에서 하나의 문화가 되어있기 때문에 문제점이 많다고 내 아이만 집에서 못하게 할 수 없다.그랬다간 또래 문화에 끼이지 못해서 왕따가 될 수도 있고 친구집에서 혹은 게임방이나 PC방에서 부모 몰래 게임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남학생들의 32%는 'PC방(온라인게임)'을 즐기는 것이 바로 그 증거라고 할 수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아이들이 게임을 전혀 하지 못하게 만들어 주는 책이 아니다.제목 그대로 아이들이 일상사로 자리 잡은 게임사용에 대해서 자기주도의 올바른 습관을 길러주게 하고 게임절제력을 익히도록 유도하는 책으로 부모들이 아이들과 싸우지 않고 소통하면서 효과적으로 아이를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켜 주는 부모 교육서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책을 읽은 뒤 느낀점은 사회 생활을 하면서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사람들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한 것과 같이 가족 사이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들 사이의 관계와 관심일 거란 생각이 들게 된다.
아이들이 엄마 아빠보다 TV와 컴퓨터 게임에 빠져드는 것은 어려서부터 부모와 함께 지내는 시간이 많지 않고 그러다 보니 대화가 자연스럽게 일어나질 않기 때문이일 것이다.사실 맞벌이 부부다,얘들 학원이다 해서 가족 모두 바쁜 현실속에서 가족간의 대화라는 단순해보이는 의사 소통마저도 그다지 쉬워 보이지 않는 것이 서글프지만 사실이다.

부모와의 정다운 대화가 사라지면 사라질수록 아이들은 점점 게임속에 매몰될 수 밖에 없다.낳았다고 제대로 크길 바라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세상 살이가 힘들고 고될지라도 부모들이 중심을 잡고 아이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쏟으며 대화를 한다면 아이들은 '집에만 가면 나를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는, 나를 최고라고 생각하는 엄마가 계신다!'고 믿고 기운을 내며 올바르게 자라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아이들을 위해서라면 필히 읽어봐야 될 책이다.대치동 학원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이 게임속 세상에 함몰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이 책 부록에 미디어 사용 기록장 활용, 미디어 사용 일기와 가족들의 댓글, 미디어사용 수칙, 우리 아이 인터넷 게임 중독 여부 점검 12가지 질문 항목 체크, 자녀의 인터넷 이용 실태 점검, 유출된 개인정보 찾아내기, 자녀관리 프로그램 활용 등 10가지 실천법을 담고 있는데 이를 보면서 아이들의 게임 중독 현황을 지금부터 점검해 보는 것이 어떨까 싶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