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번째 밀실 작가 아리스 시리즈
아리스가와 아리스 지음, 최고은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6번째 밀실은 일본의 앨러리 퀸이라고 불리우는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추리 소설로 작가의 분신인 추리소설가 아리스가와 아리스(작가와 동명의 인물이 등장한다)와 임상범죄학자 히무라 히데오 콤비가 등장하는 '작가 아리스' 시리즈의 데뷔작이다.
작가가 일본의 앨러리 퀸이라고 불리우는 것은 작가 스스로 앨러리 퀸의 작품을 좋아하여 본격 추리 소설을 썼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작가와 소설속 주요 등장 인물이 이름이 같기 때문인데 한가지 다른점 이라고 한다면 앨러리 퀸 작품속의 탐정이 앨러리 퀸이라고 한다면 아리스가와 아리스 작품속의 아리스는 명 탐정이 아닌 왓슨역에 머무른다는 사실이다.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아리스 시리즈는 크게 학생 아리스 시리즈와 작가 아리스 시리즈로 나뉘는데 학생 아리스 시리즈의 탐정은 이고 작가 아리스 시리즈의 탐정은 임상범죄학자 히무라 히데오이다.

책 내용은 간략히 소개하자면 눈 덮인 고원 별장 성화장. 매년 크리스마스 때가 되면 자신의 별장으로 사람들을 초대하는 밀실 추리소설계의 거장 마카베 세이치. 그는 올해 역시 크리스마스 파티를 위해 모인 사람들 앞에서 계속 같은 이야기만 쓰는 데 질렸다며 46번째 밀실 작품을 마지막으로 밀실을 졸업하겠다고 선언하고 자리를 뜬다.
그리고 크리스마스 아침. 밀실 트릭의 대가는 밀실 상태의 지하 서고 벽난로에 상반신을 들이박고 죽은 처참한 모습으로 발견되는데…이 사건을 히데오와 아리스가 힘을 합쳐 해결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작가는 일본의 앨러리 퀸을 꿈꾸며 흔히 말하는 일본 신 본격 추리 소설의 기수중의 하나가 되는데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본격 추리 소설의 대가 딕슨 카가 살짝 등장하게 된다.뭐 딕슨 카가 일본에 활약하는 것은 아니고 작품속에서 살해 당하는 인물이 일본 밀실 추리소설의 거장이자 일본의 딕슨 카라고 불리는 마카베 세이치이기 때문이다.이처럼 딕슨 카라는 이름이 나와선지 본서에서도 딕슨 카의 특기라고 할수 있는 밀실 살인 트릭이 등장하게 된다.
하지만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는 말이 있듯이 본 작품의 밀실 트릭은 무릎을 치며 감탄할 만한 트릭은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뭐 워낙 많은 밀실 트릭이 쓰여져서 현대에는 더 이상 밀실 트릭이 나올것이 없다는 말이 있기도 하지만 46번째 밀실에선 뭐라고 말해야 되나 마치 1920년대 반 다인이 쓴 듯한 밀실 트릭을 살짝 손을 댄 것 같은 느낌이어서 이게 과연 일본 신 본격 추리 소설가중의 한 명의 작품인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제목에서도 46번째 밀실이라는 쓰여져 있고 소설속에서 살해 당한 사람도 일본 밀실 추리소설의 거장이자 일본의 딕슨 카라는 설정이 있어서 자못 기대가 컸었으나 너무나 초보적인 트릭을 사용해서 설마 이게 다는 아니겠지 나중에는 이른바 빅 반전이 있겠지 생각케 했을 정도 였으니 한마디로 제목에 제대로 낚였다고 할 수 있다.
작가 시리즈의 단편집인 하얀 토끼가 도망친다나 흑조성 살인사건등은 나름대로 흥미있게 읽어서 장편 소설인 본서를 크게 기대했었는데 소설 자체로는 자잘한 유머 코드가 섞여있어 재미있게 있을수 있지만 본격 정통 추리 소설을 원하는 독자들이라면 다소 실망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다.

현재 작가 시리즈는 단편집 2권,장편 1권이 출간되었는데 개인적으로 단편들에서 비해 장편인 본서는 다소 실망스럽다고 할 수 있는데 어서 다른 장편들이 나왔으면 한다.

Good:책내요중에 밀실추리 소설을 분석한 책이 나오는데 이것에 더 큰 관심이 쏠린다.
Bad:안깨지는 항아리라나 청동 항아리냐????
Me:이전에 나온 작품보다는 못하다.작가의 다른 미식 미스터리를 기대해 본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