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뜸했네요.
이번에 소개할 책은 노벨 문화사에서 1970년에 간행한 한국 해학 소설 전집입니다.한국 해학 소설이란 이름으로 여러 출판사에서 출판이 되었는데 살펴보니 모두 같은 내용은 아니고 제목만 같은 경우더군요.

<음 2권은 도대체 얼루 사라진 건지...ㅜ.ㅜ>







<전형적인 2단 배열의 세로글씨 배열>

<지금으로부터 40년전에 나온 책이군요>

이런 책들의 경우 대체적으로 어사 박문수나 오성과 한음류의 야사나 동국골계전(《태평한화골계전》으로도 알려져 있음), 《촌담해이》, 《어면순》, 《속어면순》등의 기존 이야기 모음집에 전해내려온 갖가지 우스운 이야기들과 음담패설을 내용으로 하는 짧은 이야기들이 실려 있는데 내용이 상스럽고 천한 육담과 노골적인 성적 표현이 많지만 양반사회를 풍자한다든가 위선적인 사회모습을 해학과 교훈적 풍자의 이야기로 담고 있습니다.

상당히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이 담겨져 있는데 논어 맹자만 읽을 줄로만 알았던 우리 조상들의 풍류를 알수 있는 책들입니다.

사진을 보니 아쉽게도 2권은 어디로 갔는지 사라져 있고(ㅎㅎ 구하기도 어렵지요),제 기억에 7권은 아마 1945년이후 유머집인 것 같은데 상당히 재미있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by caspi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고수고수 2011-12-17 15: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벨문화사에서는 비슷한 시기에 세계해학소설집도 낸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 중 세 권은 한국편이었지요. 한국편으로만 된 시리즈도 있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