꼴찌들이 떴다!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30
양호문 지음 / 비룡소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꼴찌들이 떴다는 청소년용,좀더 범위를 좁혀가면 고등학생들이 읽을 만한 책이다.사실 국내에서 청소년용이라고 하는 책들 만큼 성격이 애매모호한 것이 없다.
흔히 말하는 청소년용 책이란 수능 입시의 논술과 관련된 세계 명작(혹은 그 다이제스트)나 한국이 명작들이 아니면 귀여니로 대표되었던 인터넷 소설이나 예전에 유행했던 하이틴 로맨스,그리고 해리 포터로 대변되는 외국이 환타지 계열의 소설들이 전부가 아닌가 싶다.
게다가 중 고등학생들의 경우 모두 공부에 시달리다보나 학업과 관련된 것외에 책을 볼 시간도 없으니 국내 작가들이 판로가 거의 없는 청소년 소설을 쓸 까닭이 없으니 국내에서 청소년들이 읽을 많한 책들이 없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국내 실정을 감안해 볼시, 꼴찌들이 떴다!가 얼마나 특이한 소설인가는 읽어 본 사람이라면 익히 알수가 있다.청소년들(혹은 중고등학생들)이 흔히 보는 환타지 소설이나 인터넷 혹은 로맨스 소설등가는 그 성격을 달리하기 때문이다.
이 소설의 작가 역시 건설 회사, 철 구조물 생산회사, 농산물 유통회사, 서적 외판, 편의점 경영, 입시학원 강사 등 다양한 직업을 두루 거치며 삶의 경험을 쌓고 고등학생인 아들의 이야기를 담고 싶다는 일념으로 써 내려간 <꼴찌들이 떴다!>로 제2회 블루픽션상을 받았다고 하니 좀 특이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소설은 흔히 말하는 비 주류 청소년들이 주인공이다.아무리 뭐라고 포장을 해도 대한 민국에서 공고를 다니는 학생들은 사회에서 비주류 혹은 패배자 취급을 받는다.분명 개개인의 사정과 신념 때문에 공고을 다닌 학생들이 있겠지만 우리는 흔히 도매급으로 공부를 못해서 인문고가 아닌 공고(혹은 상고)로 진학한 것을 취급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소설의 주인공인 재웅, 기준, 호철, 성민이는 어찌보면 비주류중의 비주류며 이 사회의 아웃사이더들이다.공고를 나왔음에도 학습에 열의가 없어선지 졸업반이면서도 친구들이 다하는 취직도 하질 못해서 이리 저리 방황을 하고 다닌다.

소설의 줄거리는 공부를 못해서 대학 진학도 못하고 취업도 안된 춘천 공고의 3학년 4명-
재웅, 기준, 호철, 성민- 자신들이 일할 곳이 있다는 선생님이 말에 감지덕지하고 가게 된 곳은 자신들의 전공과는 상관없는 강원도 두메 산골에서 아이들은 그들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악덕기업의 비리에 휘말려 산골 마을의 고압송전철탑 건설 현장인 막노동판에 내몰린다.
하지만 아이들은 그 과정에서 함께 철탑건설 일을 하는 사람들, 마을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나가고 정을 쌓으면서 마구잡이로 파헤친 산때문에 물난리가 난 마을 사람들은 함께 회사를 상대로 시위도 벌이고 회사로 가서 사건의 전말을 파헤치기도 한다.

꼴찌들이 떴다!는 성장 소설이라고 할 수있다. 하릴없이 방황하던 꼴찌들이 각기 다른 삶의 역사를 지닌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삶과 죽음, 개인과 사회의 의미를 깨닫고 자아를 발견하는 과정을 보여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소설은 청소년들이 잘 모르지만 앞으로 그들이 사회에 나가서 마주쳐야 될 다양한 인간 군상들을 보여주고 있다. 공수부대를 나온 철탑 조립팀들, 고슴도치의 눈물을 머금고 있는 염 씨 아저씨, 어떻게든 마을을 살려 보려고 애쓰는 이장과 유씨엘 할아버지, 겉으로는 친절하다가 나중에는 결국 아이들의 임금을 깎고 회사 비리에 중심에 있었던 김 과장, ‘씨발, 씨끼’ 등을 입에 달고 살면서 아이들을 아껴 주는 양 대리, 자처해서 주민과 아이들 편에 서서 회사측에 맞서 시위를 주도하면서 정작 자신은 뒤로 빠지는 고시생 육법대사등 다양한 어른들의 모습에서 아이들은 앞으로 살아가야 될 사회의 한 단면을 익히게 되는 것이다.

꼴찌들이 떴다!는 실업 고등학교에 가서도 자격증도 하나 없고 장래에 대한 꿈도 없는 4명의 아이들이 고등학교 졸업을 앞 두고 시골에서 철강 공사 현장에서 노동을 하면서 성장해 가는 이야기다.이들은 노동을 하고 마을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성적의 꼴찌가 사회의 꼴찌가 되지 않는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지며 인생의 전환점이 되기에 이들은 자신들이 꼴찌인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게 된고 이로써 이들은 어디에 나가도 강하게 살아남는 사회적 강자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